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나재철 금투협회장 “불출마” 선언…차기 선거 5파전 예고

“새 회장이 자본시장 이끌어야 한다고 판단해”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연합뉴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 회장이 제6대 협회장 선거에 불출마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차기 협회장 선거는 5파전 양상이 될 전망이다. 
 
나 회장은 지난 1일 입장문을 통해 “고심 끝에 차기 금투협 회장 선거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면서 “그동안 일부 최고경영자(CEO)들이 재출마를 권유했지만 새로운 회장이 자본시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5대 협회장 선거 당일 연임하지 않겠다고 선언해 이를 지키지 않을 수 없었다”며 “그 어떤 명분으로도 단임 약속을 파기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나 회장은 현재 출마 선언을 한 후보들이 자본시장을 대표하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평가했다. 또한 최근 레고랜드 사태로 불거진 신용경색 등 자금시장 정상화를 지원해야 하는 시기에 선거운동에 나서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 
 
나 회장은  “재임 기간 ‘사전지정 운용제도(디폴트 옵션) 도입’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확대 개편’, ‘금융투자세제 선진화’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면서 “대체거래소(ATS) 설립 마무리 등 남은 과제가 있는 만큼 임기 동안 공정한 선거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나 회장이 불출마를 결정하면서 차기 협회장 선거는 5파전 양상이 될 전망이다. 현재까지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인물은 서명석 전 유안타증권 대표, 서유석 전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 전병조 전 KB증권 대표, 구희진 전 대신자산운용 대표, 김해준 전 교보증권 대표 등 5명이다.
 
한편 금투협은 이르면 오는 9일 차기 금투협회장 후보추천위윈회(후추위) 구성 등을 위한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고 제6대 회장을 선출하기 위한 본격적인 선거에 돌입한다. 후추위는 후보를 공모하고 심사를 거쳐 내달 중순 최종 후보자를 선정한다. 최종 후보자들은 약 한 달 간 선거운동을 펼친 후 12월 넷째 주쯤 선거를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금투협회장 임기는 내년 1월부터 오는 2025년 12월 말까지로 3년이다.

홍다원 기자 daon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6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7“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8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9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실시간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