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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지난해 매출 1조1530억 “사상 최대”…영업익 900억 달해

나보타 수출 본격화, 펙수클루 기술수출 영향

 
 
대웅제약 본사 전경 [사진 대웅제약]
대웅제약이 지난해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수출 본격화와 신약 기술 수출 등에 힘입어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15일 대웅제약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조1530억원, 영업이익 889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년 대비 각각 9.2%, 423% 상승한 수치다.
 
대웅제약은 지난해 말 신약 허가를 받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 기술 수출 성과와 나보타의 수출 본격화, 수익성 높은 전문의약품(ETC) 품목의 안정적인 성장이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신약 허가를 받은 펙수클루는 전 세계 항궤양제 시장 1, 2위인 미국, 중국을 비롯해 중남미, 중동 등을 대상으로 1조1000억원 규모의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 중 업프론트 계약금 등 상당액이 지난해 실적으로 잡혔다.
 
나보타 매출은 지난해 796억원으로, 전년(504억원) 대비 대폭 증가했다. 국내 매출이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성장했으며, 보툴리눔 톡신 사업의 법적 분쟁 및 불확실성이 모두 해소된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매출도 60% 이상 늘어났다. 대웅제약은 올해 나보타의 유럽과 중국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의약품 구분별로는 전문의약품(ETC) 부문 매출이 7780억원, 일반의약품(OTC) 부문은 1144억원으로 집계됐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지난해 매출의 10%를 초과하는 1273억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자했으며 이러한 투자가 매출 및 영업이익 개선, 미래성장 동력 확보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2021년은 자체 신약 개발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사상 최대 매출액을 경신하는 등 대웅제약의 지속적인 R&D 투자가 결실을 거둔 한 해였다“며 “올해는 펙수클루정, 나보타 등 우수한 자사 제품을 국내외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적극적인 오픈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신약 개발을 가속화하며 회사의 성장과 가치 제고를 동시에 도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윤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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