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10대 그룹 총수에 경제6단체장까지 만나는 바이든…한미 경협에 방점

방한 기간 내내 기업인과의 만남 예정
만찬 자리에는 경제6단체장까지 초대
4대 그룹 총수와 회동 가능성도 제기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하며 기업 총수들의 박수를 받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회장, 구광모 LG그룹회장, 정용진 신세계 그룹 부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중앙포토]
오는 20~22일 한국을 방문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박 3일 간의 짧은 방문 일정에도 거의 매일 기업인과의 만남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재계에서는 미국이 반도체를 비롯해 첨단산업 공급망을 동맹국 중심으로 재편하는 과정에서 한국 기업과의 스킨십 강화 차원으로 해석하는 모습이다.  
 

삼성전자 공장 방문으로 방한 일정 시작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첫 일정은 경기 평택 삼성 반도체공장 방문이다. 윤석열 대통령도 동행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20일 오후 6시 오산공군기지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평택 삼성반도체캠퍼스로 향한다. 두 대통령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안내로 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근로자들과도 환담할 계획이다.  
 
미국 대통령이 순방국가의 현지 기업을 방문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평가다. 반도체가 산업을 넘어 ‘전략무기화’가 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조에 삼성전자의 역할이 점점 커지는 모양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삼성전자 등 반도체·자동차 업계 19개사 경영진을 상대로 백악관에서 진행한 반도체 영상회의에서 “이것이 21세기의 인프라스트럭처”라며 반도체 재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들어올리고 있다. [AP=연합뉴스]
오는 21일 열리는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만찬에는 10대 그룹 총수가 참석할 전망이다. 당초 재계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구광모 ㈜LG 대표·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가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참석하는 총수의 숫자가 더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8일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한 한미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통해 “(만찬 초대 리스트에는) 10대 (그룹으로) 열 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는 주요 기업 총수가 적혀 있다”며 10대 그룹 총수의 참석을 알린 것이다. 5대 그룹에 한화·OCI·네이버 등의 기업이 거론되고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2017년 방한 당시에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조양호 한진 회장 등이 국빈 만찬에 참석했다.
 
재계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으로 미국 정부의 선물 보따리를 기대하는 눈치다. 일각에서는 ‘무역확장법 232조’ 개정이 다뤄질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특정 수입 품목이 미국 국가 안보에 위해가 된다고 판단될 경우 대통령이 수입량을 제한하고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법안이다. 지난 2018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해당 조항을 근거로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재에 관해 수입규제 행정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이날 만찬에는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경제6단체장도 참석할 전망이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이미 5대 그룹 총수 중 한 명으로 참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재계 관계자는 “그룹 총수들에 더해 경제6단체장까지 초대한 것은 양국 간의 경제협력 강화 의지가 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마지막 날 4대 그룹 총수 만나 투자 요청하나 

방한 마지막 날인 오는 22일 오전에는 바이든 대통령의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다만 한국 기업인과의 만남이 유력하다고 백악관은 알렸다.  
 
지난해 5월 워싱턴 미상무부에서 열린 한ㆍ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행사에 최태원 SK회장이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재계에서는 4대 그룹 총수와의 회동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삼성전자, SK, 현대차, LG 등 4대 그룹은 지난해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열린 미 상무부와의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서도 약 44조원에 달하는 미국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막대한 규모의 대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4대 그룹 총수와의 만남을 통해 이들 그룹의 주력 사업들인 반도체, 전기차 및 배터리, 바이오 등의 분야에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에 협력해 달라는 요청을 하기 위한 자리가 될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삼성전자는 신규 파운드리 공장 구축에 17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고 SK온은 조지아 1~2공장을 짓는데 3조원을 투자 중이다. 포드와 미국 현지 합작법인을 짓는데 약 5조1000억원을 투자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손잡고 미국 현지에 1~3 합작공장을 짓는데 4조2000억원을 부담한다. 최근 외신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조만간 조지아주에 70억 달러(9조원) 규모의 전기자동차 전용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할 것이란 보도가 이어지기도 했다.  
 
재계에서는 미국 정부가 국내 기업들의 대미 투자 규모를 키우기 위해 구체적인 지원책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6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7“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8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9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실시간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