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공모가 25일 시작됐다. 일산‧분당·중동·평촌·산본 5개 수도권 신도시 가운데 가장 먼저 재건축 사업을 시작할 대표 도시 선정 작업에 돌입한 것이다. 정부는 지난달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2만6000호 선정 계획을 발표했다. 분당 8000호, 일산 6000호, 평촌과 중동, 산본에서 각각 4000호 수준이었다. 신도시별로 1~2개 구역을 추가 선정
국토교통부는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대한 특별법’ 시행령 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31일 밝혔다. 제정안에 따르면 노후계획도시는 택지개발사업, 공공주택사업, 산업단지 배후 주거단지 조성사업으로 조성된 이후 20년 이상 지났으며, 인접·연접한 택지와 구도심, 유휴부지를 포함해 100만㎡ 이상인 지역이다. 단 구도심과 유휴부지는 전체 합산 면적의 20%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첫 개통이 내년 상반기로 다가오면서 주요 정차역 인근 주택가격이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가장 먼저 착공을 시작해 내년 개통을 앞둔 경기도 GTX-A노선 정차 지역이 각종 호재로 기대감을 모으는 상태다.22일 ‘이코노미스트’ 취재에 따르면 파주와 일산, 동탄 등 주요 GTX-A노선 정차 지역 집값이 바닥을 치고 하반기 들어 오름세를 보이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성저마을 3단지가 재건축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재건축을 논의 중인 성저마을1‧2‧3‧4단지 가운데 가장 높은 주민 동의율을 확보하며 사전 컨설팅 신청 준비에도 힘을 쏟는 모습이다.2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성저마을3단지 재건축추진위원회는 지난 20일 일산 서구 성저마을3단지 내 광장에서 재건축 주민총회와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베드타운으로 전락해가는 고양시가 앞으로 글로벌 자족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이동환 고양시장이 고양 덕양구 주교동 고양시청 2층에서 진행한 ‘이코노미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이 시장은 고양시민들이 가장 원하고 있는 도시로서의 자족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현
통상 재건축 등 정비사업 이슈는 해당 지역 부동산을 들썩이게 한다. 정부가 대대적인 개발계획 발표에 신중한 이유다. 지난 2월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1기 신도시 특별법)의 윤곽이 나온 이후 일각에선 지난해부터 침체됐던 수도권 1기 신도시 부동산이 개발호재로 달아오르리란 기대가 나오기도 했다.그러나 ‘이코노미스트’ 취재 결과,
“지어진지 30년을 앞두고 있는 아파트들이 대부분인데 새로 이사만 들어왔다 하면 누수는 기본이에요.”3월 29일 경기 고양 일산 서구 대화동의 한 부동산중개업소에서 만난 일산 주민 A씨는 “일산 지역 아파트는 대부분 준공한지 20년을 훌쩍 넘어 2~3년 안에 30년의 재건축 연한을 채울 것”이라며 “1기 신도시 건설 붐이 일었던 1990년대에 대규모로 공급이 이어
전세사기와 깡통전세 피해가 속출하는 문제를 예방하고 피해자를 구제하기 위해 국회도 법안 마련에 나섰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을 맡고 있는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성남분당을 국회의원은 지난해 12월 말 서민의 전세 보증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전세보증보험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정관으로 운영하
문재인 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부동산만큼은 자신 있다고 공언했다. 주택가격이 계속 치솟았지만 정부 인사들은 투기수요, 저금리 탓만 했고 공급대책에 인색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도 결국 시장을 이기지는 못했다. 수요억제로 일관하던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대책은 갑자기 ‘회심’(回心)한다. 정부는 2018년 8월부터 2021년 2월까지 수도권 4545만㎡(약 1377만 평)에 남양
지난 7일 국토교통부가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주요내용 발표 이후 기존 제도로는 불가능하던 재건축 사업을 추진할 가능성이 커지며 1기신도시가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기존 용적률이 낮고 노후도가 심한 일산신도시 재건축이 수혜주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김현아 여의도연구원 경제정책센터장(국민의힘 고양정 당협위원장)은 <이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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