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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근무 확대하는 기업에 시스템 구축비 2000만원 쏜다

필요한 기반시설 구축비의 절반 한도 지원
늘어나는 인사·노무 관리비 360만원 제공

 
 
롯데멤버스 직원이 지난해 4월 재택근무 상시화에따라 제주도에서 원격근무로 일하는 모습. [연합뉴스]

롯데멤버스 직원이 지난해 4월 재택근무 상시화에따라 제주도에서 원격근무로 일하는 모습. [연합뉴스]

 
포스트 코로나 정책을 펴고 있는 정부가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예방 차원으로 기업들의 재택근무 활성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4일 고용노동부에게서 보고 받은 재택근무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정부와 방역당국은 기업이 재택근무 도입과 확산에 나서도록 하기 위해 12주 동안 사업장 맞춤형 컨설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수립했다.  
 
기업 환경에 재택근무가 일상적인 근로형태로 정착하도록 적합 직무 진단, 인사노무 관리, 정보기술 등과 관련한 시스템과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재택근무 도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재택근무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장비를 구입하면 기반시설 구축비용의 절반 한도에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하는 것이다.  
 
정부가 지원하는 대상물에는 데스크톱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등 통신 장비나 건물·토지 관련 구입·임차 비용은 해당하지 않는다. 정부는 이와 함께 재택근무로 인해 추가 발생하는 인사·노무 관리 비용도 재택 근무를 활용하는 횟수에 따라 1년간 최대 36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재택근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일·생활 균형 홈페이지’에서 운영하는 ‘재택근무 1:1 직접 상담’을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기업이 재택 근무의 필요성을 체득할 수 있도록 사업장에 각종 지원제도를 소개하고 각종 단체를 통해 홍보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가 대부분 해제됐지만, 재택근무 방식은 여러 기업 현장에선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정부가 재택근무 지원에 나선 배경엔 방역 목적, 근로여건 개선, 일과 삶의 균형 등 변화하는 사회 분위기를 반영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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