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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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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관위 등 공공영역 채용 비리, 해답은 국가채용원이다 [이근면의 시사라떼]

전문가 칼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국민의 눈총이 따갑다. 그동안 국민의 견제와 감시는 대통령실, 국회, 검찰, 언론 등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주요 권력기관에 집중되어 왔다. 선관위가 이토록 성토의 대상이 되었던 적은 일찍이 없었다. 지난 2월 27일 감사원이 발표한 ‘선관위 채용 등 인력 관리 실태’ 감사 결과는 너무나 실망스럽다. 2013년부터 2023년까지 경력경쟁채용 관련 규정 위반이 총 878건에 달한다. 매년 90건 가까운 채용절차 규정 위반이 빈번히 이루어져 온 것이다. 전현직 사무총장 등 고위직들은 공공연히 자녀를 선관위에 낙하산으로 들여보냈다. 문제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도 문책과 책임은 멀리 있고 남의 눈물은 흘리게 하고 특권을 누렸다는 당사자들은 오늘도 건재하다. 그야말로 종합적 불공정과 부정의 백화점을 보여주었다. 꽁꽁 얼어붙은 채용 시장의 한파에 시달리는 청년들에게 대못을 박는 공적 테러이다. 공공적 신뢰와 공정성에 대한 희망을 부숴 트리는 공적 횡포이다. 그동안 대거 공공기관에서 있었던 채용 비리의 기억이 생생하게 떠오른다. 수년 전에도 TOP 뉴스가 되었던 강원랜드 청탁 채용 사건, 국정원 채용비리, KT 부정 채용 사건 등의 불공정 논란이 그동안 수없이 제기되었지만 시스템이 보완되어 청년의 피눈물을 닦아 주어 공정한 공공 채용이 이루어지겠거니 하는 기대는 또 한 번 국민을 실망시켰다. 일반 공공기관을 넘어 헌법 기관까지 무차별적인 부정이 상시적인 관행으로 구조화, 고질화되고 마치 당연한 것으로 치부되고 서슴없이 공언하는 지경에 이르니 과연 무엇이 정상인지 비정상인지가 혼란스러운 현실이다. 청년 취업자, 국가기관에 대한 불신 낳은 사태쌍팔년도식 채용 비리는 선관위의 권위와 신뢰를 한순간에 잠식한 최악의 참사다. 그동안 논란이 된 채용 비리는 빙산의 일각이었고 전반적인 부정과 불공정성이 공공 채용 영역에 똬리를 단단히 틀고 있는 것이란 인식을 확산시켰다. 그야말로 공적 기능의 공정성이 철저히 무너진 것이다. 이번 사태는 채용에 목매는 청년 취업자에게 낙망과 국가기관에 대한 불신과 함께 원망을 낳았다. 소 잃고 외양간이라도 고치려면 공공 채용의 가장 큰 실책인 불공정, 불투명한 채용절차부터 손봐야 한다. 일하는 사람들이 떳떳한 채용절차를 통과해 누가 봐도 그 일을 하기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믿음을 줘야 일의 결과물인 공적 활동도 공신력이 생기는 법이다.선관위의 일탈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일은 사회적 합의가 절실하다. 그중 문제의 핵심인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지에 관한 문제는 채용 절차의 투명성, 공정성,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제에 공공기관 인사채용 업무를 전담하는 가칭 국가채용원을 만들고 국가채용원으로 하여금 인력 충원 전반을 맡겨보자. 업무 역량과 공적 마인드를 동시에 갖춘 인재를 뽑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중립적이고 전문적인 독립기관이 있다면 고위직이 사전에 채용정보를 빼내거나, 심사위원에 측근을 배치하고 점수를 조작하는 등의 비위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다. 그동안 있었던 국민적 신뢰도 회복할 수 있는. 2023년 12월 31일 기준 행정부 소속 공무원은 114만 명에 이르고 응시생만 해도 매년 60만 명을 훌쩍 넘는다. 여기에 47만명 공공기관까지 망라하여 채용을 전담하는 국가채용원이 채용 업무를 맡아 외압을 차단하고 실력 있는 지원자를 찾아내는 데는 추락한 공공성을 회복하고 양질의 인재를 획득하는데 훨씬 효과적이다. 공공기관의 직원들도 부당한 압력에 전전긍긍할 필요도 없고, 전문적 역량을 갖춘 외부기관인 국가채용원에서 뽑아주는 실력 있는 지원자를 배치하기만 하면 된다.전문성·공정성·효율성·객관성 등 모든 면에서 응시생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이다. 지금은 전 세계적 외교, 국방, 경제 산업 지도가 바뀌어 가는 격변기이다. 이에 수반된 세계적 인재 쟁탈 전쟁에서 공공영역의 인재를 우선 확보하는 대안으로도 자리매김할 수 있다. 공무원과 공공기관의 응시생은 대입 예비고사 응시생보다 많고 훨씬 복잡한 절차를 거친다. 절차적 투명성, 공공적 신뢰성은 전문적 기능과 역할이 담보할 수 있다. 공적 영역의 채용 기관과 절차 수준의 낙후성도 바로잡아 국민의 신뢰를 온전히 회복하고 공적 기관 활동의 정당성도 도모할 수 있는 길이다. 국가채용원에 인력·예산 보장해야공무원 (신입, 경력, 고위직 등)과 정부 투자기관 등의 공공기관의 채용 절차 관련 일체를 담당하는 인재 선발 업무를 전문적으로 하게 될 국가채용원에 충분한 인력과 예산만 보장해 준다면 실제 전문화, 집중화의 효용은 오히려 국민 세금을 아끼게 될 것이다. 그동안 각 기관에서 주먹구구식으로 제각기 비전문적으로 해 왔던 채용절차를 갈아엎고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결합한 최신 과학적 채용절차를 통해 준비된 공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찾고 인재를 확보하여 공무원의 경쟁력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조직의 성패와 성장은 사람에 달린 것이고 핵심 인재는 미래를 약하는 법이다. 공공기관이든 민간기업이든 채용 업무는 조직의 경쟁력과 생존을 좌우할 엄중한 일이다. 공무원 채용 실패는 국가 운영 전반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민간기업의 채용과정보다 더욱 신중하고 전문적으로 엄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면서도 고도의 공정성과 공공성까지 확보해야 한다. 담 국가채용원을 만들어 일을 맡기면 공공 영역은 자연히 본업인 공공 관리를 더 잘하는 강력하고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바뀌어 국가 발전에 획기적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좋은 인재가 일 잘하는 공직사회⌟ 결국 대한민국의 내일을 담보하는 일이다.

2025.04.06 09:00

4분 소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 대금, 전액 투자”

유통

홈플러스는 기업형 슈퍼마켓(SSM) 사업 부문(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매각 추진이 ‘본체 경쟁력 강화’를 위함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된 ‘대주주의 투자 회수 목적’은 절대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홈플러스는 2일 입장문을 통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 추진 배경 등에 대해 설명했다.홈플러스는 “애플과 같은 글로벌 기업은 물론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도 10년 넘게 공들였던 신사업 부문을 매각하거나, 계열사 간 합병, 자산유동화 등을 통해 사업구조 재편 및 재무구조 개선에 나서고 있다”면서 “지금처럼 불확실성이 높은 경제환경 하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생존과 지속성장을 위해 사업구조 재편과 재무 강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실행한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국내 유통기업들도 마찬가지다.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선호 유통채널이 이커머스로 급격히 이동한데다,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까지 대규모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으며 한국 시장에 진입했다. 전례없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국내 유통기업들은 또 한 번의 격변기를 맞아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만 하는 시기에 직면해 있다”고 덧붙였다.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매각이 현실화될 경우 확보된 자금을 전액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홈플러스는 “만약 매각이 성사된다면 매각 대금은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확대와 온라인 배송 인프라 및 서비스 강화 등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재원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전액 사용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홈플러스는 미래를 위해 메가푸드마켓 확대와 온라인 배송 인프라 및 서비스 강화 전략 등이 절실하다고 보고 있다. 실제 관련 전략으로 성과를 내고 있기도 하다. 홈플러스는 지난 2022년 2월부터 주요 거점 대형마트를 신선식품 중심의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으로 전환 중이다. 올해 6월 기준으로 총 28개 점포를 전환한 상태다. 해당 매장은 연평균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는 등 뚜렷한 성과를 보였다.홈플러스의 즉시배송(퀵커머스) 확대를 위한 인프라 투자(IT, 온라인 서비스, 배달 네트워크)도 마찬가지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최근 2년 간 관련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이후 즉시배송 매출이 연평균 80% 이상 증가하는 등 큰 성장세를 보였다.홈플러스는 온라인 부문에서도 배송 시스템 확대, 온라인 플랫폼 업그레이드 등 적극적인 투자로 효과를 봤다. 이를 통해 홈플러스 매출은 최근 5년 간 매년 평균 20% 이상 성장했다.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매각의 전제 조건이 직원들의 ‘고용안정’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홈플러스는 “만약 익스프레스 매각이 이뤄진다면 이는 반드시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전제로 진행하겠다는 것을 이미 수차례 공개적으로 약속한 바 있다”면서 “홈플러스 경영진은 지금껏 그랬왔듯 향후에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직원들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2024.07.02 17:40

2분 소요
강석훈 회장 ‘두 돌’ 간담회 키워드는…부산행‧100조원 지원

은행

“20년같은 2년이자, 이틀같은 2년이었습니다.” 취임 2주년을 맞이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2년간 적지 않은 성과 이뤘다” 자평강석훈 회장은 1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2년 동안 적지 않은 성과를 이뤘다고 자평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강 회장은 “취임 이후 지난 2년간의 시간을 돌이켜보면,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장기화, 내수와 수출 동반부진 등 불확실성과 복합위기가 우리 경제를 짓눌러 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어려운 대내외 경제환경 속에서도 지난 2년 간 산업은행은 초격차산업 및 혁신성장분야 지원, 금융시장 안정과 기업 경영정상화, 국가경제의 지속가능성 제고 등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강 회장은 그간의 성과로 ▲혁신성장분야 투‧융자 자금 확대 ▲태영건설 워크아웃 추진 ▲지역특화 벤처플랫폼 ‘V:Launch’ 출범 ▲2023년 순이익 2조5000억원 달성 ▲2023년 역대최대 정부배당금 8781억원 지급 등을 꼽았다. 반도체 등에 100조원 금융지원 발표 강 회장은 최근 글로벌 환경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정책금융 또한 양적‧질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했다고 진단했다. 강 회장은 “글로벌 주요국은 탈아날로그‧탈탄소‧탈질병 등 세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신산업정책을 가열차게 시행하고 있다”면서 “미‧중 경제대전의 격화와 신인류 시대로의 전환가속화는 문명사적 격변을 유발할 것이며, 이 레이스에서 승자와 패자는 영원히 격차를 좁힐 수 없는 영원한 승자와 영원한 패자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 같은 격변기에 대응하기 위해 강 회장은 우선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 등 첨단전략산업 지원 강화를 위한 ‘대한민국 리바운드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산업은행은 17조원 규모의 반도체 설비투자 특별 프로그램 신설을 준비중이다. 또한 산업은행은 첨단전략산업에 대해 100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대해 강 회장은 “100조원 자금 공급은 전 산업에 걸쳐 연간 80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연간 34조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4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연 34조원의 부가가치는 2023년 명목 GDP의 1.5%, 14만명의 고용효과는 2023년 총고용의 0.7%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자본금 한도증액·배당유보 고민 필요강 회장은 100조원 규모의 자금 공급을 위해 산업은행의 자본금 확충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은행은 법정자본금 한도가 10년째 30조원으로 묶여있는데, 이 한도를 60조원 수준으로 증액하겠다는 것이다.강 회장은 “현재 자본금은 26조원으로 반도체 산업지원을 위한 증자 예정액과 올해 이미 예정된 증자금액 4000억원을 감안하면 한도는 2조원도 채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산은법 개정을 통해 법정자본금 한도를 60조원 수준으로 증액하는 것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했다. 산업은행이 매년 정부에 실시하는 배당을 유보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실제로 독일의 정책금융기관인 KfW는 정부에 배당을 하지 않고 순이익 전부를 유보해 정책금융에 재투자하고 있다. 강 회장은 “산은이 KfW처럼 순이익을 내부에 유보하게 된다면 이는 현금 증자와 동일한 효과를 내면서 수익성을 구조적으로 개선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매년 3조원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을 거양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7년간 흑자 기조를 이어온 산업은행은 앞으로도 매년 3조원 수준의 순이익을 지속 창출하겠다고도 했다. 강 회장은 “매년 산업은행은 이자‧수수료 등으로 1조5000억원에서 1조8000억원을 번다”면서 “나머지는 기업금융(IB)‧글로벌 부분에서 채워준다면 지속적으로 자산을 쌓아가면서 순이익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산행’ 강경입장…“포기할 문제 아냐”약 2년째 결론이 나지 않는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에 대해선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일각에선 지난 22대 총선에서 야당이 압승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이 추진하던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은 사실상 어려워질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게다가 산업은행 노조측의 ‘본사 이전 반대’ 목소리도 여전하다.강 회장은 “본점 이전은 포기하거나 합의할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국회 설득 부분은 난감하지만, 구체적으로 지역성장, 균형성장 방법론으로 국회를 설득해 나가는 것이 저희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부산‧울산‧경남 등 남부권을 경제성장 새로운 축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본점 부산이전을 위한 산은법 개정 전에라도 실질적인 이전효과를 낼 수 있도록 ‘남부권 투자금융본부’를 신설한다. 또한 본부 산하에 ‘호남권 투자금융센터’를 비롯, 지역 스타트업의 창업부터 스케일업까지 지원하는 지역기업 종합지원센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강 회장은 “오는 7월 4일 인사발령에서는 해당 본부에 대한 인사는 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사회와 협의를 마친 뒤 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올해 하반기 중 인사이동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강 회장은 남아있는 구조조정 과제로는 KDB생명과 HMM을 꼽았다. KDB생명은 수차례 매각이 불발됐고, HMM 또한 최근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와의 매각 논의가 결렬됐다. 우선 강 회장은 KDB생명에 대해 “저한테도 ‘아픈손가락’이지만 원매자 없는 게 현실이며 또한 내년 2월 (KDB생명의 지분을 보유한)펀드가 만기 된다”면서 “현재는 KDB생명의 가치를 제고하는 것이 우선이고, 가치제고에 따라 최종적으로 일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HMM에 대해서는 “해진공과 매각이 결렬된 후 현재 논의되는 사안은 없다”면서도 “다음번 매각이 추진된다면 (매각이 결렬되는)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HMM은 정상기업의 매각, KDB생명은 구조조정이 필요한 기업의 매각이라서 각 기업별로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4.06.11 17:26

4분 소요
미디어 산업 패러다임 전환 톺아보기…디지털 시대, 새 경영은 [스페셜리스트 뷰]

전문가 칼럼

최근 미디어 산업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미디어 소비 행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적인 미디어 기업들은 새로운 경쟁 환경에 직면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보편화로 인해 뉴스와 정보의 생산 및 유통 방식이 근본적으로 달라졌으며, 소비자들은 이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이러한 급속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미디어 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새로운 경영 전략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과거의 비즈니스 모델에 안주한다면 지속 가능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특히 전통적으로 광고 수익에 의존했던 미디어 기업들의 경우, 광고주들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대거 이동하면서 큰 타격을 받고 있다. 광고시장의 파이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어떻게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할 것인지가 이들에게 있어 가장 큰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하지만 이 같은 위기의 순간이 미디어 기업들에는 한편으로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도 있다. 디지털 시대의 도래는 미디어 산업에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한편, 다양한 플랫폼을 유기적으로 연결함해 통합적인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그 한 예다. 나아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회 또한 점점 확대되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기회를 현실화하려면 미디어 기업들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조직 문화와 경영 마인드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혁신이 요구된다.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 체계를 갖추고, 유연하고 민첩한 조직 운영을 통해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이용자 중심적 사고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미디어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변화를 거스르기보다는 겸허히 받아들이고,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전략과 비전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것이 곧 미디어 기업들의 생존과 성장을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미디어 산업의 판도를 뒤흔들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출렁이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과연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미디어 기업들은 어떤 모습으로 진화해 나갈 것인지, 우리는 그 향방에 주목해야 한다.결국 미디어 산업의 미래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에서 시작될 것이다.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근본적인 가치 창출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혁신해 나가는 미디어 기업들만이 이 험난한 경쟁의 바다를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이슈오늘날 미디어 산업은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다양한 도전과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두드러지는 변화 중 하나는 전통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 간의 경쟁 구도다.뉴스 시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오랜 시간 시장을 주도해 온 레거시 미디어들은 여전히 브랜드 가치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나름의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반면 디지털 네이티브인 온라인 뉴스 매체들은 혁신적인 콘텐츠 유통 방식과 소셜미디어 활용을 앞세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하지만 이러한 양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뉴스 콘텐츠는 질적인 측면에서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가짜 뉴스의 확산 ▲선정적이고 편향된 보도 행태 등은 저널리즘의 근간을 흔들면서 미디어 전반에 대한 신뢰를 크게 떨어뜨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단순히 개별 언론사의 차원을 넘어 민주주의 사회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한편, 미디어 산업의 또 다른 축인 유료 방송 시장에선 인터넷(IP)TV와 케이블TV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성장률 자체는 점차 둔화하는 추세이며, 시장 포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넷플릭스·유튜브로 대표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며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OTT 기업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국내외 OTT 업계의 각축전도 날로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전통적인 유료 방송의 영향력은 여전하고 OTT나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ree Ad-Supported Streaming TV·FAST) 등 신유형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산업 내, 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이 같은 복합적인 경쟁 구도 속에서 미디어 기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최근 미디어 기업에도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셈이다. ▲데이터 활용과 이용자 프라이버시 보호의 균형 ▲환경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조직 내 다양성과 포용성 제고 등 다방면에 걸친 혁신 과제들이 도사리고 있다.거대 플랫폼 기업의 독점적 지위와 알고리즘의 불투명성을 둘러싼 논란도 뜨겁다.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들 기업의 책임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용자 데이터 관리의 투명성과 알고리즘 편향성 등에 대한 규제와 감시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한편, 궁극적으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요구되는 시점이기도 하다.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기업들이 마주한 도전과 과제는 결코 가볍지 않아 보인다. 중요한 것은 당면한 위기를 단기적 시각에 갇혀 바라보기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미디어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일 것이다. 미디어 본연의 공적 책무성을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기술 환경에 걸맞은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함으로써 이용자에게 더욱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 그것이 미디어 기업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이 아닐까 싶다.미디어 기업의 경영 전략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기업들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경영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미디어 기업들의 전략적 선택과 혁신 노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그 대표적인 사례로 뉴욕타임스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들 수 있다. 한때 종이신문 산업의 쇠락과 함께 존폐 위기에 직면했던 뉴욕타임스는 과감한 체질 개선을 통해 디지털 구독 모델로의 전환에 성공했다. 단순히 뉴스를 온라인에 올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뉴스룸의 조직 문화와 워크 플로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한편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 체계를 도입하는 등 전사적 차원의 변화를 추진했던 것이 주효했다고 평가받고 있다.여기에 ▲고품질의 콘텐츠에 대한 집요한 추구 ▲이용자들과의 긴밀한 소통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 등이 결합하면서 뉴욕타임스는 디지털 저널리즘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1000만명에 육박하는 디지털 구독자를 확보한 뉴욕타임스의 성공 사례는 전통 미디어 기업의 변신이 불가능한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또 다른 흥미로운 사례는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기업들의 콘텐츠 전략이다. 초기 할리우드 영화사들의 콘텐츠를 유통하는 데 그쳤던 넷플릭스는 점차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공을 들이기 시작했고, 이는 기업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다. 영화 ‘아이리시맨’이나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등 전 세계적인 인기작들을 잇달아 내놓으며 넷플릭스는 이제 콘텐츠 제작과 유통을 아우르는 미디어 공룡으로 부상했다.이 과정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용자 니즈(요구) 예측 ▲대규모 투자를 통한 고품질 콘텐츠 확보 ▲글로벌 시장 공략 등의 전략이 유효하게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문화 확산이 OTT 성장에 우호적 환경을 제공한 것도 사실이다.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기업들의 약진은 콘텐츠 경쟁력이 플랫폼 경쟁력과 직결되는 미디어 산업 고유의 특성을 잘 보여준 사례라 하겠다. 또한, 이제는 전통적인 경영학적 단어가 되어버린 ‘글로컬리즘’(Glocalism·세계회+지역화)을 핵심적 사업모델로 적용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제작비가 상대적으로 투자 효율성이 떨어지는 미국 시장 대신, 한국 시장을 제작시장으로 발굴하면서 ‘세계에서 통할 수 있는 글로벌 향 콘텐츠’가 아니라 ‘한국에서 가장 잘 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집중투자하고 이를 전 세계로 유통해서 하나의 장르로 개척한 사례는 주목할 만하다. 최근에는 TV 채널과 OTT 플랫폼, 스포츠 콘텐츠를 아우르는 통합 광고 모델도 주목할 만한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축구·농구·골프 등 인기 스포츠 경기 중계에 TV 광고를 결합하고, OTT 플랫폼을 통해서도 동시에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이다. 이른바 ‘프리미엄 콘텐츠’로 분류되는 스포츠 경기의 특성상 광고 주목도와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한 통합 광고 상품은 업계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크다.실제로 미국의 경우 NBC·ABC 등 주요 방송사들이 자사의 OTT 서비스에 스포츠 중계를 핵심 콘텐츠로 내세우며 통합 광고 상품을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전통적 광고주뿐 아니라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들까지 가세하면서 스포츠 콘텐츠 기반의 통합 광고시장은 나날이 확대되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CJ ENM이 국내 야구 중계를 시행하면서 광고시장에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됐다. ‘스트림플레이션’(Streamflation·스트리밍+인플레이션)에 대해서도 광고 요금제를 통해 요금 수준을 낮춰 이용자의 저항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한편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미디어 기업이 택할 수 있는 또 다른 전략적 선택지로는 ‘1위 전략’과 ‘강한 고리 전략’을 들 수 있다. 우선 1위 전략은 특정 분야에서 절대적 우위를 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콘텐츠의 질적 수준이나 양적 규모 또는 기술력 등의 측면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갖추는 데 주력하는 방식이다. 시장 선점을 통한 브랜드파워 강화와 규모의 경제 실현 등이 기대 효과다.국내에서는 웹툰·웹소설 등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 네이버와 카카오가 선보이고 있는 전략을 그 사례로 들 수 있다. 양사는 자체 플랫폼을 통해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확보·제공함으로써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 위상을 구축하고 있다. 콘텐츠 지식재산권(IP) 확장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도 활발하다.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나 드라마가 잇따라 제작되는 등 원천 콘텐츠 기반의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 중이다.반면 강한 고리 전략은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기기) 등 미디어 산업 내 주요 가치사슬을 유기적으로 연계·통합함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수직계열화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각 영역에서의 경쟁력을 상호 보완하고, 나아가 미디어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지배력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다.이른바 ‘디즈니 모델’로 불리는 월트디즈니 컴퍼니의 전략이 대표적 사례다. 디즈니는 애니메이션·영화·TV 채널 등 방대한 콘텐츠 IP를 보유한 동시에, 자회사 케이블 TV 네트워크와 OTT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자체적인 유통망도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 테마파크와 완구 사업까지 수직계열화해 콘텐츠의 가치를 극단적으로 높이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국내에서는 CJ ENM이 비슷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영화·음악·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동시에, 케이블 TV 채널 tvN과 OTT 서비스 티빙을 운영하며 자체 유통 역량 또한 강화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네이버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콘텐츠 제휴의 폭을 넓히는 등 디지털에서의 영향력 확대에도 적극적이다. 이처럼 콘텐츠와 플랫폼의 선순환 고리를 공고히 하는 전략은 미디어 기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에 중요한 열쇠가 될 전망이다.물론 이 같은 플랫폼 기업의 미디어 시장 장악력 강화가 가져올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알고리즘에 의한 여론 독점과 편향성 문제, 뉴스 생산 주체로서의 언론사 역할 약화 등이 대표적이다. 따라서 플랫폼 기업들에는 공적 책임감을 바탕으로 한 자정 노력과 함께,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회적 역할 수행 또한 요구되고 있다.종합하면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미디어 기업들이 택할 수 있는 전략의 옵션은 다양하다. 중요한 것은 각 기업의 고유한 역량과 시장 포지션에 걸맞은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하는 일일 것이다. 전통 미디어 기업이든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이든, 플랫폼이든 콘텐츠 제작사이든 간에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도모하려는 자세만큼은 공통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미디어 기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만큼, 수익성 제고와 함께 공적 책무 수행을 위한 노력 또한 병행돼야 한다. 이용자 신뢰 확보가 지속 가능한 성장의 필수 요건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기술 발전과 시장 변화를 예의주시하는 한편, 저널리즘 본연의 가치와 윤리 기준을 견지하려는 노력 또한 게을리해서는 안 될 것이다.미디어는 단순한 상품이 아닌 공공재적 성격을 갖는다. ▲국민의 알권리 충족 ▲민주적 여론 형성 ▲사회 공론장으로서의 역할 등 미디어가 수행해야 할 공적 기능은 결코 가볍지 않다. 변화와 혁신을 향한 도전의 여정에서 이 같은 미디어의 존재 이유를 잊지 않는 것, 그것이 곧 미디어 기업 경영 전략의 근간이 돼야 할 것이다. 새로운 도전과 전략 필요글로벌 미디어 시장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기업들이 각국 정부의 규제 움직임에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네이버와 틱톡이다. 네이버는 일본에서 라인(LINE)을 통해, 틱톡은 미국에서 쇼트 비디오 플랫폼으로 큰 성공을 거뒀다. 그러나 최근 현지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 정책에 부딪히며 난항을 겪는 상황이다.일본 정부는 네이버의 자회사 Z홀딩스(구 야후재팬)에 대해 경영 투명성과 이용자 정보 보호를 명분으로 각종 제재를 예고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연방거래위원회(FTC)와 의회를 중심으로 틱톡의 국가안보 위협 가능성과 청소년 보호 문제 등을 제기하며 강도 높은 규제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이들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자국 기업 보호주의 성격의 규제 정책으로 인해 성장이 가로막힐 위기에 처한 것이다.이런 상황에서 개별 기업의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특정 국가의 정책적 결정에 글로벌 시장 지배력이 있지 않은 민간 기업이 선제적으로 개입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정부 차원에서 통상 협상력을 발휘해 자국 기업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구체적으로는 양자·다자 통상 협의체 등을 통해 디지털 통상 규범 정립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 데이터의 국가 간 이동·현지 서버 설치 의무화 같은 데이터 현지화 요건 완화 등을 골자로 하는 국제 규범 마련에 한국 정부가 앞장선다면, 네이버와 틱톡 같은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현지 사업 인허가·세제 혜택 등에 있어서도 자국 기업과 형평성 있는 대우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정부 간 협의를 강화해야 한다.지속 가능 경영 측면에서 살펴보면, 기업들의 비재무적 리스크 또한 날로 커지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인권 보호·이용자 프라이버시 보호·조직 내 다양성 제고 등 각 영역에서의 책임 준수가 기업 경영의 핵심 화두로 떠오른 것이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에 이용자 정보 관리와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는 사활을 건 과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러나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개별 기업의 자율적 노력만으로 비재무적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란 쉽지 않다. 법과 제도의 사각지대가 많고, 정부와 시민사회의 감시·견제 또한 미흡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가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규제 체계를 신속히 마련하는 한편, 기업의 자발적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일례로 이용자 정보 활용에 있어 프라이버시 보호와 사업 혁신 간 균형을 모색할 수 있는 규제 샌드박스 제도의 활성화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수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이나 정부 지원 사업 참여 시 가점 부여 등의 인센티브 정책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방송 평가나 미디어 관련 법·제도에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항목을 적극 반영함으로써 기업의 지속 가능 경영 투자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정부 차원의 전략적 대응·지원 절실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면서 미디어 산업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미디어 소비 행태에 구조적 변화를 초래했고, 이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미디어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한 혁신의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그러나 글로벌 경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자국 기업 보호를 명분으로 한 각국 정부의 규제 움직임 또한 거세지고 있어 혁신 기업들의 도전이 발목을 잡히고 있다. 개별 기업의 역량만으로는 이러한 글로벌 통상 분쟁에서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 만큼, 정부 차원의 전략적 대응과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다.아울러 기업의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는 상황에서 미디어 기업들도 예외일 순 없다. 환경적 책임·사회적 가치 창출·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그러나 미디어 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ESG 경영 모델 정립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정부와 기업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산업 특성에 걸맞은 ESG 정책 방향을 설계하고 실행해 나가는 협력의 과정이 시급히 요구된다.이 같은 격변기에 미디어 기업들이 견지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바로 콘텐츠 경쟁력과 이용자 신뢰일 것이다. 플랫폼의 진화와 네트워크의 고도화가 이어지더라도 미디어 산업의 본질이 양질의 콘텐츠 생산과 건전한 여론 형성에 있음은 변함이 없다. 공적 책무성을 망각한 채 상업적 이익 추구에만 골몰한다면 그 어떤 전략도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이다.다가올 미래는 기업과 정부, 시민사회가 함께 연대하고 협력할 때에만 ‘윈-윈’(Win-Win)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각자의 영역에서 책무를 다하는 동시에, 때로는 영역을 초월한 소통과 협업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디어 산업이 혁신과 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내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변화는 언제나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품고 있기 마련이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열쇠는 결국 우리의 자세와 노력에 달려 있다. 미디어 기업·정부·시민사회가 서로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소통과 협력의 문화를 만들어갈 때, 이 전례 없는 대전환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힘과 지혜도 생겨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우리가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향한 희망의 항로가 열릴 것이다. 김용희 오픈루트 연구위원은_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겸임교수다. 미디어·ESG 컨설팅과 연구를 수행하는 오픈루트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표준협회 ESG경영센터 전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정보통신기술(ICT)과 미디어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미디어 산업의 사회·경제 효과 연구를 다수 진행했고, 정책 관련 각종 연구반과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하고 있다.

2024.06.02 09:00

13분 소요
‘신세계가 찜했던’ 서울옥션, 소더비 품으로?…판도 바뀌는 미술시장

산업 일반

“132억원, 132억원, 132억원. 더 없으십니까? 땅땅!” 치열한 눈치 싸움의 현장. 입찰자들은 경매사가 부르는 가격에 맞춰 경쟁적으로 번호판을 들어올리며 소리없는 경쟁을 벌인다. 미술품 경매시장이 격변기를 맞고 있지만 지난 24년간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은 1830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와 글로벌 미술 전문 조사기관 아트프라이스가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때부터 2022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까지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 추이를 분석한 결과, 전체 낙찰총액은 약 2조5354억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출품 작품은 30만4846점, 낙찰 작품은 19만4044점이다.단기간 성장을 이룬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에서의 지각변동도 예상되고 있다. 서울옥션이 세계 2대 경매회사 중 한 곳인 영국 소더비(Sotheby’s)에 지분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국 미술시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신세계가 서울옥션 인수에 관심을 보이며 미술경매시장 진출 의지를 보였지만 인수 가격에 대한 의견 차이 등으로 인수가 불발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280년 역사 소더비 vs 갤러리 힘주는 신세계 업계에 따르면 서울옥션은 글로벌 경매업체 중 하나인 영국 소더비에 지분 매각을 추진 중이다. 지난달 26일 서울옥션이 소더비를 잠재 매도자 중 하나로 정하고 티저레터를 보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업계의 시선이 쏠렸다. 티저레터란 잠재 투자자에게 매각물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해 투자관심을 유도하는 투자유인서다.티저레터엔 이호재 회장(13.31%)을 포함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약 31%를 매각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업계에 따르면 매각가격은 2000억원대가 거론된다. 양측은 이르면 다음 달 중 지분 인수도 계약을 마무리할 계획으로 현재 인수 가격 등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서울옥션의 최대주주(특수관계인 포함) 지분은 556만666주(지분율 31.28%)다. 이 외에 자사주 93만7249주(5.27%), 신세계 85만6767주(4.82%) 등이 주요 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소더비가 이호재 회장 등 특수관계인의 지분을 인수하면 서울옥션의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소더비는 크리스티(Christie’s)와 함께 세계 2대 경매 시장으로 평가받는 경매 전문 회사다. 1744년에 창립한 소더비는 28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국내에 처음 들어온 것은 1990년인데, 2000년대 초 돌연 철수를 단행했던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재차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서울사무소를 차린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지만, 아직 확인된 바는 없다.신세계의 서울옥션 인수설은 지난해 8월부터 제기된 바 있다. 실제 신세계는 지난 2021년 12월 서울옥션 주식 85만 6767주(4.82%)를 약 280억원에 확보하고, 백화점 3사 중 유일하게 아트 MD(상품기획) 직군을 새로 만들기도 하며 미술 사업에 의지를 보였다. 신세계그룹은 1963년 신세계화랑을 시작으로 국내 업계에서 가장 먼저 미술품을 백화점 사업에 도입한 기업이기도 하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3층 아트 스페이스의 경우 매달 100여점의 작품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옥션 지분투자 이유에 대해서는 “백화점 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갤러리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힌 바 있다.서울옥션 인수 건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서울옥션 인수와 관련한 것은 지난해 공시 이후에 아직 진전된 게 없다”며 “계속해서 검토 중이고 지금으로서는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밝혔다.서울옥션 측도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옥션 관계자는 “공시에 나와있는 내용이 현재로선 전부로, 신세계와 매각 논의가 완전히 끝이 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증권형 토큰 발행·유통 허용되나 유통업계와 증권업계에서도 서울옥션의 거취에 관심을 쏟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증권형 토큰(STO) 발행과 유통을 전면 허용할 방침이라고 밝히면서 미술품 등 조각투자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가 커졌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옥션 주가는 올해 들어 40% 가까이 올랐다. 실제로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월 한 달간 서울옥션은 35.98%, 케이옥션은 39.85% 상승했다. 서울옥션과 케이옥션은 경매 규모에서 국내 1, 2위를 차지하는 최대 미술품 경매사다. 서울옥션이 소더비의 품에 안기게 되면 양대산맥인 케이옥션과의 경쟁구도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케이옥션은 지난해 초 상장 이후 시장 투명화와 대체불가토큰(NFT) 진출 등 사업 확장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STO에 대한 관심은 온라인 경매 시장 성장과 맞닿아 있다. 온라인 경매의 경우 처음 미술품 시장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위해 많이 개최되고 저렴한 가격대의 작품도 있어 소액으로도 투자 경험을 해볼 수 있어 최근 각광받고 있다. 미술품 경매시장에 뛰어드는 신규 고객의 나이도 점점 어려지고 있어 업계에서는 관련 시장에 대한 전망도 밝게 보고 있다. 글로벌 경매회사 크리스티의 이학준 한국 지사 대표는 “2021년 전 세계적으로 미술품 가격이 폭등하며 국내 미술품 경매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며 “코로나19와 함께 아트테크(아트+재테크) 열풍이 시작됐고, 미술품 거래에 처음 발을 들이게 되는 고객들의 나이가 점점 어려지고 있어 일찍 미술품 거래를 시작하는 만큼 오랫동안 시장을 끌고 갈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어 업계 안팎에서 매우 긍정적인 변화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3.02.1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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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신화통신 선정 '2022 세계 10대 뉴스'

차이나 포커스

(베이징=신화통신) 신화통신이 올해 세계 10대 뉴스를 다음과 같이 선정했다.1. RCEP 발효...침체된 세계 경제 속 '단비'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지난 1월 1일부로 발효되면서 전 세계의 최대 인구, 최대 규모의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지닌 자유무역구가 탄생했다. 1년 동안 회원국 간 무관세 품목이 크게 증가했고 무역 투자의 자유화와 편리화를 추진했으며, 구역 내 산업사슬과 공급사슬, 가치사슬은 더욱 공고해졌다. 역(逆) 글로벌화 사조가 고개를 들고 세계 경제의 회복이 부진한 상황 속, 각국은 지역경제 일체화를 추진하며 공동 발전과 번영을 촉진했으며 글로벌 경제 거버넌스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2. 통가 화산 폭발...20세기 이후 가장 강력해지난 1월 14일과 15일 남태평양 통가의 해저 화산(훙가 통가-훙가 하파이)이 폭발해 쓰나미를 일으켰다. 폭발 위력은 그 어떤 핵 실험이나 20세기 이래 발생한 기타 화산 분출보다 훨씬 강력했다. 화산 기둥은 역대 최고 높이인 57㎞까지 치솟아 성층권 지나 중간층까지 도달했다. 이로 인해 통가 화산 폭발이 지구 환경과 기후에 미치게 될 영향이 널리 주목받았다. 재해 발생 후 국제사회는 통가에 구호의 손길을 내밀었고, 중국 정부도 앞장서 구호물자를 제공했다.3.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전례 없는 격변기 맞은 세계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한 러시아의 '특별 군사 작전'이 시작되자 우크라이나 측은 전역에 전시상태를 선포했다. 미국 등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국가는 러시아에 대한 제재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핀란드와 스웨덴은 나토 가입을 신청했고 노드스트림 가스 파이프라인은 폭발했다. 우크라이나 위기는 유럽의 지정학적 갈등을 격화시켜 세계적인 에너지 및 식량 공급 부족 등의 문제를 초래했다. 이번 위기로 세계 다극화 추세가 더욱 분명해졌고 세계는 전례 없는 격변기를 맞았다.4. 미 연준의 잇따른 금리 인상3월 16일,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높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를 25bp(1bp=0.01%p) 인상하겠다고 발표하며 새로운 금리 인상 주기의 시작을 알렸다. 연준은 올 한 해 일곱 차례에 걸쳐 금리를 누적 425bp 인상했다. 이 같은 긴축 강화로 여러 나라의 통화 가치가 사상 최저치로 폭락하고 유입성 인플레이션 압박이 가중됐으며, 디폴트(채무불이행) 위험이 높아지면서 금융시장이 요동쳤다. 미국이 유동성을 거둬들이고 달러 환율을 끌어올려 위기를 외부로 전가하면서 글로벌 금융 긴축과 세계 경제 성장 둔화를 유발했고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 특히 저개발국가 경제에 피해를 가져왔다.5. 전 세계 우주 탐험 성과 잇따라5월 12일, 전 세계 천문학자들이 은하 중심부에 위치한 초대질량 블랙홀의 사진을 공개했다. 올해 인류는 광대한 우주를 탐험하는 여정에서 끊임없이 전진했다. 7월 11일, 제임스웹 우주망원경(JWST)이 촬영한 첫 풀컬러 우주 이미지가 공개됐다. 9월 26일엔 미국이 세계 최초로 소행성을 방어하는 실험을 했다. 중국의 선저우(神舟) 14호는 세 명의 우주인을 중국 우주정거장으로 실어 날랐다. 실험실 모듈 멍톈(夢天)은 우주정거장과 만나 'T'자형 기본 구조 결합 임무를 완수했다. 중국 우주인간 우주정거장 내 최초의 만남이 성사되기도 했다.6. 중국 공산당 제20차 당대회 개최10월 22일,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가 베이징에서 성공적으로 폐막했다. 당대회는 중국식 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밝은 미래를 세계에 보여주고, 중국이 새로운 시대에도 이전과 마찬가지로 대외개방과 협력을 심화하고 세계평화와 발전을 촉진한다는 강력한 신호를 전달했다.7. 중남미 지역, 좌파 정권 다시 일으키는 돌풍10월 30일, 브라질의 좌파 지도자 룰라가 대통령에 당선됐다. 이에 앞서 6월 콜롬비아 좌파 지도자 페트로가 역사상 첫 좌파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그리고 연말까지 중남미 지역의 주요 인구 대국인 브라질·멕시코·콜롬비아·아르헨티나·베네수엘라·칠레에 모두 좌파 정권이 들어섰다. 경제 활성화와 민생 개선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는 중남미 좌파 정부가 직면한 현실적인 도전이다. 다시 승기를 잡은 좌파는 중남미 지역의 정치 지형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국제 지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8. 세계 각국, 인간과 자연의 공생 도모11월 6일, 세계기상기구(WMO)는 보고서를 통해 지난 8년이 어쩌면 기상 관측 이후 가장 더웠던 8년이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 한 해 여러 나라가 이례적인 폭염과 그로 인한 극심한 가뭄과 산불에 시달렸고,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 등 국가는 심각한 홍수 피해를 입었다. 연말에는 3개의 국제 환경 협약 체결측회의가 잇따라 개최됐다. 람사르협약 체결측회의(COP14)'에서는 '우한(武漢) 선언'이 통과됐고, '유엔기후변화협약 체결측회의(COP27)'는 포괄적이고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 '생물다양성협약 체결측회의(COP15)'에서는 '쿤밍-몬트리올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가 통과됐다. 이를 통해 국제사회는 함께 깨끗하고 아름다운 터전을 함께 건설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9. 코로나19 장기화, 전 세계 강타코로나19의 장기화는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에 큰 피해를 끼쳤고 세계 경제와 생산 및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공급사슬 혼란을 가중시키고 노동력 부족 등 기타 문제를 가져왔다. 이에 중국 정부는 인민과 생명이 우선으로 두고 상황에 따른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조치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며 전염병을 예방 통제와 경제 사회 발전에 긍정적인 성과를 얻었다.10. 세계 평화에 힘쓰는 중국 정상외교12월 10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아랍 국가 정상회의', '중국∙걸프협력회의(GCC) 정상회의' 참석과 사우디아라비아 국빈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 시 주석은 올해 5개국을 방문해 중국-중앙아시아, 중국-아랍, 중국-걸프, 브릭스, 상하이협력기구(SCO), G20 정상회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지도자 비공식 회의 등 다자회의를 주재하거나 참석했다. 이를 통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샤를 미셸 유럽연합 상임의장,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등 여러 국가의 정상과 국제기구 책임자들과 만남을 가졌다. 중국 국가원수의 정상외교는 평화·발전·협력·상생의 기치를 내걸고 글로벌 발전 이니셔티브와 글로벌 안보 이니셔티브를 적극 추진하여 성과를 거두었으며 세계 평화를 수호하고 공동 발전을 촉진하는 데 광범위한 공감대를 모으고 있다.

2022.12.31 19:49

4분 소요
[알림] 격변기 경제 맥을 짚는다 ‘2023 경제 대예측 포럼’

북 리뷰

경제 전문 미디어 가 내년 경제 변화를 전망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매년 연말마다 새해 경제를 전망하는 ‘경제 대예측’ 단행본을 출간해온 이코노미스트가 올해는 11월 30일에 전문가와 만나는 자리 ‘2023 경제 대예측 포럼’을 함께 개최합니다. 지금 세계 경제는 격변의 소용돌이를 겪고 있습니다. 미국·중국 패권 경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와 서방세계의 대립, 그로 인한 세계 공급망 차질,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세계 대유행 여파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게다가 인플레이션과 세계 금리 상승의 파장이 확산되면서 증시·부동산 등 국내 자산시장의 변동성이 커지자 자금 흐름이 안전자산으로 대이동하는 ‘머니 무브’ 현상이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에선 경제·증시·부동산 전문가들이 국내외 현안을 진단하고 혜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 본부장이 경제를,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가 증시를, 김인만 굿멤버스 대표가 부동산을 각각 전망합니다. ▶일시: 11월 30일(수) 오후 2~4시 ▶장소: KG타워 지하 1층 하모니홀(서울 중구 통일로 92) ▶대상: 관심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습니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2022.11.18 17:37

1분 소요
M&A시장은 버블 붕괴 중...반도체산업, 공급망 재편으로 인한 구조적 위기

산업 일반

“그동안 비상장사들에 거품이 많이 껴 있었는데 앞으로 반 토막은 날 것 같습니다” 진대제 스카이레이크 회장은 지난 19일 서울 강남의 집무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최근 침체에 빠진 인수합병(M&A)시장과 관련,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여년간 쌓였던 버블이 꺼지기 시작했다” 며 이렇게 진단했다. 그는 공급망 재편으로 전환기에 접어든 반도체산업에 대해선 “사이클에 따른 일시적 위기가 아닌 지정학적 갈등, 그에 따른 공급망 재편으로 인한 구조적 위기”라며 “메모리분야에서 초격차 전략을 유지하되 대기업들이 패키징 등 후(後)공정분야를 적극 공략, 미래의 먹거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M&A시장, 금리인상으로 유동성 메말라...몸값도 하향조정 Q : M&A시장이 침체에 빠졌습니다. A : 이미 금리인상으로 시장 유동성이 메말라가고 있고, M&A 매물들의 몸값도 하향조정되고 있어요. 투자유치 단계를 올릴 때마다 몸값이 뛰던 스타트업들도 이젠 자금줄 자체가 막혀 허덕이고 있지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여년간 쌓였던 버블이 꺼지기 시작한 것 같아요. 그동안 비상장사들에 거품이 많이 껴 있었는데 반 토막은 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설명하자면 바이오업체들의 경우만 해도 지금 적자상태이고 언제 매출이 발생할지도 모르는데 몸값이 2000억원씩 되요. 말이 안 되지요. 공유경제나 암호화폐 등에도 버블이 많아요. 언젠가 농수산물 매입하는 일종의 공유 플랫폼 업체가 투자해달라고 찾아와선 1조원을 부르더군요. 매출을 보면 기껏 몇백억원 수준인데 혀를 내둘렀어요. 1조원이라는 가치 산정의 근거가 불투명해요. 이런 일이 비일비재해요. Q : 당분간 회복은 어렵겠군요. A : 그럴 것 같아요. 조 단위 메가딜이 쌓여 있지만, 매도자 측이 눈높이를 낮추지 않으면 소화되기 어려울 거에요. 내년까지는 경기침체가 이어질 것 같습니다. 금융위기 때에는 금융부문만 문제였는데 지금은 실물부문에서 글로벌 공급망에 문제가 생긴 만큼 더 심각해요. 특히 중국에서 생산하는 게 원활하지 않은데 중국을 대체할 수 있는 국가가 없잖아요. 전 세계가 필요로 하는 품목을 중국이 공급하지 못하면 가격은 올라가고 인플레이션이 또 높아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지요. Q : 이런 상황에서도 투자와 회수를 계속 이어가고 있죠. A : 지난해 프리미엄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코리아(아웃백)를 성공적으로 매각했어요. 올 들어 연성동박적층필름(FCCl) 제조기업인 넥스플렉스 매각도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지요. 티맥스소프트를 인수했고 세포치료제 전문기업인 메디포스트도 품에 안았지요. Q : 투자하실때 어떤 점을 보시나요. 대표적인 성공작인 아웃백의 경우엔. A : 성장성을 보지요. 개선해서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다면 인수할만 하다고 생각해요. 아웃백의 경우에도 음식료 업종이니 서비스 업종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제조업이라고 봐야 되요. 서플라이 체인을 손봐서 제조업을 잘하도록 만든 게 아웃백을 키운 비결이지요. 주말에 방문하는 고객 수를 90% 이상 맞출 수 있도록 예측을 잘하고, 그에 맞게 식자재를 준비한 거에요. 그러면 재료가 남지 않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고객이 몰리는 시간대에만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 인건비도 절약되지요. 재고관리가 되니 냉동고기 대신 냉장고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됐고 음식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됐죠. 그게 먹혔지요. ━ 반도체 기술적 한계 직면… ‘파운드리+패키징’ 복합전략 구사해야 Q : 반도체시장의 공급망 재편은 역사적인 맥락에서 보면 미일반도체협정과 유사한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A : 1985년 플라자 협정 이후 2년간 엔화는 달러화에 비해 66%가량 절상됐어요. 졸지에 한국의 반도체에 경쟁력이 생겼지요. 1년 후 반덤핑방지조약인 미일 반도체협정이 체결됐어요. 협정에 따라 일본 반도체업체의 미국시장점유율을 60%에서 20%로 내리라고 했지요. 기회를 타고 한국의 반도체가 약진했습니다. 삼성이 반도체를 시작한 83년부터 87년까지 누적적자를 88년 한 해 동안 모두 만회했어요. 당시 메모리반도체를 석권하던 NEC도시바 등 일본 업체들이 무너졌지요. Q : 칩4의 출범이 임박하면서 지각변동이 일어나겠군요. A : 미국이 블록을 형성해 중국 배제전략을 펼치겠다는 건데 반도체는 분명 미국이 우위에 있으니 이 전략은 상당히 먹힐 겁니다. 파장은 내년 초부터 눈에 띄게 나타날 거에요. 지금은 중국이 반도체 재료 등을 일정 부문 확보하고 있어 문제 없겠지만 시진핑 3연임 이후엔 IT업계, 전자회사 등에서 실상이 드러날 거에요. 지금 반도체 공급망 문제로 자동차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처럼 중국내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이 어려워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전자제품 품귀현상이 나타날 수 있지요. 세계 전자제품의 3분의 2가량을 중국에서 만들잖아요. 우크라이나전쟁 이후 서방에서 러시아에 제재를 가했더니 러시아 천연가스가 끊기면서 유럽에 비상이 걸린 것과 마찬가지지요. Q : 전략적 선택의 순간이 다가오는군요. A : 블록 간 마찰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여러 갈등상황에서 줄타기를 잘해야 되죠. 문제는 중국시장인데 눈치를 잘봐서 팔아야죠. 사실 중국시장이 고립된다고 해서 예전 코콤(COCOM·대공산권전략물자 수출통제위원회) 규제 때처럼 메모리반도체 등에 대한 수출을 전면적으로 제한하진 못할 겁니다. 당시에도 기업들은 우회로를 찾아 팔건 다 팔았어요.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되는 러시아 미사일을 보니 서양의 반도체가 모두 들어있었다는 것 아니에요. 이런 문제는 굳이 공식화할 필요 없어요. 미국이 수출을 제한해도 기업으로선 비용이 더 들더라도 할 수 있는 방법은 다 있으니 정부는 모르는 척하면 됩니다. Q : 반도체산업은 정말 격변기에 돌입하는군요. 어떻게 돌파구를 찾아야 합니까. A : 반도체는 기술적 한계에 직면한 지 꽤 오래됐어요. 앞으로 10년 후면 더 이상 혁신이 어려워지고 가격경쟁만 치열해지면서 반도체산업 전체가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요. 그래서 패키징과 같은 후(後)공정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어요. 전력소모를 줄이고 반도체 칩의 속도와 성능을 올리기 위한 첨단기술은 설계(Fabless), 제조(Foundry) 같은 전공정 만큼 후공정에도 필요합니다. ‘파운드리+패키징’ 복합전략을 구사해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어요. 현재 패키징 시장 규모는 1000억 달러 정도로 팹리스나 파운드리와 거의 비슷해요. 대만과 중국이 80%가까이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톱10에 들어가는 패키징 전문회사 하나 없습니다. 후공정쪽에 투자하는 대기업들이 따로 나와야 해요.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중요한 분야입니다. ☞진 회장은= ▶1952년 경남 의령 출생 ▶경기고 ▶서울대 전자공학과 ▶메사추세츠 주립대 전자공학과 석사 ▶스탠퍼드대 공학박사 ▶IBM왓슨연구소 연구원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사장·디지털미디어총괄 대표이사 사장 ▶정보통신부 장관 ▶스카이레이크 에퀴티 파트너스 회장 ▶KAIST 석좌교수 ▶헌법재판소 자문위원 송길호 이데일리 논설위원 겸 에디터 khsong@edaily.co.kr·권소현 이데일리 마켓IN센터장 juddie@edaily.co.kr

2022.09.24 10:00

5분 소요
비트코인 4000만원선 붕괴 잦아져…향후 더 악화될 수도

가상화폐

1비트코인 가격이 12일 오전 국내에서 4000만원 밑으로 추락했다. 불과 이틀 전인 10일에도 한때 4000만원 밑으로 곤두박질쳤다. 4000만원 아래로 하락한 모습은 지난해 7월 26일 이후 9개월여 만에 처음인데다 최근 들어 빈도가 잦아졌다.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12일 오전 9시 6분쯤 1비트코인 가격이 3986만1000원을 나타냈다. 전일 대비 3% 정도 하락한 수준이다. 1비트코인 가격은 12일 오전 11시 25분 기준 4019만1000원으로 다시 상승했다. 하지만 이 역시 전일 대비 0.27% 낮은 수준이다.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이더리움·리플·도지코인·보라 등 대부분의 암호화폐들이 이날 전일 대비 하락세를 나타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10일 한때 약 3829만원 밑으로까지 추락했다. 이날 뉴욕증시 급락의 여파로 비트코인 가격은 3만 달러선이 붕괴돼 2만9763.13달러까지 하락했다. 3만 달러선이 무너진 것은 지난해 7월 후 처음이다.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한국에서도 오후 3시 41분쯤 3만2584.50달러에서 움직였다. 전일 대비 2.61% 하락한 가격이었다. 비트코인 가격은 11일 오후 10시쯤에도 4000만원 아래로 떨어져 3970만원으로 내려갔다. 비트코인 시세는 금리 인상,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등 각종 대내외 시장상황이 급변하는 영향을 받아 최근 불안한 행보를 이어왔다. 특히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비트코인의 추락이 잦아진 것으로 보인다. 미국 노동부는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1년 전보다 8.3%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월(8.5%)보다는 낮지만, 시장의 예상치(8.1%)보다는 높은 수준이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자극하고있다. 이로 인해 뉴욕증시에서도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가 1.02%,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가 1.65% 각각 떨어졌다. 기술주 중심 나스닥 지수는 3.18% 하락했다. 국내외 각종 경제상황이 급변하고 있는 격변기에 가상자산이 버틸 여력마저 잃은 것 아닌지에 대한 의문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고개를 들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에 대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의 여파로 타격을 받은 증시 상황에 가상화폐 시장도 동조화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 하락세가 당분간 계속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억만장자 가상화폐 투자자인 마이클 노보그래츠는 “상황이 앞으로 더 악화될 수 있다”며 “최소한 향후 수 분기 동안엔 변동성이 큰 어려운 시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2.05.12 11:47

2분 소요
수출 의존 우리 경제 갈림길에 섰다…비상경제TF 가동

정책이슈

‘우리 경제가 지금 엄중한 상황이다.’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소비자물가 급등이 심상치 않다.’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이 우려스럽다.’ ‘스태크플레이션 등이 우려된다.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이 2%대로 하락할 수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 첫날인 10일 1급 이상 고위 간부들과 함께한 만찬에서 우리 경제가 당면한 현안에 대해 나눈 의견들의 일부 내용이다. ‘ 참석자들 대부분이 시시각각 바뀌고 있는 대내외 경제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를 내놨다. 미국을 주축으로 한 서구사회의 금리·긴축·물가·외환 등의 큰 변화는 수출 의존도가 큰 우리 경제가 가장 민감해하는 요소들이다. 추 장관과 기획재정부(기재부)는 이 같은 목소리를 고려해 대내외 경제상황 격변기에 우리 경제가 전진과 추락의 갈림길에 서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기재부 안에 비상경제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바로 가동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이 TF엔 기재부의 1차관과 차관보를 비롯해 경제정책국장·국제금융국장·국고국장·대외경제국장·예산총괄심의관·조세총괄심의관 등이 참여한다. TF는 앞으로 경제 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선제 대응 방안을 고민하게 된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2.05.11 10:36

1분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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