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박나래 주사 의혹 '나비약' 정체는…"사실상 마약 같아"
유튜브 채널 ‘동네 의사 이상욱’을 운영하는 피부과 전문의 이상욱 원장은 최근 공개한 영상에서 “최근 박나래 씨 관련 논란으로 나비약이 다시 이슈가 되고 있다”며 “효과는 분명하지만 굉장히 큰 문제가 있는 약”이라고 말했다. 나비약은 나비 모양의 알약으로, 주성분은 펜터민 계열의 마약류 식욕억제제다.
이 원장은 과거 자신의 복용 경험도 털어놨다. 그는 “과거 체중이 90kg이 넘었을 때 나비약을 처방받아 복용했고 약 20kg을 감량했다”며 “체중 감량 효과만 놓고 보면 매우 강력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효과 이면에는 심각한 부작용이 따른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나비약의 작용을 극도의 긴장 상태에 비유했다. 그는 “도둑을 맞닥뜨렸을 때처럼 심장이 두근거리고 식욕이 사라지며 식은땀이 나고 잠이 오지 않는 상태가 지속된다”며 “나비약을 복용하면 이런 각성 증상이 그대로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노르에피네프린 분비를 촉진하고, 이로 인해 대사량이 증가하면서 식욕이 억제된다는 것이다.
특히 그는 중독성과 금단 증상을 가장 큰 위험 요소로 꼽았다. 이 원장은 “펜터민은 필로폰이나 암페타민과 화학 구조가 거의 유사하다”며 “사실상 마약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끊는 순간 극심한 피로감이 몰려오고, 정상 상태로 회복되는 데 수 주가 걸린다”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저 역시 6주 정도 복용했는데 끊을 때 상당히 힘들었다”며 “복용 중에는 수면 시간이 짧아도 피곤함을 느끼지 못했지만, 중단하자 하루 종일 잠만 자도 피로가 가시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이유로 현재는 다이어트 약 처방을 하지 않는다”며 “단기간 체중 감량 효과만 보고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불법 진료와 마약류 의약품 오남용이 개인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의료진 처방과 복용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LG전자, 10년만 분기 적자…체질개선 비용에 '바닥 확인'(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김도영 100%·고우석 구위 좋다" 사이판 떠나는 류지현호, "분위기 긍정적"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집도, 사랑도 모두 잃었죠" 3기 신도시에 짓밟힌 한 청년의 꿈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벼랑 끝 MBK…홈플러스 회생·고려아연 분쟁 ‘시계제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SK바이오팜, 엑스코프리 2차 처방 집중...'매출 60% 증가 기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