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하이브리드 근무' 뜨자 오피스 공실 ↓

근무형태 다양화·효율화…SK·LG도 거점 오피스 운영해

 
 
코로나19 이후 기업마다 근무방식이 다양화하면서 오피스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래픽 부동산인포]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가시화하며 잠자던 오피스 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증(COVID19) 확산 이후 근무방식에 변화를 주는 기업이 늘고 있어 다양한 공간 활용 방식이 각광받고 건물 공실률 또한 떨어지고 있다.    
 
15일 부동산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분기 오피스공실률은 10.4%로 2013년 2분기 9.3%를 기록한 이후 최저치를 보였다.  
 
같은 기간 오피스텔을 제외한 상업업무용 거래량 역시 지난 2월 1만655건에서 3월 1만4329건으로 34.48% 증가했다.
 

대기업에 분 ‘공유오피스’ 바람…수요 창출에 한 몫

 
무엇보다 기업들이 점차 공유오피스, 거점오피스를 활용하고 출근과 재택근무 선택을 지원에게 맡기는 일명 ‘하이브리드 근무’를 도입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사무실 수요도 창출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3월부터 공유오피스 전문업체들과 협약을 맺고 반포, 서초, 홍대, 일산, 광화문 등 수도권 일대 23곳에서 거점 오피스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 역시 하이브리드 근무를 도입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엔씨소프트, 넥슨 등 대기업들도 재택근무와 거점 오피스, 하이브리드 근무 등을 다양하게 운영 중이다.
 
이들 기업의 조치가 업무에 미치는 효과 또한 긍정적이다. 최근 시스코 시스템즈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27개국에서 근무하는 2만8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2 시스코 글로벌 하이브리드 근무 연구’ 결과, 국내 응답자의 59%는 하이브리드 근무로 인해 업무 집중도가 향상됐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고급인력 확보가 쉬워 임차수요가 집중되는 강남대로와 테헤란로, 광화문을 중심으로 공실률은 점차 하락하는 추세다.  
 

성장하는 오피스 플랫폼, 건물투자 다시 늘까

 
새로운 흐름에 따라 오피스 플랫폼 업체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 상반기 패스트파이브 매출은 548억원으로 전년 동기 347억원 대비 58% 증가했다. 고용인원도 올해 6월 기존 328명으로 1년 만에 2423% 늘었다.  
 
이는 패스트파이브가 단순 사무실 재임대 사업에서 벗어나 ‘오피스 플랫폼 기업’으로 탈바꿈하며 생긴 성과로 풀이된다. 1인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한 멤버십 서비스 ‘파이브스팟’ 뿐 아니라 대형기업이 원하는 사무실 매물을 알아봐주고 인테리어 디자인, 오피스관리까지 전담하는 ‘모버스’ 서비스 역시 실적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  
 
이처럼 대형 사무실부터 쪼개 쓰는 소규모 1인 사무실까지 건물의 공간 활용도가 다양화하고 임대 수익이 커지면서 국내 오피스 시장은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기존 큰 사무실을 작게 쪼개는 근무방식이 생겨나면서, 오피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며 “이에 더해 오피스는 종부세 부과, 양도세 중과, 청약 규제, 전매 등의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 많은 투자자가 유입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민보름 기자 brmin@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6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7“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8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9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실시간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