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이 막바지에 다다랐다. 해외 기업결합심사 중 가장 까다롭다고 하는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의 문턱을 넘은 것이다. EU 경쟁당국은 최근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 및 유럽 4개 노선에 대한 시정조치를 전제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했다.항공업계에 따르면 미국 경쟁당국 역시 2단계 심사를 진행 중이다. 올해 상반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실적 개선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올해 2분기에도 국적 항공사들의 실적 개선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항공사는 계절적 비수기인 2분기에 영업손실을 내는 경우가 많은데, 올해 2분기에는 흑자 기조가 유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분기에도 높은 항공 운임이 유지돼 양호한 수익성이 예상된다는 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해외 기업 결합 심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이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 양사 결합 무산 가능성이 제기되는 와중에 안전과 노사 문제가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 국적 항공사 중에 유일하기 1분기 순손실을 내는 등 경영 상황도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그간 수요 회복 속도가 더뎠던 중국 노선 정상화되면 아시아나항공의 실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올해 1분기 별도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이 당기순손실을 내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항공 화물 사업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와중에 다른 항공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아시아나항공이 많은 운수권을 보유한 중국 노선이 정상화되지 못한 탓으로 풀이된다. 다만 항공업계에선 “2분기부터 중국 노선 수요가 살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의 국내외 기업 결합 심사 과정에서 독과점 우려가 제기되는 중·장거리 노선에 관한 슬롯(공항이 항공사에 배정하는 항공기 출발‧도착 시간) 반납 등을 추진하면서, 티웨이항공 등 중·장거리 노선 확대를 꾀하고 있는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이 LCC업계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아직까지 중·장거리 노선에 뛰어든 국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업계가 이른바 ‘알짜 노선’ 중 하나로 꼽히는 인도네시아 노선 취항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우리 정부와 인도네시아 정부가 오는 6월 항공 회담을 갖는 만큼, 이후 인도네시아 노선 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 이전 포화상태였던 중단거리 노선에서 벗어나 중장거리 노선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구축할 수 있을
코로나19 사태 종식에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적 항공사들이 국제유가 상승 악재에 직면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손실이 누적돼왔다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실적 개선에 나서는 국적 항공사들이 뜻하지 않게 암초를 만난 것이다. 항공업계 안팎에선 “국제유가 상승은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는 사업 구조인 만큼, 국제유가 상승세가 유지될 경우
에어프레미아가 오는 5월 22일 인천~뉴욕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로스앤젤레스 노선에 취항한 이후 두 번째 미주 노선 취항이다. 국적 항공사 중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를 제외하면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노선에 취항한 항공사는 에어프레미아가 유일하다. 에어프레미아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인천~뉴욕 노선 항공권 판매를 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 대형항공사(FSC)들이 내달 국제선 운항을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60% 수준까지 회복시킬 계획인 가운데, 중국 정부가 한국에 대한 이른바 ‘외교 보복’에 나서고 있다. 그간 다른 노선과 비교해 회복 속도가 더뎠던 중국 노선에 대한 운항이 확대될 것이란 기대감이 많았는데, 중국 정부가 이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은 분위기다. 12일 항공업
코로나19 사태 이후 항공 화물 호황에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던 국적 대형항공사(FSC)들이 지난해 4분기 실적이 2021년 4분기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여객 사업 회복세에 힘입어 지난해 4분기 적자폭을 줄이거나 흑자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 등에선 “항공 화물 운임이 완만하게 하락하면서 화물 사업 영업이익이 줄어들 것&rdq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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