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HD현대케미칼, 토탈에너지스와 LNG 직도입 계약…국내 첫 사례
HD현대케미칼은 충남 대산 본사에서 프랑스 종합 에너지 기업 토탈에너지스(TotalEnergies)와 LNG 장기 직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임주 HD현대케미칼 대표와 로난 베스컨드 토탈에너지스 부사장을 비롯해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국내 석유화학 업체가 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해외 LNG 직도입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국내 석유화학 기업들은 한국가스공사나 국내 대형 에너지 기업을 통해 LNG를 공급받아왔다. 이번 계약으로 HD현대케미칼은 2027년 1월부터 2034년 12월까지 8년간 매년 20만 톤의 LNG를 직접 수입한다.
들여온 LNG는 납사분해시설(NCC)의 연료로 사용되며, 기존 부생가스 대비 약 21%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토탈에너지스는 석유와 가스는 물론 전력, 수소, 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HD현대케미칼은 이번 계약이 단순히 원가 경쟁력 강화에 그치지 않고, 향후 글로벌 파트너십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LNG 직도입은 한국가스공사가 보유한 인천, 평택, 통영, 삼척 등 LNG 터미널을 임차해 이뤄지며, 민간 기업과 공공기관의 협력 사례로도 주목된다. 이를 통해 HD현대케미칼은 보다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가능해졌다.
정임주 HD현대케미칼 대표는 “이번 해외 LNG 직도입은 안정적인 연료 확보와 비용 절감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과 협력을 확대해 세계 석유화학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은행 대출금리에 '법적비용' 전가 못한다…위반시 행정제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변요한♥티파니 영, '애정 가득' 자필 편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광주 도서관 붕괴` 시공사 압수수색, 관계자 출국금지…수사 속도(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불닭볶음면이 만든 1조 매출…삼양식품 신용등급도 상승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용호상박 K바이오] ADC ‘항체’ 기반 지놈앤컴퍼니와 에임드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