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오픈AI, AI 훈련 모니터링 스타트업 '넵튠AI' 인수…구글 제미나이3에 맞대응
- 훈련 속도·검증 강화…신모델 경쟁 본격화
넵튠AI는 AI 모델의 훈련 과정을 감독·분석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업이다.
다만 양사는 인수 가격을 비롯해 이번 거래의 구체적인 조건은 공개하지 않았다.
오픈AI가 넵튠AI를 인수한 것은 구글이 지난달 내놓은 '제미나이3 프로'가 AI 모델의 성능을 측정하는 여러 벤치마크에서 압도적인 점수를 받은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사내에 중대경보(코드레드)를 발령하고,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 관련 업무를 제쳐두고 챗GPT 모델의 고도화와 사용자경험 개선 등 업무에 집중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오픈AI는 이전에도 1년 이상 넵튠의 도구를 활용해 AI 모델의 훈련 과정을 개선해왔지만, 이번 인수로 보다 밀접하고 통합된 형태의 모델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미나이3 프로를 뛰어넘기 위해 신모델을 준비 중인 오픈AI는 넵튠AI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모델의 훈련 속도를 높이는 한편 정식 출시 이전에 모델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넵튠AI는 오픈AI에 합류한 이후 다른 고객사에 대한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중단할 예정이다.
야쿠프 파초키 오픈AI 수석과학자는 "넵튠AI의 도구를 우리 (AI 모델) 훈련에 깊숙이 통합하기 위해 여러 차례 반복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모델이 학습하는 방식을 지켜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피오트르 니에치비에치 넵튠AI CEO는 "범용인공지능(AGI)을 향한 여정에서 최고의 연구자·엔지니어들과 힘을 합치게 돼 기쁘다"면서 "우리는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혁신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픈AI 재단은 비영리 단체 208곳에 연말까지 '인간중심 AI 펀드'(People-First AI Fund)의 기금 4천50만 달러(약 590억원)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수혜 단체들은 대부분 AI를 써본 적이 없거나 AI 도입 초기 탐색 단계인 지역사회 단체들이라고 오픈AI는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엔셀, NH·BNH·파트너스 등에 225억 규모 CB 발행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팜이데일리
[단독] 박나래, 1년 넘게 1인 기획사 미등록 운영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60억 압구정아파트, 39억에 증여?…강남·마용성, 다 뒤진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환율방패 역할론에…국민연금 외환시장 동원 초읽기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코오롱티슈진 ‘TG-C’, 美 3상 데이터 관전 포인트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