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나전성기재단 ‘전성기 웰에이징 보고서’ 발표
노부모·손자녀 돌봄 5~6%…독립하지 않는 ‘캥거루족’ 자녀↑

라이나생명은 사회공헌재단 라이나전성기재단에서 중장년 세대의 은퇴 후 사회참여를 주제로 한 ‘전성기 웰에이징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화여대 연령통합고령사회연구소와 함께 실시한 이번 연구는 서울 거주 만 55세~74세 남녀 1068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은퇴 후 내 삶을 찾겠다는 중장년 세대는 돌봄 의무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손주나 노부모를 돌보는 비율은 5~6%에 그쳤으며, 앞으로도 돌볼 계획이 없다는 답변이 대다수였다.
반면 중장년 세대가 자녀를 돌보는 비율은 14.5%에 달했다. 보고서는 늦어지는 결혼과 취업으로 인해 자립하지 않고 부모와 동거하는 자녀가 늘고 있는 현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응답자 과반수(55.4%)는 앞으로 경제활동과 사회참여 활동을 함께하고 싶다고 답했다. 경제활동과 사회참여를 함께 하고 싶은 욕구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고, 나이가 젊은 집단과 은퇴를 하지 않은 집단에서 두 가지 활동을 함께 하겠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다.

박미순 라이나전성기재단 사무국장은 “지속적인 사회참여는 삶의 질을 높이고 의미 있는 노후를 완성할 수 있다”며 “소속감을 갖고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사회참여 프로그램이 있다면, 신(新)중년의 노후는 풍성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현지로 시작해 최민희로 끝났다…정책 묻힌 정쟁 국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조병규 40억 패소 "학폭 인정 아니지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한화오션 ‘마스가’ 제동 풀리나…미·중 합의로 제재 해제 기대(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회삿돈으로 샴페인에 에펠탑 관광”…과기공 산하 VC 해외출장 논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동국제약, 차세대 DDS 거점 기지 건설...해외 공략 박차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