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밀리의서재 ‘문학감상회’ 시리즈…공개 이후 관련 작가 검색량 최대 514% 증가
- 1020대 독자 유입과 젊은 작가들의 부상으로 한국 문학 탐색 수요 증가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최근 젊은 독자들 사이에서 한국 문학이 재조명됨에 따라 국내 문학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많아지고 있다. 그중 특히 문학감상회 시리즈는 한국 문학을 아카이빙하는 새로운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문학감상회는 kt 밀리의서재가 지난 7월부터 선보인 오리지널 영상 시리즈다. 작가 김중혁과 가수 이적이 진행을 맡아 동시대를 대표하는 국내 작가들과 함께 주요 작품을 다각도로 탐구한다. 매월 한 명의 작가와 도서를 선정하고, 창작 배경과 작품에 담긴 가치를 심층적으로 조명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시리즈는 한국 문학의 시대별, 작가별로 흐름을 보여주고 이를 통해 더 깊고 폭 넓게 국내 문학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기획했다.
은희경 작가의 ‘새의 선물’을 시작으로 황석영 작가의 ‘철도원 삼대’, 천명관 작가의 ‘고래’, 황정은 작가의 ‘백의 그림자’와 이승우 작가의 ‘사랑의 생애’가 순차적으로 소개됐다. 특히 사랑의 생애는 인간 내면과 관계를 탐구하는 작가 특유의 세계관을 이야기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밀리의서재가 공개한 문학감상회는 지속되는 ‘텍스트 힙(Text-hip)’ 흐름과 젊은 독자층, 특히 1020대가 한국 문학에 관심을 보이는 가운데 더 많은 독자들이 쉽고 깊이 있게 국내 문학을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획된 오리지널 영상 시리즈다. 그동안 한 곳에서 만나기 어려웠던 국내 작가들의 작품 세계를 체계적으로 소개해 한국 문학의 아카이빙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작가의 세계관과 창작의 맥락을 함께 짚어 한국 문학 전체에 대한 관심을 확장하는 역할도 해 내고 있다.
독자들의 반응도 호의적이다. “한국 소설의 대표작을 한 자리에 만날 수 있는 올스타급 라인업”이라는 호평에 이어 “이런 영상 너무 귀하네요”, “최근 본 콘텐츠 중 가장 좋았어요”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이와 더불어 영상에 소개된 작품만 읽어도 한국 문학의 흐름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는 반응과 창작 배경 등에 대해 작가의 직접적인 해설을 들을 수 있어 작품에 대한 몰입감과 여운이 더욱 깊어진다는 의견도 있었다.
문학감상회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은 영상에서 그치지 않았다. 실제로 밀리의서재 앱 내 영상에 출연한 작가와 언급된 작품의 월 평균 검색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황석영 작가의 《철도원 삼대》 오디오북은 콘텐츠 공개 이후 월 평균 검색량이 콘텐츠 공개 이전에 비해 514%까지 증가했다.
한편, 밀리의서재는 앞으로도 한국 문학의 매력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독서 경험의 폭을 확장하고 국내 문학 생태계가 더욱 활발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알테오젠 “머크로부터 마일스톤 1500만달러 수령”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50억설' 사실로…두산, 이영하와 4년 계약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없는 번호입니다"…4년간 홈피 방카 정보 갱신하진 않은 국민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가능성 별로"…SNS발 회생루머에도 롯데건설 회사채 차분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펩트론발, 장기지속형 플랫폼 기업가치 대변화...동국제약 ‘안정’·지투지 ‘한방’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