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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크림 ‘담합’ 과징금 받은 빙과업계, 요금 인상에 소비자 눈살

롯데·빙그레 등 주요 제품 가격 인상 예정
공정위, 담합한 빙과업체들에 총 1350억 과징금
피해액 소비자 전가·실적 메꾸려는 것이냐는 지적

 
 
수년간 담합을 해온 것으로 조사된 롯데와 빙그레, 해태제과식품 등이 주요 제품 가격 인상까지 단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비판이 일고 있다. [연합뉴스]
수년간 담합을 해온 것으로 조사된 롯데와 빙그레, 해태제과식품 등이 주요 제품 가격 인상까지 단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빙과업계는 최근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가격 조정이 불가피하단 입장이다. 
 
하지만 수백 억대의 과징금을 제품 가격 인상으로 메꾸려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려는 것이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부진했던 실적을 만회하기 위해 제품의 혁신이나 비즈니스의 변화 등이 아닌 가장 쉬운 방법인 가격 인상을 들고 나온 것 때문에 비판이 나오고 있다. 
 
20일 빙과업계에 따르면 롯데푸드는 오는 3월 1일부터 빠삐코 등 튜브형 아이스크림 10종에 대해 가격 인상을 단행할 예정이다. 빠삐코는 1000원에서 1200원으로 가격이 인상되고, 아이스크림 할인점 등에서 800원에 판매되던 구구콘은 이달부터 가격 정찰제가 적용돼 1000원에 판매된다.  
 
빙그레는 메로나·투게더 등의 가격을 인상한다. 메로나는 800원에서 1000원으로 판매될 예정이고 투게더는 5500원에서 6000원으로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빙그레 측은 “최종 가격 인상은 유통채널과 협의를 거쳐 3월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롯데제과는 ‘월드콘’의 권장소비자가격을 1500원에서 1000원으로 인하했지만 가격 정찰제를 실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월드콘은 할인점 등에서 750원으로 가격이 형성돼 있지만 앞으로는 정가를 1000원으로 조정해 할인 없이 판매할 예정으로 사실상 가격 인상에 동참했다고 볼 수 있다. 해태는 부라보콘과 폴라포 등의 가격 인상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들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로부터 총 1350억원대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들은 2016년 2월 15일부터 2019년 10월 1일까지 약 4년간 아이스크림 가격 상승을 초래하는 담합을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담합의 배경은 주요 소비층인 저연령 인구감소와 소매점 감소로 납품가격이 감소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된 것이라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그동안 아이스크림 판매 납품 가격 및 아이스크림 소매점 거래처 분할 등을 담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각 사가 대표 제품의 가격을 똑같은 폭으로 인상하기로 합의하거나 정찰 가격제를 적용하기로 해 할인 판매하지 않기로 하는 식이다. 업체별 과징금 규모는 빙그레가 388억3800만원으로 가장 많고, 이어 해태제과식품 244억8800만원, 롯데제과 244억6500만원, 롯데푸드 237억4400만원, 롯데지주 235억1000만원이다.  
 
한편 국내 빙과업계는 지난해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빙그레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4.1% 줄어든 262억원을 기록했고, 롯데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5% 감소한 826억원으로 집계됐다. 빙그레는 지난해 3월 자회사 해태아이스크림을 흡수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됐고, 롯데제과는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다는 분석이다. 저출산 여파와 디저트 시장이 커지며 아이스크림을 찾는 소비자가 줄고 있다는 점도 부진 요인 중 하나다.
 
빙과업계 관계자는 이번 가격 인상에 대해 “최근 국내 원유가격 인상과 국제 석유화학, 종이펄프 등의 부자재 원료 가격의 상승으로 제품의 제조원가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올랐다”며 “인건비, 물류비, 판매관리비 등도 상승하면서 경영 압박이 심화되고 있어 제품 가격 조정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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