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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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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지 않고 싶은 마녀의 비밀, ‘우유’가 선물하는 저속노화

산업 일반

동화에 나오는 마녀들은 항상 공주보다 젊음을 갈망한다. 백설공주의 마녀는 거울을 보며 공주보다 예쁜지 확인하고 헨젤과 그레텔의 마녀는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극악무도한 짓을 저지른다. 안타깝게도 마녀들은 저속노화하는 간단한 방법, 우유를 몰랐다. 그들이 우유를 알았다면 이야기가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노화 속도를 늦춰 신체 기능을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저속노화. 최근 건강한 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속노화 식단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혈당지수가 낮고 가공을 최소화한 식품을 섭취해 신체 기능을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식단으로 우유가 대표적인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유는 양질의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다.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 9종을 포함하고 있어 영양을 보충하고 균형을 맞추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식사 후 포도당 수치가 짧은 시간 안에 급격히 상승, 비만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혈당 스파이크는 당분이 높거나 가공식품 섭취 이후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가공을 최소화한 우유의 혈당지수(GI)는 27로 낮아 혈당 변화를 완만하게 조절하며 노화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전문가들은 우유를 비롯 플레인 요거트 같은 신선식품이 낮은 혈당지수를 지녔기에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신체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한다.가공식품과 나트륨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도 저속노화의 핵심 요소이다. 이미 섭취한 나트륨이라면 우유로 배출할 수 있다. 신선식품인 우유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뿐 아니라 비타민 B군, 비타민 D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우유는 견과류나 신선한 과일을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과 비타민 등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브라질 상파울루대 연구팀이 개발한 NOVA(노바) 식품분류시스템은 식품의 가공 정도에 따라 총 4단계로 나눈다. △ 미가공 또는 최소가공식품 (농산물·원유 등) △ 조리용 원재료 (식물성 기름·소금 등) △ 가공식품 (통조림, 훈제 고기, 치즈류 등) △ 초가공식품(과자류, 청량음료,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제품 등)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NOVA 식품분류시스템에 따르면 우유는 가장 자연의 상태에 가까운 식품, ‘미가공 또는 최소가공식품’인 1단계에 해당하며 본래의 영양 성분을 유지하면서 최소한의 처리만 거친 식품이다. 특히 국산 우유는 착유 후 곧바로 적정 온도로 냉각되어 외부에 노출되지 않은 신선한 상태 그대로 2~3일 내 유통된다. 유통기한은 11~14일로 짧고 냉장 보관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점은 우유가 얼마나 신선한지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우유는 자연식품이자 천연식품으로 신체 노화 속도를 늦추는 ‘저속노화 식단’에 적합한 식품이다”라며 “하루 1~2잔의 신선한 우유를 섭취해 더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2025.04.07 10:00

2분 소요
파리바게뜨, '파란라벨' 붙였더니 대박...벌써 120만개 팔렸다

유통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파란라벨’ 제품 7종이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 120만 개를 돌파했다.‘파란라벨’은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와 노화를 늦추는 ‘저속노화’ 열풍에 부합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온라인상의 소비자 반응도 뜨겁다. 인터넷 블로그 등에서는 “통곡물빵인데도 거칠지 않고 쫄깃하고 촉촉한 식감이라 맛있다”, “재료가 아낌없이 들어있어 씹을 때마다 고소한 풍미가 느껴진다”,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많아 대체 탄수화물로 좋다”, “평소 주변에 건강빵을 파는 곳이 많지 않고 가격도 만만치 않다고 느꼈는데, 파란라벨로 건강빵을 쉽게 만날 수 있어 정말 반갑다” 등 긍정적인 후기가 이어지고 있다.파란라벨은 ‘건강빵의 새로운 기준’을 슬로건으로 내세워 독자적인 발효 기술과 엄선된 원료를 기반으로 만든다.▲저온에서 천천히 발효한 빵을 전통방식의 돌오븐에 구워 담백하고 쫄깃한 식감을 살린 ‘쫄깃담백 루스틱’ ▲통밀, 호밀,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 통곡물과 견과류를 가득 넣어 건강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멀티그레인 호밀빵’ ▲통밀, 보리, 호밀 등 통곡물을 넣어 더욱 건강하게 즐기는 쫄깃하고 부드러운 ‘통곡물 깜빠뉴’ ▲ 상큼한 크랜베리와 고소한 호밀, 아마씨 등을 넣어 부드러운 식감의 ‘크랜베리 호밀 깜빠뉴’ ▲버터, 계란, 우유 등을 사용하지 않고 건강하고 고소한 고대밀 스펠트를 넣어 담백한 맛과 촉촉한 식감을 그대로 살린 ‘부드러운 모닝롤’ ▲통밀, 보리, 호밀, 귀리가 들어간 건강한 통곡물 빵에 시저치킨과 담백한 계란이 들어간 ‘치킨에그 통곡물 샌드위치’ ▲해바라기씨, 검정깨, 참깨 등 통곡물을 가득 넣어 건강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호밀빵에 리코타치즈와 바질소스, 루꼴라가 어우러진 ‘바질 리코타 호밀 샌드위치’ 등 7종을 운영한다.파리바게뜨는 파란라벨 건강빵 4종(단백질 로만밀 식빵, 홀그레인 오트 식빵, 고식이섬유 통밀 식빵, 고단백 곡물롤)과 샌드위치 2종(튜나 호밀 샌드위치, 야채 샐러드롤)을 4월 초에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파란라벨은 건강빵이 맛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차별화된 맛과 식감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 파란라벨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5.03.26 09:00

2분 소요
KB증권, 사회적 가치 실현 위한 지속적 나눔 활동 전개

증권 일반

KB증권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KB증권은 지난 19일,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설립된 지분투자형 장애인 표준 사업장 ‘브라보비버(Bravo Beaver)’에서 생산한 그래놀라 및 견과류 세트를 구매해 사회공익법인 ‘희망을나누는사람들’에 기부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경제적, 사회적으로 취약한 이웃을 지원하는 동시에 장애인 근로자의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취지에서 진행됐다.‘희망을나누는사람들’은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장학사업, 컴퓨터 교육, 문화체험 등 다양한 교육복지 사업을 운영하는 기관이다.KB증권은 2023년부터 ‘브라보비버’ 제품을 구매해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그룹홈 아동을 위한 문구류 세트와 소외계층을 위한 과일청 세트를 기부했으며, 올해는 다문화 가정, 취약계층 여성, 한부모 가정 등을 대상으로 건강차와 견과류 세트를 지원했다. 이를 통해 장애인 고용 확대와 사회적 약자 지원에 힘쓰고 있다.이 외에도 KB증권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돌봄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이다. 시각장애인 안마사 ‘헬스키퍼’를 채용해 독거노인과 치매 어르신을 위한 ‘사랑의 안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증 여성 장애인을 고용해 철도 이용객에게 네일케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섬섬옥수’ 사업도 진행 중이다. 정대교 KB증권 인사지원부장은 “교육은 미래 세대를 위한 가장 지속 가능한 투자”라며 “소외계층 아동과 청소년이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이번 기부에 동참했다”고 말했다. KB증권은 앞으로도 장애인과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과 기부 활동을 지속 확대하며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할 계획이다.

2025.03.24 09:38

2분 소요
왜 한국은 '에스프레소 프랜차이즈' 천국이 됐나[심재범의 커피이야기]

전문가 칼럼

에스프레소는 얇게 분쇄한 7그램(g)의 커피를 9기압의 압력으로 25밀리(㎖) 내외의 양으로 25초 동안 추출해 데미타세(작은 커피잔) 잔에 제공하는 강렬한 질감과 임팩트를 가진 소량의 커피를 의미한다.1938년 밀라노의 지오바니 가찌아가 고온수 기반의 레버 에스프레소 머신을 상용화한 후 황금색 크레마와 견과류, 초콜릿 향미, 진득한 질감을 지닌 에스프레소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국민 커피로 자리 잡았다. 韓 커피 프랜차이즈의 역사1987년 뉴욕 출신의 경영 컨설턴트 하워드 슐츠는 에스프레소의 개성뿐만 아니라 경제적 가치에 주목했다. 그래서 미국 서부 시애틀의 오래된 커피 업체 '스타벅스'를 인수해 에스프레소 기반의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를 창업했다. 스타벅스는 ▲에스프레소에 온수를 추가한 아메리카노를 신선한 브루잉 커피로 포장하고, ▲우유를 더한 카페라테, ▲바리스타의 기술이 돋보이는 카푸치노, ▲시럽을 첨가한 캐러멜 마키아토, ▲RTD(Ready-to-Drink) 병음료인 프라푸치노까지 출시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에스프레소 기반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로 성장했다.한국 시장에서는 신세계그룹이 가장 먼저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을 준비했으나, 1997년 IMF(국제통화기금) 구제금융 사태로 잠시 유보됐다. 당시 신세계 소속으로 스타벅스 코리아 법인 설립을 준비 중이던 한국 커피 프랜차이즈 1세대 기업인 故 강훈 씨는 에스프레소 기반 프랜차이즈 커피 산업의 발전을 확신하고, 한국 최초의 프랜차이즈 커피 회사 '할리스 커피'를 창업했다. 한편 할리스 커피의 동업자는 '탐앤탐스 커피'를 설립했다. 그는 바로 김도균 현 탐앤탐스 커피 대표다. 이후 스타벅스가 1999년 이화여대 앞에 1호점을 오픈하며 한국에 본격적으로 진출했고 강훈 씨가 할리스 커피를 매각하고 '카페베네'를 창업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연예계 인맥을 활용해 카페베네의 PPL(간접광고) 마케팅을 크게 성공시키기도 했다. 이렇게 카페베네와 스타벅스는 에스프레소 기반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에서 양대 산맥이 되며 커피 산업 1세대를 이끌었다. 스타벅스와 카페베네의 성장 과정에서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에스프레소 기반 프랜차이즈 커피 업체들의 각축장이 됐다. 다른 국가의 커피 산업이 밀크커피 중심의 바리스타 테크닉을 강조했다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선호하는 한국의 커피 문화는 바리스타들을 빠르게 교육시키며 신규 업체들의 진입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었다. 사세 확대에 전념하던 카페베네는 강훈 씨의 이탈 후 하락세를 타기 시작했다. 강훈 씨 역시 본업이 아닌 주스 프랜차이즈 '망고식스'를 창업하며 급격한 몰락을 경험했다. 카페베네와 망고식스의 실패는 전국의 수많은 가맹점주들의 피해가 야기됐다는 점에서 매우 아쉬운 사례로 꼽힌다.치열한 커피업계, 향후 전망도 어렵다국내 에스프레소 기반 커피 프랜차이즈는 롯데의 '엔제리너스', CJ의 '투썸플레이스', 매일유업이 호주 바리스타 챔피언을 영입해 시작한 '폴바셋' 등이 가세하며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롯데 계열의 유통망을 활용한 엔제리너스는 품질 이슈로 고전하며 초반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소비재 강자 CJ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투썸플레이스는 홍콩계 자본을 거쳐 사모펀드 칼라일 그룹으로 매각됐다. 또한 유제품 회사 매일유업의 폴바셋은 아이스 카페라테가 큰 인기를 끌긴 했지만 저변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렇게 국내 프랜차이즈 커피 산업 2차전의 승자는 은행원 출신이 창업한 '이디야 커피'가 됐다. 2001년 출범한 이디야 커피는 당시 고급화 트렌드와 달리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를 공격적으로 운영하며 저가 커피 시장의 서막을 열었다. 코로나 이후, 한국의 커피 산업은 스페셜티 커피와 저가 커피로 양분화된 분위기다. 스타벅스가 스페셜티 커피 산업과 경쟁 중이고, 초저가 커피 3인방(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의 성장과 커피 지수 상승이라는 새로운 변수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프랜차이즈 커피 산업의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을 살펴보면, 1위 스타벅스는 2021년 2조3856억원(영업이익율 10%), 2022년 2조5940억원(4.7%), 2023년 2조9295억원(4.8%)을 기록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는 2021년 4117억원(9%), 2022년 4285억원(5.1%), 2023년 4801억원(5.4%)을 기록했다. 독자적인 시장을 장악한 폴바셋은 2021년 1075억원(6.5%), 2022년 1200억원(4.6%), 2023년 1300억원(4.6%)이다. 저가 커피의 원조 이디야 커피는 2021년 2433억원(7.8%), 2022년 2500억(3%), 2023년 2778억(3%)을 기록했다. 초저가 커피 업체의 매출액은 상세자료가 없다. 다만 2022년 메가커피가 매출액 3684억원, 영업이익률 18.8%를 기록하며 업계에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위의 수치들을 보면 스타벅스는 매출과 영업이익율의 쌍끌이 하락이 우려된다. 투썸플레이스는 사모펀드의 매수 이후 성장세의 둔화, 카페라테에 특화된 폴바셋은 확장성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원조 저가 커피의 상징인 이디야커피의 성장세 둔화와 이익률 정체 역시 눈에 띈다. 초저가 커피 업체들은 급격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지만, 최근 생두 가격이 역대급으로 치솟으며 우려가 커진다. 실제 컴포즈커피를 매수한 졸리비 그룹은 패닉 상황을 맞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30년 가까이 에스프레소 왕국의 선두 자리를 지켜온 스타벅스는 이제 스페셜티 커피 산업과 치열한 경쟁에 나서야 한다. 또 초저가 커피 업체들은 생두 가격의 폭등 앞에서 생존을 고민해야 한다. 이처럼 커피업계는 향후 어떠한 성장 동력이 이 산업을 변화시킬지 한치 앞을 예견하기 힘든 상황이다.

2025.03.15 10:30

4분 소요
골든블루, 장기용과 함께 ‘골든블루 쿼츠’ 2차 광고 캠페인 전개

유통

골든블루가 ‘골든블루 쿼츠’(GoldenBlue Quartz)의 브랜드 모델 장기용과 함께 2차 디지털 광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지난해 10월 출시한 '골든블루 쿼츠'는 '위스키의 새로운 파란을 일으키다, 새.파란 위스키'라는 메시지를 통해 2030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출시와 함께 장기용을 브랜드 모델로 기용하고 진행한 1차 디지털 광고 캠페인 '멋 편'과 '맛 편'은 제품의 세련된 이미지와 부드러운 맛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기여했다는 게 골든블루의 설명이다.골든블루는 2차 디지털 캠페인을 통해 '골든블루 쿼츠'를 단순한 위스키가 아닌 일상에서 함께하는 감성적인 존재로 정의하며 젊은 층과의 접점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달 28일 선제적으로 공개된 ‘반전편’과 ‘갖고싶은편’은 장기용이 '골든블루 쿼츠'를 의인화한 듯한 대사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연출이 특징이다.'반전편'은 집이라는 편안한 공간을 통해 '골든블루 쿼츠'의 부드러운 매력을 풀어냈다. 장기용이 술을 따르며 잔을 바라보는 순간 강한 술을 예상했던 눈빛이 대사와 함께 부드럽게 풀린다. "이렇게 부드럽다고"라는 대사를 통해 36.5도의 부드러움을 전달한 이후 미소 지으며 "니가 점점 좋아지네"라고 말하는 모습은 제품이 가진 부드러운 반전의 매력을 잘 보여준다.'갖고싶은편'은 소비자가 일상에서 장기용을 우연히 마주친 듯한 리얼한 순간을 담아냈다. 마트에서 그가 '골든블루 쿼츠'를 고르는 모습을 발견한 소비자가 멀리서 몰래 지켜보며 마치 술래잡기처럼 긴장감이 흐른다. 장기용이 갑자기 뒤를 돌아 다가오며 긴박한 분위기가 연출되지만 그 상황은 제품을 매개로 장난스러운 미소와 함께 유쾌하게 마무리된다.골든블루는 두 편의 영상 외에도 추가적인 후속 콘텐츠를 선보이며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강화할 예정이다.박소영 골든블루 대표는 "이번 캠페인은 '골든블루 쿼츠'가 일상 속에서 특별한 감성을 전달하는 위스키로 자리매김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며 "앞으로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2030 소비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골든블루 쿼츠'는 골든블루의 제조 노하우와 젊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독자적인 레시피를 통해 탄생했다. 특히 스코틀랜드산 고품질의 위스키 원액을 사용했으며 36.5도의 부드러움과 풍부한 과일 향, 여기에 바닐라의 달콤함, 견과류의 고소함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 향미가 특징이다.

2025.03.04 10:50

2분 소요
남양유업 백미당, '프리미엄 원두' 도입...커피맛 차별화

유통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커피 브랜드 백미당이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며 제품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6일 백미당은 R&D 강화를 통해 커피 라인업 경쟁력을 높이고자 최근 프리미엄 원두를 전 매장에 새롭게 적용했다고 밝혔다.백미당이 도입한 프리미엄 원두는 콜롬비아, 브라질 등지의 고품질 원두를 블렌딩해 균형 잡힌 맛과 깊은 풍미를 구현했다. 부드러운 질감과 함께 견과류, 캐러멜의 고소함과 달콤함이 조화를 이루며 더욱 풍부한 커피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백미당 대표 제품인 ‘백미당 유기농 우유’와 최적의 조화를 이루는 원두를 엄선해 깊고 부드러운 라떼 맛을 완성했다.백미당은 올해부터 모회사 남양유업에서 분리돼 별도 법인 ‘백미당아이앤씨’로 새롭게 출범했다. 법인 독립과 함께 R&D 역량을 강화해 제품 개발과 품질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신제품 기획부터 원재료 연구, 레시피 개발, 품질 관리까지 연구개발 전반을 강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디저트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지난해 백미당은 커피바, 까눌레, 휘낭시에, 치즈 케이크 등 10종의 디저트 신메뉴를 출시하며 베이커리 라인업을 확장했다. 또한 바삭한 과자 속에 유기농 우유와 유크림의 깊은 풍미를 담은 ‘백미당 모나카 아이스크림’ 3종 등 소비자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한 차별화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뿐만 아니라 백미당은 지역 농가와의 상생을 위한 시즌 한정 메뉴도 적극 선보이고 있다. 지난 겨울에는 국내산 ‘진주 딸기’를 활용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제철 재료의 맛을 제공하는 동시에 지역 농가와의 협력을 확대했다. 백미당은 앞으로도 국내산 원재료를 활용한 메뉴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백미당 관계자는 “체계적인 R&D 강화를 통해 프리미엄 커피와 디저트의 품질을 한층 더 높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2014년 론칭한 백미당은 올해부터 모회사 남양유업에서 별도 법인 ‘백미당아이앤씨’로 독립 운영을 시작했다. 지난해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아 전 매장 리뉴얼과 신규 베이커리 라인을 선보이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청정 농가의 유기농 우유를 활용한 아이스크림과 라떼로 잘 알려진 백미당은 계절별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로도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해부터 지역 농가 상생 및 가족돌봄청년의 바리스타 체험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25.02.06 14:08

2분 소요

유통

민족의 대명절 설이 돌아왔다. 매년 명절 때마다 우리는 주변 지인에게 전할 선물 고민에 빠진다. 더 늦기 전에 사랑하는 가족 및 친지들에게 전할 따듯한 선물세트를 미리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 가 올 설에 선택할 만한 설 선물세트를 추천한다. 설 선물은 역시 ‘명절템’이 최고 스팸은 대표적인 국민 명절 선물세트 아이템이다. 올 설 CJ제일제당은 믿고 선물할 수 있는 ‘스팸 선물세트’ 2종(블랙라벨·블랙라벨THE호)을 준비했다. CJ제일제당의 ‘블랙라벨’은 스페인산 엑스트라버진 안달루시안산 올리브유와 스팸으로 구성된다. 이는 전통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프리미엄 스팸·유 선물세트다. ‘블랙라벨더(THE)호’는 웰니스(Wellness)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세트로 ‘고단백 닭가슴살 스팸’과 ‘스페인산 퓨어올리브유’로 구성된다. 해당 세트는 최근 CJ제일제당의 공식몰 더마켓에 새롭게 출시됐다.CJ웰케어는 CJ제일제당의 건강사업부를 분사해 설립한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다. CJ웰케어는 올해 설 추천 상품으로 ‘한뿌리 흑삼진액제로(ZERO)’와 ‘흑삼진 녹용스틱’ 그리고 ‘흑삼지천보 스틱’ 등 흑삼 선물세트를 제안했다.CJ웰케어 측은 “흑삼 제품들은 CJ만의 ‘구증구포 흑삼 농축액’으로 흑삼의 흡수율을 최대 120% 높이면서 흡수 시간은 1시간 줄인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홍삼 역시 대표적인 명절템 중 하나다. 이와 관련 KGC인삼공사는 건강기능식품의 대명사로 불리는 ‘정관장’ 브랜드 제품을 설 선물세트로 추천한다. 독감이 9년 만에 최대 유행을 기록하고 있는 요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대표 제품인 ‘홍삼’을 기반으로 제품이 탁월한 선택일 수 있다. KGC인삼공사가 추천하는 첫 번째 선물세트는 ‘다보록’이다. 이는 건강을 기원하는 귀한 마음을 담은 정관장의 선물세트 브랜드다. 감사편·진심편·기원편으로 구성된다. 250여 년 전 조선 왕실에서 진귀한 애장품과 책으로 다복(多福)·영화(榮華)·무강(無疆)을 염원했던 책가도(冊架圖)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이 고급스러움을 더한다.‘감사편’은 홍삼농축액 제품인 ‘홍삼정’과 ‘홍삼정환’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진심편’은 홍삼과 한방 소재가 함유된 파우치 제품인 ‘홍삼톤골드’와 ‘홍삼진고’ 등으로 구성된 세트 제품이다. ‘여유편’은 정관장 대표 제품만 엄선한 선물세트로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에브리타임’과 최상위 SAT등급 녹용을 함유한 ‘천녹톤’ 등으로 구성된다. ‘기원편’은 ‘활기력’과 ‘봉밀절편홍삼’으로 구성되며, 가성비 라인업인 ‘기원편 수복’도 준비돼 있다. KGC인삼공사는 최고급 홍삼을 주원료로 한 프리미엄 제품인 ‘황진단’도 제안한다. 이는 ‘황제에게 바치는 진귀한 환’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홍삼 중에서도 평균 20년 이상 경력의 홍삼 선별사가 엄선한 상위 2% 수준(2013~2016년 KGC인삼공사 홍삼 평균 생출률 기준)의 지삼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12월 기존보다 부드러운 풍미로 리뉴얼된 ‘홍삼톤’과 ‘홍삼톤 골드’도 KGC인삼공사가 적극 추천하는 설 선물세트다. 홍삼 농축액에 다양한 부재료가 더해진 제품이다. 축구선수 황희찬의 피로 관리법으로도 유명하다.설 선물은 역시 ‘먹거리가 최고’ 파리바게뜨는 설 선물세트에 테마를 담았다. ‘행복과 건강을 담은 2025 소원성취’를 테마로 다양한 베이커리와 디저트로 구성된 설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대표 제품은 정월 대보름의 ‘부럼깨기’에서 모티브를 얻어 ‘힘이 아자잣! 복이 호두둑’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잣과 호두 등의 견과를 활용한 제품이다. ▲잣을 카스테라에 듬뿍 넣어 고소함과 솔향이 입 안 가득 퍼지는 ‘힘이 아자잣! 잣-스테라’ ▲호두·땅콩·피칸 등 다양한 견과류가 가득 들어간 고소한 파운드 케이크에 밀알의 핵심 영양소인 밀눈을 뿌려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긴 ‘복이 호두둑! 부럼 파운드’ 등이다. 전통떡과 만주 등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정성스럽게 빚은 쫄깃한 찹쌀떡에 세 가지 맛의 앙금을 담은 ‘행복 찹쌀떡 세트’ ▲풍요의 상징인 밤을 넣은 복덕밤만주와 밝은 보름달 모양으로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 등으로 구성된 ‘새해 행복 세트’ ▲모나카, 단팥&백앙금만주, 만월 전병으로 알찬 구성을 자랑하는 ‘소원 성취 세트’ 등이다.삼립은 모든 제품을 1만원대의 가격에 선보이는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출시했다. 먼저 ‘아몬드 쇼콜라 약과’는 약과에 초콜릿과 아몬드를 토핑해 전통 간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품이다. 낱개 포장으로 보관이 편리해 선물하기도 좋다. 지난해 명절 선보인 약과 선물세트가 고급스러운 맛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반응을 얻어 올해 지난번 대비 생산량을 2배 확대했다. 국내산 벌꿀을 넣어 백송 목판에 구워내 더 촉촉한 ‘스윗하트 카스테라’, 통팥과 국내산 조청을 넣은 도라야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도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일러스트 작가 김세진의 섬세한 펜화 기법을 담은 패키지로 선물 가치를 높였다. 요리에 곁들이면 풍미를 더해주는 불닭소스 시리즈도 색다른 설 선물세트가 될 수 있다. 명절 대표 음식인 전에 곁들이면 느끼함이 줄어들고 매콤한 감칠맛까지 더할 수 있다. ▲불닭볶음면의 매운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불닭소스’ ▲부드러운 매운맛 ‘까르보불닭소스’ ▲매운맛을 더 강화한 ‘핵불닭소스’ ▲매콤 고소한 ‘불닭불닭마요’ 등이 있다. 용량은 200g 기본 사이즈부터 16g의 스틱형, 2kg의 대용량 사이즈까지 다양하다.또한 삼양식품은 식물성 헬스케어 브랜드 잭앤펄스 제품을 설 선물세트로 제안한다. 해당 브랜드는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한 냉동 간편식과 단백질 음료, 건강기능식품 등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냉동 간편식은 식물성 조직단백 기술로 구현한 변성고단백으로 만든 ‘크리스피 플랜트 바이츠 2종’(스위트갈릭·크러쉬드페퍼), 슈퍼푸드 병아리콩을 갈아 만든 후무스 필링을 사용한 ‘소프트 후무스 바이츠 2종’(플레인·핫스파이시)으로, 한끼 식사로 손색없을 정도로 영양과 맛 그리고 식감까지 갖췄다.식물성 단백질 음료인 프로틴드롭은 체내 흡수율을 높인 저분자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등이 포함돼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수면건강에 도움을 주는 ‘딥슬립 포션 아쉬아간다’와 에너지 대사를 증진시키는 ‘에너블라스트 포션 원터치샷’ 등 2종이다. 특히 딥슬립 포션 아쉬아간다는 100% 식물 유래 성분으로 국내 최초 식약처에서 수면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아쉬아간다 추출물을 사용했다. 젊은 세대의 가성비 보물창고로 불리는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는 100여 종에 달하는 설 명절용품을 구비하고 있다. 대표 품목은 ▲꽃과 나비 디자인으로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살린 ‘한복 액세서리’ ▲명절 분위기를 내거나 선물하기에도 괜찮은 복(福) 인테리어용품 ▲명절음식 준비에 도움을 주는 주방조리도구 등이다.아성다이소의 한복 액세서리는 머리에 쓰기만 해도 명절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가체 머리띠’, 심플하게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댕기 머리핀’ 등이 있다. 현관문에 붙여두기 적당한 ‘부엉이 자석 풍경’과 풍요 및 복을 상징하는 ‘달항아리 인테리어 오브제’ 등 복 인테리어용품도 눈여겨 볼만하다. 주방조리기구는 채썰기와 껍질벗기기 2가지 칼날을 일체형으로 구성한 ‘올 스테인리스 양면 감자칼’ 등이 설 선물로 제격이다.

2025.01.24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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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고치 찍은 '국제 커피 지수'...커피값 어디로 가나[심재범의 커피이야기]

전문가 칼럼

2024년 12월 뉴욕 시장의 국제 커피 지수는 장중 한때 344를 기록하며 1977년의 최고기록 338을 새롭게 경신했다. 바쁜 현대인들에 활력이 되는 커피 산업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까? 전 세계의 커피 생산량, 소비량과 가격 결정 과정을 살펴보고,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커머셜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향방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커피값, 어떻게 결정되나2024년 미국 농무부 해외 농업국의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의 커피 생산량은 총 1057만톤(t)이며, 브라질 397만t, 베트남 174만t, 콜롬비아 73만t, 에티오피아 50만t, 인도네시아 48만t으로 추산된다. 이 중 향미가 뛰어난 아라비카 품종이 57%, 카페인 함량이 높아 인스턴트 커피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로부스타 품종이 42%, 리베리카를 포함한 희귀종이 1% 미만을 차지한다. 아라비카 커피는 일반 프랜차이즈와 인스턴트 커피에 사용되는 커머셜 커피(Commodity Coffee Grade)와, 향미·맛·후미·질감·밸런스 등의 기준에서 80점 이상을 획득한 스페셜티 커피(Specialty Coffee Grade)로 구분된다. 전문가들은 다이렉트 트레이드 방식으로 거래되는 스페셜티 커피의 유통량을 전체 커피 시장의 10% 내외로 추정하고 있다.산지별 커피의 특징을 살펴보면, 브라질 커피는 견과류를 연상시키는 고소함이 주도적이고, 콜롬비아 커피는 수세식 가공으로 깔끔하고 우아한 맛이 특징이다. 베트남은 대부분 로부스타 품종을 생산하며, 인도네시아는 로부스타와 아라비카 품종을 함께 재배한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아라비카는 흙향과 쿠키 향이 매력적이다. 아라비카 커피의 발상지인 에티오피아는 스페셜티 등급의 고품질 커피 생산 비중이 높다.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케냐 등은 스페셜티 커피 위주로 생산하고, 중남미 커피는 고산지 재배로 청량하고 우아한 특징을 보이며, 케냐 커피는 샴페인을 연상시키는 우아한 산미로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전체 커피 생산량은 매년 10%가량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을 포함한 커피 소비량의 증가와 수급 불안에 따른 가수요 등으로 지속적으로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전 세계의 커피 수입량은 1000만t을 상회하고 있다. 유럽(EU)연합(독일, 프랑스, 영국 포함)이 285만t, 미국이 150만t, 일본이 41만t을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은 생두 16만t(세계 7위), 원두 2만t(세계 4위)을 수입하여 전 세계 커피 수입량의 2%를 차지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커피를 비롯한 커머셜 커피의 가격은 뉴욕 상품거래소(NYSE)에서 거래되는 국제 커피 지수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국제 커피 지수는 아라비카 커피 생두 1파운드당 평균가격을 센트 단위로 표시하며, 커피 생산자, 거래자, 투자자들이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된다. 커머셜 커피 시장은 뉴욕 커피 선물 시장의 국제 커피 지수를 기반으로 철저히 자본주의 방식에 의해 가격이 산정되고 있다. 복잡한 유통 과정과 대규모 업체와의 장기 계약에 얽매인 커피 산지의 소농들은, 최근과 같은 가격 상승기에도 혜택을 받지 못하며 대부분의 이익이 대규모 생두 업체와 커피 지수 금융 선물에 투자하는 트레이더들에게 돌아가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2024년 12월 국제 커피 지수 328을 기준으로 커머셜 커피의 가격을 산출해보면, 수입통관비용을 포함한 생두의 원가는 1만2000원이며, 로스팅 과정의 수분 손실을 반영한 원두의 원가(인건비, 전기, 유통비용 제외)는 1만5000원에 육박한다. 이는 지난 10년간 평균 지수 110을 기준으로 3배 이상 상승한 가격이다. 커피 가격의 주요 변동 요인을 보면, 브라질, 콜롬비아 등 대형 생산국의 기후변화와 생산량의 변동, 대형 커피 체인과 대량 구매자들의 구매 패턴, 기축 통화인 달러의 환율 변동이 큰 영향을 미쳤다. 최근에는 미국 대선 결과, 시리아 정세 변화, 한국을 포함한 경제협력기구(OECD) 국가들의 정치적 불안정까지 더해져 불확실성이 더욱 증가했다. 아라비카 커피 가격의 급격한 상승은 인스턴트 커피의 재료인 로부스타 가격에도 영향을 끼쳐서, 커머셜 커피 산업의 쌍끌이 가격상승 랠리가 진행중이다. 주목받는 스페셜티 커피의 선순환 구조반면, 스페셜티 커피 산업은 객관적인 품질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고, 품질에 따른 프리미엄이 농민들에게 직접적으로 돌아가는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COE(Cup of Excellence, 비정부기구 Alliance for Coffee Excellence에서 주최하는 커피 산지의 올림픽과 같은 커피 생두 품질 경진대회)와 베스트오브파나마(파나마 스페셜티 커피 협회가 주최하는 게이샤 품종 기반으로 세계 최고 가격을 경신하는 커피 경진대회)와 같은 경매 기반 대회를 통해 품질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품질 향상과 농민 수익 증가를 동시에 이루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커머셜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의 가격 산정 시스템과 향후 시장구조를 기반으로 향후 시장을 간단히 예측하면, 불안정한 공급과 외부 변동성에 기인한 커피 수입가격의 상승으로 2025년 상반기에 소비자 가격의 인상은 피하기 어렵다. 이로 인해, 그동안 가장 큰 수혜를 받은 저가 커피를 포함한 프랜차이즈 커피 산업에 심각한 타격이 있고, 로부스타 커피를 기반으로 하는 인스턴트 커피는 소비 감소와 생산원가 상승의 이중고를 마주할 것으로 예상한다. 품질 기반으로 유통되는 스페셜티 커피 산업은 생산지와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들이 다이렉트 트레이드 등으로 가격을 방어하고 있지만, 기후 변화로 인한 수확량의 변화가 스페셜티 커피 산업에도 큰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결론으로, 커피 시장은 품질과 윤리를 기반으로 한 스페셜티 커피의 인지도 상승과 커머셜 커피의 대량 생산 구조 간의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기후 변화와 투기 자본의 영향은 커피 산업 전반에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커피 시장은 품질, 윤리, 지속 가능성을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 심재범 커피칼럼니스트

2025.01.11 10:01

4분 소요
이번 연말 파티는 ‘한 잔 900원 하이볼’ 어떠세요? [가성피아]

유통

‘가성피아’는 ‘가성비’와 ‘유토피아’의 합성어로, 불황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소소한 행복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최고의 가성비 아이템들과 생활 꿀팁들을 소개하며, 경제적 부담을 덜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방법을 탐구합니다. 당신만의 가성비 천국을 만들어 나가 보세요. 가성비와 품질을 동시에 갖춘 편의점 주류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CU가 단독 출시한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 ‘길리듀’(Ghillie Dhu)는 뛰어난 가성비와 훌륭한 맛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다른 편의점들도 독특한 주류 상품과 프로모션을 선보이며 가성비 있는 연말 파티를 즐기려는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BGF리테일에 따르면 길리듀는 출시 19일 만에 누적 5만개 이상 판매되며 역대 최단 기간·최다 판매량을 달성한 위스키로 기록됐다. 길리듀는 700ml 용량에 알코올 도수는 40%인데, 오는 12월 31일까지 기존 1만2900원 가격에서 할인해 9900원에 판매하고 있다.길리듀는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 지역의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블렌딩하여 만든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다. 이 위스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카치 위스키들을 생산하는 앵거스 던디 디스틸러스에서 생산된다. 엑스 쉐리와 버번 오크통에서 숙성돼 부드럽고 달콤한 풍미가 특징이다.실제 길리듀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품질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의견을 보면 ‘저렴한 라인임에도 알코올 부즈(불쾌한 알코올 향이 강하게 튀는 것)가 거의 없다’, ‘가죽·견과류 향이 미세하게 나며, 달달함이 강조된다’ 등 전반적으로 무난한 맛이라는 평가다. 물론 일부 소비자들은 피니시가 짧고, 맛이 다소 밋밋하다는 등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으나 초저가 위스키 중 유명한 ‘그란츠’나 ‘랭스’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는 호평이 지배적이다.특히 하이볼로 즐길 때 더욱 부드럽고 상쾌한 맛을 느낄 수 있어 소셜미디어(SNS)를 중심으로 길리듀 하이볼 제조법이 주목받고 있다. 63만명 구독자를 가진 주류 유튜버 ‘술익는집’은 ‘한 잔 900원 하이볼’이라는 제목으로 길리듀 하이볼 레시피를 공유하기도 했다. 얼음잔에 ▲위스키 30ml ▲레모네이드 30ml(또는 레몬즙 10ml) ▲탄산수 90~120ml를 넣고 섞어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약 898원의 가성비가 훌륭한 하이볼이 탄생하는 셈이다.조희태 BGF리테일 주류팀 MD는 “고물가로 인해 위스키 시장이 침체를 겪는 와중에도 가성비와 품질까지 갖춘 길리듀 위스키가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편의점 주류 시장의 확대와 고객 선택지를 넓히기 위해 다양한 주류를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편의점의 가성비 주류 공략은 CU뿐만이 아니다. GS25는 1캔당 990원 발포주 ‘엑스파니아캔’을 메인으로 내세운 ‘맥주 페스티벌’로 주목받고 있다. 6캔 묶음으로는 가격이 5940원에 불과해, 1만원이 넘는 여타 캔맥주 묶음 상품보다 매우 저렴하다. 또한 국내 캔맥주 최초로 생라임 슬라이스를 직접 담은 ‘생 라임 맥주’도 출시하며 이색 상품 경쟁에도 가세했다.세븐일레븐은 12월 1일부터 ‘압도하라 샴페인!’ 기획전을 펼쳤는데, 열흘 동안 와인 매출은 행사 시작 직전 10일보다 3배 늘어났으며, 특히 샴페인은 9.5배 가량 증가했다. 고급 샴페인 라인도 매출이 늘었지만, 1만~2만원대 가성비 저가 와인들이 매출 증대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이마트24는 12월 한 달간 ‘슈퍼 홈파티 페스타’를 열고 와인, 위스키 등 26종의 주류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 중이다. 추가로 카카오페이 결제 시 20% 페이백 혜택을 제공해 알뜰한 연말 파티를 기획할 수 있다.

2024.12.21 08:00

3분 소요
“안 먹어도 즐거운 미식 축제”…정체성 확고해진 ‘컬리푸드페스타 2024’ [가봤어요]

유통

“꼭 음식을 목적으로 하지 않아도 분위기를 즐기러 오기 좋은 것 같아요”(서윤재·25)컬리가 준비한 홀리데이 오프라인 미식 축제 ‘컬리푸드페스타 2024’가 서울 코엑스 마곡 르웨스트에서 19일 막을 올렸다. ‘모두를 위한 컬리스마스’(Merry Kurlysmas for All)’라는 슬로건에 부합하게 행사장의 분위기는 여느 식음료(F&B) 박람회라기보다는 크리스마스 축제에 가까웠다.이날 오전 11시에 시작된 이번 행사는 오는 22일까지 나흘간 진행된다. 행사는 숨겨진 크리스마스 마을을 탐험하는 여정으로 꾸며졌다. 입구에서부터 컬리가 준비한 선물을 받으며 골목을 걷다 보면 5m 높이의 대형 트리가 반기는 크리스마스 마을에 도착한다. 고객들은 마을 안에 조성된 8개 골목을 여행하며 메인 식사류부터 신선식품·디저트·음료·건강식품까지 컬리브랜드존과 128개 파트너사, 230여 F&B브랜드가 준비한 다채로운 시식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컬리가 자체적으로 준비한 3개의 브랜드관은 컬리 상품의 진정성과 콘텐츠의 깊이를 몸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전 세계 크리스마스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컬리베이커리’에서는 슈톨렌(독일)을 비롯해 파네토네(이탈리아)·팡도르(이탈리아)·부쉬드노엘(프랑스) 등의 역사와 의미를 살펴보며 자신만의 디저트 취향을 찾을 수 있다.‘컬리델리’에서는 스페인·이탈리아·그리스 등 지중해 3개국에서 올해 처음 수확한 햇올리브오일을 맛보면서 원산지 특징과 각 오일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온라인에서도 안전한 달걀 구매를 가능케 했던 컬리의 도전을 담은 ‘컬리에그팜에’서는 달걀 옮기기 등 체험놀이와 함께 청란·구엄닭 달걀과 같은 희소상품도 만날 수 있다. 참여 파트너사들의 부스 경쟁도 즐길거리다. 가장 문전성시를 이룬 곳은 CJ제일제당의 식품브랜드 ‘비비고’ 부스였다. 비비고는 지난 11월 세계적인 인기를 끈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손잡고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선보였다. 이에 맞게 부스의 콘셉트도 오징어 게임의 배경인 운동장으로 삼아 꾸몄다. 부스 곳곳에는 오징어 게임의 상징인 ‘영희’ 캐릭터와 오징어 게임 진행 요원 코스프레를 한 스태프들이 있어 재밌는 포토존 분위기를 형성했다. 김보배 CJ제일제당 브랜드포트폴리오담당(비비고팀)은 “머니 게임을 통해 1등 참가자에게 신라호텔 숙박권을 제공하며, ‘인생네컷’ 촬영 등 재미 요소를 더해 방문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며 “또한 내년 2월에는 컬리와 협업한 두 가지 신제품이 추가로 출시될 예정으로, 앞으로도 혁신적인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행사에서도 단독상품 ‘골든퀸햇반’을 선보인 바 있다. 견과류 전문기업 바프(HBAF)는 바로 전날인 18일 출시한 ‘꿀호떡맛’과 ‘들기름볶음김치맛’ 팝콘 신상품을 부스에 전시하면서 이목을 끌었다. 김민서 바프 마케팅팀 매니저는 “바프는 국내 팝콘 제조 환경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아예 자체 팝콘 제조 공장을 설비했다”며 “이는 기존의 틀에 박힌 맛에서 벗어나, 고객들에게 독창적이고 다양한 맛을 제공하려는 바프의 브랜드 철학을 반영한 결과다”라고 설명했다.컬리 측은 행사 규모를 지난해보다 2배가량 키운 만큼 4일간 3만여 명이 현장을 방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오픈한 얼리버드 1, 2차 티켓은 모두 매진됐다. 컬리에 따르면 이날 입장객은 1시간 만에 2000명을 달성했으며, 전체 입장객 수는 7000명으로 예상된다. 최재훈 컬리 최고커머스책임자는 “컬리푸드페스타는 자신만의 취향을 찾아가는 컬리의 고객 경험을 오프라인에서도 체험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기획했다”며 “연말 축제의 장에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풍성한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참가자들이 휴식을 취할 만한 공간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으로 꼽혔다. 일반인 참가자 김혜원(26) 씨는 “이번 컬리푸드페스타는 작년에 비해 규모가 훨씬 커졌고, 크리스마스 콘셉트 덕분에 명확한 테마가 돋보였다”며 “특히 비비고 부스가 가장 눈에 띄었고, 잘 준비된 행사라는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다만 “사람들이 쉴 공간이 부족하고 쓰레기통이 적어 조금 아쉬웠다”고 덧붙였다.다른 일반인 참가자 서윤재 씨도 “특히 크리스마스 분위기와 ‘슈퍼말차’ 브랜드의 초록색이 잘 어우러져 행사장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면서도 “그러나 휴식 공간이 더 마련됐다면 방문객들에게 더 편리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4.12.19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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