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은행, ‘중소기업 대상 녹색전환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중소기업 3곳 중 1곳 녹색전환 인지 중…녹색전환 시 금리조건 개선 원해

1일 IBK기업은행의 ‘중소기업의 녹색전환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30.6%가 녹색전환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행은 전국의 매출액 5억 초과 중소기업 총 1000곳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대상 중 숙박 및 음식점업, 교육서비스업은 3억 초과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이들 중소기업 중 녹색전환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은 14.1%로 나타났다. 녹색전환 실천(계획) 방법으로는 ‘저탄소·친환경 원료 또는 연료 전환’이라는 응답이 37.6%로 가장 높았다.
녹색전환이 중소기업의 경영활동에 긍정적이라는 답변은 42.8%로, 부정적이라는 답변 8.6%보다 많았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는 에너지 절감을 통한 비용 감소(37.9%), 친환경 기업 이미지 구축(36.1%), 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한 매출 증대(13.0%) 등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 중 녹색전환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요구 받은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2.2%로 나타났다. 거래처로부터 사회적 책임을 요구받은 경우가 52.8%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정부(43.5%), 고객(14.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는 저탄소·재생에너지·친환경 관련 인증 요구가 40.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조직 내·외부 전문인력, 팀 구성(22.2%), 제품생산·서비스 제공 시 재생·청정 에너지 사용(22.1%) 등의 순이었다.
녹색전환 추진 시 금융기관에 바라는 사항은 금리조건 개선이 63.9%로 가장 높았다. 이어 녹색전환 대출한도 확대(23.6%), 중·장기대출 자금지원(22.6%) 등으로 조사됐다.
금융기관에 바라는 비금융지원사항으로는 녹색전환 애로상담 및 컨설팅 창구 운영이라는 응답이 44.3%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녹색전환 교육 제공(37.7%), 중소기업 녹색전환 우수사례 정보제공(26.2%) 등으로 나타났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녹색전환 확산을 위해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업종·기업별 맞춤 금융·비금융서비스 지원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업은행이 발간한 ‘중소기업의 녹색전환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는 IBK경제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李대통령 “특별감찰관 지시…가족·지인 불행 예방 중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단독] '檢송치' 이경규, 예능 '마이 턴' 8월 첫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 “주4.5일제 시작될 시점은?” 질문에 대답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코리아디스카운트’ 부추기는 공시 간소화?…정보 불균형 심화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브릿지바이오 인수 파라택시스, "한국의 스트래티지 되겠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