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저렴이 없앤 아이폰17...팀 쿡 CEO "트럼프 관세와는 상관 없어"
- 미 CNBC 인터뷰서 설명 나선 팀 쿡 CEO
AI 지적에는 "모든 곳에 적용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 라예진 기자]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최신 아이폰 모델 가격 인상에 대해 입을 열었다.
19일(현지시간) 미 CNBC 방송에 따르면 쿡 CEO는 이날 최신 아이폰 모델 출시를 기념해 뉴욕 애플 매장에 나와 인터뷰를 진행하며 "분명히 말하자면, (아이폰) 가격에는 관세로 인한 인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즉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부과한 고율 관세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설명이다.이는 쿡 CEO가 아이폰 가격과 관련해 관세 문제를 단호하게 언급한 최신 사례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애플은 이번에 아이폰17 시리즈를 새롭게 출시하면서 각 모델의 저용량(128GB) 모델을 없애며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냈다. 아이폰17 기본 모델은 799달러(256GB), 프로는 1099달러(256GB), 프로맥스는 1199달러(256GB)부터 각각 시작한다.
특히 플러스 모델을 대체하는 역대 가장 얇은 '아이폰 에어'는 999달러(256GB)로 책정돼 기존 플러스 모델(128GB)보다 가격이 100달러 높아졌다.
한편 CNBC에 따르면 쿡 CEO는 지난 6월로 끝난 분기에 애플이 관세 관련 비용으로 8억달러(약 1조1190억원)의 손해를 봤다고 밝혔다. 이에 애플은 지난 수년간 제품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생산해왔으나, 관세를 피하기 위해 근래 공급망을 전환해 인도와 베트남 등 관세가 더 낮은 국가에서 미국으로 수입하고 있다.
또 인공지능(AI) 기능 도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쿡 CEO는 이번 신제품 출시와 함께 애플이 AI 도입을 느리게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우리는 아이폰의 모든 곳에 AI를 적용하고 있다"며 "단지 그렇게 (AI라고) 부르지 않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부산 앞바다 침몰 어선 실종자…이틀째 수색 돌입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숨지않고 당당해질 것”…김병만, 축복 속 재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시진핑, 내달 경주서 첫 대면…판 커진 APEC(재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스타트업도 한류? 日고베시, 한국 스타트업 ‘정조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김주희 인벤티지랩 대표 “마약중독 치료제, 필요시 추가 개발도 가능”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