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SNS 중고아이폰 쇼핑몰 피해 폭증…두 달 기다려도 '배송·환불 지연'
- 10~30대 청년층 피해 집중
수원에 거주하는 19세 A씨는 지난 8월 빈티지 사진 촬영용 중고아이폰을 구입하기 위해 SNS에서 본 광고를 따라 한 쇼핑몰에 접속했다. 계좌이체로 26만4000원을 결제한 뒤 배송 메시지와 운송장 번호까지 받았지만, 배송조회는 끝내 이뤄지지 않았다. "해외배송이라 최소 2~4주가 걸린다"는 안내만 믿고 두 달을 기다렸지만 환급은 지금까지도 이뤄지지 않았다.
고양시의 29세 B씨도 같은 업체의 피해자다. 지난 7월 38만4000원을 카드 결제해 중고아이폰을 주문했으나 두 달 뒤 배송된 제품은 불량이었다. 반품 후 "5일 내 카드 취소가 진행된다"는 안내를 받았지만 한 달이 지나도록 결제 취소는 처리되지 않았다.
이처럼 중고아이폰 판매 쇼핑몰 관련 상담과 제보가 폭증하고 있다. 9월 24일 ‘경기민원24’에 첫 분쟁조정 신청이 접수된 이후, 9월 한 달 5건에 불과하던 상담 건수는 추석 연휴 이후 빠르게 늘어 현재 60건에 달했다. 전국적으로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962건의 피해 접수가 기록됐다.
피해 패턴은 유사하다. SNS 광고나 블로그 후기를 미끼로 소비자를 사이트로 유입시키고, 해외배송을 이유로 긴 배송기간을 설명한다. 이후 존재하지 않는 배송정보를 제공하거나 반품·환급을 고의로 지연시키는 방식이다.
특히 피해는 사회 초년생과 학생 등 젊은 층에 집중되고 있다. 전체 피해자 983명 중 20대가 675명(68.7%)으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185명(18.8%), 10대 피해도 61건이나 됐다. 가격에 민감한 청년층을 노린 상술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경기도는 청소년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도교육청과 협력해 도내 중·고등학교에 피해 사례를 공유하고 주의를 당부할 계획이다. 또한 해당 쇼핑몰에 대한 조치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요청하며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전문가들은 해외배송을 명목으로 한 해외 판매처 이용 시 사이트 신뢰도 확인, 계좌이체 등 현금 결제 지양, 환불·AS 정책 확인 등을 강조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배송 기간을 핑계로 시간을 끄는 방식이 반복되고 있다"며 "특히 청년층이 많은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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