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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서 독립한 SK온, 배터리 분야 신규 시장 ‘개척’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사용 후 배터리’ 성능 검사 체계 구축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 [사진 SK이노베이션]
이달 1일 SK이노베이션에서 물적 분할해 공식 출범한 배터리 신설법인 SK온이 사용 후 배터리 성능 검사 체계를 구축한다. 배터리 사업에 주력하는 가운데 배터리 서비스,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배터리와 연관된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SK온은 8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 종합 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과 사용 후 배터리 성능을 검사하는 방법과 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 전 세계적인 전기자동차 확대로 사용 후 배터리 시장의 폭발적 성장이 예고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폐차된 전기차에서 회수한 배터리팩은 올해 1075개에서 2025년 3만1696개로 약 30배 급증할 전망이다.  
 
이에 SK온과 KTL은 폐차된 전기차에서 나온 배터리 재사용을 위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양측이 배터리를 모듈 단위로 평가하는 방식의 한계를 넘어 팩 단위 평가 방법을 개발하려는 이유다.  
 
배터리업계 등에 따르면 배터리는 하나의 팩 형태로 전기차에 탑재되는데, 팩은 십여 개 모듈을 묶은 형태다. 모듈 하나는 수십 개 배터리셀로 구성된다. 수십 개 셀이 하나의 모듈을, 십여 개 모듈이 하나의 팩인 구조라는 것이다. 팩을 모듈로 분해하지 않고 직접 검사하는 방식이 배터리 검사 시간과 비용 등을 줄이는 방안인 셈이다.  
 
이를 위해 KTL은 그간 배터리 시험 평가 영역에서 구축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검사 방법 개발에 역량을 쏟는다. SK온은 배터리 제조와 품질 검사에서 구축해온 독보적인 안전성, 기술력 등으로 평가 모델을 검증‧보완한다.  
 
양측은 팩 단위 배터리 평가 방법을 고안해 표준화하면, 에너지저장장치(ESS), 소형 전기 이동수단 등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하는 시장 생태계 구축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분사 후 글로벌 선두 업체 도약” 포부  

 
SK온은 공식 출범한 지난 1일 이번 분사를 계기로 2030년까지 글로벌 선두 배터리업체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전 세계 생산 거점에 구축한 연간 40기가와트시 수준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2023년 85기가와트시, 2025년 220기가와트시, 2030년 500기가와트시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성장세로 현재 누적 수주량이 1000기가와트시를 넘어 배터리업계 최상위권이라는 게 SK온 측의 설명이다.
 
지난 1990년대 초부터 시작한 배터리 연구를 기반으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부로 출발한 SK온은 본격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기 시작한 2017년 이후 매년 2배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향후 배터리 사업뿐만 아니라 ESS, 플라잉 카(Flying car), 로봇 등 배터리가 적용되는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배터리 제품을 넘어 서비스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지동섭 SK온 사장은 ”SK온은 가장 안전하고, 가장 빠르고, 가장 오래가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시장에 신속 대응하기 위한 독자 경영 시스템을 구축, 사업 전문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전기차 배터리 산업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도약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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