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투자 규모, 늘릴까 말까”…어두운 경제 전망 속 깊어지는 대기업의 고민
- 한경연 500대 기업 설문, 절반가량 ‘내년도 투자계획 미수립’ 응답
 내년 경제 전망 불투명이 가장 큰 이유…투자 규모 늘리겠다는 기업 30% 그쳐

글로벌 긴축정책, 변이 바이러스 여파 등이 내년까지 이어져 경제 전망이 불투명할 가능성이 높아 기업들이 투자를 꺼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보다 투자규모를 늘리겠다는 기업은 30% 수준에 불과했다.
“내년 리스크 크다”… 대기업 40% 투자계획 미수립
응답 기업 중 8.9%는 내년도 투자계획이 없다고 답해 새해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투자계획을 수립한 기업은 절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투자계획을 세운 기업(50.5%)들도 이 중 절반 이상(62.7%)이 내년 투자를 올해 수준으로 유지하겠다고 응답했다. 내년 투자를 올해보다 늘리겠다는 기업은 31.4%, 줄이겠다는 기업은 5.9%로 조사됐다.
한경연은 올해 3분기까지 매출액 500대 기업의 63.8%가 전년동기 대비 투자를 줄였다면서 내년에도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 등 경제 회복을 제한하는 리스크 요인들이 산적해 있어 기업들이 선뜻 투자를 결정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내년 투자를 올해보다 늘리지 않겠다고 한 기업들은 그 이유로 2022년 경제 전망 불투명(31.8%)과 주요 투자 프로젝트 종료(31.8%)를 가장 많이 꼽았다. 한경연은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긴축과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경기둔화, 미·중갈등, 국제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 상승 등 대내외 불확실성에 노출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 외에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교역환경 악화(19.7%), 경영악화에 따른 투자여력 부족(12.1%), 과도한 규제(7.6%), 투자 인센티브 부족(1.5%) 등도 투자를 선뜻 늘리기 어려운 이유로 지목됐다.
투자환경 위해 금융지원 확대 원해
기업들이 체감하는 국내 투자환경은 100점 만점에 65.7점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은 ‘고용 및 노동규제’(35.3%)가 국내 투자를 위축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그 외에 지자체의 인·허가 심의규제(29.4%), 환경규제(17.6%), 신사업에 대한 진입규제(11.8%), 공장 신·증축 관련 토지규제(5.9%) 등도 기업 투자환경을 저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투자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에 대해서는 자금조달 등 금융지원 확대(40.6%)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세제지원 확대(33.7%), 투자 관련 규제완화(28.7%), 대외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외교적 노력(17.8%), 반기업 정서 완화(9.9%), 확장적 거시정책(5.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내년에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원자재 가격 상승 장기화,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경영 불안요소가 여전히 산적해 있어 기업들이 섣불리 투자를 확대하기에는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룩앳댓!"...이재용·젠슨황, 삼전·엔비디아 주가창 띄운 관객 보더니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차은우, 군복 입어도 완벽 비주얼 그대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젠슨황 “이건희 편지, 날 한국 오게 해…큰 발표 있을 것”[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성장 한계 드러난 여행 플랫폼…밸류 조정에 회수 대신 ‘버티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펩트론, 파트너사 LG화학 업고 안정적 현금창출원 확보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