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현대차·기아, 달 표면 탐사 모빌리티 개발한다

6개 정부 출연 연구기관과 공동 연구 협약 체결

 
 
 
27일 오후 2시 대전 롯데시티 호텔에서 진행된 달 표면 무인 탐사 모빌리티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협약 체결식이 열렸다.[사진 한국천문연구원]
현대자동차그룹이 우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달 표면 탐사 모빌리티 개발을 위해 항공·우주 역량을 보유한 국내 6개 정부 출연 연구기관들과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협의체를 구성한다고 27일 밝혔다.
 
협의체는 달 탐사 모빌리티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모빌리티를 달에서 운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협의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로봇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로보틱스랩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설계 분야 ▶우주 환경 대응 분야 ▶탐사 임무 수행을 위한 특수장비 분야 등 핵심 인력들로 협의체 조직을 구성했다.
 
이르면 오는 8월에 협의체 소속 연구 기관과 공동 연구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나라는 우주 기술 발전을 위해 정부 출연 연구기관과 기업의 역량이 총동원된다.  
 
달 표면 탐사 모빌리티의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서는 모빌리티 동체 개발뿐 아니라 모빌리티에 탑재하는 과학 탐사 장비, 운용을 위한 소프트웨어, 우주 통신 기능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달 표면은 운석이나 혜성, 소행성과 충돌해 생긴 수백만개의 크고 작은 분화구가 존재하고 대기가 없어 우주의 방사선에 그대로 노출되는 등 극한의 상황이 유지되고 있다. 영상 130℃에서 영하 170℃를 오가는 날씨와 칼날처럼 날카로운 먼지 등 지구보다 훨씬 열악한 환경도 극복해야 한다.  
 
협의체는 이런 환경에서 운용 가능한 모빌리티를 개발하며 내구성과 완성도를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현대차·기아가 고객들에게 제시했던 로보틱스와 메타모빌리티에 대한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첫걸음을 내디딘 셈”이라며 “언젠가 우리에게 다가올 필연적인 미래를 선제적으로 대비해 우리나라가 우주 시대의 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힘쓰고, 나아가 인류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해 인류의 진보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대전 롯데 시티 호텔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정국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박영득 한국천문연구원장 ▶박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부원장 ▶김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부원장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정지영 한국원자력연구원 부원장 ▶임광훈 한국자동차연구원 경영지원본부장 등 협의체에 참여하는 6개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2‘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3“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4“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5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6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7‘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8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9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실시간 뉴스

1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2‘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3“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4“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5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