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호선 연장선 타고 강남에서 인천 청라국제도시로 직행
23일 착공식, 2027년 말 개통 목표
인천~강남 환승 없어, 30여분 단축
![인천시 부평구에 있는 7호선 산곡역 개찰구의 모습. [연합뉴스]](https://economist.co.kr/data/photo/202203/23/4e597493-b62b-4870-99cb-fff52bd86b51.jpg)
인천시 부평구에 있는 7호선 산곡역 개찰구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인천 청라 연장선 사업이 2027년 말 개통을 목표 23일 착공식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은 총 연장 10.7km 구간에, 가칭 ‘가정역(002-1)’ 등 정거장 7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1조 5739억원이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인천 청라 연장사업 노선도. [사진 국토교통부]](https://economist.co.kr/data/photo/202203/23/e2ba6d95-0667-40cd-9141-593c5c34bfc6.jpg)
서울도시철도 7호선 인천 청라 연장사업 노선도. [사진 국토교통부]
열차는 1대가 8칸으로 구성된 중량(重量)전철로 출·퇴근 시 6분, 평시는 12분 간격으로 운행될 계획이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에서 공항철도로, 석남역에서 인천 2호선으로 각각 갈아탈 수 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이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되면 청라에서 서울 1호선 환승역인 구로(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이동 시간이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36분 줄어든다. 또한 강남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어 서울 도심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