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미약품 삼 남매 후계 구도 원점…송영숙 회장 단독 경영체제로

임종윤·임주현 사장 모두 지주회사 사내이사에서 빠지기로
모친 송영숙 회장 경영권 강화…“장기간 송 회장 체제가 이어질 것”

 
 
(왼쪽부터)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 임주현 한미약품 사장, 임종훈 한미약품 사장. [사진 한미약품]
한미약품그룹의 후계구도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한미약품그룹은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송영숙 회장 단독 경영체제를 갖춘다고 15일 밝혔다. 송 회장은 창업자인 故임성기 전 회장의 부인이다. 장남인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자리에서 물러난다. 둘째인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사내이사는 곧 자진 사임한다. 다만 남매 모두 사업회사인 한미약품 사장 지위는 유지한다. 
 
임종윤 대표는 그동안 임 전 회장의 후계자로 지목받아온 터라 이번 후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임 대표는 지난 2010년부터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 사장직을 맡아왔다. 지주회사 경영에서 12년 만에 물러나는 셈이다.
 
현재 송 회장은 한미사이언스 주식 11.65%를, 임 대표는 7.88%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임 대표의 동생인 임주현·임종훈 한미약품 사장은 각각 8.82%·8.41%를 보유하고 있다. 가장 유력한 후계자로 꼽혀온 장남 임종윤 대표의 지분이 가장 적다.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한미약품]
회사 측은 "이번 결정은 한미사이언스의 사외이사보다 사내이사가 더 많은 부분을 해소해 선진화된 경영 체제를 갖추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사내이사 비율을 줄이고 사외이사 독립성을 강화해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을 구현하겠다는 뜻이다.
  
업계에서는 송 회장의 경영권이 강화되면서 임종윤 대표 승계로 윤곽이 잡혔던 한미약품그룹의 경영권 구도가 복잡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임 대표는 미국 보스턴대에서 생화학을 전공하고 2005년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 동사장(이사회 의장)을 거쳐 2009년 한미약품 이사로 선임됐다. 2010년 지주회사 체제 전환에 따라 한미홀딩스 대표이사를 맡았고, 2016년부터는 단독 대표를 맡았다. 
 
경영권 구도의 판이 바뀐 건 2020년부터다. 2020년 8월 임 전 회장 타계 후 송 회장이 한미약품그룹 신임 회장에 올랐고 임 대표와 함께 한미사이언스의 각자 대표까지 맡으면서 경영 주도권을 쥐게 됐다. 당시 송 회장의 취임을 두고 업계에서는 2세 승계에 앞서 임시적으로 수장을 맡는 것이 아니겠느냐는 시각이 우세했다. 
 
하지만 한미약품그룹은 송 회장 취임 소식을 발표하면서 "장기간 송 회장 체제가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지주회사가 송 회장 단독경영체제로 바뀌면서 한미약품그룹의 주요 의사 결정은 송 회장이, 일상적인 경영 현안은 전문경영인들이 다룰 예정이다. 임종윤·임주현·임종훈 등 창업자의 자녀들은 한미약품 사장 역할을 한다.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