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코앞으로 다가온 SK이노 임시 주총, '배터리 물적 분할 승인될까'

의안 승인되면 10월 1일 SK배터리(가칭) 공식 출범

 
 
SK이노베이션이 헝가리 코마롬에 건설 중인 유럽 2공장. [사진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등에 대한 물적 분할(신설 법인의 지분 100%를 소유하는 분할 방식)을 결정짓는 임시 주주총회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물적 분할 의안이 임시 주총 문턱을 넘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일부 주주들은 전자투표를 통해 물적 분할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하고 있으나, 지난해 10월 열린 LG화학 임시 주총에서 배터리 사업 물적 분할 의안이 압도적 찬성으로 승인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SK이노베이션의 물적 분할 건도 통과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분위기다.
 
지난 8월 이사회 의결을 거쳐 배터리 사업 등에 대한 물적 분할을 결정한 SK이노베이션은 오는 9월 16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물적 분할 의안을 승인할 계획이다. 이후 오는 10월 1일 배터리 사업을 영위하는 신설법인인 SK배터리(가칭)를 공식 출범시키는 일정이다. 이번 임시 주총 결과에 따라 배터리 사업의 물적 분할 향배가 결정되는 셈이다.  
 
석유화학업계 등에선 SK이노베이션 소액주주들이 전자투표를 통해 물적 분할에 대한 반대표를 던지고 있으나 임시 주총에서 무난히 승인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열린 LG화학 임시 주총에서 소액주주와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반대에도 80%가 넘는 찬성으로 물적 분할이 승인된 전례를 보면, SK이노베이션 임시 주총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지난해 주주가치 훼손 등을 우려하며 LG화학 물적 분할에 반대한 국민연금은 현재까진 SK이노베이션 물적 분할과 관련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금융권 안팎에선 “LG화학의 물적 분할 사례와 SK이노베이션의 물적 분할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SK이노베이션 물적 분할에도 반대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다소 우세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6월 말 기준으로 SK이노베이션 지분 8.05%를 보유한 2대 주주다.
 
실제 국민연금은 지난해 LG화학 물적 분할에 반대하면서 “분할 계획의 취지 및 목적에는 공감하나, 보유 지분 가치 희석 가능성 등 국민연금의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SK이노베이션 물적 분할 역시 주주가치 훼손에 대한 우려가 많다. SK이노베이션 소액주주들의 물적 분할에 반발하는 이유다.  
 

배터리 성장성에도 SK이노베이션 주가는 지지부진  

 
물론 SK이노베이션이 이사회에서 물적 분할을 결정한 이후의 주가 흐름 등을 근거로 주주가치 훼손은 과도한 우려라는 반론도 있다. SK이노베이션 주가는 종가 기준으로 이사회 의결일인 지난 8월 3일 25만3000원이었는데, 10일 25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물적 분할 발표 이후 지속 하락 국면이었으나, 최근 들어 점차 회복되고 있다는 평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SK이노베이션 주가가 올해 6월 말 30만원에 근접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이 이달 9일 국내 1위 양극재 제조사인 에코프로비엠으로부터 2024년부터 2026년까지 10조원 수준의 대규모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힌 이후에도 뚜렷한 주가 반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배터리 수요 급증 등에 대응하기 위해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양극재를 대규모로 확보한 것. 그만큼 배터리 사업의 성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소식에도 SK이노베이션 주가는 9일 종가 기준으로 전일보다 1.12% 오르는 데 그쳤다. 배터리 사업 물적 분할로 배터리 사업 관련 호재가 SK이노베이션 주가에 반영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6한화투자證 “코리안리, 순이익 감소 전망에도 견조한 배당 기대”

7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 내주 출범...'의료개혁' 본궤도 오르나

8대구 범어·수성·대명·산격지구 등 4개 대규모 노후 주택지 통개발

9산업은행 “태영건설, 1조원 자본 확충 등 이행 시 정상화 가능”

실시간 뉴스

1"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2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3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4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5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