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KT알파 ‘기프티쇼 비즈’, 10만 기업회원 돌파

법인 사업자 11개 중 1개 기업이 쓴다
2019년 대비 2022년 기업 회원 수 539% ↑

KT알파는 기업 전용 모바일 쿠폰 대량발송 서비스인 기프티쇼 비즈 기업 회원 수가 10만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 KT알파]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KT알파는 기업 전용 모바일 쿠폰 대량발송 서비스인 기프티쇼 비즈 기업 회원 수가 10만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국내 법인사업자 수는 약 110만(‘22년 국세청 자료 기준)으로, 11개의 기업 중 1개 기업이 기프티쇼 비즈를 이용하는 셈이다. 일반 소비자와 접점이 거의 없는 기업 간 거래 서비스라는 점에서 괄목할 만한 수치다.

2017년 3월 첫 론칭한 기프티쇼 비즈는 기업 담당자가 직접 모바일 쿠폰을 대량 발송할 수 있는 B2B 온라인 서비스다.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발송, 임직원 복지 쿠폰 발송 등 다방면에 활용할 수 있다. 기프티쇼 비즈 론칭 이후 국내 모바일 쿠폰(e쿠폰)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43%를 기록하며 성장, 2022년 7조3000억원을 넘어섰다.

기프티쇼 비즈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에 힘입어 2019년 대비 2022년 누적 회원 수는 539%, 거래금액 820% 증가라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또한, 연평균 모바일 쿠폰 발송량은 10배 가까이 성장해 현재까지 누적 3800만여 건의 쿠폰이 발송됐다.

기프티쇼 비즈를 사용해 본 기업 담당자들은, 고객에게 별도의 앱을 설치하도록 안내하지 않아도 모바일 쿠폰이나 설문조사 등을 전달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다. 
 
비대면 문화 확산과 B2B 온라인 서비스의 등장은 기업의 마케팅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과거 주소록을 관리해 실물 상품을 배송했다면 이제는 고객의 휴대전화번호만 알면 쉽고 빠르게 모바일로 선물이 가능해졌다. 또한 명절, 생일 등 임직원 복지 선물도 모바일 쿠폰으로 대체하고 있는 추세다. 기프티쇼 비즈에서 임직원 복지 용도로 발송된 쿠폰의 비중은 론칭 첫 해 약 10% 수준에서 2022년 약 25%로 2배 이상 증가했다.

기프티쇼 비즈는 2019년 6월 대대적인 리뉴얼을 마친 후, 차별화 기능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나가며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나갔다. 업계에 따르면 기프티쇼 비즈는 B2B 온라인 서비스 시장에서 4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2019년 12월 시작한 ‘오픈 API’는 모바일 쿠폰 플랫폼의 기능과 정보를 누구나 개발할 수 있게 공개한 인터페이스로, 각 기업의 특성 및 환경에 맞춰 시스템을 직접 개발할 수 있다. 업계 내 차별화 서비스로 IT 분야 스타트업 등 여러 기업들이 이용하며 높은 고객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

2020년 12월에 도입한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쉽고 빠르게 선물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기업 담당자는 물론 수신자의 이용 편의를 크게 향상시켰다.

기프티쇼 비즈는 모바일 쿠폰 사업 영역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인접 영역으로 진출하며 B2B 통합 마케팅 플랫폼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022년 2월에는 업계 최초로 고객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는 ‘설문조사’ 기능을 출시했다. 고객 만족도 및 수요 조사, 모바일 쿠폰과 연계한 이벤트 기획 등 마케팅 툴로 활용할 수 있다. 3월에는 전자제품 위주의 실물경품을 확대해 기업의 마케팅 지원을 한층 더 강화했다. 같은 해 8월에는 고객 안내, 알림 등이 가능한 ‘문자메시지’ 기능을 선보여 기업과 고객 간 실시간 소통을 가능하게 했다. 월 평균 7만건의 문자가 발송되며 활용성이 높은 기능으로 평가 받고 있다.

올해 5월 업계 최초 도입한 ‘유효기간 선택형 쿠폰’은 기존 30일 외 60일, 9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다. 기업 담당자는 상황별 구매 목적에 따라 다양한 유효기간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수신자는 확대된 기간만큼 모바일 쿠폰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지난 7월에는 이벤트 페이지 제작에서부터 운영, 경품 발송, 결과 분석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이벤트 메이커’ 기능을 선보였다.

기프티쇼 비즈는 올해 하반기 임직원 복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수신자가 다수의 상품 중 원하는 상품을 직접 고를 수 있는 ‘수신자 선택형 쿠폰’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기프티쇼 비즈에서 ‘기업 판촉물’까지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 및 상품 확장을 앞두고 있다.

KT알파는 기프티쇼 비즈 10만 고객 돌파를 기념해 고객 감사 및 추석 사전 예약 이벤트를 진행한다. 퀴즈를 맞춘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LG스탠바이미, 에어팟 프로 2세대, 신세계 상품권 10만원 등을 증정한다. 또한, 사전 예약을 신청한 고객에게는 추가 할인을 제공하며, 구매 완료 시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및 이마트 상품권을 100% 증정한다.

조성수 KT알파 대표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10만 기업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라며, “기업 마케팅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B2B 통합 마케팅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달 경제상황 내달 초 확인한다”…통계청, 속보지표 개발

2“그 많던 탕후루 가게 다 어디 갔지?”...폐업 속출에 자영업자 ‘한숨’

3 경찰, '뺑소니 혐의' 김호중 압수수색 영장 신청

4‘대장개미’ 재등장에 밈주 열풍 지속…게임스톱·AMC 이틀째 폭등

5파월 美 연준 의장 “다음번 금리 인상 가능성 낮다”

6하이브, 엔터사 최초 대기업집단 지정…쿠팡·두나무는 ‘법인’이 동일인

7김정은, 평양 ‘전위거리’ 준공식 참석…딸 주애 두달만에 등장

8 尹 “늘 부처님 마음 새기며 올바른 국정 펼치겠다”

9냉면 한 그릇 값으로 8인분...고물가 속 ‘대용량 먹거리’ 뜬다

실시간 뉴스

1“이달 경제상황 내달 초 확인한다”…통계청, 속보지표 개발

2“그 많던 탕후루 가게 다 어디 갔지?”...폐업 속출에 자영업자 ‘한숨’

3 경찰, '뺑소니 혐의' 김호중 압수수색 영장 신청

4‘대장개미’ 재등장에 밈주 열풍 지속…게임스톱·AMC 이틀째 폭등

5파월 美 연준 의장 “다음번 금리 인상 가능성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