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김밥이 50만원…"○○병원 때문"이라는 자영업자, 무슨 사연?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김밥집을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가 특정 병원에서 지속적으로 취식 후 환불 요구를 해 아예 김밥 배달 판매를 하지 않겠다고 밝혀 화제다.
2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스레드에 따르면 지난 19일 서울 강남 한 김밥집에서 배달 앱 메뉴 중 '김밥리카노(김밥+아메리카노)'의 가격을 50만원으로 올렸다.
그러면서 사장은 "청담동 한 성형외과에서 김밥 취식 후 지속적으로 환불했고, 주문 금지라고 써놔도 주말에 또 주문하고 취소했다"며 "시간 낭비, 돈 낭비에 스트레서 받을 바엔 쿠팡(이츠)에서는 김밥 판매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고객이 주문하지 않도록 메뉴의 가격을 50만원으로 올려, 사실상 판매 거부를 한 것이다.
또 "두쫀쿠 대란에도 단품 요청을 많이 하셔서 (주문을) 열어두었으나, 한 성형외과 때문에 주소가 뜨지 않는 플랫폼에서는 김밥을 아예 판매하지 않는다"고 안내했다.
대신 다른 배달 앱에서는 계속 판매를 하겠다고 밝혔다.
음식을 배달 주문한 뒤 회수를 보내지 않고 환불을 해, 음식은 먹고 돈도 돌려 받는 이른바 '배달거지'와 관련해 골머리를 앓는 자영업자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자영업자는 온라인 자영업자 커뮤니티에 "매주 1~2건은 이유 없이 취소가 된다"며 "음식 회수해달라고 해도 '손님이 동의하지 않고 자체처리 한다고 했다'며 회수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쿠팡에서 정산이야 받는다지만 만든 정성이 너무 아깝다"며 "첫주문 같은데 주문 금액이 크면 '배달거지겠지' 라는 생각이 먼저 들어버린다"고 토로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나솔’ 28기 옥순, 육아 지적에 사과... “제 자신이 부끄러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나솔’ 28기 옥순, 육아 지적에 사과... “제 자신이 부끄러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2035년 육아휴직수당 7.7조…실업급여 재원 내년 '고갈'[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고환율·증시 활황 속…1월 기금위 여는 국민연금의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삼익제약, 주가 50% 띄운 장기지속형 플랫폼…뜯어보니 기술 경쟁력↓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