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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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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분 만에 효과" 여성용 비아그라 나왔다…정체는

바이오

남성용 비아그라가 출시된 지 약 30년 만에 여성을 위한 유사 제품이 처음으로 시장에 등장했다. 성적 흥분 장애를 겪는 여성들을 겨냥한 외용 크림 형태의 제품으로, 사용 후 10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이 특징이다.1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미국 여성 건강 전문 바이오테크 기업 데어 바이오사이언스(Dare Bioscience)는 성인 여성을 위한 성적 흥분 개선제 ‘데어 투 플레이(DARE to PLAY)’를 개발해 출시했다. 이 제품은 현재 미국 내 10개 주에서 사전 구매가 가능하다.‘데어 투 플레이’는 성관계 전 질 부위에 바르는 외용 크림 형태로, 혈류를 증가시켜 성적 흥분 반응을 개선하는 방식이다. 회사 측은 성관계 10~15분 전에 사용해야 하며 하루 한 차례만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1회 사용 비용은 약 10달러(약 1만4천700원) 수준이다.특히 이 제품에는 남성용 비아그라의 주성분으로 알려진 실데나필(sildenafil)이 동일하게 사용됐다. 실데나필은 혈관을 확장해 혈류를 증가시키는 성분으로, 남성 발기부전 치료제로 널리 쓰여 왔다. 이를 여성용 외용제로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데어 바이오사이언스는 임상시험 결과 위약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회사는 미국 내에서만 약 2천만 명의 여성이 성적 흥분과 관련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아울러 회사 측은 성적 흥분을 유도한다며 시중에 판매되는 일부 제품들이 엄격한 품질 관리나 임상 검증 없이 유통되고 있다며, 자사 제품은 의약품 기준에 따른 제조·시험 절차를 거쳤다고 강조했다.여성 성기능 장애 치료제 개발이 상대적으로 더뎠던 만큼, 이번 제품 출시가 관련 시장 확대와 연구 활성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2025.12.13 11:21

2분 소요
와인 애호가들이 포르투갈로 향하는 이유 [홍미연의 와인 스토리:지(知)]

전문가 칼럼

스페인과 포르투갈을 찾는 한국인의 발걸음이 뚜렷하게 늘고 있다. 팬데믹 기간 억눌렸던 이동이 회복된 2024년, 한국의 해외 출국자는 2868만명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근접했다. 그중에서도 스페인과 포르투갈로 향하는 수요는 한층 강화되는 추세다. 스페인은 2024년 약 9400만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며 전년 대비 약 10% 증가했고, 아시아 시장 중에서도 한국의 증가 폭이 두드러졌다. 포르투갈 역시 한국발 수요가 숙박 기준 32.6%, 방문자 기준 34.3% 증가하며 시장 규모 대비 성장률이 특히 높은 국가로 기록됐다.스페인이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 중심의 여행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면, 포르투갈은 상대적으로 생소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합리적인 물가, 비교적 양호한 치안, 친절한 현지 문화 등을 기반으로 포르투갈은 빠르게 매력도를 높여가고 있다. 포르투갈 전역은 물론 아프리카 북부에 위치한 마데이라 섬까지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이 넓게 분포해 있다는 점도 여행지 선택의 폭을 넓히는 요소다. 최근 리스본 직항 노선이 개설된 것 역시 이러한 관심 확대의 연장선으로 해석할 수 있다.이러한 흐름 속에서 본 글은 포르투(Porto), 도우루(Douro), 비뇨 베르드(Vinho Verde)를 중심으로 포르투갈 북부에서 전개되고 있는 와인 산업과 관광 구조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포르투의 재해석, 포트와인 저장고에서 체험지대로포르투 도심에 도착하면 먼저 마주하는 풍경은 강 건너편 빌라 노바 드 가이아(Vila Nova de Gaia)다. 포트 와인의 이름은 포르투에서 비롯되었지만, 실제 숙성과 저장 시설은 기류와 습도 관리에 유리한 강 건너편에 자리해 왔다. 이는 역사적으로 효율적인 숙성과 선적을 위한 산업적 전략이었으며, 오늘날까지도 세계적 포트 하우스들의 중심지로 유지되고 있다. 최근 가이아 일대는 단순 저장 시설을 넘어 ‘와인 산업의 기억·데이터·체험’을 결합하는 복합 지대로 확장되는 중이다.그 대표적인 사례가 2020년 문을 연 복합 문화 단지 ‘WOW’(World of Wine)다. 약 5만5000㎡ 규모의 이 공간에는 와인 박물관·전시관·테이스팅룸·교육 시설·상점·레스토랑·호텔까지 집약돼 있다. 단순한 관광지가 아니라, 품종·기후·토양·양조·숙성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도록 설계된 일종의 ‘와인 아카데미 단지’에 가깝다. 포트와인의 유산을 기반으로 한 숙박 모델도 포르투의 매력을 설명하는 중요한 단서다. 최근 문을 연 ‘티볼리 코프케 포르투 가이아’(Tivoli Kopke Porto Gaia) 호텔은 그 대표적 사례다. 이 시설은 오래된 코프케(Kopke) 저장창고의 상부에 신축된 구조로, 단순히 과거를 보존하는 차원을 넘어 와인 산업의 시간적 자산을 공간적으로 재조합한다. 와이너리 창립 연도인 1638년을 식당 이름에 전면적으로 드러낸 것은 브랜드 유산을 현대적 서비스 경험에 직접 연결하려는 명확한 전략이다. 지하 셀러에는 포트 와인의 숙성고가 그대로 보존돼 있어 방문객에게 ‘살아 있는 저장고’라는 인상을 준다. 포트 와인을 처음 접하는 여행자에게 이곳은 단일 호텔 체험을 넘어, 도시가 와인을 기반으로 산업·역사·관광을 어떻게 결합해 왔는지를 이해하는 교육적 통로가 된다. 유산을 경제적 자원으로 전환하는 포르투의 방식이 가장 분명하게 드러나는 지점이기도 하다.포르투가 유산을 체험 산업으로 확장하는 또 다른 방식은 미식과 와인을 통합한 축제를 통해서다. 대표적으로 매년 열리는 ‘ALIVE TASTE’가 있다. 이 행사는 포르투갈 주요 와이너리와 셰프들을 한 공간에 모아, 국가의 와인 생산 체계와 식문화가 어떤 방향으로 재편되고 있는지를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사례 모두 단순 관광자원이 아니라, 도시가 와인 산업의 역사와 현대적 소비 패턴을 어떻게 엮어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전략적 인프라라는 사실이다. 숙박은 유산을 보존하는 동시에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축제는 생산자·셰프·소비자를 연결하는 시장의 중간지대로 작동한다. 포르투가 최근 수년간 해외 방문객 증가와 함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 배경에는 이러한 유산 기반 체험 산업이 조용하지만 확실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점이 자리한다.새롭게 도약하는 포르투갈 북부 와인도심을 벗어나 도우루 계곡으로 들어서면 브랜딩 이전의 ‘생산지의 얼굴’이 더욱 선명해진다. 가파른 테라스형 포도밭이 이어지는 이곳은 여름 기온이 40도 이상까지 치솟고 겨울에는 영하로 떨어지는 극단적인 일교차를 보인다. 도우루는 수 세기 동안 포트 와인의 원료 산지로 기능해 왔으나, 최근에는 드라이 와인이 독자적인 장르로 성장하고 있다. ▲투리가 나시오날(Touriga Nacional) ▲투리가 프랑카(Touriga Franca) ▲틴타 로리스(Tinta Roriz)가 주요 적포도 품종이며, ▲말바시아 피나(Malvasia Fina) ▲라비가투(Rabigato) ▲비오지뉴(Viosinho) ▲고베이오(Gouveio)는 화이트 와인의 기반을 이룬다.도우루에는 생산과 체험을 결합한 숙박형 와이너리도 늘고 있다. 퀸타 두 벤토젤루(Quinta do Ventozelo)는 대표적 사례로, 도우루의 극적인 경사를 내려다보는 위치에 자리해 지질·기후·경관을 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설계된 공간이다. 많은 와인 전문가들이 이곳을 ‘도우루를 가장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장소’로 언급하는 이유다.포르투갈 화이트 와인의 핵심 산지인 비뇨 베르드(Vinho Verde)는 동일한 이름의 와인이 생산되는 지역으로, 대서양 기후의 영향 아래 높은 산도와 경쾌한 스타일이 특징이다. 주요 품종은 ▲알바리뉴(Alvarinho) ▲로레이루(Loureiro) ▲아베쑤(Avesso)로, 각 품종은 지역의 미세한 기후 차이를 반영한다. 비뇨 베르드를 이야기할 때 ‘스타 양조가’를 빼놓을 수 없다. 이 지역의 정체성을 국제 시장에 각인시킨 대표 인물은 소알레이루(Soalheiro)의 루이스 세르데이라(Luís Cerdeira)다. 그는 2024년 회사를 떠나 아들 마누엘과 새로운 프로젝트 ‘Vinevinu’를 시작했다. 흥미로운 점은 동일 품종이라도 해안과의 거리, 고도, 경사 등 미세한 지형적 요소가 와인의 구조와 질감을 어떻게 달리 만드는지를 실험적으로 보여주려는 시도다. 이는 비뇨 베르드가 ‘가벼운 화이트’라는 통념을 넘어, 테루아 해석에 따라 충분히 구조적이고 개성 있는 와인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포트 와인: 전통적 제조 방식에서 현대적 소비까지포르투갈의 상징과도 같은 포트 와인에는 별도의 설명이 필요하다. 이 주정 강화 와인은 17세기 도우루에서 영국으로 와인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발효가 중단된 상태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증류주를 첨가하면서 탄생했다. 알코올 도수가 약 15%에 이르면 발효가 중단되기 때문에 포도에 남아 있던 자연 당도가 그대로 유지되고, 최종 알코올 도수는 19~22%까지 올라간다. 그 결과 단맛, 구조, 알코올이 균형을 이루는 독특한 스타일이 완성된다.숙성 방식에 따라 포트 와인은 크게 루비(Ruby)와 토니(Tawny)로 구분된다. 루비는 대형 탱크에서 비교적 짧게 숙성돼 신선한 과실 향이 중심을 이루고, 토니는 소형 오크 캐스크에서 장기 산화 숙성을 거쳐 견과류, 카라멜, 말린 과일의 풍미가 층위를 이룬다. 샴페인의 밀레짐처럼 가장 뛰어난 작황에만 생산되는 빈티지 포트(Vintage Port)는 단일 연도의 포도로 양조해 병 속에서 오랜 세월 숙성되며 ‘포트의 정점’으로 평가된다. 반면 LBV(Late Bottled Vintage)는 단일 빈티지를 4~6년간 오크에서 숙성한 후 병입하는 방식으로, 빈티지 포트보다 접근성이 높아 시장에서 중요한 연결 고리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다양한 백포도 품종으로 만든 화이트 포트(White Port)가 칵테일 시장과 만나며 소비층을 새롭게 확장하고 있다.포르투에서 도우루, 비뇨 베르드로 이어지는 북부 와인 벨트는 이제 관광 자원이 아니라 하나의 산업 전략으로 작동하고 있다. 저장고는 체험 시설로 재편되고, 생산지는 숙박과 교육 기능을 흡수하며, 포트 와인은 전통 소비층을 넘어 시장을 넓히고 있다. 한국을 포함한 신규 수요의 증가는 이러한 변화에 분명한 상업적 동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 생산자들 역시 이에 맞춰 제품군, 경험 프로그램, 관광 인프라를 재정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확장이 단순한 방문객 증가에 그치지 않고, 와인 산업 전반의 가치사슬인 생산, 브랜딩, 유통, 체험이 동시에 고도화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포르투갈 북부는 이 구조적 전환의 전면에 서 있으며, 향후 수년간 아시아 수요를 포함한 외부 시장과의 연계가 지역 경제에 어떤 형태의 장기적 이익을 가져올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홍미연 씨엠비 와인앤스피리츠 CTO

2025.12.13 10:00

6분 소요
머스크의 X, 3Q 순손실만 8500억...매출은 증가세

국제 경제

일론 머스크 소유의 엑스(X·옛 트위터)가 3분기에 8000억원대 손실을 냈다는 보도가 나왔다.지난 12일 블룸버그 통신은 엑스의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 회사가 지난 7∼9월 7억5200만달러(약 1조11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전했다. 이는 작년 동기보다 17% 증가한 수치다.올해 1∼9월 누적 매출은 20억달러(약 3조원)를 넘어선 것으로 전해졌다.다만 엑스는 올해 대부분의 기간에 비용 문제와 씨름해 왔으며, 구조조정 비용 등으로 인해 3분기 순손실이 5억7740만달러(약 8500억원)에 달했다고 회사 관계자들은 전했다.이런 막대한 손실에도 머스크의 인수 직후 상당한 혼란을 겪었던 엑스의 사업은 점차 안정되는 모습을 보인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이 회사의 3분기 세금·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은 약 4억5400만달러(약 6700억원)로, 1년 전보다 16% 증가했다.엑스는 머스크가 인수하기 전까지 플랫폼 광고에서 대부분의 수익을 창출했으나, 머스크가 인수한 이후 최근 몇 년간 구독 서비스 판매와 데이터 이용 계약 체결 등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시도해 왔다.여전히 엑스의 사업 규모는 머스크가 2022년 10월 당시의 트위터를 인수하기 전보다 훨씬 작다. 상장 기업으로서 마지막 실적을 공개한 2022년 2분기 트위터 매출은 11억8000만달러(약 1조7400억원)였다.

2025.12.13 09:19

1분 소요
한투證 인니 법인, 지속가능 연계 채권 현지 증권거래소 상장

증권 일반

한국금융지주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은 인도네시아법인 'PT Korea Investment And Sekuritas Indonesia(이하 KISI)'가 지난 11일 현지에서 지속가능 연계 채권을 발행했다고 12일 밝혔다.이번 채권은 인도네시아 호스피털리티 부문 부동산 개발사인 'PT Pollux Hotels Group Tbk'가 발행하는 5,000억 루피아(한화 약 440억원) 규모의 지속가능 연계 채권(Sustainability-Linked Bond)이다. 조달 자금은 투자 대출 상환, 운영자본 확충과 더불어 태양광 발전 설치 및 재활용수(Recovered Water) 활용 확대 등 ESG 관련 활동에 활용된다.채권 구조는 A 시리즈 총 550억 루피아(만기 3년, 연 5.85%), B 시리즈 총 4450억 루피아(만기 5년, 연 6.25%)로 구성됐으며, 두 시리즈 모두 수요예측에서 긍정적인 투자자 반응을 이끌어 냈다. 아시아개발은행(ADB) 산하 신탁기금(Trust Fund)인 'Credit Guarantee and Investment Facility(CGIF)'의 전액 지급 보증을 받고, 인도네시아 신용평가사 'PT Pemeringkat Efek Indonesia(Pefindo)'로부터 idAAAcg(트리플 A, 기업 보증) 등급을 획득하는 등 높은 투자 안정성도 확보했다.앞서 지난해 7월 인도네시아 최대 철강 제조업체 'Spindo(Steel Pipe Industry of Indonesia Tbk)'의 현지 최초 지속가능 연계 채권을 공동 대표 주관한 KISI는 이번 채권 발행을 단독 주관하며 현지 금융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리테일 비즈니스의 빠른 성장과 차별화된 IB(기업금융) 트랙 레코드를 중심으로 종합 금융투자사로 도약하면서 한국과 인도네시아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한다는 목표다.남경훈 한국투자증권 KISI법인장은 "이번 채권 발행을 통해 KISI가 보유한 비즈니스 전문성에 대한 현지 기업들의 신뢰가 한층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인도네시아 자본시장에서 기업들이 최적의 자본조달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한편 한국투자증권 인도네시아법인은 지난해 흑자전환 이후 2025년 IB 부문에서 자문 5건, 채권발행 13건, ECM 1건을 달성하고, ELW 상품 115개 종목 발행 및 리테일 비즈니스에서 신규 계좌 2.5만개(전년 대비 142% 성장)를 기록하며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김성환 한국투자증권 사장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자본 규모 확대, MTS 'iKISI' 출시 등 핵심 사업 지원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자산관리와 금융 교육을 아우르는 종합 금융투자사로 도약할 계획이다.

2025.12.12 14:38

2분 소요
우리은행-기술보증기금, 6대 성장엔진에 2000억원 규모 생산적 금융 지원

은행

우리은행이 지난 11일 생산적 금융 확대를 위해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와 ‘AtoF 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생산적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정부가 첨단 산업국가 도약을 위해 6대 성장엔진으로 선정한 ‘AtoF’는 ▲AI ▲Bio(바이오) ▲Contents&Culture(콘텐츠&문화) ▲Defense(방산) ▲Energy(에너지) ▲Factory(첨단 제조) 등 대한민국의 미래성장을 이끌 전략산업이다.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은행은 기보와 함께 정부의 6대 성장엔진인 첨단전략산업 전반에 생산적 금융을 지원해 우리금융의 ‘미래동반성장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우리은행은 기술주도 신사업과 성장기반 분야의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보에 50억원을 특별출연하고, 약 2000억원 규모의 대출을 공급할 예정이다. 더불어 ▲보증비율 상향 ▲보증요율 감면(0.8%p) 등 혜택을 제공해 첨단전략산업을 영위하는 기술 우수 중소기업의 성장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다.정진완 우리은행장은 “이번 협약은 생산적 금융 전환과 포용금융 확대를 위해 80조원 규모로 추진 중인 ‘우리금융 미래동반성장 프로젝트’의 일환”이라며 “우리은행은 K-Tech 프로그램을 통해 기보와 함께 미래 성장동력인 첨단전략산업을 이끄는 중소기업을 적극 지원해 산업 르네상스 실현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2025.12.12 11:05

1분 소요
삼쩜삼, 세무 넘어 보험·통신·상조까지...‘생활밀착 플랫폼’ 전환 가속

은행

‘환급의 시작 혜택의 완성, 생활밀착 플랫폼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Jobis&Villains, 대표 김범섭)가 세무를 넘어 보험과 통신, 상조 등 일상 전 영역으로 제휴를 확장해 ‘생활밀착 플랫폼’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자비스앤빌런즈는 최근 실손보험 기반 인슈어테크 기업 ‘마이크로프로텍트’와 라이더 대상 휴대폰 임대, 중고폰 매입 및 환급 서비스를 운영하는 ‘비엘큐’를 인수한 데 이어, 통신과 상조 분야에서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세금과 병원비 등 일상에 숨은 돈을 편리하게 되찾고, 매달 부담하는 고정비를 낮춰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삼쩜삼은 휴대폰 구매부터 요금제 선택, 중고폰 환급까지 가계 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통신 전 영역에서 고객이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휴 서비스를 강화했다.모바일 중개 플랫폼 ‘모요’와 통신사 공시지원금 및 판매처별 추가 지원금을 투명하게 공개해, 최신 아이폰, 갤럭시 전 모델의 실구매가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했다. 기기 반납이나 부가 서비스 등 강제 가입 없이도 최저가 구매가 가능하다.티플러스, 모나, U+유모바일 등 주요 알뜰폰 브랜드와 손잡고 개인 데이터 사용 패턴에 맞는 최적의 요금제를 추천한다. 지난 11월 티플러스와 내놓은 ‘100원 요금제’는 가입 첫 6개월간 월 100원에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어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중고폰은 자비스앤빌런즈가 최근 인수한 비엘큐를 통해 빠르게 매입 및 환급받을 수 있다. 택배로 직접 중고폰을 수거해 시세 판정 후 1일 이내 즉시 입금해주는 게 특징이다.삼쩜삼은 제휴 생태계를 장례 서비스로도 넓혀 ‘생애 전 주기’ 혜택을 강화했다.장례 서비스 전문 기업 ‘고이장례연구소’와 선보인 100원 상조는 첫날 약 800명이 가입해 큰 호응을 얻었다. 월 100원만 내면 물가 상승과 관계 없이 가입 시점 가격으로 향후 장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초기 부담을 덜어냈다. 삼쩜삼을 통해 가입하면 납입금 1년 면제와 10만원 추가 할인 등 풍성한 혜택도 받을 수 있다.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세금과 병원비 환급에 이어 통신비와 상조까지 고객의 전 주기를 아우를 수 있는 생활밀착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5.12.11 13:30

2분 소요
SPC 허희수 사장이 국내 도입한 쉐이크쉑, 해외서도 성장 가속화

경제일반

SPC그룹의 버거 브랜드 '쉐이크쉑'이 국내 도입 이후 공격적인 브랜드 운영과 해외 사업 확장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프리미엄 버거 시장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안정적 매장 확대를 지속하는 한편, 말레이시아 등 해외 시장에서도 매출 기반을 넓히며 글로벌 사업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다.11일 업계에 따르면 SPC그룹은 2016년 쉐이크쉑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했다. 앞서 국내 30여 개 기업들이 벌여온 유치 경쟁에서 허희수 사장이 오랫동안 공을 들이며 협상한 끝에 경쟁 기업을 제치고 라이선스 계약을 따낸 것으로 알려졌다.당시 서울 강남대로 신논현역 인근에 위치한 쉐이크쉑 강남점에는 오픈 전날 밤부터 1500여 명이 줄을 서 오픈을 기다렸다. 허 사장을 비롯해 주한미국대사 등이 참석한 현장에는 대기줄이 150m에 달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렸고 성황리에 오픈을 마쳤다.허희수 사장은 “5년 전 미국 뉴욕의 쉐이크쉑 매장을 방문했을 때 제품의 맛은 물론 직원들의 따뜻한 환대 문화가 인상깊었다”며 “쉐이크쉑이 한국 시장에서도 널리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거라 확신한다”고 말했다.쉐이크쉑은 오픈한지 3일 만에 버거만 1만여 개가 팔렸고, 소비자들은 새로운 맛에 대한 흥미를 느끼며 새로운 브랜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이후 쉐이크쉑은 성공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국내 매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했고, 2022년에는 미국 ‘쉐이크쉑 엔터프라이즈'(Shake Shack Enterprise)’사와 협약을 통해 말레이시아 사업권을 획득했다. 2025년 11월 말 기준으로 쉐이크쉑은 국내 33개, 해외 15개 등 총 48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쉐이크쉑이 들어온 이후 국내에 프리미엄 버거 열풍이 불며 많은 브랜드가 추가로 들어왔지만, 경기 침체로 인해 외식 경기가 둔화되며 반짝 흥행 이후 성과를 내기 어려워졌다.‘오바마 버거’로 유명한 미국의 ‘굿스터프이터리’는 2022년 5월 강남에 1호점을 냈지만 5개월여 만에 국내 사업을 철수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기반으로 하는 ‘슈퍼두퍼’도 2022년 11월 강남에 첫 선보이며 홍대점, 코엑스점까지 매장을 선보였으나 1년 반 가까이 신규 매장이 출점하지 않다가 2025년 2월 문을 닫았다. 미국 유명 햄버거 브랜드 ‘파이브가이즈’도 현재 국내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등을 목적으로 매각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쉐이크쉑은 차별화되는 전략을 내세우며 ‘Shack ALL Day’ 와 ‘Shack Lunch’ 메뉴를 출시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맛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즌별 신메뉴를 꾸준히 선보이며 새롭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남영탁 오준탁 쉐프와 협업해 치킨 버거 2종을 선보였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휴먼메이드와 컬래버레이션 컬렉션과 함께 한정 메뉴를 7월 출시하기도 했다. 이번 겨울 시즌에는 두 가지 치즈의 조화로 깊고 풍성한 맛을 구현한 ‘스노우 치즈 쉑’ 등을 출시해 현재 판매 중에 있다.지난 11월에는 SPC그룹이 말레이시아 쉐이크쉑 4호점인 ‘파빌리온 쿠알라룸푸르(Pavilion KL)점’을 오픈했다.이 매장은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대표 번화가인 부킷빈탕(Bukit Bintang)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 파빌리온 쿠알라룸푸르 1층에 160석 규모로 자리집았다. 파빌리온 쿠알라룸푸르는 700여 개의 패션·뷰티·다이닝 매장이 입점한 말레이시아 대표 랜드마크로,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가 입점해 있고 유동 인구가 많은 핵심 상권으로 꼽힌다.매장 인테리어는 쿠알라룸푸르 특유의 스트리트 컬처에서 영감을 받아 도시의 활기와 자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매장 외벽은 말레이시아 스트리트 아티스트 ‘켄지 차이'(Kenji Chai)와 말레이시아 도시의 일상과 자연 생태를 모티브로 한 강렬한 색감의 대형 벽화로 장식했다.SPC그룹 관계자는 “한국과 싱가포르에 이어 말레이시아에서도 쉐이크쉑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도 말레이시아 고객들에게 쉐이크쉑이 추구하는 '파인캐주얼' 콘셉트의 다양한 메뉴와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문화를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2025.12.11 12:48

3분 소요
'워너 인수'에 105조 베팅한 넷플릭스…신용등급 강등 압박 커진다

국제 경제

넷플릭스가 워너브러더스 인수 대금 마련을 위해 590억달러 규모의 차입을 추진하면서 신용등급 강등 위험이 부각되고 있다.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모건스탠리 분석팀은 넷플릭스의 부채 증가가 투자자들에게 위험 요소라고 지적하면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글로벌에서 받은 A 등급이 BBB 등급으로 내려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넷플릭스는 지난 5일 워너브러더스의 영화·TV 스튜디오와 스트리밍 서비스 HBO 맥스를 720억달러(약 105조6천억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블룸버그는 넷플릭스의 인수 조건에 월가 은행들로부터 590억달러(약 86조5천억원) 규모의 임시 부채를 조달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게다가 이번 인수전에서 경쟁한 파라마운트 스카이댄스가 워너브러더스 전체를 대상으로 적대적 인수 제안을 내놓으면서 워너브러더스의 부채 포함 기업가치를 1천80억달러 이상으로 평가해, 향후 넷플릭스의 부채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아울러 넷플릭스는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지 못할 경우, 워너브러더스에 58억달러(약 8조5천억원)의 위약금을 물어줘야 한다.하지만 블룸버그는 한때 대규모 투자로 부채가 쌓여 '뎃플릭스'(Debtflix)로 불리던 이 회사가 이제는 막대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있어 워너브러더스 인수에 필요한 부채를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지난 8일 넷플릭스의 A3 등급을 유지하며 "미디어 업계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지식재산권 일부"를 인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다만 무디스는 신용 위험이 소폭 증가한 점을 반영해 전망을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했다.블룸버그는 이번 인수가 완료될 경우 넷플릭스의 부채가 지금의 약 150억달러에서 750억달러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추산되지만, 새로 합병된 회사가 내년에 약 204억달러의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을 창출해 이자를 지급할 여력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했다.이런 수준에서 순부채는 EBITDA의 약 3.7배에 해당하는데, 이후 2027년에는 수익이 늘어 레버리지 비율이 약 2배 중반 수준으로 낮아지게 된다고 블룸버그는 전망했다.자산관리회사 올스프링 글로벌의 신용 연구 책임자 짐 피츠패트릭은 "넷플릭스는 이런 규모의 인수를 감당할 자격을 갖췄다"며 "인수 제안가를 올려야 할 경우에도 그들의 재무제표는 이를 수용할 충분한 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다만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반영되면서 넷플릭스 주가는 지난 4일(종가 103.22달러) 이후 내림세를 지속해 이날(종가 92.71달러)까지 4거래일간 10.2% 하락했다.

2025.12.1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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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리창 "관세 위협 갈수록 분명"…美 트럼프 겨냥 직격 발언

국제 경제

9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리 총리는 이날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세계무역기구(WTO)·세계은행(WB) 등 10개 국제 경제기구 수장과의 회의에서 "올해 초부터 관세 위협이 글로벌 경제에 닥쳐오고 있다"면서 "관세의 상호파괴적 결과가 갈수록 분명해지고 있다"말했다.이는 사실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리 총리는 "자유무역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무역 장벽 때문에 글로벌 경제 거버넌스 개혁에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인공지능(AI)이 무역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며, 중국 ‘딥시크’와 같은 모델이 전통 산업의 세계적 변화를 이끌고 스마트 로봇·웨어러블 기기 등 신산업 성장의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이날 회의는 '글로벌 거버넌스를 함께 상의하고 글로벌 발전을 함께 도모'하는 것을 주제로 중국과 10개 경제기구 지도자가 참석하는 '1+10' 대화로 진행됐다. 회의에는 IMF, WTO, WB, 브릭스(BRICS) 신개발은행, 중국 주도의 다자 개발은행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국제노동기구(ILO),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국제결제은행(BIS), 금융안정위원회(FSB),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수장 또는 부사무총장이 참석했다.

2025.12.09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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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원 한화생명 사장 “UAE와 ‘100년 동행’ 앞장설 것”

보험

김동원 한화생명 최고글로벌책임자(CGO) 사장이 8일(현지시간) 아부다비 금융주간(Abu Dhabi Finance Week, ADFW) 2025의 글로벌 마켓 서밋(Global Markets Summit) 개회사를 맡아, 양국 협력의 의미와 금융의 역할을 강조했다. 글로벌 마켓 서밋은 ADFW 2025의 공식 세션으로, 글로벌 자본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향후 자본 네트워크의 방향을 제시하는 장이다.김동원 사장은 “한국과 UAE는 1980년 수교 이후 협력의 지평을 꾸준히 넓혀왔다”며 “금융사로서 양국의 ‘100년 동행’을 다음 세대까지 이어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이어 김 사장은 “한국과 UAE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신뢰 기반의 장기적인 관계를 지향하는 DNA를 공유하고 있다”며 “양국의 지속가능한 금융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 금융은 협력의 의지를 기회로 전환시키는 촉매이며, 산업과 혁신을 살아 움직이게 하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김 사장은 이러한 맥락에서 아부다비와의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아부다비의 고도화된 시장 인프라를 바탕으로, 새로운 금융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갈 것”이라며 양국의 미래 협력이 ▲실물 자산 공동투자 ▲공급망 금융 ▲국경 간 결제 인프라 고도화 ▲디지털 자산 플랫폼 구축 등 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또한 “아부다비와 한국이 함께 만들어 갈 여정이 미래 금융의 글로벌 기준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한화금융이 미래 금융 전환의 중심 파트너로 UAE와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표했다.한편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자산운용, 한화투자증권 등 한화 금융 계열 4개사는 ADFW 2025의 프리미어 파트너로 참여했다.ADFW는 아부다비 왕세자 후원 아래 아부다비 글로벌 마켓(ADGM)이 주최하는 중동 최대 금융 행사로, 글로벌 주요 금융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미래 금융의 주요 의제와 협력 방향을 논의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으며 올해로 4회째를 맞았다. 올해 ADFW는 ‘자본 네트워크의 재구축(Engineering the Capital Network)’을 주제로 글로벌 자본의 흐름을 재설계하고 전통 금융과 디지털 금융이 결합하는 새로운 금융 운영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온체인 금융과 실물 기반 디지털 자산 구조화 등 차세대 금융 인프라 전환이 핵심 의제로 다뤄지고 있다.

2025.12.09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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