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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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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황 맞은 조선업계…임금 협상에 쏠린 눈

산업 일반

조선업 호황에 올해 본격적으로 실적 개선에 돌입할 전망인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 임금 협상을 시작했다. 장기간 이어진 불황으로 임금 협상 때마다 상당한 진통을 겪었던 조선업계 노사가 올해 임금 협상을 조기에 마무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조선업계 안팎에선 “조선업 인력난이 지속돼 파업권을 확보할 수 있는 노동조합이 임금 협상의 주도권을 쥐는 분위기”라는 진단이 나온다. 일부에선 “3년 치 이상의 일감을 확보한 조선사 입장에서 파업은 치명타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극단적 대치 전에 타결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도 들린다. 12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 노사는 올해 임금 협상과 관련해 지난 8일 7차 교섭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사 노사는 미래 재도약을 위한 임금 체계 및 각종 제도 개편 TF(태스크포스) 구성을 비롯해 근속 수당 인상, 추모 공원 건립, 2023년 우수 조합원 해외연수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HD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달 16일 상견례를 갖고 올해 임금 협상에 돌입했다. 협상 현안과 관련해 입장을 주고받는 정도의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분위기로 전해진다. 통상 노사 임금 협상은 노조 측이 요구안을 마련해 제시하면, 이에 대해 회사 측이 제시안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이하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달 25일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그룹사 공동 교섭 TF 구성, 신규 채용 등이 담긴 올해 임금 협상 요구안을 회사 측에 전달한 상태다. 이 요구안에는 산업 전환 협약 체결, 사회 연대 기금 출연, 미래 재도약을 위한 임금 체계 및 각종 제도 개편 TF 구성, 근속 수당 인상, 추모 공원 건립, 2023년 우수 조합원 해외연수 등도 포함됐다. HD현대중공업 노사가 올해 임금 협상을 두고 대립하는 분위기는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오히려 첨예하게 대립했던 과거와 달리 노사 모두 순조롭게 임금 협상을 마무리하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충분한 일감을 확보한 조선사는 파업 등의 진통 없이 임금 협상을 타결하길 원할 것”이라며 “조선업 인력난으로 노조 목소리에 힘이 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노조 역시 극단적인 대치보단 요구안을 최대한 실현하는 방향으로 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분석했다.조선업 호황에 노사 관계도 훈풍? 조선업 불황 당시 구조조정, 임금 인상 등을 두고 극단 대치 상황을 이어갔던 조선업계 노사 관계도 지난해를 기점으로 달라지는 양상이다. HD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2013년 이후 9년 만에 무분규로 임금 협상을 타결했는데, 최근 이 회사 노조 소식지 1면에 권오갑 HD현대 회장 소식이 실려 주목을 받았다. HD현대중공업 노조는 8일 발행한 소식지에서 권 회장이 지난 1일 경주교도소를 찾아 수감 중인 전 HD현대중공업 노조 간부를 만난 소식을 전했다.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소식지에서 “권 회장이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고 조용히 면회한 부분을 환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올해 한화그룹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에서도 노사 상생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한화오션과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이하 한화오션 노조)는 지난달 30일 거제사업장에서 노사 상생 선언식을 개최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직원들의 고용 안정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화오션 기타 비상무이사인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이달 7일 거제사업장을 방문해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며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3.06.12 18:00

3분 소요
강석훈 산은 회장, 부산이전부터 KDB생명 매각까지…‘꼬인 실타래’ 풀까

은행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취임한 지 반년이 됐지만, 아직도 산업은행에는 꼬인 실타래가 남아 있다. 산업은행의 ‘본점 부산 이전’ 이슈에 대한 노사 입장이 평행선인 가운데, KDB생명 매각 절차의 성공을 이끌어내야 하는 등 해결과제가 산적해 있다. ━ 산업은행 조직개편…노조 “꼼수 부산이전” 비판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지난달 29일 이사회를 열고 부산 이전을 염두에 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산업은행의 조직개편안 주요 내용을 보면 산은은 동남권 영업조직을 확대할 전망이다. 산은은 국내지점 영업을 총괄하는 ‘중소중견부문’을 ‘지역성장부문’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부문 내 네트워크 지원실을 지역성장지원실 안에 통합한 뒤 유사 업무를 일원화하고, 부산지역으로 이전해 지역 성장 지원 업무를 강화한다. 특히 동남권 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해 동남권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금융 허브로 발전시킨다. 해당 조직개편안은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이에 대해 조윤승 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강석훈 회장은 ‘꼼수 부산 이전’을 위한 이사회 및 조직개편을 강행했다”며 “조직개편을 통해 50명 이상의 직원이 거주지를 옮겨야 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사측은 노사간 어떠한 소통과 합의도 없이 조직개편안을 단독으로 통과시켰다”고 꼬집었다. 특히 ‘지역성장부문’으로 변경된 ‘중소중견부문’은 산업은행의 본점 기능을 수행하는 주요 부서라는 점에서 노조의 반발이 커졌다. 조 위원장은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는 현행법 위반이며, 강 회장의 위법한 경영 활동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줄곧 본점 부산 이전에 대한 굳건한 의지를 내비치며 노조와 갈등이 장기화된 상황이다. 강 회장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도 “(산은 본점) 이전을 통해 새로운 역할을 하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며 “산업은행은 정부의 주어진 역할을 하는 게 은행의 역할”이라고 말한 바 있다. ━ ‘빠른매각’ 기조…KDB생명 매각 성공 사활 이 가운데 기업 구조조정이라는 산은의 주요 역할 수행의 중요성도 높아졌다. 강 회장 또한 기업 구조조정 원칙으로 ‘빠른 매각’을 내세우고 있다. 산업은행은 올해 12월 중순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위한 본계약 체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후 한화그룹이 해외국가를 대상으로 기업결합 심사에 돌입하고, 그 이후에 심사 승인이 나면 대금 납입 후 거래가 종결된다. 강 회장은 수차례 실패한 KDB생명 매각도 이번엔 성공적으로 이끌어야 한다. 전임 회장인 이동걸 회장이 풀지 못한 현안인 만큼, 강 회장의 경영능력을 입증할 기회다. 산업은행은 지난 2009년 KDB생명을 인수해 2014년부터 지금까지 다섯 차례 매각을 시도했다. 2020년 12월에는 JC파트너스와 인수 계약을 맺었지만 지난 4월 계약을 해지했다. KDB칸서스밸류PEF(KCV PEF)는 지난달 28일 KDB생명보험 매각 공고를 내고 매각 절차를 공식 개시했다. KCV PEF는 2010년 금호그룹 구조조정 당시 KDB생명을 인수하기 위해 산업은행과 칸서스자산운용이 공동으로 설립한 사모펀드다. KDB생명 매각 일정은 시장 상황과 잠재인수자와 협상 등에 따라 유동적이나, 내년 1분기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2분기 거래종결을 목표로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강 회장 또한 KDB생명 매각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바 있다. 그는 지난 9월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금리가 과거보다 오른 상황으로, KDB생명 매각 여건도 좋아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강 회장은 산은의 관리 기업인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한공의 합병, HMM 매각 등의 구조조정도 해결해 은행의 안정을 도모해야 하는 것이 과제로 쌓여 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2022.12.07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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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매각, 강석훈號 산은의 '빠른매각' 신호탄…남은 과제는

은행

‘강석훈호(號)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신호탄으로, 기업 구조조정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빠른 매각’이라는 구조조정 원칙을 내세운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의 첫 성과다. 추후 아시아나항공·HMM·KDB생명보험 등에 대한 정리 작업은 남은 과제다. ━ 대우조선 매각으로 한 숨 돌려…‘헐값매각’은 논란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위해 ‘스토킹호스’ 방식의 투자유치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에 지난 27일부터 내달 17일까지 입찰의향서를 접수 받는다. 스토킹호스란 인수 예정자를 선정해 놓고 별도로 공개 경쟁입찰을 진행해, 입찰 무산 시 인수 예정자에게 매수권을 주는 방식이다. 앞서 산업은행은 우선협상자로 한화그룹을 선정했다. 지난 26일 한화그룹과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 방안을 포함한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위해 국내 제조업을 영위하는 대다수의 그룹에 투자 의향을 타진했고, 그 결과 한화그룹과 뜻이 맞았다는 게 강 회장의 전언이다. 산업은행은 거래 공정성 확보와 보다 좋은 투자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경쟁입찰에 나섰다. 최종 투자자는 경쟁입찰 절차를 거쳐 확정된다. 다만 대우조선해양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기술 등이 국가 핵심 기술인만큼, 해외기업에게는 입찰 자격을 주지 않을 예정이다. 국내 기업 주체로 외국인 자금이 재무적투자자(FI) 형태로 유입되는 것은 허용한다. 이번 거래가 성사되면 2001년 ‘워크아웃(재무개선작업)’ 졸업 후 현재까지 약 21년 간 산업은행의 품에 있던 대우조선해양이 새 주인을 맞게 된다. 그간 대우조선해양 경영 정상화와 매각에 실패한 산업은행의 ‘책임론’도 줄곧 거론됐다. 강 회장이 취임한 뒤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속도를 내, 산업은행 기업 구조조정의 가장 큰 숙제를 해결한 셈이다. 다만 4조원 대 공적자금이 들어간 대우조선해양을 2조원에 매각해, ‘헐값매각’이라는 비판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까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한 신규 자금은 한도 대출까지 포함해 약 4조1000억원이다. 손실은 3조5000억원으로 대손충당금이 1조6000억원, 주식 손상 규모가 1조8000억원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신규 투자유치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기업가치가 상승한 이후 주식을 매각하면 자금회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표류 중인 아시아나 합병, HMM·KDB생명 매각 속도내나 남은 구조조정 과제도 있다. 강 회장이 기업 구조조정에 ‘빠른 매각’이라는 원칙을 추가한 만큼, 남은 관리 기업에 대한 정리 작업 또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강 회장은 지난 14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이해당사자의 고통 분담,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이라는 기존 산은 구조조정 기조에 더해 신속한 매각 추진이라는 게 원칙”이라며 “매각이 가능할 때 바로 매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산은의 관리 기업인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한공의 합병은 미국·유럽연합(EU)·일본·중국·영국 등 5개국의 심사가 진행 중이다. 1년여의 시간이 지났으나 아직까지 해외 경쟁당국의 승인을 받지 못했다. 강 회장은 “미국의 판단이 가장 중요한데, 올해 안으로 판결이 나올 것 같다”며 “만약에 미국 판결이 나오면 유럽도 미국 판결에 준하지 않을까 예상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나와 대한항공 합병이 성사되도록 각종 외교부·산업부·정부부처와 협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MM과 KDB생명보험 매각도 서두를 것으로 전망된다. 강 회장은 “HMM이 정상 기업이 되었기 때문에 조속히 매각하는 것이 맞지만 우리나라 전체 해운 산업의 그림에서 봐야 하기 때문에 정부 부처 간에 여러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현재 금리가 과거보다 오른 상황으로, KDB생명보험 매각 여건도 좋아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해당 매각 작업도 준비 과정을 거쳐 곧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내부적으론 ‘본점 부산 이전’을 두고 강 회장과 직원들 간 입장 차이를 좁히는 것도 과제다. 최근 산업은행은 10명으로 구성된 부산 이전 준비단을 꾸리면서 이전 작업을 본격화했다. 최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이 단장을 맡았고, 이들은 29일부터 이전 준비단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 28일에는 최 부행장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부산 이전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직원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앞서 지난 7일에도 강 회장 주도로 설명회를 계획했으나 무산된 바 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2022.09.29 15:57

3분 소요
대우조선, 2조에 한화가 산다…강석훈 산은 회장 “연내 본계약”

은행

대우조선해양이 한화그룹에 매각된다. 매각가는 2조원 규모다.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한화그룹과 협상 끝에 이같은 결론을 냈다. 26일 산업은행은 대우조선과 한화그룹이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 방안을 포함한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대우조선해양 현안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강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의 체질을 개선하고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역량 있는 민간 주인 찾기가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판단했다”며 “이를 위해 경영 및 재무 역량이 검증된 국내 대기업 계열에게 투자 의향을 타진했고, 그 결과 한화그룹이 인수 의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스토킹호스’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스토킹호스란 인수 예정자를 선정해 놓고 별도로 공개 경쟁입찰을 진행하며 입찰 무산 시 인수 예정자에게 매수권을 주는 방식이다. 다만 대우조선해양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기술 등이 국가 핵심 기술인 만큼, 해외기업에게는 입찰 자격을 주지 않을 예정이다. 국내 기업 주체로 외국인 자금이 재무적투자자(FI) 형태로 유입되는 것은 허용한다. 대우조선해양은 그동안 채권단의 자율 지원을 통한 경영정상화 작업을 진행해왔다. 지난 2019년에는 현대중공업 계열과 인수합병(M&A) 거래를 추진했으나,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불승인 결정으로 최종 거래는 무산된 바 있다. 이번 거래가 성사되면 2001년 ‘워크아웃(재무개선작업)’ 졸업 후 현재까지 약 21년 간 산업은행의 품에 있던 대우조선해양이 새 주인을 맞이하게 된다. 이번 거래의 최종 투자자가 한화그룹으로 선정되면,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 지분 49.3%를 갖게 된다. 산업은행의 지분은 현재 55.7%에서 거래 이후 28.2%로 낮아진다. 한화그룹과 대우조선해양 결합을 위해선 글로벌 10개국의 기업결합심사 또한 뒤따를 예정이다. 강 회장은 “민간 대주주의 등장으로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 등을 통해 국내 조선업의 질적 성장을 유도해 대한민국 조선업의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이라며 “채권 회수 가능성 또한 높아져 채권단의 손실도 최소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한 신규 자금은 한도 대출까지 포함해 약 4조1000억원이다. 손실은 3조5000억원으로 대손충당금이 1조6000억원, 주식 손상 규모가 1조8000억원 정도다. 강 회장은 “현재 2만원대에 머물러 있는 대우조선해양 주식 가격이 많이 올라간다면, 특히 매입가인 약 4만원 근방으로 올라간다면 산은이 투입한 금액의 상당 부분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산업은행은 올해 내로 본계약 체결에 나선다. 강 회장은 “계약 완료 예상 기한은 스토킹호스 과정에서 또 다른 입찰자의 유무에 따라 유동적”이라면서도 “올해 안에 본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본계약이 체결된 이후에도 여러가지 법적인 조치가 필요하고,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에는 거래가 종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2022.09.26 17:15

2분 소요
노조 단식 투쟁에 회사는 손배소…대우조선 어디로

산업 일반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이 조합원 고용 보장을 이유로 일주일째 단식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대우조선 측은 하청업체 노조 파업으로 인한 피해를 근거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가 일단락된 지 한 달여 만에 또다시 노사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원청과 하청업체 근로자 간의 임금 체계 불균형 등의 구조적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이른바 ‘피해자들의 투쟁’이 되풀이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25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이하 하청업체 노조)는 폐업한 하청업체 소속 조합원의 고용을 보장하라며 지난 18일 단식 투쟁에 돌입했다. 하루 뒤인 19일에 대우조선은 이사회에서 하청업체 노조 파업으로 인한 피해와 관련해 470억원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는 안을 보고했다. 대우조선은 이르면 이번 주에 하청업체 노조의 일부 조합원에 대해 손배소를 제기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청업체 노조 조합원 고용 승계 협상의 당사자인 대우조선 사내협력사협의회가 고용 승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라, 하청업체 노사 갈등이 봉합될 여지는 있어 보인다. 문제는 대우조선의 손배소 제기다. 하청업체 노조 파업의 근본적 원인인 원‧하청업체의 노동 시장 구조에 대한 개선 없이, 파업 피해에 대한 책임 공방이 장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당장 노동계는 대우조선 손배소 제기에 반발하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남지역본부(이하 경남본부)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대우조선의 손배소 청구 소송 제기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노동 기본권·생존권 말살책”이라고 밝혔다. 경남본부는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 파업으로 여러 사회적 과제가 불거졌다”며 “다단계 하청 구조 노동 시장 차별을 이대로 둬서는 안 된다는 게 첫째이고, 구조화된 비정규직 차별 구조는 사회 근간을 뒤흔들 수 있는 문제로 해결을 미뤄서는 안 된다는 게 그다음”이라고 주장했다. ━ 원‧하청업체 구조 문제 해법 언제쯤 전문가들은 조선업에 만연한 원‧하청업체 구조가 개선되지 않으면,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도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원청과 하청업체 근로자의 근로 조건, 임금 체계 등의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라, 이를 개선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얘기다. 실제 고용노동부가 이날 공개한 상시 근로자 300인 이상 기업 3687곳의 고용 형태 공시 결과(3월 31일 기준)를 보면, 소속 외 근로자 비중이 가장 높은 산업은 조선업인 것으로 조사됐다. 조선업의 소속 외 근로자 비중은 62.3%에 달했다. 조선업 근로자 10명 중 6명은 원청 소속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원‧하청업체 구조 개선을 위해 공정한 거래 환경을 확립한다는 입장이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를 언급하면서 “조선업의 이중 구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원·하청 간 공정한 거래 환경을 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숙련 인력들이 직무와 숙련도에 맞는 대우를 받고, 산업 내 전반적인 근로 조건·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며 “조선업 분야 이중 구조 문제 등 개선이 시급한 현안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바로 실천 가능한 과제들부터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08.25 18:00

3분 소요
尹 정부 국책은행장 ‘다사다난’…수은‧기은 후임 주목

은행

산업은행 회장이 선임되면서 수출입은행장과 IBK기업은행장 인선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재 강석훈 산은 신임 회장은 노조의 반대에 부딪혀 출근을 못하는 상태다.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은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국무조정실장직을 맡게 됐다. 국조실장을 고사한 윤종원 기업은행장의 임기 완주 여부도 눈길을 끈다. ━ ‘노조 반대’ 강 회장, 정상 업무까지 수일 걸릴 듯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강 회장은 산업은행 본사로 출근을 하지 않았다. 전날 강 회장은 산은 노조와 회사 입구 앞에서 대치한 바 있다. 노조 측은 “본점 지방이전 미션 받고 올 낙하산 회장을 거부한다”며 강 회장의 출근길을 막아섰다. 이날도 역시 노조의 출근 저지 투쟁이 예고돼 있어, 강 회장이 애초에 출근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은 강석훈 성신여대 교수를 산은 회장으로 임명했다. 이로써 산은은 5월 9일 이동걸 전 회장 사임 후 한 달간의 공백 끝에 새로운 수장직을 맡게됐다. 이날 강 회장은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산업은행 전 구성원과 함께 마주하고 있는 당면 과제들을 풀어가도록 노력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 회장이 힘찬 포부를 밝혔지만 노조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조윤승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내정자가 본점 지방이전 미션을 부여받고 올 것이라는 점은 자명하다”며 “‘금융 좀 안다’는 사람이면 모두가 반대하는 본점 지방이전을 추진할 낙하산의 출입은 결단코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추후 강 회장은 산은의 본점 부산 이전 문제의 해결은 물론, 대우조선해양과 아시아나 등 구조조정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 이처럼 과제가 산적해 있지만 공식 업무에 돌입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노조와 대치 상황이 벌어지다 보니, 아직 강 회장 취임식 일정도 잡지 못한 상태다. 산은 관계자는 “추후 노조와의 협의나 토론이 어떻게 진행될지 알 수가 없다”며 “노조와 협의가 되어야 취임식 일정도 잡고 정상 업무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공석 수은·임기 남은 기은…행장 후속 인사는 또 다른 국책은행인 수은과 기은에 대한 후속 인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방문규 수은 행장이 국무조정실장직에 임명되면서, 수은은 수장 공백기를 맞게 됐다. 현재는 수은 수석부행장인 권우석 전무이사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 중이다. 최근 수은 행장은 장관급 고위직으로 가는 등용문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번에 방 행장이 국조실장으로 옮겼고, 앞서 진동수 전 금융위원장,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은 모두 수은 행장을 역임하다 금융위원장으로 임명된 바 있다. 이처럼 추후 수은 행장의 위상이 높아진 만큼 차기 행장 선임에도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수은 행장은 주무 부처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통령에 제청해 임명된다. 기업은행의 경우, 윤종원 행장의 임기 완주 가능성을 두고 의견이 엇갈린다. 앞서 국조실장으로 거론됐던 윤 행장은 임명 과정에서 ‘문재인 정부’의 인물이란 이유로 여당 반대에 부딪혔다. 국책은행장 역시 새 정부와 손발을 맞춰야 하는 자리인 만큼, 임기 완주에 대한 부담이 커졌다. 이동걸 전 산은 회장 또한 이 같은 이유로 자진 자퇴한 바 있다. 반면 일각에선 윤 행장의 임기가 내년 1월2일까지로 얼마 남지 않아 임기를 다 채우고 물러날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윤 행장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임기 말까지는 보장되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김윤주 기자 kim.yoonju1@joongang.co.kr

2022.06.09 14:02

3분 소요
뒤숭숭한 산업은행, 회장 인선 안갯 속…부산 이전 ‘시끌’

은행

윤석열 정부 출범에 맞춰 이동걸 전 산업은행 회장이 물러났다. 한 달 가까이 회장직이 공석인 가운데, 현재 산은 내부 분위기는 윤 정부의 ‘산은 부산 이전 공약’으로 어수선한 상태다. 산은 본연의 역할인 구조조정 업무 또한 산적해 있는 등 산은 신임 회장이 풀어야 할 과제가 많아진 만큼, 추후 산은 회장을 맡을 인물에 관심이 집중된다. ━ 차기 회장 공석…부산 이전에 ‘뒤숭숭’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공석인 산업은행 회장 자리는 최대현 산은 수석부행장이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 중이다. 산은 회장직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다. 현재 금융위원장 공석으로 산은 회장직 인선도 늦어지고 있는 상태다. 금융권에선 황영기 전 금융투자협회 회장이 차기 회장 후보로 하마평에 올랐다. 황영기 전 회장은 삼성증권 사장, 우리금융‧KB금융지주 회장 등을 역임했다. 다만 황 전 회장 본인이 산은 회장 내정을 부인했고, 산은 노조 또한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산은 노조는 “황 전 회장은 과거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행장 시절 은행에 걸맞지 않은 무리한 파생상품 투자로 은행에 수 조원의 손실을 안긴 인물”이라며 “정권이 현재의 경제 상황을 냉철하게 판단하고 있다면 기간산업을 지키고 해외 투기자본에 맞서 싸울 장수인 산은 회장을 정치적 판단으로 아무나 임명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산은 노조가 황 전 회장을 반대하는 데에는, 윤 정부의 공약인 ‘산은 부산 이전’ 논란이 자리잡고 있다. 황 전 회장은 지난 2월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후보를 공개 지지하는 전·현직 금융인 110명 선언’에 이름을 올렸다. 이에 노조 내에선 윤 정부와 뜻을 같이하는 황 전 회장이 신임 회장을 맡으면 산은 부산 이전이 현실화 될 것이란 우려가 팽배하다. 현재 산은 노조는 본점 지방 이전을 강력하게 반대 중이다. 이에 부산 이전 대안으로 산은을 지주사로 전환하고 자회사인 지역개발금융공사를 부산에 설립하는 내용을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부산광역시를 비롯해 정부에서 해당 방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 노조 관계자는 “오는 1일 지방선거 이후 산은 부산 이전에 대한 논란들이 조금은 줄어들 것으로 보여 지켜보고 있다”면서 “부산 이전을 위한 연구 용역 단계에 돌입하면, 용역 선정에 대한 검토와 의원 설득 등 다방면의 작업을 통해 노조 측의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구조조정 현안 ‘산적’…신임 회장 과제 윤 정부는 산은 부산 이전 추진 등 정부와 발맞춰 정치적 현안을 풀어나갈 인물을 산은 회장으로 선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산은 신임 회장에게는 이 전 회장이 완수하지 못한 대우조선해양과 아시아나항공 구조조정, 산은 자회사 KDB생명 매각 등도 큰 숙제다. 다만 회장직 공백기가 길어지면서 산은 본연의 역할인 구조조정 업무 공백도 길어지고 있는 점은 우려된다. 이 전 회장은 이달 초 기자간담회를 통해 합병이 불발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방향성을 제시한 바 있다. 이 전 회장은 대우조선에 대해 “기업 차원이 아니라 산업 차원에서 풀어야 할 문제로, 조선업 차원의 구조조정이 꼭 필요하다”며 “국내 조선 3사가 공존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닌 만큼 ‘빅2’ 체제로 개편해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지난 9일 이임식에서도 이 전 회장은 산은 임직원에게 ▶구조조정 원칙 준수 ▶산은의 경쟁력 강화 ▶산은 본연의 역할 강화 등 마지막 당부를 남겼다. 이는 새로 취임할 회장에게 남기는 메시지로도 풀이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산은 회장직이 공석인 상황이라 산은이 당장 구조조정 현안을 적극적으로 처리하긴 어려운 상태”라고 설명했다. 김윤주 기자 kim.yoonju1@joongang.co.kr

2022.05.30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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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떠나는 이동걸 “정부 철학 발맞출 새 사람 필요…부산 이전은 잘못”

은행

“새 정부 출범에 맞춰 떠나겠습니다.” 2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산업은행은 은행인 동시에 정책기관이기에 새로운 사람이 새 정부 정책철학에 맞춰 산업을 잘 이끌기를 바라며, 사임 의사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 尹 정부 맞서 “부산 이전은 잘못” 목소리 높여 앞서 이 회장은 금융위원회에 산은 회장직 사임 의사를 밝혔다. 이 회장은 문재인 정부 초, 2017년 9월 3년 임기의 산은 회장직에 취임했다. 이후 뒤 한 차례 연임해 현재까지 4년8개월의 임기를 지냈다. 이 회장은 국책은행장은 정부와 정책 철학이 맞는 사람이 맡아야 한다는 판단 하에 사임을 결정했다. 실제로 이 회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산은 부산 이전 공약’에 강한 반대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그는 “산은의 부산 이전은 잘못이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 이전으로 부·울·경 지역에 2조~3조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면서 “이는 학자로서 보기에 근거가 전혀 없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부·울·경 지역은 박정희 대통령 이후 가장 특혜 받은 지역”이라면서 “이제 다른 지역을 좀 도와달라”고 쓴소리를 했다. 이 회장은 “정부 교체기마다 정책기관장 교체와 관련된 잡음이 나타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법 개정을 통해 주요 정책기관장의 임기를 대통령의 임기와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요 정책기관을 선별해 그 기관장은 임기를 2.5년이나, 5년으로 맞춰 정부와 정책기관장의 임기를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그 외에 기관들의 기관장 임기는 존중해주는 것이 성숙, 선진적 형태”라고 설명했다. ━ 취임 당시 자본잠식…5년만에 11곳 구조조정 그는 지난 5년간 산업은행의 구조조정·경영 실적도 소개했다. 이 회장은 “2019년 5월 취임할 당시 정리되지 않은 현안 부실기업이 금호타이어·한국지엠·대우건설·현대상선(현 HMM) 등 10∼15개, 대규모 부실기업만 10여개나 있었다”며 “은행 금고는 텅 비어 자본잠식 직전 수준이었다”고 떠올렸다. 또한 이 회장은 “조선·해운업 등에 대한 거액의 대손 비용 등으로 취임 전 3∼4년간 주요 부실기업 구조조정 관련 손실액은 14조5000억원, 당기순손실만 5조5000억원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금호타이어·한국지엠·대우건설·두산중공업 등 11개의 구조조정을 완료했다”며 “대우조선해양·쌍용차·KDB생명 3개를 빼고는 확고한 구조조정 원칙을 지키며 다 해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최근 합병·매각이 불발된 대우조선해양, 쌍용차의 구조조정 방향성도 제시했다. 그는 대우조선에 대해 “기업 차원이 아니라 산업 차원에서 풀어야 할 문제로, 조선업 차원의 구조조정이 꼭 필요하다”며 “국내 조선 3사가 공존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닌 만큼 ‘빅2’ 체제로 개편해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쌍용차에 대해선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이 낮은 만큼 자금 지원만으로 회생하기 어렵다”며 “회생법원이 결단을 내려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은 회장직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다. 이에 따라 이 회장 사임 절차가 완료되면, 후임자는 금융위원장 인선 이후 결정될 예정이다. 다만 금융위원장 인선도 아직이라, 올해 하반기에나 산은 회장직 공석이 채워질 것으로 보인다. 산은 관계자는 “산은 회장직이 공석이 되면 최대현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전무이사)이 직무를 대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윤주 기자 kim.yoonju1@joongang.co.kr

2022.05.02 17:08

3분 소요
‘독자 생존’ 대우조선, 신구 권력 충돌 격랑 속으로

산업 일반

향후 3년간 대우조선해양을 이끌 박두선 대표이사 선임을 두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와 청와대가 정면충돌하고 있다. 인수위는 문재인 대통령 동생의 대학 동기인 박두선 대우조선 조선소장이 대표에 선임된 것을 두고 이른바 ‘알박기 인사’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대우조선 사장 자리는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과의 인수합병 무산으로 독자 생존 후 재매각에 돌입해야 하는 중대한 시기에 신구 권력 충돌로 휘청대는 분위기다. ━ 신구 권력 충돌 중심에 선 대우조선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박두선 대우조선 대표이사 선임과 관련해 “비상식적인 처사”라며 “사실상 공기업인 대우조선해양에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 대학 동창을 대표로 선출하는 무리수를 강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어 “형식적 절차이지만 임명권자가 따로 있는 것으로 보이는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라며 “감사원 요건을 검토해 면밀한 조사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국민 세금 4조1000억원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은 KDB산업은행이 지분 절반을 넘게 보유한 사실상의 공기업”이라며 “회생 방안을 마련하고 독자 생존하려면 구조조정 등 고통스러운 정상화가 잇따라야 하고 새로 출범하는 정부와 조율할 새 경영진이 필요한 게 상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권 이양기에 막대한 혈세가 들어간 부실 공기업에서 비상식적 인사가 강행된 것은 합법을 가장한 사익 추구란 의혹을 피하기 어렵다”며 “특히 대통령 동생의 동창으로 지목된 인사를 임명한 것은 상식과 관행을 벗어난 것을 넘어 관리·감독 기관인 금융위원회 지침을 무시한 직권 남용의 소지가 다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인수위를 겨냥해 대우조선 사장 자리는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사장 자리에 인수위가 눈독을 들이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며 “대우조선해양의 사장으로는 살아나는 조선 경기 속에서 회사를 빠르게 회생시킬 내부 출신의 경영 전문가가 필요할 뿐,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 “알박기 인사” vs “회사 살릴 전문가” 조선업계 등에선 박 대표에 대한 긍정과 부정 평가가 뒤섞이고 있다. 한편에선 박 대표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초고속 승진으로 대표이사에 오르는 등 일종의 특혜를 받았다는 주장이 나오지만, 다른 한편에선 박 대표가 대우조선에서 30년 넘게 근무한 전문성을 갖춘 인사라는 평가도 있다. 1986년 대우조선에 입사한 박 대표는 재무회계팀장·선박생산운용담당‧조선소장 등을 거친 인물이다. 박 대표가 문 정부 출범 이후 초고속으로 승진했다고 주장하는 쪽에선 지난 2018년 1월 문 대통령이 대우조선 옥포조선소를 방문했을 당시 생산운영담당(상무)으로 재직 중이던 박 대표가 직접 의전을 맡았던 일화를 거론한다. 상무급 임원이 대통령을 의전한 것 자체가 이례적이란 논리다. 박 대표는 문 대통령을 의전하고 두 달 뒤에 전무로 승진해 특수선사업본부장을 맡았다. 이후 2019년 4월 대우조선 조선소장에 올랐고, 조선소장을 맡은 지 5개월 만에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박 대표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특혜를 받았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란 반론도 있다. 박 대표가 대우조선에서만 30년 넘게 근무하면서, 회계와 생산 현장 등을 두루 거친 전문성을 갖춘 인사라는 것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대우조선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은 박 대표 선임과 관련해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신규 경영진이 대우조선의 경쟁력 제고 및 근본적 정상화에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요 현안에 대해 신규 경영진과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대우조선 측은 박 대표 선임 논란에 대해 “회사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답변할 부분은 없다”고 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2.03.31 18:30

3분 소요
HMM‧대우조선 수장 연임 가를 변수는?

산업 일반

배재훈 HMM 대표이사와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의 임기가 내년 3월 만료될 예정인 가운데, 이들 경영인의 연임 가능성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선‧해운업계에선 배재훈 대표와 이성근 대표의 연임을 결정할 주요 변수로 HMM 매각, 현대중공업‧대우조선 인수합병 등의 현안과 함께 회사 실적 등이 거론된다. 2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등에 따르면 배재훈 대표의 임기 만료일은 내년 3월 26일, 이성근 대표의 임기 만료일은 3월 29일이다. 지난 2019년 3월 HMM 대표에 선임된 배 대표는 지난해 흑자 전환 등 안정적으로 회사를 운영한 점 등을 인정받아 올해 1년 임기의 연임에 성공했다. 이성근 대표는 2019년 3월에 3년 임기로 대우조선 대표에 올랐다. 배 대표는 럭키금성상사(현 LX인터내셔널), LG반도체, LG전자 등에서 일하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물류종합기업인 범한판토스(LX판토스) 대표로 재직하면서 물류 전문가란 평가를 받았다. 이 대표는 1979년 대우조선해양 전신인 대우조선공업에 입사한 이후, 대우조선 선박해양기술연구소장, 중앙연구소장, 조선소장 등을 지냈다. 대우조선 내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로 꼽힌다. 조선‧해운업계에선 배 대표와 이 대표의 연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이들이 이끌고 있는 회사들의 실적이 거론된다. 실적 측면에선 배 대표와 이 대표가 처한 상황이 다르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HMM은 올해 3분기까지 연결기준 영업이익 4조6790억원을 기록,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HMM의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2조1949억원이다. 증권사 예상대로 4분기 실적을 달성하면, HMM은 올해 연간 영업이익 7조원에 근접하게 된다. 반면 대우조선은 올해 조 단위 영업손실에 허덕이는 등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대우조선의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손실은 1조2393억원에 달한다.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선박용 후판 공급가 인상이 이뤄지면서 원가 부담이 확대된 영향이 컸다. 올해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내고 있지만, 수주 산업 특성상 이들 성과가 실제 실적에 반영되려면 최소 1년 반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우조선의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392억원이다. 내년 1분기에도 흑자 전환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 민영화‧인수합병 등 현안 여파는? 조선‧해운업계 등에선 HMM 매각, 현대중공업‧대우조선 인수합병 등의 현안이 배 대표와 이 대표의 연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많다. 회사의 실적이 대표의 경영 성과와 직결되는 것은 맞지만, HMM과 대우조선 모두 글로벌 업황의 영향을 크게 받아 실적만 갖고 성과를 평가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는 논리다. 오히려 HMM 매각, 현대중공업‧대우조선 인수합병 등의 현안을 풀어낼 적임자로서의 평가가 연임의 주요 잣대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이달 초 기자간담회에서 HMM 매각 추진을 우회적으로 밝히긴 했으나, 재계와 해운업계 안팎에선 HMM 매각까진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실적 상승 등으로 HMM 시가총액이 13조원을 넘어서는 등 덩치가 커진 데다, 해양진흥공사의 무보증 사모전환사채(CB) 전환권 행사로 산은과 해양진흥공사의 HMM 지분율이 70%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HMM의 시총과 정부가 보유한 지분율 규모 등을 감안하면, 인수자를 찾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이란 논리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인수합병 전문가가 HMM 대표로 선임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이 대표의 연임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인수합병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이란 분석도 있다. 양사 인수합병이 정상적으로 마무리되면, 인수자인 현대중공업이 이 대표의 연임을 결정하게 되지만, 인수합병이 무산될 경우 이 대표의 연임 여부는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은의 몫으로 남게 된다는 것이다. 다만 EU 경쟁 당국이 양사 기업 결합 승인을 거부할 것이란 전망이 많아, 현재로선 무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EU 경쟁 당국은 내년 1월 20일 양사 기업 결합 심사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12.29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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