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넥슨도 진출 … 게임 빅3 블록체인 활용 '3사3색'

넥슨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공개’로 공식화
넷마블 ‘제2의나라’ 글로벌 버전에 블록체인 시스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사진 넥슨]
최근 넥슨이 블록체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국내 게임업계 ‘빅3’가 나란히 블록체인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그동안 위메이드 등 중견 게임사 위주로 진행되던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게임 빅3의 경우 기존 PC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만큼,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서도 상당한 존재감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업계 맏형 넥슨은 지난 8일 개막한 ‘2022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에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공개하며 블록체인 게임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강대현 COO는 “세간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다양한 시선이 공존하지만, 산업 초기인 지금은 생각을 단정 짓기보다 기술의 가능성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융합하고 나누기 좋은 인프라 기술인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기존 온라인게임의 닫힌 생태계가 열린 생태계로 확장, 진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넥슨, 자사 인기 IP에 블록체인 결합

그는 기존 가상세계의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통합 플랫폼으로서 블록체인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성공적인 블록체인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투명하게 공개된 규칙 ▶열린 참여와 기여에 따른 보상 ▶가치의 저장 및 이동이라는 특성에 맞춰 정교한 설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넥슨 라인업 중 핵심 IP인 ‘메이플스토리’를 활용해 블록체인, NFT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을 소개했다.
 
강 COO는 “메이플스토리 IP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선보일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며 “이를 모두 아우르는 NFT 중심 생태계인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설계 중”이라고 밝혔다. 게임 내 캐릭터나 아이템 등 각종 요소로 만들어지는 NFT가 이 생태계 안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공유되는 환경을 마련하고, 나아가 다른 NFT 프로젝트와의 연동을 지원해 글로벌 블록체인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겠다는 목표다.
 
먼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첫 타이틀이 될 ▶메이플스토리 N은 원작 IP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PC 기반의 신규 글로벌 MMORPG다. ‘메이플스토리 N’에는 캐시샵이 없어 이용자들이 오롯이 게임 플레이로 아이템을 획득하고 NFT화 할 수 있다. 온전한 소유권을 기반으로 자유시장 경제를 만들어가게 된다. 경제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생태계 기여자들과 넥슨에게 보상으로 분배되는 방식이다.
 
PC와 모바일을 넘나들며 손쉬운 개발이 가능한 블록체인 게임 제작 샌드박스 플랫폼 ▶MOD N(가칭)도 준비 중이다. ‘MOD N’에서는 ‘메이플스토리 NFT’뿐만 아니라 외부 NFT를 활용해 나만의 유니크한 게임 개발이 가능하다. 본인이 만든 게임의 인기에 따라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내 기여도가 측정돼 이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에서 획득한 NFT 기반으로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 N SDK, 모바일에서도 ‘메이플스토리 NFT’를 그대로 가져와 언제 어디서든 플레이할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 N 모바일 같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생태계 안에 차례로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이번 넥슨의 블록체인 진출과 관련해 수많은 블록체인 관련 게임사들이 긴장하는 눈치다. 넥슨의 경우 메이플스토리를 비롯해 ‘던전앤파이터’ 등 다수의 인기 IP를 보유 중이기 때문이다. 블록체인과 NFT를 게임에 결합하는 방식 자체는 거의 비슷한 상황속에서, 향후 블록체인 게임 옥석가리기는 얼마나 인기가 높은 IP를 보유하고 있느냐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제2의나라 대표 이미지 [사진 넷마블]

넷마블, 블록체인으로 유입 효과 노려

넥슨이 자사의 인기 IP를 전면에 내세우며 블록체인 시장에 진출했다면, 넷마블은 블록체인 생태계를 통한 유저 유입 효과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넷마블은 최근 ‘제2의나라’ 글로벌 버전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제2의 나라는 레벨파이브와 스튜디오 지브리가 협력한 판타지 RPG ‘니노쿠니’를 재해석한 게임으로, 모바일과 PC에 연동해 즐길 수 있다. 카툰 렌더링 방식의 3D 그래픽이 특징인 게임으로, 유저들로 하여금 지브리 감성으로 만들어진 세계의 주인공이 된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지난해 6월 넷마블은 제2의나라를 한국, 일본, 대만, 홍콩, 마카오 5개 지역에 출시했다. 모든 앱마켓 인기 1위, 매출 톱 4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에 출시한 글로벌 버전은 기존 출시 지역과 중국, 베트남을 제외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다.
 
넷마블에 따르면 제2의나라에는 유틸리티 토큰인 ‘아스테라이트·테라이트 토큰‘이 도입됐다. 유저들은 사냥 등을 통해 테라이트 토큰을 획득할 수 있으며, PvP 콘텐트를 통해서는 아스테라이트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테라이트는 장비나 이마젠을 강화·진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아스테라이트는 전용 상점에서 물건 등을 구입하는데 쓰인다. 해당 토큰들은 브릿지 토큰을 통해 넷마블의 기축통화격 토큰인 MBX로 교환할 수 있다. MBX의 경우 여러 가상화폐 거래소에 상장돼 있는 만큼 유저들은 게임 내 플레이를 통해 얻은 토큰을 MBX를 통해 현금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넷마블의 블록체인 게임 시스템 적용 방식은 블록체인 게임 유입 유저가 인앱 매출에 영향을 주는 구조로 돼 있다. 이용자수(DAU) 증가가 인앱 매출 증가로 연결되는 식이다. 이에 넷마블은 인앱매출로 수익을 얻고, P2E 이용자는 토큰을 통해 돈을 벌게 된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지난 1분기 컨퍼런스콜에서 “넷마블에서 준비하는 블록체인 생태계의 경우, 회사는 인앱 매출을 중심으로 수익을 내고 P2E 이용자는 코인을 통해 돈을 버는 구조로 설계됐다”며 “코인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토큰 수수료를 받는 구조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블록체인 게임 ‘A3: 스틸얼라이브’를 글로벌 시장에서 두 달 정도 운영한 결과, DAU 증가 및 인앱 매출 증가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리니지W 대표 이미지 [사진 엔씨소프트]

엔씨 “P2E 모델 아니다”...리니지W에 NFT 도입

넥슨, 넷마블과 달리 엔씨소프트는 블록체인 생태계 도입을 P2E(Play to Earn)와 연결시키는 움직임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엔씨는 지난 2월 진행된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리니지W 2권역 출시에 NFT가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힌데 이어 지난 5월 컨콜에서 “리니지W와 관련해서는 제2권역 국가 유저들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트와 BM(비즈니스모델)을 논의 중으로 NFT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P2E 모델에 대해서는 철저히 선을 그었다. 엔씨 측은 NFT 도입과 관련해 “이는 P2E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NFT 적용을 어떤 식으로 해야 게임 내 경제 시스템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원준 CFO는 “메타버스와 관련해 연결돼야 할 부분은 NFT를 비롯한 크립토다. 그러나 기존의 P2E 개념은 아니다”며 “게임과 비게임 콘텐트가 융합돼 이용자 입장에서 메타버스에 거주할 수 있는 니즈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6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7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8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9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실시간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