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쓰러진 아버지, 아들이 보험금 대신 청구했는데 안 된다고?"…금감원 답변은
#. A씨는 아버지가 급성 뇌졸증으로 의식을 잃게 되자, 아버지가 대신 보험사에 진단보험금을 청구했다. 하지만 보험사는 보험금 청구권자(아버지) 외에 다른 사람은 보험금을 대신 청구할 수 없다는 이유로 보험금 지급을 거절했다. 이에 A씨는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했다.
금융감독원은 14일 이런 내용을 포함해 지난해 3분기 주요 민원·분쟁사례 및 소비자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A씨 사례 같은 경우, 피보험자(아버지)의 직계가족이라 하더라도 보험금 청구권 행사를 위임받거나 성년후견인으로 선임되지 않은 상황에서 보험사의 업무처리가 부당하다고 보기 어렵다.
대리청구인 지정은 피보험자가 중대한 질병 등으로 보험금 청구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에 피보험자의 배우자 또는 자녀, 3촌 이내의 친족 등이 대신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제도다. 단, 계약자·피보험자·수익자가 동일한 계약에만 가능하다.
보험사에서 신청서를 작성 또는 지정대리청구 서비스 특약에 가입하면 된다.
또 금감원에 따르면 배우자 한정운전특약에 가입했다면 배우자가 낸 교통사고에도 나의 자동차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
B씨는 자동차 소유자뿐 아니라 배우자 등도 운전할 수 있도록 가입하는 특약인 배우자 한정운전특약을 들었다.
B씨가 동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배우자가 과실 100%인 자동차 사고를 냈고 이후 A씨는 보험사로부터 보험료 할증 통보를 받았다.
B씨는 실제 사고를 낸 배우자가 아닌 피보험자 본인에게 보험료를 할증시키는 것은 부당하다고 분쟁조정을 신청했으나, 금감원은 보험사의 업무처리가 부당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
금감원은 "자동차보험은 실제 운전자가 아닌 피보험자를 기준으로 사고를 평가해 할인·할증 보험료를 산출한다"며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실제 운전자가 아닌 피보험자에게 사고이력이 반영돼 장래 보험료 할증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C씨는 아파트 단지 내 골프연습장을 이용하다가 낙상사고가 나 사고 보험금 지급을 청구했지만, 보험사는 시설물에 하자가 없어 지급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입주자대표회의는 시설소유관리자 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할 때, 시설에 하자가 없어도 사고 발생 시 치료비를 한도 안에서 보상하는 '구내치료비 특약'을 가입한 상태였다.
이 경우 금감원은 피보험자의 법률상 배상책임이 없더라도 피해자가 보험사에 실제 발생한 치료비를 직접 청구할 수 있다고 봤다.
이 밖에도 말하는 기능 장해 발생 때 피보험자가 어리고 일부 자음만 발음이 불가능해도 언어 관련 장해 진단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보험금 청구권 위임이나 성년후견인 선임 없이는 피보험자가 의식이 없을 때 가족이 대신 보험금을 청구할 수 없다는 점 등을 유의사항으로 안내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원래 반대로 움직이는데"…올들어 9일 간 주가·환율 동반 상승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단독] 박나래 “A씨, ‘새벽 회동’ 때 내 명예 회복 위해 나서겠다더니..합의서 협박처럼 느껴져” [인터뷰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삼성전자, HBM 브랜드명 뗐다…"근원 경쟁력 승부수"[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새정부 보고 강화에 LP 실무진 ‘진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독일 판매 막힌 키트루다SC, 하반기 유럽서 판매금지 늘어날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