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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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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美 관세 부과 강행 우려에도 강보합…방산·조선株 동반 강세

증권 일반

코스피가 미국의 관세 부과 강행에 대한 우려에도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순매수에 4일 장 초반 2,530대에서 강보합 흐름을 보이고 있다.이날 오전 9시 22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전장 대비 11.29p(0.45%) 오른 2,544.07을 나타냈다.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0.58p(0.42%) 내린 2,522.20으로 출발해 개장 직후 2,510대 초반까지 떨어졌으나 곧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이 409억원, 기관이 198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를 견인하고 있다. 개인은 690억원의 매도 우위다. 외국인은 코스피200선물시장에서도 1110억원 가량을 순매수 중이다.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2.4원 내린 1,461.0원에 개장했다.간밤 뉴욕증시는 현실화된 캐나다·멕시코 관세와 경기 둔화 우려에 3대 주요 지수가 모두 하락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캐나다와 멕시코산 모든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예정대로 4일(현지시간)부터 부과한다고 밝힌 것이 지수 낙폭을 키웠다.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시장 예상치를 밑돌면서 경기 우려가 커진 것도 증시에 하방 압력을 가했다.엔비디아(-8.69%)를 비롯한 기술주의 동반 약세에 나스닥지수는 2% 넘게 급락했다.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난 금요일 단기 폭락을 치르면서 코스피 후행 PBR(주가순자산비율)이 0.89로 내려온 것이 부정적인 외부 충격을 제한할 것으로 본다"며 "트럼프 관세 불확실성은 증시 곳곳에 영향을 미치겠으나 이는 하락과 되돌림을 반복하는 변동성 재료에 국한될 것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변동성의 진폭도 약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 삼성전자(-0.55%), SK하이닉스(-2.58%) 등 반도체 종목을 포함해 LG에너지솔루션(-1.56%), 현대차(-0.98%), KB금융(-0.38%), SK이노베이션(-1.67%), 삼성생명(-1.61%) 등이 내리고 있다.한화에어로스페이스(10.27%), 현대로템(9.85%), 한화오션(8.08%) 등 방산주는 유럽의 방위비 증가 기대감에 큰 폭으로 상승 중이다.HD현대중공업(2.53%), HD한국조선해양(4.91%), 삼성중공업(3.58%), HMM(5.92%) 등 조선주도 뚜렷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업종별로 보면 의료정밀(-3.02%), 기계장비(-2.50%), 화학(-1.52%), 건설(-1.15%), 전기전자(-1.16%), 전기가스(-1.12%), 보험(-0.92%) 등 대부분 업종이 약세다.방산주가 포함된 운송장비(3.33%)를 비롯해 운송창고(1.77%), 제약(0.89$), 통신(0.66%) 등 일부 업종은 오름세를 나타냈다.같은 시각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6.85p(0.92%) 내린 737.11이다.지수는 전장보다 4.28p(0.58%) 내린 739.68로 장을 시작한 뒤 장중 낙폭을 1% 내외로 키웠다.코스닥 시장에서 개인이 128억원, 외국인이 25억원을 순매도하는 가운데 기관은 58억원어치를 순매수 중이다.클래시스(-6.18%), 신성델타테크(-4.12%), 루닛(-4.08%), 삼천당제약(-3.23%), 리노공업(-3.36%), 에스엠(-3.09%) 등의 낙폭이 크다.알테오젠(1.55%), HLB(1.68%), 파마리서치(3.95%), 보로노이(3.67%), 에이비엘바이오(1.73%) 등은 오르는 모습이다.

2025.03.04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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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취업자 13만5천명 증가…제조업·건설업 부진은 여전

경제일반

지난달 취업자가 증가세로 전환했지만 제조업·건설업 중심으로 고용 부진은 계속됐다.건설업 취업자는 건설경기 불황 여파로 2013년 집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고 제조업 일자리도 반년 넘게 감소세가 이어졌다.15∼29세 취업자가 큰 폭으로 줄면서 고용률 하락 폭도 커지는 등 청년 고용 상황도 악화하는 모습이다.통계청이 14일 발표한 '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15세 이상 취업자는 2천787만8000명으로 1년 전보다 13만5000명 증가했다.작년 12월 일자리 사업 일시 종료 등 영향으로 5만2000명 줄어들었지만 한 달 만에 다시 증가했다.공미숙 통계청 사회통계국장은 "보건복지·공공행정 취업자가 줄었던 것이 직접·노인 일자리 사업이 재개되면서 회복됐다"라고 말했다.산업별로 보면 보건업·사회복지서비스업이 11만9000명 늘며 증가세를 견인했다.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9만8000명), 정보통신업(8만1000명) 등도 취업자가 늘었다.반면 건설업 취업자는 16만9000명 줄며 2013년 산업분류 개편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작년부터 계속된 건설 경기 불황 영향으로 9개월째 줄면서 감소폭도 커지는 모습이다.제조업 취업자도 5만6000명 줄었다. 반도체 수출 호황에도 작년 7월부터 7개월째 감소세다.도소매업 취업자도 9만1000명 줄며 11개월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다만 설 연휴 등 영향으로 감소 폭은 전달(9만6000명)보다 다소 축소됐다.연령별로 보면 60세 이상·30대가 각각 34만명, 9만8000명 증가했고 나머지 연령대에서는 모두 감소했다.15∼29세 청년층 취업자는 21만8000명 줄며 2021년 1월(-31만4000명)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경력직 채용 비중이 커진 점이 주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50대 취업자는 1만4000명 줄며 2021년 2월(-13만9000명) 이후 약 4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50대는 건설경기 악화, 내수 부진 등 영향으로 건설업·부동산업·도소매업에서 고용이 부진했다는 것이 통계청의 설명이다.종사상 지위별로는 상용직이 22만4000명, 임시직이 7만2000명 증가했다. 일용직은 11만6000명 감소했다.고용원 있는 자영업자는 2만1000명,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는 7000명, 무급가족종사자는 1만8000명 각각 줄었다.15세이상 고용률은 61.0%로 1년 전과 같았다.청년층은 고용률이 44.8%로 취업자가 큰 폭으로 줄면서 1.5%p 하락했다. 2021년 1월(-2.9%p) 이후 최대 낙폭이다.실업자는 60세 이상을 중심으로 늘면서 1년 전보다 1만1000명 늘어난 108만3000명을 기록했다. 실업률은 3.7%로 1년 전과 같았다.

2025.02.14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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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리냐, 올리냐”...시중은행 ‘가산금리’ 두고 눈치싸움

은행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하면서 ‘영끌족(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을 받은 사람들)’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가산금리 인하를 검토하고 있는 은행권에서의 속도 조절이 불가피할 거란 전망이 나오면서다.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기준금리가 종전과 같은 3.00%로 동결되며, 은행권 가산금리 인하 시점이 다소 늦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실제 이날 기준금리 동결 발표와 동시에 농협은행은 오는 18일 대출 가산금리를 약 0.1%포인트(p) 올리기로 했다.지난해 하반기 인위적인 가산금리 인상과는 구분되는 것으로, 통상 1년에 한 번 정도 조정이 이뤄진다. 차주 입장에선 대출금리가 오르는 셈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대출 차주의 부도율, 부도시 손실률 등 원가 요소 조정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당분간 은행권의 금리 인하에 속도가 붙을거란 전망이 우세했지만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나온 이유에서다. 한은은 지난해 10월 4년 5개월 만에 금리 인하에 나선 후 11월에도 금리를 0.25%포인트 내린 바 있다. 시중은행 '가산금리' 두고 눈치싸움실제 연초부터 은행권의 금리 경쟁은 확산한 바 있다. 은행의 대출 금리는 은행채 금리·코픽스(COFIX) 등 시장·조달금리를 반영한 ‘지표(기준)금리’와 은행들이 임의로 덧붙이는 ‘가산금리’로 구성된다. 은행은 가산금리에 업무원가·법적비용·위험 프리미엄 등이 반영된다는 입장이다.신한은행은 지난 14일부터 주담대 상품 등에 적용되는 가산금리를 최대 0.1%포인트 낮췄고, SC제일은행은 13일부터 우대금리를 0.1%포인트 높였다. 우대금리가 확대되면 실제 대출금리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우리은행도 지난 2일부터 주기형(5년) 주담대 상품의 가산금리를 0.09%포인트 인하했다.여기에 주담대 변동금리의 기준인 코픽스도 내려갔다. 전국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3.22%로 전달인 11월 3.35%보다 0.13%포인트 내렸다. 감소폭도 커져 지난해 1월 코픽스가 전달 대비 0.18%포인트 내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이에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다른 주요 시중 은행들도 금리인하 행렬에 동참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은행권 관계자는 “현재 다른 은행과의 대출금리 수준과 시장 상황을 보면서 가산금리 인하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기준금리 동결에 따라 은행마다 결정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일각에선 오는 2월 한은의 ‘금리인하’ 가능성이 더 커짐에 따라, 다음 달 중 가산금리 인하 움직임이 본격화할 거란 의견도 나온다. 국내 경기 여건상 추가 금리 인하가 시간문제라는 전망 때문이다.또 금융당국이 연간 단위로 관리하던 대출 한도를 올해부터 ‘월별·분기별’로 관리하기 시작했고 은행권 자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강화도 시사한 영향도 작용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년 동안 가계대출 잔액이 42조원 가까이 증가하면서다. 금융위원회의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전(全)금융권 가계대출 잔액은 지난해 1~12월 41조6000억원(2.6%) 증가했다. 2023년(10조1000억원)과 비교하면 연간 증가폭이 4배 넘는 규모로 커졌다.10조원 남짓에 불과하던 2023년과 비교해 연간 가계대출 증가폭이 1년 만에 4배 규모로 불어난 것이다. 겨울철 이사 수요 감소로 인해 작년 12월엔 가계대출 증가 속도가 다소 둔화됐지만, 새해 들어 은행권이 대출 문턱을 낮추고 있어 다시 가계대출 증가폭이 확대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은행권 관계자는 “가계대출 급증 현상이 작년 12월 들어 다소 주춤했지만, 올해엔 1월부터 다시 증가폭이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며 “이에 주요 시중은행들이 대출 금리를 낮추고 한도를 확대하는 등 지난해 하반기 이후 시행한 각종 대출제한 조치를 이달 들어 속속 완화하고 있지만 당분간 추이를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1.17 12:00

3분 소요
주담대 변동금리 떨어진다…신규취급액 코픽스 0.13%p↓

은행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을 비롯한 변동금리의 산정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세 달 연속 내렸다. 은행권 예금금리가 하락한 영향으로 풀이된다.15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3.22%로 전월(3.35%)보다 0.13%포인트(p) 하락했다.신규 코픽스는 지난해 9월에 4개월만에 상승했지만 다시 10월부터 3개월째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하락폭도 10월(0.03%P)과 11월(0.02%P)에 견줘 확대됐다.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다. 코픽스가 내리면 그만큼 은행이 적은 이자를 주고 돈을 확보했다는 의미다. 은행들이 지난달 실제 취급한 예·적금과 은행채 등 수신상품의 금리가 전월과 비교해 떨어졌고 이를 반영해 코픽스가 하락한 것으로 풀이된다.코픽스는 은행권 주담대와 전세대출 변동형 상품 금리의 준거금리가 돼 대출금리가 인하될 예정이다. 당장 다음 영업일인 16일부터 코픽스를 대출금리에 직접 반영하는 KB국민·우리은행은 주담대와 전세대출 변동형 상품의 금리를 0.13%P 낮춘다.한편 잔액 기준 코픽스는 전월보다 0.06%P 낮아진 3.47%를 기록했고, 신잔액 기준 코픽스도 전달에 견줘 0.09%P 내린 2.98%로 나타났다.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해당 월 중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대상으로 산출됨에 따라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되지만, 잔액 및 신잔액 기준 코픽스는 상대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된다.

2025.01.15 15:35

1분 소요
뉴욕증시, 美 연준 금리인하 속도조절에 급락…다우 2.6%↓

국제 경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인하 속도를 늦추겠다고 시사하면서 뉴욕증시가 급락했다. 다우지수는 10거래일 연속 내림세를 이어가며 50년 만에 최장 약세 흐름을 이어갔다.18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다우지수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123.03p(-2.58%) 하락한 42,326.87에 마감했다.다우지수는 이날까지 10거래일 연속 약세 마감하며 11거래일 연속 하락했던 1974년 이후 50년 만에 최장기간 약세를 기록했다.하락 폭은 지난 8월 5일(-2.6%) 이후 4개월 만에 가장 컸다.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78.45p(-2.95%) 내린 5,872.16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716.37p(-3.56%) 하락한 19,392.69에 각각 거래를 마쳤다.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날 기준금리를 예상대로 4.25∼4.50%로 0.25%포인트 인하한 가운데 수정 경제전망에서 내년도 기준금리 예상 인하 횟수를 9월 전망 때의 4회에서 2회로 줄였다.인플레이션이 둔화세가 종전 예상에 미치지 못하고 연준 목표치(2%)보다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게 주된 배경이 됐다.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회견에서 "우리는 (금리 인하) 과정에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라고 말했다.최근 상승장을 주도한 대형 기술주들의 하락 폭도 컸다.브로드컴이 6.9% 하락했고, 테슬라는 8.3% 급락했다. 메타(-3.59%), 마이크로소프트(-3.76%), 알파벳(-3.6%) 등 주요 기술주도 3%대 약세를 보였다.연준의 매파적(통화긴축 선호) 금리인하 결정에 채권금리를 급등했다.전자거래플랫폼 트레이드웹에 따르면 미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이날 뉴욕증시 마감 무렵 4.51%로 전날 뉴욕증시 마감 무렵 대비 11bp(1bp=0.01%p) 상승했다. 이는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2024.12.19 09:05

2분 소요

유통

동아오츠카가 내년 1월 1일부터 포카리스웨트 등 자사 제품 가격을 평균 6.3% 인상한다. 지난 2022년 말에 이어 약 2년 만에 가격 인상이다. 동아오츠카 측은 지속적인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 증가로 인상은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18일 동아오츠카에 따르면 포카리스웨트 250㎖ 캔 가격이 편의점 기준 1600원에서 1700원으로 6.3% 인상된다. 620㎖ 페트는 2500원에서 2600원으로 4.0%, 1.5ℓ 페트는 3800원에서 3900원으로 2.6% 오른다.나랑드사이다 250㎖ 캔은 1400원에서 1500원으로 7.1%, 350㎖ 캔은 1700원에서 1800원으로 5.9% 상향 조정된다.오란씨와 데미소다도 제품별로 100원씩 인상된다. 조정된 가격은 오란씨 250㎖ 캔은 1500원, 350㎖ 캔 1800원, 데미소다 250㎖ 캔 1700원 등이다.오로나민C는 1400원에서 1500원으로 7.1% 상향 조정된다. 컨피던스 230㎖ 병 제품은 1800원에서 2000원으로 11.1% 인상된다. 병은 원재료비 인상률이 50% 이상으로 캔이나 페트 대비 높아 가격 조정폭도 커졌다.데자와 캔 제품 가격은 동결된다. 커피 브랜드 ‘이카리아’는 2400원에서 2100원으로 12.5% 인하한다. 앞서 동아오츠카는 2022년 원자재 가격 인상과 유가 상승에 따른 물류비 부담으로 포카리스웨트를 포함한 제품 가격을 평균 8.6% 조정한 바 있다.동아오츠카 관계자는 “올해 가격 인상을 검토했으나, 지속적인 물가 상승에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한시적으로 가격 인상을 보류했다”며 “하지만 원·부자재 가격 및 물류비용 증가 등 외부 요인이 지속됨에 따라 내년에는 부득이하게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2024.12.18 18:39

2분 소요
'2000조 구독경제' 시장...2.0시대 온다[스페셜리스트 뷰]

유통

요즘 신문·방송·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해 가장 많이 보는 경제 관련 단어가 무엇일까. 아마도 ‘위기’와 그에 따른 ‘불확실성’일 것이다. ‘경제위기’ ‘세대 위기’ ‘세계평화의 위기’ ‘정치적리더쉽의 위기’ 등 수없이 많은 위기와 불확실성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다음으로 많이 회자되는 단어가 ‘인공지능’(AI)일 것이다. AI는 열풍을 넘어 뉴노멀이 되고 있다. 너도나도 AI에 대해 이야기하고 전문가라고 한다. 우리는 AI라는 큰 파도를 보고 있다. 하지만 그 파도는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다. 밀물과 썰물처럼 크게 오고 가는 파도처럼 말이다. 그 파도를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바람·지진·기조력(달과 태양의 중력이 지구의 바닷물을 끌어당기는 힘)이다. 파도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더 큰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AI의 비즈니스모델(BM)과 수익원은 무엇인가. 질문을 바꿔 지금까지 구글이나 메타(페이스북) 등 플랫폼의 가장 큰 수익원은 무엇이었나. 바로 광고였다. 그럼 생성형 AI의 수익원도 광고인가. 2030년대에는 그럴 수도 있겠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구독경제뿐이다.구독경제 시장은 생성형 AI 시장의 40배S&P는 최근 주목받는 생성형 AI 시장 규모가 2028년 363억5810만달러(약 49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 투자은행 UBS는 구독경제 시장이 연평균 18% 성장하며 2025년에 1조5000억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이 되면 구독경제 시장은 2000조원이 훌쩍 넘는다.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생성형 AI 시장 규모의 40배 이상이다. AI의 대명사인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전체 매출 가운데 약 75%가 구독료다. 지난 10월 오픈AI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한 인터뷰에서 “올해 37억 달러(5조1171억원)의 매출을 예상한다. 약 28억 달러(3조8724억원)가 챗GPT 소비자 구독에서 나온다”고 말했다.이미 구독경제는 거의 모든 BM의 상수이자 뉴노멀이 됐다. 구독경제는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지불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을 총칭한다. 미국 리서치회사 가트너는 2023년이 지나면 전체 서비스의 75%가 구독화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우유·신문·잡지의 구독을 지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식품·옷·면도기·생성형 AI·가전제품 그리고 비행기 및 인공위성도 구독서비스 중이다. 사실상 1회성 제품과 서비스가 아니라면 거의 모든 것이 다 구독화되고 있는 것이다.구독경제는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여러 편익을 제공한다. 합리적인 금액으로 편리하게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MZ세대의 호감도가 높다. 위기가 일상인 저성장 시대에 태어나 성장해 온 MZ세대는 ‘가성비’에 관심이 많다. 적은 금액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구독경제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기업들이 구독경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안정적 매출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구독서비스 결제가 대부분 ‘선불’로 이뤄지는 만큼 기업이 위기 상황에 부닥쳤을 때 대응할 ‘시간’을 벌어줄 수 있다. 실제로 구독경제 모델을 구축한 기업들은 코로나19 속에서도 선방했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 2분기 S&P500 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0%를 기록했다. 반면 구독경제 기업들의 매출액은 12% 증가했다. 글로벌 기업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할 때 구독경제 회사들은 오히려 성장한 것이다. 구독경제 모델을 갖춘 기업들은 어떠한 위기가 오더라도 위기에 대응할 시간이 있고, 매출 감소까지 일정 시간이 걸린다. 그만큼 불황에 대비하거나 불황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할 수도 있다.안정적 고객 확보와 마케팅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기업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1회성으로 판매할 때와 달리 반복적으로 매출이 생긴다. 매번 새로운 소비자를 찾기 위해 마케팅 또는 다양한 활동을 하지 않아도 안정적으로 고객을 유지할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엔비디아·마이크로소프트·애플·구글·테슬라 등 글로벌 기업들이 제품 판매에서 구독서비스 회사로 진화하고 있다.구독경제는 싸고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하던 구독경제 1.0에서 스마트폰과 AI의 발전으로 맞춤형 구독서비스가 가능한 구독경제 2.0으로 진화했다. 필자는 구독경제 2.0 시대의 키워드로 ▲하이브리드 구독 ▲구독멤버십 ▲구독플레이션(구독+인플레이션) ▲강제구독 등을 제시해 왔다.기존 구독경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각각 따로 구독하는 방식이었다. 지금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같이 구독하는 번들링(묶음판매) 식의 하이브리드 구독 시대다. 예를 들어 월 50달러짜리 구독서비스를 신청하면 아이폰이 새로 출시될 경우 아이폰을 바꿔주고 그 안에 포함된 음악, TV 등의 기능도 함께 구독하는 것이다. 필자는 자동차 역시 자동차 자체의 구독에서 자율주행, 차 안의 커넥티드 옵션 등 소프트웨어 구독으로 하이브리드화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다른 업종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곧 벌어질 것이다.서비스 경쟁력만 있다면 소비자들은 구독료를 58% 인상해도 이용한다. 최근 유통업계의 최강자인 ‘쿠팡’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쿠팡의 성장과 성공의 키워드는 새벽배송·OTT·음식배달 등으로 대표되는 ‘와우멤버십’이다. 와우멤버십은 구독멤버십의 교과서와 같은 ‘아마존프라임’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2004년 아마존이 시작한 아마존프라임은 현재 세계 유통 구독서비스 및 멤버십 구독경제의 롤모델처럼 여겨진다.사실 우리나라에서 통합멤버십을 지향하는 모든 구독멤버십이 아마존프라임을 모델로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자 서점에 불과했던 아마존은 ‘아마존프라임’ 구독서비스를 바탕으로 시가총액 1위를 하는 글로벌 대기업이 됐다. 아마존프라임은 월 12.99달러, 연간 119달러만 내면 이틀 안에 상품을 무료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는 멤버십 구독서비스다. 무료배달 외에도 스트리밍 음악·아마존프라임비디오·도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아마존의 경우 구독료만으로 얻는 수익이 연간 약 10조원에 달한다. 제이피 모건 발표에 따르면 연간 구독료가 119달러일 때 구독자는 약 784달러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마존프라임 구독자는 무료배송·OTT·도서 대여까지 구독료 대비 약 6~7배의 경제적 혜택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구독료 대비 몇 배의 혜택을 구독자(소비자)에게 제공하면 아마존에는 어떤 이익이 있는 것일까. 단순히 규모의 경제 또는 플랫폼화를 위한 모객 차원일까. 아마존프라임 가입자는 비회원보다 평균 4.6배 많은 돈을 사용해 아마존의 매출 성장에 일조하고 있다.아마존프라임 가입자의 40%가 아마존 사이트에서 연간 1000달러 이상을 소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비구독자(비회원)는 8%만이 1000달러 이상을 사용한다. 구독자가 고액을 소비할 확률이 약 5배 정도 높다고 해석해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구독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일반 고객보다 사이트에 많이 내방하고 객단가도 훨씬 높다. 모든 기업들이 구독멤버십을 앞다퉈 도입하는 이유다. 구독서비스와 사랑에 빠진 대한민국글로벌 구독·결제 전문업체인 방고(Bango)가 최근 동아시아 지역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국 소비자는 매월 평균 구독서비스 이용 금액으로 30달러(약 4만2000원)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50만원이 넘는 금액이다. 국내 소비자는 평균적으로 3.4개의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구독서비스 시장에 처음 진입할 때는 저렴하게 하다가 어느 정도 시장을 장악하면 구독료를 올린다. 구독플레이션이 시작되는 것이다. 필자가 22년에 ‘구독플레이션’ 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할 때만 하더라도 언론 및 대중의 관심도는 낮았다. 예를 들어 쿠팡은 지난 5월 와우멤버십 가격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58% 올렸고, 티빙·유튜브·디즈니플러스 같은 OTT 역시 멤버십 가격을 20~40%가량 인상했다.쿠팡은 구독료를 인상했지만 매출·이익·고객매출이 오히려 늘었다. 쿠팡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10조6900억원(약 78억66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1146억원)대비 29% 증가한 1481억원을 기록했다. 쿠팡은 이런 성과를 가능케 한 것이 와우멤버십이라고 강조했다. 김범석 쿠팡 의장은 “로켓배송·쿠팡이츠·쿠팡플레이 등 와우멤버십의 다양한 혜택과 가치를 알아가는 회원이 점점 늘고 있다”고 얘기했다. 올해 3분기 쿠팡의 활성고객은 2250만명으로 작년 3분기보다 11% 증가했다. 심지어 1인당 고객 매출은 43만2160원(약 318달러)으로 1년 전보다 8% 증가했다.구독멤버십을 통해 생태계를 선점한 기업에게 경쟁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만큼 구독멤버십의 위력은 대단하다. 구독료를 인상해 구독플레이션이 온다 해도 우리는 구독을 해지할 수 없다. 이뿐만 아니다. 사실상 소비자에게 선택지가 없기 때문에 강제구독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전자제품 역시 구독의 시대가 성큼 오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7월 미래 비전 1탄으로 ‘UP 가전 2.0’을 언론에 공개한 바 있다. 주된 내용은 TV·냉장고·에어컨·세탁기 등 대형 가전제품 구독서비스를 본격화한다는 것이다. 기존에도 공기청정기, 비데, 정수기 등은 여러 기업들이 ‘렌탈’이라는 이름으로 구독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LG전자도 그 중 하나였다.LG전자의 지난해 가전 구독 매출액은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 또 LG전자는 구독 사업 확대 등에 힘입어 역대 최대 1분기 매출(21조959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 구독 관련 누적 매출은 이미 1조3000억원을 돌파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2030년 매출 100조원 달성을 위한 동력 중 하나로 구독 사업을 꼽았다. 삼성전자도 곧 구독경제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구독경제는 구독자를 락인하는 효과가 있다. LG전자가 구독 시장을 장악하면 삼성전자는 가전 시장에서 설 자리를 잃을 수 있다. 다만 삼성전자의 구독 시장 진출은 늦은 감이 있다. 구독 관련 상품 구성과 멤버십 혜택에 신경을 쓸 것으로 예상된다.물론 구독서비스 확장에 따른 우려도 있다. 한 업종의 메이저 기업이 구독으로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한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강제로 구독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구독료를 올려도 다른 대체재가 없어 울며 겨자 먹기로 구독서비스를 사용해야 할지도 모른다. 기업이 구독서비스 회사로 진화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이고 막을 수도 없다. 다만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사전적으로 대비할 필요는 있다.구독경제는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즉 ESG를 실현하면서도 소비자와 상생 할 수 있는 유일한 BM이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구독 후 회수된 가전을 자사가 인증해 저렴하게 중고품으로 재판매 할 수도 있다. 신제품이 아닌 중고품 구독 상품으로 출시하면 소액으로 좋은 가전제품을 이용할 수 있게 돼 가정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어진다. 자원 및 환경보호 그리고 소비자에게도 이익이 되는 구독경제 활용법이 무수히 많다.구독경제 2.0 시대는 결국 구독플레이션과 강제구독을 수반한다. 그렇다고 우리나라 기업만 구독경제를 도입하지 않으면 글로벌 경쟁에서 낙오할 수밖에 없다. 구독경제 시대에 걸맞게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동시에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양수겸장의 정책과 입법이 절실한 시기이다.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이에게 미래는 그저 앞으로 지나갈 불행한 과거에 불과하다. 정부와 국회 및 산업계 그리고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한 시기다. 전호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구독경제전략연구센터장(연구교수)은_ 대기업에서 20년간 근무하면서 신사업개발·BM(브랜드매니저)혁신·밸류 업(Value Up) 등의 혁신 업무를 수행했다. 저서로는 <구독경제:소유의 종말>이 있다. 경제 전문가로 KBS1 및 TBS 라디오에서 ‘전호겸 교수의 경제인사이트’, ‘역발상 경제’ 코너를 진행하고 있다.

2024.11.17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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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트럼프 당선·FOMC 금리 인하에…한은, 고심의 시간

은행

한국은행이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를 앞두고 고심의 3주가 시작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지난 9월 ‘빅컷’(기준금리 0.50%p 인하)에 이어 0.25%포인트(p) 추가 인하를 단행하면서 한은도 오는 28일 금리를 추가 인하할 지 주목된다. 최근 두달째 물가상승률은 1%대로 안정세지만,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정책 변화와 환율 변동 등은 변수다.美 금리 0.25%p 인하…파월 “선거 영향 없어”8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국 연준은 7일(현지시간) 이틀간 진행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기준금리를 기존 4.75∼5.0%에서 4.50∼4.75%로 0.25%포인트 인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연준은 지난 9월 FOMC 회의 결과 4년 반 만에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하는 ‘빅컷’을 단행한 이후 이날 연속으로 금리를 내렸다. 이에 따라 한국(3.25%)과 미국의 기준금리 격차는 1.50%포인트로 다시 줄었다.한미 금리차는 지난 9월 18일 연준의 빅컷 이후 1.50%포인트였으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지난달 11일 기준금리를 3.25%로 0.25%포인트 낮추면서 다시 1.75%포인트로 벌어진 바 있다.연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최근 지표들은 경제 활동이 계속 견고한 속도로 확장하고 있음을 시사한다”며 “올해 초부터 노동시장 상황은 전반적으로 완화됐고, 실업률은 상승했지만,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또 인플레이션은 “FOMC의 2% 목표를 향해 진전을 이뤘지만, 여전히 다소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FOMC는 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을 위한 리스크가 대체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했다.연준은 그러면서 “경제 전망은 불확실하며 FOMC는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라는) 양대 책무(dual mandate)의 양쪽 측면에 대한 위험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시장은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에 이목 집중됐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첫 FOMC이기 때문이다. 그간 저금리를 선호하는 트럼프는 여러 차례 파월 의장을 공격해왔다. 트럼프는 “대통령이 되면 금리를 빨리 인하하지 않는 연준 의장부터 바꿀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게다가 트럼프 당선인이 이번 대선 캠페인 기간 내놓은 10% 보편적 관세 등 각종 경제 공약이 미국 내 인플레이션을 더욱 부채질할 수 있어, 연준의 금리 인하가 계속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와 관련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FOMC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통화정책 영향에 관한 질의에 “단기적으로 볼 때 선거가 우리의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현시점에서 우리는 향후 정책 변화의 시기와 내용에 대해 알지 못하고 따라서 경제에 대한 영향도 알 수 없다”면서도 “원칙적으로 어떤 행정부의 정책이나 의회의 정책들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우리가 2개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중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韓 금리는 어디로…“통화정책 불확실성 높아져” 미국의 대선 결과나 금리 방향성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결정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올해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는 11월 28일로, 약 3주 가량을 앞두고 있다. 앞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 10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2021년 8월 이후 3년 2개월 만에 피벗에 나선 것이다. 최근 물가도 안정 흐름을 보이고 있어 오는 28일 회의에서도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왔다.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 같은 달보다 1.3% 상승했다. 9월 물가상승률이 1.6%를 기록한 데 이어, 두 달 연속 1%대를 보였다.다만 최근 가파르게 오른 환율은 금리 인하의 큰 걸림돌이다. 트럼프 당선이 확실시 된 이후 원·달러 환율은 심리적 저항선인 1400원선을 뛰어넘기도 했다. 강달러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한국은행이 섣불리 금리를 내리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기준금리를 추가로 내릴 경우 달러 선호 현상이 더욱 강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금융경제수장들도 모여 머리를 맞댔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병환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했다. 이들은 미국 대선과 FOMC 주요 결과 및 국제금융시장 동향에 대해 논의했다. 최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은 미 대선 전후로 변동성이 높아져 있는 상황”이라며 “대선 결과 확정 직후 미국 3대 주가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미국 국채 금리와 달러 가치도 상승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최근 우리 금융·외환시장은 미 대선 영향으로 환율 상승 등 변동성이 확대됐으나, 주가·채권 금리·CP·CD 등 단기 금리는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이라면서도 “당분간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될 수 있는 만큼, 그간 중동 상황 중심으로 운영해오던 관계기관 24시간 합동점검체계를 금융·외환시장까지 확대·개편하고, 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에는 상황별 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적기 대응하겠다”고 말했다.한국은행 또한 이날 유상대 부총재 주재로 미국 대선 및 FOMC 결과 관련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유 부총재는 “미 대선 직후 국내 금융·외환시장에서는 환율이 상승했다가 상당부분 되돌려졌으며 금리·주가 등 여타 가격변수의 변동폭도 비교적 제한적이었던 것으로 평가된다”고 진단했다. 다만 유 부총재는 “향후 글로벌 성장·물가 흐름과 주요국 통화정책 경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세부내용 등에 따라 외환·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따라서 미국 신정부의 정책 변화가 우리 금융·경제 여건에 미칠 영향을 다각도로 점검하고 시장 모니터링을 보다 강화하면서 필요시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4.11.08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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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생태계 글로벌 개방성은 이제 선택 아닌 필수 [최화준의 스타트업 인사이트]

스타트업

우리나라도 이제는 다문화 사회이다. 국내 체류 외국인 수는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면 계속 증가했다. 법무부에서 발표한 2023년 기준 국내 전체 인구 대비 체류 외국인 비율은 4.89%. 이는 역대 가장 높은 수치다. 증가 폭도 가파르다. 2023년 국내 체류 외국인 수는 2022년 대비 14.86% 늘어났다. 유학생과 외국인 근로자들의 대거 유입이 국내 체류 외국인 수 증가를 주도했다. 2023년 유학생 수는 전년 대비 14.8%, 취업 자격 외국인 수는 16.3% 각각 많아졌다. 두 집단의 인구는 앞으로도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고령화와 인구 감소 추세 속에서 국내 노동 인구가 줄어들면, 빈자리는 더 많은 외국 인력들이 채울 것이다. 유학생 수는 더 빠르게 늘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작년 8월 ‘Study Korea 300K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현재 20만 명 정도인 유학생 수를 2027년까지 30만 명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잡았다. 정부는 고령화되는 국내 노동 시장에 외국 인력을 유입하고 싶어 한다. 문제는 이들에게 국내 정주 방안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외국인 취업자 중 전문 인력 비율은 겨우 5%, 유학생의 국내 취업률은 6%에 불과하다. 국내 기업들은 단순 기능직에 외국인을 채용하지만 국내 거주 중인 고급 인재 채용을 주저하고 있다. 이에 고등 교육을 받았거나 전문 능력이 있는 외국인들은 국내에서 창업을 대안으로 모색하고 있다. 존재감 보이는 국내 거주 외국 창업자들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창업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민관 모두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개방성을 높이려는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스타트업 생태계의 글로벌화를 주요 기조로 내세우면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외국인 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올해 7월 서울 역삼동 벤처 거리에 개소한 글로벌 스타트업 센터(Global Startup Center)가 좋은 예이다. GSC는 국내에서 창업을 도모하는 외국인들에게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지원 센터이다. GSC는 기업 운영에 필수적이지만 문의처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비자, 노무, 세무 관련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외국인 창업자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은 영어로 진행된다.민간 영역의 행보도 활발하다. 지난 10월 국내 스타트업 주도로 발족한 글로벌 창업자 협회(Global Entrepreneurs Association)가 하나의 예이다. 발족식에는 중소벤처기업부를 포함한 2개 부처 관계자가 외국인 창업자들로부터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 필요한 글로벌 개방성 개선 의견을 직접 듣고 수집했다. 행사를 주도한 안동옥 더개리슨(The Garrison) 대표는 “이번 행사는 국내 거주 외국인 창업 활성화라는 공통의 목표 아래 민과 관이 모두 머리를 맞대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더개리슨은 국내 창업 생태계 자체에서 글로벌 창업자들을 국내 생태계로 유입하여 한국 창업자들의 자연스러운 글로벌 표준화와 진출 확대를 과업으로 삼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낮은 글로벌 개방성은 오랫동안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글로벌화를 가로막는 장애물이었다. 외국인 창업자들을 돕는 민간 영역에서 해당 문제를 여러 번 제기하였다. 하지만 비자나 해외 투자금 유치 같은 주요한 이슈 해결에 정부의 도움 없이는 진척이 더디었다. 이런 측면에서 외국인 창업자 국내 정주라는 공통 목표 아래 민관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 교류를 증진하는 모습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 글로벌 개방성은 선택이 아닌 직면 과제우리나라보다 먼저 인구 감소와 노동 인구 고령화를 겪은 국가들은 전문 능력을 갖춘 외국인을 유입하여 문제를 해결했다. 이 국가들이 추진한 시도와 얻은 성과를 우리는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구 감소를 경험한 유럽 국가들은 이민자 유입으로 노동 인구 부족난을 해소했다. 특히 독일은 이민자가 오늘날 전체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둔화되고 있던 독일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실업률을 낮추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런 성과 이면에는 기술 기반 외국인 창업자를 적극 유치한 독일 정부의 노력이 컸다. 이런 문화적 다양성을 토대로 오늘날 독일 스타트업 생태계는 높은 글로벌 개방성을 자랑하고 있다. 우리보다 먼저 노동 인구 고령화를 겪은 이웃 나라 일본은 ‘이민자에게 선택받은 나라’를 표방하면서 단계적 정책을 시행하여 이민자를 적극 유치해오고 있다. 일본은 특히 외국인 유학생에게 취업과 창업 기회를 모두 확대하면서 노동 인구의 고령화를 낮추고 있다. 우리 사회는 전례 없는 속도로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동시에 국내 거주 외국인 비율 증가 추세도 가파르고, 창업 수요는 많아지고 있다. 이들을 우리 사회에 정착하도록 유인하는 슬기로운 해법을 능동적으로 찾아야 할 것이다. 글로벌 개방성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2024.11.0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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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연휴 지나면 입 연다...美 파월 금리 결정 주목

국제 이슈

추석연휴 이후인 18일(현지시각)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가 나온다. 이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지 주목된다.13일 산업계에 따르면 연준은 2년 6개월 만에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물가 억제에서 경기 부양으로 목표를 변경하면서다. 이는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금리 인하 폭도 주목되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에도 이목이 쏠린다. 지난달부터 경기 침체 우려가 고조되고 있어, FOMC가 이를 얼마나 완화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정용택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9월 금리인하 결정보다 연준의 시선과 가정이 중요하다"며 "금융시장 참여자의 기대와의 괴리를 줄일지, 아니면 유지하거나 확대할지 여부"라고 했다.세계 곳곳에서 나올 주요 경제지표의 결과에도 이목이 쏠린다. 중국 8월 소매판매·산업생산 데이터는 14일, 미국 8월 소매판매·산업생산 동향은 17일 나올 예정이라서다. 이들 지표도 시장이 눈여겨보는 경제지표다.파월 의장이 기준금리 인하의 배경을 어떻게 볼지도 자산 가격의 추이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하 근거가 정상화 수순인지, 침체에 대한 대응인지에 따라 시장의 반응이 달라질 수 있어서다.

2024.09.13 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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