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포스코그룹, 자사주 2조원 규모 소각…“사업 재투자 및 주주환원 활용”

‘제3회 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사업 밸류데이’ 개최
이차전지소재 풀 밸류 체인 완성 등 청사진 공유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 포스코그룹]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포스코홀딩스(POSCO홀딩스)가 미국·인도 지역에 철강사업 부문 투자를 추진하고, 자본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저수익 사업 등 120개의 구조개편 계획을 확정했다.

포스코홀딩스는 12일 포스코센터에서 ‘제3회 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사업 밸류데이’(Value Day)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전략기획총괄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는 약 2조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포함한 그룹 ‘기업가치 제고 전략방향’과 ‘이차전지소재사업 고도화전략’ 등이 소개됐다.

포스코그룹은 철강사업 부문에서 인도와 미국지역에 상공정 투자를 추진하고, 동시에 저수익 자산 구조조정을 통해 자산 운용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이차전지소재산업은 시장 성장둔화(캐즘) 시기를 적극 활용한 우량 자원 확보 및 효율적인 양산체계 구축 등 근원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Top-tier 수준의 원료·소재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또한 자본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전략 미부합 ▲저수익 사업 ▲불용 자산 등 120개의 구조개편 계획도 확정했다. 

포스코그룹은 오는 2026년까지 속도감 있는 실행으로 구조개편 대상의 97% 이상을 완료해 약 2조6000억원의 현금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 유입된 현금은 성장을 위한 핵심 사업 재투자 및 주주환원에 사용할 계획이다.

주주 환원 정책도 이어간다. 포스코홀딩스는 현재 보유한 자사주 10% 중 교환사채 발행에 따른 의무 예탁분 4%(345만주)를 제외한 6%(525만주, 약 1조9000억원)를 26년까지 전량 소각하고, 추가로 1000억원 수준의 자사주를 신규 매입해 즉시 소각키로 이사회 의결했다. 

아울러 향후 주주가치 제고 목적의 신규 취득 자사주는 임직원 활용 외 즉시 전량 소각하겠다는 기본 정책을 발표했다.

이차전지소재사업 고도화 전략도 나왔다.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소재홍괄(부사장)은 그룹 ‘이차전지소재사업 고도화 전략’ 소개하며 “포스코그룹은 ▲Full Value Chain 완성, ▲사업경쟁력 강화, ▲차세대전지 소재시장 선점을 통해 캐즘을 돌파해 나가 '26년까지 이차전지소재사업에서 약 11조원의 그룹 매출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는 포스코그룹이 보유한 이차전지소재 모든 공급체계를 본격가동하는 원년으로, ‘Full Value Chain 완성’을 통해 고객 맞춤형 통합솔루션 제공을 추진한다. 

 아울러 철강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1위의 노하우를 그룹 이차전지소재사업에도 공유해 운영 및 조업 경쟁력을 제고한다. 미래기술연구원-포스텍-포스코퓨처엠과 연계한 산학연 역량을 총 동원한 그룹 시너지 창출을 통해 이차전지소재사업의 본격 성장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소재사업 분야에 투자를 지속해 26년까지 ▲리튬 9만6000톤 ▲니켈 4만8000톤 ▲양극재 39만5000톤 ▲음극재 11만4000톤까지 생산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롯데지주,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35% 이상 지향”

2젝시믹스 매각설에…이수연 대표 “내 주식 겨우 1만원 아냐” 반박

3“뉴진스 성과 축소”…민희진, 하이브 최고홍보책임자 등 고발

4수요일 출근길 ‘대설’…시간당 1∼3㎝ 쏟아진다

5“교통 대란 일어나나”…철도·지하철 등 노조 내달 5~6일 줄파업

6‘조국 딸’ 조민, 뷰티 CEO 됐다…‘스킨케어’ 브랜드 출시

7 러 “한국식 전쟁동결 시나리오 강력 거부”

8경주월드, 2025 APEC 앞두고 식품안심존 운영

9구미시, 광역환승 요금제 시행..."광역철도 환승 50% 할인"

실시간 뉴스

1롯데지주,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35% 이상 지향”

2젝시믹스 매각설에…이수연 대표 “내 주식 겨우 1만원 아냐” 반박

3“뉴진스 성과 축소”…민희진, 하이브 최고홍보책임자 등 고발

4수요일 출근길 ‘대설’…시간당 1∼3㎝ 쏟아진다

5“교통 대란 일어나나”…철도·지하철 등 노조 내달 5~6일 줄파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