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차량용 반도체 부족 2년 더 가나…중장기 대책 절실

자동차연구원 보고서, “반도체 수요 지속 증가할 것”

 
 
울산시 북구 현대차 울산 3공장 모습. [사진 연합뉴스]
올해 완성차 업계를 뒤흔든 ‘반도체 대란’이 내후년까지 이어진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차량용 반도체 공급을 위한 중장기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8일 발표한 ‘차량 반도체 수급난 현황 진단과 향후 과제’ 보고서를 통해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현상이 내년 상반기에서 더 오래되면 내후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는 포드, 폭스바겐을 비롯한 세계적 완성차 업체는 물론 인피니언과 ST마이크로 같은 반도체 업체들 또한 예측한 내용이다.  
 
올해 국내 완성차 업계는 생산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 했다. 반도체 확보를 위해 현대차와 기아를 비롯한 업체들이 독일과 일본으로 출장을 갔고, 정부도 '차량용 반도체 단기 수급 대응 및 산업역량 강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이에 따라 올해 3분기까지 현대차와 기아의 누적 생산 실적은 2019년 동기 대비 14% 줄었다.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등 해외 경쟁사 실적이 30% 감소한 데 비해 선전한 셈이다.  
 
그러나 앞으로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여 추가 조치가 필요할 전망이다. 영국 금융정보업체인 IHS마킷에 따르면 올해 1325억개였던 차량용 반도체 수요는 연평균 8%씩 증가하면서 2027년엔 2083억개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연구원은 다가올 반도체 수요에 대비해 완성차 업체 등이 예상 수요에 대한 장기계획을 세우는 한편, 해당 계획을 국내 반도체 공급기업들과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선 정부 또한 이 분야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야 하며, 반도체 기업은 자동차 업계와 협력해 적극적인 개발 및 투자를 하는 등 함께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자동차연구원은 “자동차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측면에서 다양한 차량용 반도체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폭넓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6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7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8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9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실시간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