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산은 부산 이전’ 노조 vs 정치권 팽팽한 의견차…강석훈 묘수 내놓을까

강 회장 임명 철회·자진사퇴 요구까지
“尹 대통령 직접 나서라” 입장 표명 촉구

 
 
17일 서울 영등포구 산업은행 본점 로비에서 ‘산은 본점 부산이전 추진 관련 회장 내정자 및 정부 입장 표명 촉구’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이날 약 500명의 직원들이 모여 ‘지방이전 결사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김윤주 이코노미스트 기자]
산업은행 노조가 연일 본점 부산 이전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치권은 산은 본점 소재지를 서울로 제한한 법령의 개정안을 발의하며, 부산 이전의 근거를 확립 중이다. 노조는 강석훈 산은 신임 회장의 ‘묘수’를 기대하지만, 강 회장은 ‘노사협의체 마련’ 등 원론적인 제안만 내놔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있다. 
 
17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산업은행지부는 산은 본점 로비에서 ‘부산이전 추진 관련 회장 내정자 및 정부 입장 표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로비에는 약 500명의 산은 직원들이 모여 ‘지방이전 결사반대’를 강하게 주장했다. 이 자리에는 전국금융노조 일부 지부의 위원장도 참석했다.
 
이날 조윤승 산은 노조 위원장은 “강석훈 (신임 회장)내정자에게 부산 이전은 직원들의 삶의 질을 매우 훼손할 수 있는 정책이라는 점을 정부에 전달해달라고 요구했지만, 그것조차 할 수 없다고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강 내정자는 법적으로는 분명 금융위원장 제청에 대통령이 임명한 산은 회장이지만 직원들의 인정과 존경, 명예는 기대하지 말라”고 했다.
 
또한 조 위원장은 “누가 산업은행법 제4조 1항에 명시된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라는 법규정을 무시한 채 본점 이전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회장 내정자에게 부여했는가”라며 “이는 국민 전체를 무시하는 오만한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강 회장은 지난 7일 금융위원장의 제청, 대통령 재가를 통해 신임 회장으로 임명됐다. 하지만 일주일이 지나도록 취임식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산은 부산 이전 정책에 반대한 산은 노조가 강 회장을 인정하지 않으며, 갈등이 최고조에 오른 탓이다. 노조가 투쟁에 돌입한 지는 이날로 10일 째다. 그간 산은 신규 회장이 임명될 때마다 노조는 입장 전달을 위한 시위를 했지만, 그 기간은 6일이 최장이었다. 이번 ‘부산 이전 반대’를 주장하는 노조 시위는 일주일을 훌쩍 넘기며 장기화 될 조짐이다.
 
회장직 임명 다음날인 8일부터 출근길이 막힌 강 회장은 현재 본점 인근에 사무실을 구해 업무를 보고 받고 있다. 강 회장은 지난 16일 다시 한번 산은 본점 출근을 시도했다. 당시 강 회장은 노조에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상설기구를 만들어서 여러 문제와 어려움을 충분히 듣고 지속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노조는 부산 이전 의사를 철회할 때까지 물러서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금융 노조는 강 회장의 임명 취소, 자진 사퇴까지 주장 중이다.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강 내정자가 노조에 얘기한 것은 서울의 공공기관은 어차피 지방으로 가게 돼있으니, 산은은 차라리 빨리 내려가는 것이 낫다는 것”이라며 “동지들이 원하는 대답을 가져올 자신이 없으면 오늘이라도 자진 사퇴하기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도 촉구했다. 조 위원장은 “강 내정자가 산은 부산 이전을 논의하고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면 이제는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행정부가 지금이라도 회장 내정자를 통한 ‘산은 이전 압박’을 멈춰 달라”며 “요구사항이 받아 들여지지 않는다면, 산은 노조는 ‘낙하산 회장 저지 투쟁’과 아울러 ‘본점 지방 이전 반대 대정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각 사의 본점을 전국 어디든 둘 수 있도록 하는 한국산업은행법, 수출입은행법, 한국은행법, 중소기업은행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법령 개정이 진행되면 산은을 포함한 국책은행 본점 이전의 법적 걸림돌도 없어지게 된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6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7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8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9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

실시간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