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케데헌' 한복 인기인데…'한복' 검색하니 '기모노'가

세계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어도비'(Adobe)의 '포토샵'(Photoshop)의 인공지능(AI) 이미지에 '한복'을 검색하면 기모노와 유사한 복장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4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어도비 포토샵 생성형 이미지에 '한복'을 한국어와 영어로 검색하면 일본식 의상과 인물이 다수 노출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서 교수가 올린 이미지에 따르면 프롬프트에 'hanbok'을 입력했을 경우 한복보다는 일본 기모노와 더 유사한 의상이 많이 검색됐다.
어도비 포토샵은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다. 이에 자칫 한복 디자인을 오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서 교수는 "세계인들이 한국의 전통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의 전통 의상인 '한복'을 올바로 알리는 일은 굉장히 중요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는 '한복'을 자신들의 '한푸'에서 기원했다는 어처구니 없는 주장을 계속해서 펼치고 있는 터라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신라젠, 항암바이러스 심포지엄서 ‘GEEV’ 플랫폼 연구 성과 발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쯔양, 첫 고정 예능 도전…반가운 이유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 양대노총에 경사노위 참여 요청…"만나서 대화해야"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준오헤어 품은 블랙스톤?…'대규모 투자' 두고 엇갈린 해석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美 아이오니스 ‘올레자르센’ 적응증 확대 ‘청신호’…에스티팜도 ‘방긋’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