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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건설, 반도유보라에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진압 설비’ 업계 최초 도입

리튬 배터리 전기차 안전성 개선…친환경 ESG 경영 일환

 
 
반도건설이 도입하는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진압용 설비. [반도건설]

반도건설이 도입하는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 진압용 설비. [반도건설]

반도건설이 증가하는 전기차 수요에 발맞춰 리튬배터리 전기차의 사용 안전성을 개선하는 친환경 신사업 발굴에 성공했다.  
 
반도건설은 건설업계 최초로 ‘전기차 충전시설 화재진압 설비’를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해당 설비는 충남 내포 반도유보라 주상복합 건물을 시작으로 반도건설이 시공하는 전체 단지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 화재진압 설비는 자동 작동 팬(fan)과 파이어커버(질식소화포)를 함께 활용하는 방식이다. 화재가 발생하면 센서가 이를 감지해 팬이 자동으로 켜지면서 연기와 유독가스를 환기시킨다. 그리고 화재차량을 덮어 주변 공기와 차단할 수 있도록 충전시설 인근에 협력사가 개발한 파이어커버를 비치하게 된다.  
 
파이어커버는 고온에서 장시간 버티고 화재진압 시 인체에 무해한 연기를 발생시키도록 개발됐다. 장기간 보관해도 변형되지 않아 관리도 편리하다.  
 
무엇보다 화재가 발생하는 즉시 시설 관리자에게 팝업과 알림이 전달되는 방식으로 빠른 신고와 대응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이번 화재진압 설비 도입은 반도건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신사업 모델 발굴을 추진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최근 주택단지마다 충전시설이 생기며 대중화하고 있는 리튬배터리 전기차는 화재 발생 시 고온 열폭주로 인해 진압이 어렵다는 점에 착안했다. 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리튬배터리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최대 온도는 2000도에 달하며 지난 2년간 국내 전기차 배터리 화재는 총 13건으로 집계됐다.  
 
박현일 반도건설 대표는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진압용 설비 외에도 각 현장에 맞는 친환경 안전설비 도입을 위해 협력사와의 협업을 지속할 것”이라면서 “친환경 건설시장을 선도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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