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민생쿠폰 2차' 벌써 나왔다? '받으러 가기' 무심코 눌렀더니…

지난 4일 방송통신위원회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악용해 불법도박 사이트 등의 인터넷주소를 눌러 확인하도록 유도하는 악성스팸 피해 주의보를 발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사례에는 "민생회복 쿠폰 도착 안내 지금 받으러 가기"와 같은 문구와 함께 출처가 불분명한 URL이 첨부된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는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URL을 클릭하면 정부 기관을 위장한 가짜 사이트로 연결돼 개인정보·금융정보 탈취, 무단 송금, 휴대폰 원격 조작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출처가 불분명하고 URL을 포함하고 있는 문자는 카카오톡 '보호나라' 채널을 실행한 후 해당 문자를 복사·붙여넣기 해 정상 문자인지 여부를 우선 확인하면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또한 불법스팸을 받은 경우 면 간편신고 앱이나 휴대전화 기능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할 수 있다. 방통위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이용자가 신고한 스팸의 불법 여부를 확인하고 통신사업자, 삼성전자 등 단말기 제조사와 협력해 즉시 차단하는 한편, 해당 데이터를 경찰청, 금융위 등과 공유해 금융사기 문자(피싱·스미싱) 등 이용자 피해 확산 방지에 적극 활용한다.
한국경제 보도 등에 따르면 방통위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사칭한 스팸이 늘고 있는 만큼, 낯선 문자 속 URL은 절대 누르지 말고, '보호나라' 채널을 통해 반드시 확인하라"며 "보안 습관이 가장 확실한 예방책"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李대통령, 8일 여야 대표 오찬…장동혁과 단독 회동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김종국, 오늘 장가간다…사회는 '이 사람' 눈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美, 현대차·LG엔솔 조지아 공장 급습…"한국인 포함 450명 체포"(종합2)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보다 더 큰 문제…LS 에식스솔루션즈, 다층 지배구조에 상장 난항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김권 셀비온 대표 “말기암 환자 ORR 35% 주목할 성과...머크와 협업 강화 논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