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美도 오미크론 앞에서 속수무책…"내년 韓경제에도 악영향" 전망

골드만삭스, 미국 2022년 GDP 증가율 하향 조정
韓경제도 위기…오미크론발 경제충격 내년까지 이어지나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며 미국의 내년 GDP증가율이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사진 공항사진기자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의 출현으로 미국의 내년 경제성장률이 둔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국내에서도 오미크론발 경제충격이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골드만 美GDP 하향 조정…"오미크론이 경제 악영향"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CNN방송 등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미국의 2022년 연간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를 종전 4.2%에서 3.8%로 하향 조정했다고 전날 밝혔다. 내년 4분기 미 GDP는 올해 4분기보다 2.9% 증가할 것으로 골드만삭스는 내다봤다. 기존 전망치 3.3%에서 0.4%포인트 내려간 것이다.
 
골드만삭스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성장률 하향 조정의 배경으로 언급했다. 조지프 브릭스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는 "오미크론 변이가 경제활동 재개 속도를 늦출 수 있다"며 "바이러스가 더 빨리 확산하지만 중증 질환에 대한 면역은 조금만 약화하는 완만한 수준의 하방 시나리오가 가장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도 지난 3일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 때문에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다소 하향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최근 들어 미국의 중소형주가 큰 폭으로 하락한 것도 미국 경제 전망에 대한 불길한 조짐이라고 CNN은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소형주들로 구성된 러셀 2000 지수는 오미크론 변이가 보고된 지난달 25일 이후 7.4% 떨어져 같은 기간 대형주 지수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의 하락률(3.5%)을 두 배 상회했다.
 
러셀 2000 지수는 52주 고점 대비 10% 이상 하락해 조정구간에 진입했다. CNN은 “전세계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초대형 기업들과 달리 러셀 2000 지수 기업들은 미 국내 시장에 주로 의존한다는 점에서 이런 추세는 우려스러운 신호”라고 지적했다.
 

"내년 국내 경제, 경착륙 모습 보일 것" 우려

이처럼 세계경제의 중심인 미국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며 국내 경제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미국의 경제상황과 맞물려 국내 경제에도 오미크론발 경제 충격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서다.
 
지난 5일 현대경제연구원은 ‘경제주평’을 통해 코로나19의 겨울 대유행과 오미크론 변이 확산 시기가 겹치면서 국내 경제에서 소비 심리의 약화 등으로 경제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연구원은 오미크론발 경제 충격이 내년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고 봤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내년 1분기에 국내 경기 회복세를 약화하는 요인이 경기 흐름을 지배하는 가운데 위험 요인의 강도에 따라 국내 경제가 연착륙이나 경착륙의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착륙은 경착륙과 달리 경제가 완만하게 수축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경기선행지수를 보면 미국과 유로존 등의 선진국을 포함해 한국도 앞으로 경기 하강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신흥국 경제도 러시아를 제외하고 일찌감치 경기선행지수가 하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6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7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8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9‘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실시간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