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미 금리인상 시계 얼마나 빨라지나…최악 시나리오는 '1분기 시그널'

3월 테이퍼링 종료시 6월 금리인상 가능성
"3~4월 무게 실릴 경우 시장 충격 불가피"
"연준 시그널보다 ECB 행보 더 유의해야"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인장. [AP=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회의를 앞두고 글로벌 금융시장의 경계감이 커지고 있다. 최근까지 이어진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연준의 매파적 기조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금리 인상' 시그널의 강도에 따라 시장 충격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14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연준은 14∼15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열고 통화정책을 발표한다. 이어 유럽중앙은행(ECB)과 영란은행이 각각 16일에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와 양적완화 정책에 대한 입장을 결정한다.
 
시장의 관심은 연준의 스탠스가 얼마나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일 것인가로 쏠리고 있다. 앞서 블룸버그가 이달 초 진행한 조사에서는 이코노미스트 49명 중 절반 이상이 내년 두차례의 기준금리 인상을 점쳤다. 이는 지난 9월 FOMC 회의에서 위원 18명이 첫 금리 인상 전망 시기를 놓고 2022년과 2023년으로 절반씩 갈라진 것과 비교하면 큰 변화다. 국내외 전문가들 상당수도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종료 이후 연준의 첫 금리인상 시기를 '빨라야 내년 하반기'로 예상했었다.
 
하지만 당초 '일시적'일 것으로 예상됐던 미국 내 인플레이션 압박이 통화정책 기조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11월 FOMC 이후 발표된 10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6.2% 오른 데 이어, 11월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8%로 치솟으면서 물가 관리에 대한 우려가 갈수록 커지는 모습이다. 이같은 수치는 지난 1982년 6월 이후 거의 40년 만에 최고치다.
 
이에 이코노미스트들의 과반은 연준이 이번 FOMC에서 테이퍼링의 속도를 높여 내년 3월에 테이퍼링을 마무리할 것으로 내다봤다. 테이퍼링의 조기 종료는 연준의 금리인상 시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비(非)전통적인 통화정책인 양적완화를 내년 3월 마무리를 지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르면 6월부터 금리를 올리는 것이 자연스러운 수순이 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 12일 공개된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그룹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준이 내년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인상할 확률이 10일 현재 80.9%로 전망됐다. 이는 한 달 전 예측했을 때 64.2%에서 16.7%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CME 그룹은 연방기금(FF) 선물의 가격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화정책 변경 확률을 추산한다.
 
로이터 통신이 이달 초 이코노미스트들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에서도 미 연준이 내년 3분기(7~9월)에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어 내년 4분기와 2023년 1분기, 2분기 등 연이어 올릴 것으로 관측됐다. 지난달 15∼18일 설문 당시 연준의 첫 금리인상 시기가 내년 4분기로 전망됐다는 점에 비춰보면 연준의 금리인상 예상 시기가 연말로 갈수록 앞당겨지고 있는 셈이다. 글로벌 투자은행(IB)인 모건스탠리는 최근 리서치 보고서에서 인상 시기를 내년 9월로, 기존 전망에서 2개 분기나 앞당겼다.
 
일단 시장에서는 연준의 6월 금리인상 시나리오까지 제기되고 있는 만큼, 다소 매파적 시그널이 나오더라도 시장 충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준은 이번 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 사이클에 대한 신호를 분명히 시장에 던져줄 것"이라며 "연준이 시장에서 예상하는 대로 내년 두 차례 정도 금리 인상 시그널을 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문제는 연준의 스탠스가 예상보다 훨씬 매파적일 경우 시장 충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시장은 미 연준의 내년 6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지난달 FOMC 이후 상당 부분 소화하고 있다"며 "다만 금리 인상이 3~4월에 무게가 실리면 단기 충격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국내 증시는 이달 상승에 따른 단기 차익 시현 욕구가 커지는 가운데 FOMC 경계심리 등으로 변동성 확대 국면에 진입할 것"이라며 "FOMC 결과 이후 두드러질 수 있는 변동성 확대에 대비한 위험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매파적일 것으로 예측되는 연준의 스탠스보다 ECB의 통화정책에 더 유의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안재빈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이날 열린 '글로벌 인플레이션 및 미국금리 전망과 한국 정책과제' 심포지엄에서 "11월부터 시작된 테이퍼링 이후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면서도 "2013년 '긴축발작'의 경험에서 연준은 충분한 시그널링을 통해 시장과 소통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시장 혼란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 교수는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은 연준이 아니라 ECB의 통화정책 방향"이라며 "연준과 달리 ECB는 당분간 테이퍼링, 금리 인상 계획이 없다고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지만, 독일 등 유로지역의 물가가 급등하는 만큼 예상보다 빠른 통화정책 정상화가 이뤄지면 금융시장의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공인호 기자 kong.inh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2“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3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4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5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6“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7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8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9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실시간 뉴스

1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2“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3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4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5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