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홍콩이 코인 시장서 ‘핫’해진 사연…中 공산당이 배후?[이코노Y]

6월부터 개인 투자자 거래 허용 검토
글로벌 거래소들 홍콩 진출 본격화
지난해부터 중국 정부의 지원 정황

홍콩 디지털자산 거래소(HKD) 옥외광고.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홍콩이 암호화폐(가상자산) 개인 투자자 거래 허용을 검토하면서 글로벌 코인 시장에 문을 활짝 열었다. 홍콩 정부의 시장 개방에 후오비 등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홍콩 진출에 힘쓰기 시작했다. 24일 업계에선 암호화폐 거래를 중단했던 중국 정부가 다시금 시장을 지배하기 위해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홍콩증권선물위원회(SFC)는 규제를 준수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개인 투자자 거래를 허용할지 논의에 돌입했다. SFC는 오는 6월 1일부터 가상자산사업자(VASP) 라이선스를 도입해, VASP 자격을 갖춘 거래소들에 전문 투자자들뿐 아니라 일반 투자자도 접근할 수 있게 검토한다는 내용이다.

당초 홍콩은 암호화폐를 위험 투자상품으로 규정해 투자자의 범위를 제한해 왔다. 100만 달러(약 13억원) 이상 또는 인구 상위 7%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가진 전문 투자자에게만 암호화폐 직접투자를 열어둔 것이다. 이런 제한을 풀겠다는 SFC의 의지는 지난해 10월부터 시작됐다.

지난 22일에는 홍콩 당국이 암호화폐 산업 전담 태스크포스(TF)인 ‘가상자산 발전 정책 소조’를 출범했다. 이 TF는 암호화폐를 비롯한 웹3 산업 생태계 육성을 목표로 한다. 천마오보(陳茂波) 홍콩 특구 정부 재정사 사장(국장)은 홍콩 내 웹3 산업 발전을 위해 예산 5000만 홍콩달러(약 82억5950만원)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0월 홍콩의 가상자산 정책 발표 후 업계의 뜨거운 반응이 있었으며, 많은 혁신 기업이 홍콩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여러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는 최근 홍콩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지난 20일 저스틴 선 트론(TRX) 창업자 겸 후오비 글로벌 자문위원이 자신의 트윗을 통해 “후오비 글로벌의 아시아 본사를 홍콩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 저스틴 선 트위터 캡처]
우선 후오비 글로벌이 본사를 홍콩으로 옮기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저스틴 선 트론(TRX) 창업자 겸 후오비 글로벌 자문위원은 “후오비 글로벌의 아시아 본사를 홍콩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며 “올해 홍콩 내 임직원을 기존 50명에서 200명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저스틴 선은 후오비가 홍콩에서 암호화폐 거래 라이선스를 신청했으며, 홍콩 현지 거래소 ‘후오비 홍콩’을 출범할 계획이라고 알린 바 있다.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겟도 홍콩에서 라이선스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레이시 첸 비트겟 전무이사는 “지난해 말 홍콩 변호사와 컴플라이언스 전문가를 영입해 현지 정책의 최신 정보를 파악했다”며 “글로벌 입지를 확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게이트아이오도 홍콩에서 ‘신탁 및 기업 서비스 제공자(TCSP)’ 라이선스를 취득했다면서 홍콩 진출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게이트아이오 측은 “이번 라이선스 취득으로 홍콩 규제 관할 내 안전하고 포괄적인 암호화폐 커스터디(수탁) 서비스 확장이 가능해졌다”며 “현지 플랫폼 ‘게이트 HK’ 출시를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코인 거래 전면금지했던 中, 홍콩 통해 다시 시장 지배하나

이처럼 홍콩이 암호화폐 시장의 새로운 허브가 되려는 움직임에는 중국 정부의 은밀한 지원이 있다는 시각이 많다. 중국은 2021년부터 암호화폐 거래를 완전히 금지해왔다.

지난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최근 홍콩 정부의 암호화폐 친화적 정책 움직임에는 중국 정부의 지원이 있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지난 몇 달 동안 홍콩에서 개최된 암호화폐 관련 행사에서는 중국 당국의 관료들이 게스트로 참석하는 경우가 잦았고, 서로 연락처(위챗)를 교환하며 정보 교류가 이뤄졌다”며 “이런 만남 뒤에는 관료들끼리 상황을 공유·보고하는 등 중국 정부의 우호적인 태도가 뒤따랐다”고 말했다.

홍콩 현지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최근 홍콩 정부의 암호화폐 친화적 행보에 중국 정부가 지지를 보내고 있디”, “홍콩을 디지털 자산 관련 시험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등의 진단이 나왔다.

여기에 최근 미국이 암호화폐 업계에 규제 일변도로 압박을 가하는 현재가 중국 정부가 중국이 다시금 암호화폐 시장을 장악할 기회로 포착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최근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스테이킹(예치) 서비스를 전면 중단하고, 1위 거래소 바이낸스의 스테이블코인인 BUSD의 발행 중단도 명령한 바 있다.

이에 월가의 투자은행(IB) 번스타인은 보고서에서 “SFC가 ‘보호를 위한 규제’ 방식을 취하고 있다”며 “암호화폐 시장의 자본과 인재가 아시아로 이동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번스타인은 “(홍콩의 규제 입장 변화는) 암호화폐 산업에 중요한 갈림길이 될 수 있다”며 “이는 최근 미국의 ‘집행에 의한 규제’와 대조적”이라고 진단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