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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규 KB금융 회장 “어려운 시기…고객 자산 방파제 역할 해야”

지난 1일 2022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 개최
부문별 ‘3대 실행목표 및 게임 체인저’ 주제로 논의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지난 1일 개최된 ‘2022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경영진을 대상으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 KB금융]
KB금융그룹은 지난 1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하반기 그룹의 전략 목표와 방향을 논의하는 ‘2022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회의에는 윤종규 KB금융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 270여명이 참석했다. 
 
2020년 1월 이후 첫 대면회의로 진행된 이번 회의는 ‘화합과 소통 & 변화(Re:Unite & R.E.N.E.W)’를 주제로 열렸다. 회의 참석자들은 물가상승 및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악화된 경영환경 속에서 그룹 차원의 새로운 변화를 모색했다.
 
오전에 개최된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들로부터 사전에 전달받은 ‘최고경영자(CEO)와 나누고 싶은 이야기’에 대해 윤 회장이 하나씩 답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윤 회장은 ‘미래KB’, ‘Biz 성장전략’, ‘인적자원관리·기업문화’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답변했고 경영진들과 함께 그룹의 미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CEO 특강에서 윤 회장은 “위기가 닥치더라도 고객의 금융자산을 보호하고, 든든한 방파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금융회사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려운 상황이지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중소기업에 대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컨설팅 등 리딩금융그룹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자”고 말했다.
 
오후 회의는 각 사업부문별 ‘3대 실행 목표 및 게임 체인저’를 주제로 진행됐다. ▶개인·자산관리(WM)·중소상공인(SME) ▶디지털·정보통신(IT) ▶자본시장·기업투자금융(CIB) ▶글로벌 ▶보험 등 5개조로 나눠 분임토의도 진행됐다. 해당 세션에서는 하반기 전략적 우선순위를 공유하고, 시장의 판을 흔드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방안 등을 논의했다.
 
아울러 ‘KB 이노베이션 어워즈(Innovation Awards)’도 열렸다. 해당 어워즈는 KB금융 내 고객중심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이번에 신설됐으며,‘혁신 스타상’과 ‘혁신상’으로 구성됐다. 신용장과 송금 방식의 장점을 결합한 KB국민은행의 ‘KB 페이먼트 유전스(Payment Usance)’가 혁신 스타상을 수상했고, KB손해보험의 ‘KB금쪽같은 자녀보험’과 KB증권의 ‘주식선물하기 서비스’가 혁신상을 수상했다.
 
윤 회장은 경영전략회의를 마무리하며 “어려운 시기에는 기본으로 돌아가 고객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자”며 “고객을 더 자주 만나고, 정성껏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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