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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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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 부산 이전 이뤄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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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부산을 찾아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 대표는 10·16 금정구청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윤일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윤 후보 지원에 나섰다. 한 대표는 “윤 후보 혼자 금정을 이끌지 않겠다. 저와 모두가 함께 여러분의 발전을 위해 금정의 삶을 개선하겠다”면서 “저희는 산은 부산 이전을 할 것이고, 부산의 발전을 위해 부산을 챙기고 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얼마 전 민주당이 금정에 와서 부산의 금융 발전을 하겠다고 했는데, 말이 되는 이야기를 하라고 하고 싶다”면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가장 적극 반대하는 게 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 아닌가. 그런 사람이 어떻게 부산 발전을 이야기하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이를 위한 이전기관 신청·지정 등의 행정절차는 마무리됐고, 한국산업은행법을 개정하면 곧바로 진행될 수 있다. 한국산업은행법 제4조 제1항은 “한국산업은행은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로 규정하고 있다. 이 조항을 개정하거나 없애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의 법적인 문제는 해결이 된다. 지난 2월 윤 대통령은 부산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산은법에 ‘본점을 서울로 한다’는 규정이 있는데 그것만 ‘부산으로 한다’로 고쳐도 되고, 규정 자체를 없애면 된다”면서 “산업은행법 개정 이전이라도 실질적인 이전 효과가 날 수 있게 하겠다”고 한 바 있다. 정부와 여당은 2차 공공기관 이전 추진 과정에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공론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009년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이후 부산국제금융센터에는 한국예탁결제원 등 관련 기관 37곳이 입주해 있는 상황이다. 국책금융기관까지 이곳에 터를 잡으면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이고 지역의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정부와 여당의 입장이다. 노조와 야권은 이를 반대하고 있다. 산업은행의 경쟁력 약화를 이유로 들고 있다. 산은 노조는 한국재무학회에 의뢰해 작성한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10년 동안 산업은행 수익은 6조5337억원이 감소하고 신사옥 건설과 주거공급 비용 등으로 지출 비용이 4702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봤다. 기관 손실로 인해 배당금 지급도 줄어든다고 주장했다. 여야 간의 대립이 이어지는 가운데, 산업은행은 지난 26일 이사회를 열고 “남부권 영업조직 강화와 글로벌 금융협력 확대, 투자주식 관리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발표했다. 부산에 ‘남부권 투자금융본부’를 신설하고 인력을 투입하는 조직 개편으로 부산 이전 효과를 내겠다는 취지다.

2024.09.28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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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에 모인 산업은행 점포장…지역경제 활성화·금융지원 강화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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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은행은 27일 ‘KDB NextONE 부산’에서 ‘전국 영업점 점포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전국 8개 지역본부 및 해양산업금융본부 본부장과 60여개 영업점 점포장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직접 투·융자→플랫폼→재간접펀드로 이어지는 동남권 벤처생태계 3축 지원체계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KDB Smart Ocean Infra & Shipping(SOI & SOS) Fund를 통한 친환경 해양산업 생태계 조성 등 산업은행의 지역경제 지원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영업점 업무추진 전략 등을 공유했다. 산업은행은 국가 경제 재도약을 위한 효과적 지역성장 정책 추진을 위해 2023년 2월 조직개편을 통해 국내 지점과 해양산업 금융지원을 총괄하는 지역성장부문을 부산으로 이전했다. 또한 동남권 산업구조의 저탄소화, 혁신․벤처생태계 조성, 지역특화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성장을 촉진할 투․융자 복합금융 업무 강화를 위해 동남권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산업은행은 부산에 위치한 해양산업금융본부 내에 해양산업금융2실을 신설해 중소·중견 해운사의 친환경·스마트 선대전환을 지원하는 등 해양특화 금융서비스 기능을 강화했다. 동남권(부·울·경)에 소재한 산업은행 11개 영업점에서는 첨단산업 육성, 해양산업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2023년 6조2591억원의 자금을 공급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3조5344억원을 공급했다.동남권 지역에 신설·확대된 조직을 통해 작년 5월에는 지역특화 벤처플랫폼 ‘V:Launch’를 출범했고, 올해 6월에는 동남권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 조성 등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 사업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항만·물류인프라 혁신을 위한 ‘KDB Smart Ocean Infra Fund’, 국적 선사 선대 혁신을 위한 국내 최초 고객 맞춤형 신선박금융 솔루션 ‘KDB Smart Ocean Shipping Fund’ 등을 통해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두 축인 항만과 해운의 녹색 전환에도 힘쓰고 있다.이번 회의에 참석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대한민국의 리바운드를 위해 수도권과 동남권을 양대축으로 하는 국가균형발전은 반드시 이뤄내야 할 과제”라며 “오늘 회의에서 공유된 지역 벤처생태계 지원 전략 및 해양산업 지원성과 등을 본보기로 삼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4.08.27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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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장 만난 김병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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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환 금융위원장은 20일 "최근 증가세가 확대되고 있는 서울·수도권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스트레스(가산) 금리를 0.75%포인트(p) 대신 1.2%p로 상향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19개 은행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첫 은행권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9월 1일부터 2단계 스트레스 DSR을 시행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김 위원장은 "가계부채가 상반기부터 늘어난 데 대해 경각심을 갖고 은행권과 정부가 합심해 선제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면서 "은행권 자율적으로 상환능력, 즉 DSR에 기반한 가계부채 관리체계를 갖춰달라"고 당부했다.그는 이어 "9월부터 은행권은 모든 가계대출을 대상으로 내부관리 목적의 DSR을 산출하고, 내년부터는 이를 기반으로 은행별 DSR 관리계획을 수립·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가계대출 한도를 단계적으로 줄이는 스트레스 DSR은 DSR을 산정할 때 일정 수준의 가산금리를 부과해 대출한도를 산출하는 제도다.정부는 올해 2월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을 대상으로 기본 스트레스 금리의 25%를 적용하는 1단계 조치를 도입한 데 이어 다음 달 1일부터 은행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2금융권 주택담보대출에 스트레스 금리의 50%를 적용하는 2단계 조치를 시행한다.스트레스 금리는 과거 5년 중 가장 높았던 수준의 월별 가계대출 가중평균 금리와 현시점 금리를 비교해 결정하되, 금리변동기의 과다 또는 과소 추정을 보완하기 위해 하한을 1.5%, 상한을 3.0%로 뒀다. 이달 말까지는 스트레스 금리인 하한 1.5%의 25%인 0.38%가 적용되다가 9월 1일부터는 50%인 0.75%가 적용된다.김 위원장은 최근 은행의 고수익에 대한 사회적 논란이 제기되는 상황과 관련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은행권은 왜 이런 비판들이 이어지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은행권에 충분히 경쟁이 있는지, 일반기업과 같이 치열하게 혁신을 해왔는지 민생이 어려울 때 상생 의지를 충분히 전달했는지 등의 화두를 제시했다.또한 그는 "올해 상반기 소상공인 대출잔액이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말에 비해 약 380조원 늘어났다"며 "소상공인 부채가 우리 경제뿐 아니라 은행의 건전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그러면서 "은행권의 소상공인 지원에 대한 접근방식을 차주의 상환능력을 고려한 부채관리를 시스템으로 내재화하는 방안을 마련해보자"고 덧붙였다.김 위원장은 "은행권이 예대마진과 내수시장에 의존하는 전통적 영업모델을 탈피하고 디지털·데이터 경제로의 전환, 인구구조 변화 등에 따른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모델을 만들어 가는데 진력해달라"며 "은행권의 혁신 노력에 장애가 되는 규제가 있다면 과감하게 걷어내겠다"고 했다.그는 "최근 은행의 신뢰 이슈가 불거지고 있는 만큼 환골탈태한다는 심정으로 내부통제 시스템을 전면 재점검해달라"면서 "그 과정에서 내년 1월 시행되는 책무 구조도를 전환점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김 위원장은 최근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발표 후 그동안 상대적으로 저평가받던 은행 등 금융회사가 시장에서 재평가받고 있는 사례를 들면서 "이런 흐름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금융권의 성장이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며 신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시중 은행장들은 현재 추진 중인 신사업 사례를 언급했다. 또한 이들은 "혁신적 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위해 비금융회사 지분취득 규제 완화, 금융지주 내 계열사 간 데이터 공유 허용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지방은행장들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지방은행 간 협업 촉진 해달라"고 제안했다.

2024.08.20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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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석훈 회장 ‘두 돌’ 간담회 키워드는…부산행‧100조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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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같은 2년이자, 이틀같은 2년이었습니다.” 취임 2주년을 맞이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2년간 적지 않은 성과 이뤘다” 자평강석훈 회장은 1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2년 동안 적지 않은 성과를 이뤘다고 자평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강 회장은 “취임 이후 지난 2년간의 시간을 돌이켜보면,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장기화, 내수와 수출 동반부진 등 불확실성과 복합위기가 우리 경제를 짓눌러 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어려운 대내외 경제환경 속에서도 지난 2년 간 산업은행은 초격차산업 및 혁신성장분야 지원, 금융시장 안정과 기업 경영정상화, 국가경제의 지속가능성 제고 등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강 회장은 그간의 성과로 ▲혁신성장분야 투‧융자 자금 확대 ▲태영건설 워크아웃 추진 ▲지역특화 벤처플랫폼 ‘V:Launch’ 출범 ▲2023년 순이익 2조5000억원 달성 ▲2023년 역대최대 정부배당금 8781억원 지급 등을 꼽았다. 반도체 등에 100조원 금융지원 발표 강 회장은 최근 글로벌 환경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정책금융 또한 양적‧질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했다고 진단했다. 강 회장은 “글로벌 주요국은 탈아날로그‧탈탄소‧탈질병 등 세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신산업정책을 가열차게 시행하고 있다”면서 “미‧중 경제대전의 격화와 신인류 시대로의 전환가속화는 문명사적 격변을 유발할 것이며, 이 레이스에서 승자와 패자는 영원히 격차를 좁힐 수 없는 영원한 승자와 영원한 패자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 같은 격변기에 대응하기 위해 강 회장은 우선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 등 첨단전략산업 지원 강화를 위한 ‘대한민국 리바운드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산업은행은 17조원 규모의 반도체 설비투자 특별 프로그램 신설을 준비중이다. 또한 산업은행은 첨단전략산업에 대해 100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대해 강 회장은 “100조원 자금 공급은 전 산업에 걸쳐 연간 80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연간 34조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4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연 34조원의 부가가치는 2023년 명목 GDP의 1.5%, 14만명의 고용효과는 2023년 총고용의 0.7%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자본금 한도증액·배당유보 고민 필요강 회장은 100조원 규모의 자금 공급을 위해 산업은행의 자본금 확충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은행은 법정자본금 한도가 10년째 30조원으로 묶여있는데, 이 한도를 60조원 수준으로 증액하겠다는 것이다.강 회장은 “현재 자본금은 26조원으로 반도체 산업지원을 위한 증자 예정액과 올해 이미 예정된 증자금액 4000억원을 감안하면 한도는 2조원도 채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산은법 개정을 통해 법정자본금 한도를 60조원 수준으로 증액하는 것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했다. 산업은행이 매년 정부에 실시하는 배당을 유보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실제로 독일의 정책금융기관인 KfW는 정부에 배당을 하지 않고 순이익 전부를 유보해 정책금융에 재투자하고 있다. 강 회장은 “산은이 KfW처럼 순이익을 내부에 유보하게 된다면 이는 현금 증자와 동일한 효과를 내면서 수익성을 구조적으로 개선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매년 3조원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을 거양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7년간 흑자 기조를 이어온 산업은행은 앞으로도 매년 3조원 수준의 순이익을 지속 창출하겠다고도 했다. 강 회장은 “매년 산업은행은 이자‧수수료 등으로 1조5000억원에서 1조8000억원을 번다”면서 “나머지는 기업금융(IB)‧글로벌 부분에서 채워준다면 지속적으로 자산을 쌓아가면서 순이익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산행’ 강경입장…“포기할 문제 아냐”약 2년째 결론이 나지 않는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에 대해선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일각에선 지난 22대 총선에서 야당이 압승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이 추진하던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은 사실상 어려워질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게다가 산업은행 노조측의 ‘본사 이전 반대’ 목소리도 여전하다.강 회장은 “본점 이전은 포기하거나 합의할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국회 설득 부분은 난감하지만, 구체적으로 지역성장, 균형성장 방법론으로 국회를 설득해 나가는 것이 저희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부산‧울산‧경남 등 남부권을 경제성장 새로운 축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본점 부산이전을 위한 산은법 개정 전에라도 실질적인 이전효과를 낼 수 있도록 ‘남부권 투자금융본부’를 신설한다. 또한 본부 산하에 ‘호남권 투자금융센터’를 비롯, 지역 스타트업의 창업부터 스케일업까지 지원하는 지역기업 종합지원센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강 회장은 “오는 7월 4일 인사발령에서는 해당 본부에 대한 인사는 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사회와 협의를 마친 뒤 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올해 하반기 중 인사이동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강 회장은 남아있는 구조조정 과제로는 KDB생명과 HMM을 꼽았다. KDB생명은 수차례 매각이 불발됐고, HMM 또한 최근 한국해양진흥공사(해진공)와의 매각 논의가 결렬됐다. 우선 강 회장은 KDB생명에 대해 “저한테도 ‘아픈손가락’이지만 원매자 없는 게 현실이며 또한 내년 2월 (KDB생명의 지분을 보유한)펀드가 만기 된다”면서 “현재는 KDB생명의 가치를 제고하는 것이 우선이고, 가치제고에 따라 최종적으로 일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HMM에 대해서는 “해진공과 매각이 결렬된 후 현재 논의되는 사안은 없다”면서도 “다음번 매각이 추진된다면 (매각이 결렬되는)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HMM은 정상기업의 매각, KDB생명은 구조조정이 필요한 기업의 매각이라서 각 기업별로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4.06.11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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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 부산지점 리모델링 나선 사연…‘부산행’ 초읽기?[김윤주의 금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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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산업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변화에는 디지털 전환·글로벌 확장 등 내부 목표는 물론, 주요국 금리인상 등 외부 요인도 영향을 끼칩니다. 업계 내에선 횡령, 채용 비리와 같은 다양한 사건들도 발생합니다. 다방면의 취재 중 알게 된 흥미로운 ‘금융 은행 동향’을 ‘김윤주의 금은동’ 코너를 통해 전달합니다. 산업은행이 부산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부산지점 리모델링에 나섰다. 추후 ‘부산행’을 위한 밑작업으로 풀이된다. 정부 주도로 추진되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대한 산업은행 노동조합의 반발이 거센 상황에서, 양 측의 입장차이가 좁혀지지 않는 모습이다.8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최근 부산지점 건물 환경개선공사를 위한 입찰을 진행했다. 구체적인 공사내용과 예정투입금액은 내부장식공사(5억4000만원)·설비공사(4억원)·전기공사(2억4000만원)·건축공사(2억6000만원) 등이다.이번 리모델링 공사는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이 본격화되기 전에, 실질적으로 본사를 이전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공간을 마련해 두겠다는 의중으로도 풀이된다. 산업은행 노조 관계자는 “부산지점 건물 공사는 건물 노후화에 따른 공사”라면서도 “다만 윤석열 정부는 산업은행 법 개정 전이라도 실질적인 이전 효과를 내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통령 선거 당시 공약 중 하나다.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를 품고 있는 부산광역시 남구에 정책금융 기관인 산업은행을 옮겨, 지역경제의 도약을 이루고 지역 일자리를 늘린다는 복안이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4월 총선’에서도 이슈다. 특히 산업은행 이전 부지인 문현금융단지가 있는 부산 남구의 총선 출마자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박수영 국민의힘 후보는 물론 야당인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공약으로 내놨다. 박수영 국민의힘 후보는 “대통령 공약이자 국정과제인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통해 정책금융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라면서 “신규직원의 35%는 지역인재 채용을 할 수 있고 다른 금융기관·기업 이전을 촉진해 부산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매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후보 역시 “현재 모든 인프라와 인구·일자리가 수도권으로 집중돼 있어 대한민국의 국토 균형 발전적 측면에서 부산이 동남권의 중심축이 돼야 한다”면서 “22대 국회 개원 후 연내 산업은행법이 통과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산업은행 노조는 본점 이전을 두고 강하게 반발하며, 4월 총선 결과를 주시하고 있다. 현재는 여당 주도로 부산 이전이 추진되고 있지만, 총선 이후 정치 지형도에 따라 본점 이전 문제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 노조는 올해부터 매주 목요일 국회 앞 1인 시위를 펼치며, 부산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총선 이후 노조 활동 방향을 재정립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산업은행은 정책금융기관인 만큼 정부의 뜻에 따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최근 산업은행이 부산 지역에서 진행하는 행사가 유독 많아졌고, 부산 지역 관계 기관과의 협약도 늘어났다.산업은행은 지난 2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동남권 지역 주요 거래처 35개사 CEO가 참석한 가운데 ‘동남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방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같은 날 산업은행은 부산광역시청에서 부산문화재단과 ‘부산지역 문화행사’ 후원 협약도 맺었다. 이를 통해 산업은행은 2025년까지 매년 5000만원씩 총 1억원을 지원한다.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강 회장은 “국가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산업자본이 풍부하게 축적된 부울경 중심의 남부권을 경제성장의 새로운 축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수도권이 아닌 곳에서도 유니콘이 탄생할 수 있도록 벤처 생태계를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2024.04.09 07:01

3분 소요
부산서 모인 산업은행 본부장·영업장…“균형발전 반드시 이뤄야”

은행

산업은행은 20일 부산 아스티호텔에서 ‘전국 영업점 점포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전국 9개 지역본부 및 해양산업금융본부 본부장과 60여개 영업점 점포장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신성장 산업과 전통 제조업의 동반 성장, 그리고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산업은행의 영업점 업무추진 전략 및 여신업무 추진 방향 등이 논의됐다.산업은행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아젠다 실현을 적극 지원하고자 작년초 조직개편을 통해 국내 지점 영업을 총괄하는 지역성장부문을 부산으로 이전했다. 동남권 산업구조의 저탄소화, 혁신·벤처생태계 조성, 지역특화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 성장을 촉진할 투·융자 복합금융 업무 강화를 위해 동남권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해 운영 중에 있다.또한 부산에 위치한 해양산업금융본부 산하 해양산업금융실을 해양산업금융1실과 해양산업금융2실로 확대해 해양특화 금융서비스 기능도 강화했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전국 64개 영업점에서 지역 중소·중견기업에게 약 43조2000억원의 자금을 공급했다. 동남권 지역에 신설·확대된 조직을 통해 ▲지역특화 벤처플랫폼인 ‘V:Launch’ ▲동남권 혁신기업 투자를 위한 ‘지역혁신 재간접펀드(Fund of funds)’ ▲항만·물류인프라 혁신을 위한 ‘KDB Smart Ocean Infra Fund’ ▲친환경 선박 도입을 위한 ‘KDB Green Ocean Fund’ 등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 사업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이번 회의에 참석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국가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수도권과 동남권을 양대축으로 하는 국가균형발전은 반드시 이뤄내야 할 과제”라며 “산업은행은 산업자본이 풍부하게 축적된 부·울·경 중심의 동남권을 경제성장의 새로운 축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금융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4.02.20 20:13

2분 소요
‘통합과 분리 사이’…에어부산에 쏠린 눈

항공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올해 사상 최대 연간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 결과가 LCC 판도를 바꿀 것으로 보인다. “애초 계획대로 통합이 이뤄지면,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을 아우르는 국내판 대형 LCC가 시장에 등장, 자연스럽게 LCC 시장이 재편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반대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 과정에서 에어부산이 분리 매각되면 “코로나19 사태 전 LCC 시장 상황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란 진단이다. 항공 전문가들은 “진에어와 에어부산 통합 여부에 따라 LCC 시장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고 전제하면서 “국적 LCC 경쟁 심화를 고려하면, 통합 후 시장 재편이 바람직하다”라고 지적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이자 국적 LCC인 에어부산 분리 매각 여부를 섣불리 예단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통합 효과 등을 고려하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내 LCC들의 결합이 바람직해 보이지만, 내년 4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부산을 중심으로 에어부산을 분리해 매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점은 변수다. 박형준 부산시장,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장인화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등 12월 12일에 부산에 방문한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에게 건의문을 전달하고 에어부산 분리 매각을 공식 요청했다. 이에 대해 강석훈 회장은 “양대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2월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에어부산 분리 매각 가능성을 어느 정도 열어뒀다. 진에어·부산에어 등 통합 시 LCC 셈법 복잡해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으로 진에어와 에어부산 등이 결합하면 제주항공을 넘어서는 국적 1위 LCC가 시장에 진입하게 된다. 올해 별도 기준으로 1~3분기 누적 실적 규모를 따지면, 진에어의 1~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9340억원, 1354억원으로 나타났다. 에어부산의 경우 1~3분기 누적 매출액은 6418억원, 영업이익은 1250억원으로 집계됐다. 올해에도 국적 1위 LCC 자리를 지킬 것으로 예상되는 제주항공의 1~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2289억원, 1383억원 정도다. 단순 매출액과 영업이익 규모만으로도 압도적 1위 LCC가 탄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항공업계에선 “진에어와 에어부산 통합 과정에서 일부 중첩되는 사업에 대한 조정 등은 있겠지만, 이를 참작해도 통합 LCC는 독보적인 1위 LCC가 될 것”이란 게 중론이다. 진에어와 에어부산 등이 통합되면 국적 LCC들의 셈법은 복잡해질 것이란 진단이 나온다. 국적 LCC 중에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 등 중장거리 노선 확장을 꾀하는 LCC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결합으로 이득을 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중장거리 노선을 신사업으로 육성하는 티웨이항공의 경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으로 시장에 나올 이른바 ‘알짜 중장거리 노선’을 확보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항공업계 관계자는 “계획대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내 LCC가 합쳐지면 국적 LCC 숫자도 줄기 때문에, 그간 LCC를 괴롭힌 경쟁 심화도 다소 완화될 것”이라면서도 “국적 LCC 1위 자릴 지켜온 제주항공에는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하는 셈”이라고 했다. 에어부산 분리 매각…LCC 각자도생 돌입에어부산 분리 매각이 이뤄지면 국적 LCC들은 각자도생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까진 코로나19 사태 종결 이후 폭증한 항공 여객 수요로 성장 흐름을 이어갔지만, 내년부터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경쟁 심화 국면으로 서서히 진입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에어부산 지분이 있는 부산 기업들이 에어부산을 인수할 경우,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LCC 경쟁 심화 상황을 또다시 맞게 될 것”이라며 “과거 경쟁 심화 구도에서 생존이 어렵다는 평가를 받았던 이스타항공이나 에어서울 등이 위기를 맞을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일부에선 “중장거리 노선 확장보다 기존 LCC 사업에 집중하면서 항공기 구매 등 규모의 경제를 꾀한 제주항공이 확고한 1위를 유지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실제 제주항공은 코로나19 사태 직전인 지난 2018년 11월 보잉과 B737-8 50대(확정 40대, 옵션 10대)에 대한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구매 항공기 도입도 늦춰졌는데, 지난 11월에 B737-8의 첫 도입을 완료했다. 제주항공은 구매 계약을 맺은 항공기를 순차적으로 들여와 현재 운용 중인 B737-800NG를 B737-8로 전환할 계획이다. 차세대 항공기 비중을 늘려 연료비 절감 등을 꾀하면서, 기존 항공기 임차 방식에서 벗어난다는 전략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 대형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구매한 항공기 비중을 확대해 임차료 등의 비용을 줄인다는 계산으로 해석된다. 기존보다 연간 12%가량의 운용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게 제주항공 측의 설명이다.

2024.01.0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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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앞두고…커지는 에어부산 분리매각 목소리

항공

내년 4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이자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부산을 분리해 매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부산을 중심으로 “김해국제공항 거점의 에어부산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결합 과정에서 지역 항공사의 지위를 상실할 수 있다”라는 우려가 커지자, 부산시 등이 KDB산업은행에 분리 매각 관련 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관련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분위기다. 항공업계에선 “에어부산 독자 생존 가능성은 높다”라는 의견이 많은 가운데 “항공업 경험이 없는 부산 기업이 에어부산을 제대로 경영하지 못할 것”이란 지적도 있다. 13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박형준 부산시장,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장인화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등은 전날 부산에 방문한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에게 건의문을 전달하고 에어부산 분리 매각을 공식 요청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해외 기업 결합 심사 장기화가 에어부산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자, 분리 매각을 통한 독자 경영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 거점 항공사가 꼭 필요하다는 것이 지역사회의 한결같은 의견”이라며 “에어부산이 김해공항의 활성화와 지역 거점 항공사로서 역할을 충실히 담당할 수 있도록 에어부산 분리 매각에 대한 산업은행의 협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강석훈 회장은 “가덕도 신공항이 완공됐을 때 지역 거점 항공사의 필요성이 더 커지는 것을 알고 있다”라며 “양대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2월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유럽연합, 미국, 일본에서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 결합 심사를 받고 있는데, 해외 기업 결합 승인 여부를 판가름할 분수령이라고 평가받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심사 결과가 내년 2월에 발표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내년 2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심사 결과가 나오면, 에어부산 분리 매각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에어부산 주주인 부산시 등은 지난해 말에 간담회를 열어 에어부산 분리 매각 방안을 구체화했다. 당시 간담회에는 부산시 등을 비롯해 에어부산 지분이 있는 부산의 7개 기업 중에 동일, 서원홀딩스, 아이에스동서, 부산은행, 세운철강, 윈스틸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이 에어부산 지분율 41.97%로 최대 주주이며, 부산시와 부산 기업 등의 지분율은 16.11%다. 부산시와 부산상공회의소는 에어부산 분리 매각 태스크 포스를 운영하고, 에어부산 주주인 기업은 인수 추진 태스크 포스를 꾸린다. 이 외에 부산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은 에어부산 분리 매각 추진 협의회(가칭)를 출범시킨다. 에어부산 분리 매각 두고 찬반 혼재 항공업계에선 에어부산 분리 매각을 두고 긍정과 부정 전망이 뒤섞이고 있다. 한편에선 “에어부산이 코로나19 사태 이전 LCC 출혈 경쟁 속에서도 부산 중심의 확실한 수요로 버텨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독자 생존이 가능하다”라는 진단이 나온다. 반면 다른 한편에선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항공 수요가 한계점에 도달하는 와중에 다수의 LCC가 시장에 난립한 문제가 있었던 만큼, 진에어와 에어서울 등과 통합되는 것이 최선”이란 반론도 있다. 일부에선 “항공업 경험이 없는 부산 기업이 에어부산을 정상화할 수 있을지 의문”이란 회의론도 제기된다.

2023.12.13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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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병 또다른 복병?”…에어부산 분리매각시 ‘공룡 LCC’ 탄생 불투명

증권 일반

대한항공(003490)과 아시아나항공(020560) 합병이 예상보다 길어지자 부산시 정치권과 지역 상공 업계를 중심으로 에어부산(298690)의 분리매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분리매각이 될 경우 대한항공의 ‘공룡 LCC’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다만 에어부산의 독자적 생존 가능성도 희박한 데다 선거철을 앞두고 정치권의 결정에 따라 좌우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역 사회가 보유한 에어부산의 지분에 대해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겠다고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들은 이전부터 아시아아나항공이 대한항공으로 매각될 경우 에어부산의 지분율이 희석될 수 있다며 반대해왔다. 그런데 최근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부문 매각이 결정되고 EU가 결합 심사를 미재개하는 등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자 구체적인 행동을 취한 것이다. 이들은 지역 건설사 동일을 1대 주주로 세우고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지분을 전량 인수할 계획이다. 27일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공시된 바에 따르면 에어부산의 최대주주는 41.89%를 보유한 아시아나항공이다. 부산시와 부산지역 기업의 에어부산 지분율은 16.15%로 ▲동일(3.31%) ▲서원홀딩스(3.15%) ▲부산시(2.91%) ▲아이에스동서(2.70%) ▲부산은행(2.53%) ▲세운철강(0.98%) ▲부산롯데호텔(0.50%) ▲원스틸(0.07%)로 나타난다.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이 이뤄지려면 아시아나항공의 채권단인 KDB산업은행의 승인과 한진그룹의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 원칙적으로는 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의 관계사로 있는 에어부산의 지분을 처리할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을 역임했던 신정택 세운철강 회장은 “산업은행이 쉽게 수용하지는 않겠지만 에어부산이 출범한 배경과 함께 가덕신공항에는 지역항공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겠다”며 “인수 자금 마련은 지역 기업이 힘을 합치면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은 어렵단 시각이 우세하다. 산은도 합병 관련 논의가 한창인 상황에서 또 다른 변수를 만들지 않을 것이란 해석이다. 또한 에어부산이 분리해서 나가게 되면 대한항공의 통합 LCC 구상 계획도 틀어지게 된다. 당초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합병시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등 산하 LCC들이 뭉친 ‘공룡 LCC’를 출범할 예정이었다. LCC 3사를 분리해서 운영하는 것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란 분석에 따른 것으로 3사를 통합해 ‘규모의 경제’와 시너지를 창출하려는 계획이다. 당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소식이 들리면서부터 LCC 업계에선 지각변동이 예고됐었다. 부산 상공계가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에어부산의 지분 전량을 인수하려면 약 2000억원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대금을 마련한다고 해도 항공업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도 부담이다. 에어부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행으로 위기를 겪을 당시에 아시아나항공의 1000억원 이상의 자금지원으로 자본잠식 위기를 모면한 바 있다. 또한 에어부산의 3분기 부채총계가 1조717억원이고, 부채비율이 646.65%에 달한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관심을 가지면서 논의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산업은행 입장에서도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에 신중하게 접근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2023.11.27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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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자회사 에어부산 분리 매각 목소리…LCC 판도 ‘지각변동’

항공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무산 이후 항공 산업 전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이자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부산에 대한 분리 매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미 부산 지역에선 분리 매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에어부산을 따로 떼 매각할 경우, 국적 LCC를 포함해 다수의 기업이 인수전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어떤 기업이 에어부산을 품느냐에 따라 LCC 판도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란 진단이다. 여기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과정에서 이른바 ‘알짜 중장거리 노선’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됐던 일부 LCC들의 중장거리 노선 강화 목표도 좌절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분리 매각 땐 다수 기업 ‘군침’”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부산 지역에서 에어부산 분리 매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 등을 중심으로 부산 기업들은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에게 에어부산 인수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부산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꾸려 에어부산을 인수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부산 시민단체들은 지난 5월에 “부산시와 부산 지역 기업이 에어부산을 인수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부산 시민단체들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과 진에어와 에어서울, 에어부산을 합친 통합 LCC 출범이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런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로 묶인 에어부산의 경쟁력이 악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통합 LCC 추진과 관계없이 에어부산 분리 매각을 통해 독자 생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해외 기업 결합 심사 기간이 길어지면서 에어부산의 경영 상황도 나빠지고 있다. 최근 2년간 이뤄진 국토교통부의 국제선 운수권 배분 과정에서 에어부산은 사실상 배제되고 있는데, 통합 LCC 출범을 염두에 둔 배분이란 분석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탓에 국제선 운수권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다. 2019년부터 올해까지 임직원 임금이 동결되면서 회사를 떠난 인원도 적지 않다.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350명이 넘는 인원이 퇴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에어부산 측은 올해 상반기에 70여 명의 직원을 신규로 채용했지만, 다른 국적 LCC들이 세자릿수 채용에 나선 것과 비교하면 만족할 만한 채용 규모는 아니라는 지적이 많다. 에어부산 분리 매각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가운데, 실제 에어부산 매각이 이뤄지면 “국적 LCC를 포함해 적지 않은 기업들이 인수전에 참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정 국적 LCC가 에어부산을 품으면 단숨에 국적 LCC 1위 자리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다른 지방 공항과 비교해 김해국제공항은 꾸준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어 에어부산만의 경쟁력이 있다”며 “국적 LCC들이 에어부산 인수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또 다른 항공업계 관계자 역시 “코로나19 사태 전 국적 LCC 출혈경쟁 문제가 대두됐을 때도, 에어부산은 향후 생존할 LCC로 거론됐다”며 “국적 LCC뿐 아니라 항공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기업들도 에어부산 인수에 관심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티웨이항공‧에어프레미아 ‘중장거리 꿈’ 좌절?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최종 무산되면, 양사 통합으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 티웨이항공, 에어프레미아 등이 노렸던 중장거리 노선 강화 전략에도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의 해외 기업 결합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 강도 높은 독과점 해소 방안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처지다. 이 과정에서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 등이 중장거리 노선이나 화물 사업 일부를 확보할 것이란 전망이 많았는데, 양사 통합이 실패하면 양사가 보유한 중장거리 노선도 다른 항공사로 이전되지 않는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티웨이항공과 에어프레미아 등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과정에서 이른바 ‘알짜 중장거리 노선’ 확보를 노리던 분위기인데, 양사 통합이 실패로 끝나면 반사 이익 역시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와 유명섭 에어프레미아 대표는 모두 대한항공 출신으로 대내외적으로 중장거리 노선 확장 전략을 언급해 왔다. 정홍근 대표는 2017년 기자간담회에서 중장거리 노선 진출을 밝혔고, 에어프레미아는 국내 최초로 중장거리 노선 중심의 LCC를 표방하고 있다. 유명섭 대표는 지난 6월 기자간담회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해외 기업 결합 심사 과정에서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장거리 노선에 대해 “대한항공이 미주 5개, 유럽 4개 노선에서 신규 경쟁자를 찾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노선에 새로운 진입자가 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유 대표는 “최초 회사(에어프레미아)를 만들었을 때 양사 합병을 가정하지 않았다”며 “합병되면 새로운 역할을 하고,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원래 계획대로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3.09.0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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