print

여종주 메트라이프 중앙5본부장 “전문직에 가슴 뛰는 성장의 기회 줄 것”

"2024년 말까지 1000명 규모 성장 목표" 전국 분점 지속적 오픈
전문직 경쟁력 향상과 소득 다각화 기회 제공

 
 
[사진 정준희 기자]
 
“메트라이프생명 T&I는 전문직들의 비전이자 미래입니다. 2024년 말까지 1000명 규모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여종주 메트라이프생명 중앙5본부(T&I본부)장은 “더 큰 성장을 꿈꾸는 전문직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득 다각화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 본부장은 2017년 전문직 재무설계사(FSR) 조직을 출범시키고, 본부로 성장시킨 주역이다. 메트라이프생명 T&I는 2017년 8월 정식 출범 당시 27명에서 현재 300명까지 성장했다. 그는 “전문직도 영업 경쟁력이 필수인 시대”라며 “메트라이프생명은 전문직들의 보험 영업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어떻게 하면 적극적인 마인드로 바꿀 수 있을까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로 전문직 맞춤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전문직 FSR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꼽힌다. 비결은 무엇인가.
“T&I는 3년 연속 지점 챔피언을 달성했다. 영업이 바탕인 보험 분야에서 경쟁력을 인정 받은 것이다. 초기에는 시행착오도 적지 않았지만, 어떻게 하면 가능성 있는 전문직들이 보험 분야에 뿌리를 내릴 수 있을까 연구했다. 현재 T&I 4곳의 지점장 중 2명은 전문가 출신 지점장이고 다른 2명은 탁월한 노하우를 지닌 챔피언 출신 지점장이다. T&I가 본업의 전문성과 보험 판매의 균형을 이루는 비결이다.”
 
보험과 전문직 병행, 어떻게 시너지 내나.
“밖에서 보면 보험과 전문직을 병행한다는 게 가능할까 두려움이 생길 수 있다. 그런데 알고보면 보험사의 상품이 상속플랜 등 절세에 최적화된 특징이 있다. 본업인 절세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보험을 제안하면서 시너지가 날 수 있다. 과거에는 이런 보험에 얇은 지식으로 접근하다보니 고객에 신뢰를 주지 못한 한계가 있었지만, T&I 변호사나 회계사가 거래법인 업무를 수행하면서 절세 제안을 하면 신뢰가 높아지고, 실제 1~2년 후 절세 혜택을 체감하게 되면서 고객 만족도가 올라갔다. 이를 경험한 강남을 중심으로 전문직 FSR이 보편화되고 있다.”  
 
메트라이프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일반 설계사와 전문직의 세일즈 방식은 달라야한다. 이를테면 일반 설계사들은 우선 ‘아는 사람’을 찾아가는 방식이 기본적인 영업방식이지만, 세무사는 기장 거래처에 어떤 시점에 어떻게 보험 얘기를 해야 하는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어려움 해결을 위해 T&I는 법인세 신고를 하는 시점에 도움이 되는 상품 등 시기별로 상황에 따른 구체적 가이드를 제시해준다.”
 
T&I본부의 앞으로 목표는.
“3년 안에 1000명까지 성장시킬 것이다. 전국에 분점을 내고 있다. 서울을 중심으로 경상도, 부산, 대구, 창원, 전라도, 충정도 분점들이 오픈했고, 제주도에도 최근 분점이 신설됐다. 3년 안에 분점을 강화하고 독립성을 갖출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내부적으로는 T&I를 선택한 전문직들의 삶이 풍요로워지도록 돕는 것이다. 경제적인 풍요로움을 넘어, 삶의 풍요로 이어지길 바란다. T&I를 통해 고객에게 전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아지고 실력이 향상되는 경험을 했으면 한다. 또 가정의 풍요로움을 추구한다. 가족과의 행사를 다채롭게 마련하고 있다.”  
 

배현정 기자 bae.hyunj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2‘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3“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4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5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

6 서울대·울산대·원광대 의대 교수들, 주 1회 휴진…‘의료 공백’ 심화 조짐

7페퍼저축은행, 제2회 페퍼저축은행배 전국장애인양궁대회 성료

8“극한의 기술 혁신”…삼성전자, TLC ‘9세대 V낸드’ 양산

9SK그룹 경영진 머리 맞대고 ‘리밸런싱’ 고민…최창원 “전열 재정비” 주문

실시간 뉴스

1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2‘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3“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4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5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