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계에는 매일매일 새로운 제품이 쏟아집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이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제품의 존재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보려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AI가 요즘 가장 인기인 먹거리를 알려드립니다.
인스타그램 ‘라면땅’ 관련 게시글. [인스타그램 갈무리] AI에디터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인기인 먹거리로 ‘라면땅’을 꼽았습니다. 집에서 누구나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DIY 간식이라는 점과 어릴 적 간식에 대한 향수가 결합하면서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메가MGC커피가 올해 겨울 시즌 신메뉴로 내놓은 라면땅은 출시 3주만에 누적 판매량 약 160만개를 돌파하며 역대급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1초당 1개씩 판매된 셈으로 지난해 겨울 시즌보다 판매 속도가 3배 빨라졌다고 메가커피는 설명했습니다. 일일 평균 판매량도 약 76% 증가했습니다.
매년 겨울 시즌 감성에 맞는 메뉴를 선보여 온 메가커피는 올해 레트로 감성과 트렌디한 요소를 결합한 이색 메뉴를 내놓았습니다. 인기를 견인한 핵심 메뉴는 ‘엠지씨네 라면땅’입니다.
엠지씨네 라면땅은 학창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스낵으로, 출시 전부터 ‘카페에서 라면땅을 직접 조리해준다’는 이색적인 포인트로 큰 이슈를 모으며 품절 대란을 이어갔습니다.
종류는 기본맛과 매운맛 두 가지입니다. 기본맛은 매콤달콤바삭한 맛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매운맛은 SNS에서 “불닭보다 맵다!” “눈물 콧물 다 나는 맛” 등의 반응을 얻으며 MZ세대의 ‘도전 욕구’와 ‘펀(Fun) 코드’를 확실하게 저격했습니다.
엠지씨네 라면땅이 인기를 끌며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어려워지자 SNS에서는 라면땅 조리법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라면을 반으로 가른 뒤 마요네즈를 바르고 설탕을 뿌려 전자레인지에 돌린 뒤 스프를 섞어 먹는 방식입니다.
SNS에서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릴 적 학교 앞 간식이 그리워졌다” “간단한데 맥주 안주로 딱이다” “길거리 과자보다 저렴하고 만들기 간단해서 가성비 좋은 간식”
메가커피 관계자는 “고물가 시대에 단순한 가성비를 넘어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특별한 메뉴 개발에 집중한 결과”라며 “추억의 맛에 메가커피만의 유쾌한 감성을 더한 긍정적인 감정이 소비로 이어져 식음료 업계에 확산되는 ‘필코노미’ 트렌드를 시현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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