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코리아는 ▲다양성(Diversity) ▲형평성(Equity) ▲포용성(Inclusion)을 조직 운영의 핵심 기준으로 삼고, 이를 제도화한 과정을 담은 ‘2026 러쉬코리아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러쉬코리아는 DEI를 단순한 선언이나 캠페인에 그치지 않고, 구성원의 일과 삶을 지탱하는 기반이자 지속 가능한 조직을 위한 핵심 운영 기준으로 정의한다. 이번 보고서에는 ▲러쉬코리아의 사람들 ▲모두를 환영하는 회사 ▲포용적이고 안전한 문화 ▲함께 만들어갈 미래 등 네 가지 주제를 통해 러쉬코리아의 다양성 현황과 모두에게 열려 있는 포용적인 조직 문화가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담았다.
러쉬코리아는 ‘All Are Welcome. Always.’라는 브랜드 철학에 따라 직장을 생계 수단을 넘어 각자의 삶의 형태와 정체성이 존중받는 조직으로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는 인재 채용부터 조직 운영, 복지 제도 설계 전반에 반영돼 있다. 러쉬코리아는 현재 성별·연령·학력 등에 따른 차별을 배제하고, 네 가지 인재상과 윤리 의식을 기준으로 공정한 채용 프로세스를 운영 중이다.
또한 가구 형태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반영한 선제적인 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17년 국내 기업 최초로 도입한 ‘비혼자 복지 제도’는 현재까지 총 34명의 구성원이 혜택을 받으며 사회적 이목을 끌었다. 이 외에도 1인 가구를 위한 사내 프로그램, 사무직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 자녀 및 반려동물 동반 출근 제도 등을 통해 사각지대 없는 포용적 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 직원들로 구성된 ‘해피 케어 셀’(Happy Care Cell)을 운영해 실질적인 포용 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이들은 사내 환경 관리와 구성원 케어 업무를 담당하며 조직의 일원으로 활약한다. 이런 노력은 외부로도 확장돼 발달장애 작가와 함께하는 ‘러쉬 아트페어’ 개최, 자폐성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오티즘 레이스’ 참여 등 차별과 사회적 소외를 줄이는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연대를 통한 사회적 인식 개선 및 확산에도 적극적이다. ▲퀴어문화축제 ▲프라이드 갈라 ▲프라이드 영화제 등을 지속적으로 후원하며 성 소수자 커뮤니티와 연대해 왔으며, 지난해에는 기업 간 DEI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해 포용 기반의 조직 문화 확산을 도모하기도 했다.
우미령 러쉬코리아 대표는 “DEI는 특정 조직의 문화를 넘어 우리 사회 전반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공동의 과제”라며 “더 나은 세상을 향한 믿음을 바탕으로,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비즈니스 전반에 녹여내며 긍정적인 변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전진우, 잉글랜드 적응 속 든든한 지원군 접촉…황희찬 생일날 '30' 풍선 아래 포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전진우, 잉글랜드 적응 속 든든한 지원군 접촉…황희찬 생일날 '30' 풍선 아래 포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5100-코스닥 1100'도 넘었다…한국증시 파죽지세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건설근로자공제회 새 이사장 모집…퇴직공제금 인상 추진되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K바이오 골관절염 치료제, FDA 허가 따놓은 당상인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