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여의도 시범아파트, 최고 65층으로 탈바꿈…신통기획안 확정

서울 재건축 단지 중 가장 높은 건축물로 거듭나
여의도 국제금융지구 연계한 문화·전시·상업·업무 기능도

 
 
서울 여의도 시범아파트 재건축사업 예상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 여의도 시범아파트가 최고 65층, 2500가구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대규모 재건축 단지로는 처음으로 여의도 시범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1971년 준공해 여의도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다. 서울시는 이 단지를 현재 1584가구에서 2500가구 규모로 재건축할 예정이다.  
 
이 사업으로 60~65층의 스카이라인을 형성해 여의도 일대가 한강변 대표 수변도시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63빌딩과 가까운 동은 최고 65층(높이 200m 이내)으로, 계획대로 추진한다면 서울 시내 재건축 단지 가운데 가장 높은 건축물이 된다.
 
서울시는 여의도 국제금융지구와 연계한 다양한 주거 유형과 함께 ▶문화 ▶전시 ▶상업 ▶업무 등 다양한 복합기능을 도입한다. 24시간 활력 넘치는 보행일상권을 조성하고, 업무와 주거지 단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상향한다. 도심에 걸맞는 다양한 주거 수요를 반영해 한강변과 여의대방로 저층부에 문화·전시·상업·커뮤니티·창업·업무 등 다양한 복합기능 도입을 전제로 용적률을 3종주거 300%에서 준주거 400%로 상향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공공기여분을 통해 한강변에 문화공원을 조성하고, 한강 석양을 감상할 수 있는 ‘그레이트 선셋 한강’을 마련해 서울 대표 수변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도시와 한강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 보행체계도 개선한다. 현재 원효대교 진입램프와차도때문에 단지와 한강공원이 끊겨있는데 여기에 문화공원과 한강공원을 잇는 입체보행교를 신설할 예정이다.  
 
여의도 시범아파트 재건축사업은 정비계획 열람공고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정비구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서울시는 보고 있다.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1971년 준공해 50년이 넘은 단지다. 오랜 기간 재건축을 준비했지만 2018년 박원순 전 시장 시절 집값 상승을 자극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여의도 통개발(마스터플랜)’에 포함하면서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해 4월 오세훈 시장이 취임하고 재건축 규제 완화를 추진하면서 지난해 말 신속통합기획 대상지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지난 10개월 동안 자치구, 주민, 전문가와 함께 수십차례 토론과 계획 조정 과정, 주민과의 소통을 거쳐 신속통합기획안을 마련했다. 시범아파트는 신속통합기획을 적용해 정비계획과 지구단위계획 절차를 동시에 진행한다.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와 사업시행계획 통합 심의로 사업 기간도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그동안 시범아파트 재건축이 부침을 겪으며 장기간 표류해 왔지만, 선제적인규제완화와 절차 간소화를 통해 한강변 주거단지 재건축의 선도모델로 부상할 것”이라며 “신속통합기획이 서울시민의 주거안정과 주택공급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이 주도하는 재개발, 재건축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개입해 사업 추진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박지윤 기자 jypark9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6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7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8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9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실시간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