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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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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걸리·인절미가 스타벅스에?”…이색 특화 음료 보니

유통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지난 5월 30일 선보인 스페셜 스토어 전용 특화 음료가 전통을 현대에 맞게 재해석한 트렌디한 음료로 젊은 세대의 주목을 받고 있다.스타벅스의 스페셜 스토어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지역 특색을 매장에 접목시켜 기존 매장과 차별화한 특색 있는 매장이다. 이에 스타벅스는 스페셜 스토어를 찾은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북한산 레몬 얼 그레이 블렌디드(더북한산점)’, ‘여수 바다 자몽 피지오(더여수돌산DT점)’ 등과 같이 다양한 특화 음료를 선보인 바 있다.새롭게 출시한 음료는 4개 매장(더북한산점, 더양평DT점, 경동1960점, 대구종로고택점)에서 판매하는 ‘막걸리향 크림 콜드 브루’, ‘인절미 크림 라떼’와 더북한강R점에서만 판매하는 ‘리버 피치 피지오’까지 총 3종이다.‘막걸리향 크림 콜드 브루’는 향긋한 막걸리 향 크림 위 고소한 쌀 토핑의 조합이 매력적인 비알코올 커피 음료다. 중, 장년층이 등산 후 즐기는 막걸리 문화가 최근 MZ 세대까지 확장된 것에서 착안해 개발한 음료로 산에서 느낄 수 있던 즐거운 경험과 전통 막걸리가 주는 뉴트로 한 감성을 음료 한 잔으로 즐길 수 있다.함께 선보인 ‘인절미 크림 라떼’ 역시 전통 간식인 인절미를 활용했다. 달콤한 크림과 고소하고 쌉싸름한 맛의 콩고물이 얹어진 커피가 인절미를 떠오르게 하는 쫀득한 식감의 젤리와 어우러져 젊은 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았다.스타벅스가 두 음료를 구매한 고객들의 연령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20~30대의 구매 비중이 막걸리향 크림 콜드 브루는 73%, 인절미 크림 라떼는 65%에 달할 정도로 높게 나타났다. 전통 음식을 트렌드에 맞게 활용했다는 점과 스페셜 스토어 매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희소성 있는 음료라는 점에서 MZ 고객층의 구매를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더북한강R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화 음료 ‘리버 피치 피지오’도 있다. 북한강 모습을 형상화한 상큼한 복숭아 맛의 탄산음료로 대형 창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북한강의 자연 경관과 함께 즐기기 좋다.고객의 호평이 이어지는 가운데 특화 음료 3종은 매일 300잔 이상 판매되며 출시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스페셜 스토어의 대표 음료로 자리매김했다.실제 오래된 폐극장을 리모델링한 경동1960점과 100년 역사의 고택을 리뉴얼한 대구종로고택점에서 해당 음료를 즐긴 한 고객은 “SNS에 올리기 좋은 힙 트래디션(HIP Tradition, 우리 전통문화를 재해석해 즐긴다)한 음료다”라고 말했고, 산과 강을 조망할 수 있는 더북한산점, 더북한강R점, 더양평DT점을 찾은 고객들은 “마치 휴양지로 여행 온 기분이다”라며 해당 음료를 즐겼다.스타벅스 이명훈 음료팀장은 “촌스럽다고 여겨지던 전통 음식을 스타벅스 만의 방식으로 풀어냈다는 점에서 많은 고객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다”라며 “앞으로도 스페셜 스토어에서만 즐길 수 있는 이색 음료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겠다”라고 말했다.

2024.06.25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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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전통시장’ 되살린 대형마트…뜻밖의 비결 봤더니

유통

이마트 노브랜드의 ‘상생스토어’가 주목받고 있다. 지역경제와 상생하는 협력 모델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상생스토어는 판매하는 상품과 소비자층이 서로 다른 전통시장과 대형마트가 힘을 합쳐 지역 상권을 부활시키자는 취지의 프로젝트다. 상생스토어는 단순히 전통시장의 물건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편의시설, 이벤트 등을 선보여 소비자들이 다시금 전통시장을 찾게 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이마트의 이같은 행보에 유통업계는 잇따라 전통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택하며 상생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경쟁관계로 여겨졌던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새로운 협력을 통해 상생 파트너로 돌아서기 시작한 것이다.상생 선순환 모델…침체된 전통시장 활성화 효과 톡톡업계에 따르면 국내 3대 대형마트는 저마다 전통시장에 새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먼저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해 젊은 고객의 유입을 이끌고 있다. 2018년 4월 오픈한 이마트 경동시장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동대문구의 도움으로 약 2000권의 책을 기증받아 ‘작은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또 어린 자녀가 있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신세계 이마트 어린이 희망놀이터도 운영 중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상생스토어가 들어선 2층 상인들의 매출이 평균적으로 20%가량 증가했으며, 놀이터 옆 위치한 미용실은 월 매출이 50% 증가했다. 삼척 중앙시장 상생스토어도 젊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라운지와 키즈라이브러리 등을 마련했다.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한 것은 물론 고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기반시설 확충으로 2030세대의 젊은 부모 고객들이 시장 방문이 증가하는 효과를 낳았다. 최근엔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5호점이 위치한 경동시장에 경동극장을 리모델링한 스타벅스 ‘경동1960점’이 들어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의 인기 명소가 됐다. 레트로 콘셉트의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체험하기 위해 일부러 찾아오는 젊은 세대가 많아진 것이다. 노후 시설 보수 및 시장 안내 부스를 운영하는 등 시장 내 쇼핑 환경 개선에도 나서고 있다. 전통시장이 노후되고, 비위생적이라는 편견을 없애기 위해서다. 롯데마트는 2014년부터 ‘1점 1전통시장’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1개의 점포에서 1개의 전통시장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점포 휴무일 전통시장 이용을 독려하는 공동 마케팅과 시장 내 노후 시설 보수 및 컨설팅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또 시장 안내 부스 운영과 함께 시장 방문 고객에게 ‘친환경 장바구니’ 증정 이벤트 등을 진행해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홈플러스는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기를 목표로 지난달 11일 대구 서구 신평리시장에서 ‘전통시장 화재 예방을 위한 소화기 전달식’을 진행했다. 소화기 120개를 대구 관내 전통시장에 전달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지역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에도 나섰다. 마트들은 전통시장 전용 매장을 구성하고, 입점 수수료를 완화하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전통시장 제품 판로 확대 지원에 나섰다. 홈플러스 남대구점에 봉덕신시장 떡집 제품을 판매하는 전용 매장을 구성, 입점 수수료를 완화해 지역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줬다. 또 지난해 7월에는 경북 영주시와 ‘우수 농∙축∙특산물 판로 확대 및 직거래 활성화’ 업무 협약을 체결해 홈플러스 칠곡점 등 전국 10개 매장에 농∙특산물 전용 상설매장 ‘The 영주’를 개설해 지원하고 있다.이마트는 인근 전통시장과 협력해 각 시장마다 특성에 맞는 마케팅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마트 대구 만촌점은 지난 3월, 기존 이마트 행사를 소개하기 위해 발행해 온 전단에 대구 동구시장을 알리는 내용을 싣고 매장에 비치했다. 상생 전략,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상생은 필수적인 것이라는 게 업계의 입장이다. 그 상생 효과는 수치로도 증명되고 있다. 한국 유통학회가 2020년 조사한 ‘노브랜드가 주변 점포 및 전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전통시장인 여주한글시장, 당진어시장, 안성맞춤시장의 매출은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입점 후 모두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상생 스토어 출점 전과 1년, 2년차 매출을 비교한 자료에 따르면 여주한글시장은 출점 1년차에 17.8%, 2년차에 20.2%매출이 상승했으며, 당진어시장은 1년차에 23.3%, 2년차에는 46.6%, 안성맞춤시장은 1년차에 91.2%, 2년차에는 321.4% 상승했다.업계 한 관계자는 “상생은 필수”라며 “전통시장 활성화 및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효과가 있어 ‘윈윈’ 전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 상황이 여의치는 않지만, 지자체와 전통시장, 대기업이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진정한 의미의 상생을 실현해 낼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전통시장과 대형마트가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 상황에 살아남을 수 있는 공존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과 교수는 “상권과 소비자도 변하고 온라인 채널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는 다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살아남을 수 있는 적응력을 키워야 한다”면서 “상호간에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서로 돕고, 새롭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정보도 공유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2023.07.1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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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2022년도 동반성장 대상…“상생 노력 빛났다”

유통

스타벅스 코리아가 동반성장위원회가 수여하는 '2022년 동반성장 대상'에서 상생협의회 운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동반성장위원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하고자 매년 동반성장에 적극적으로 기여한 유공자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올해 총 5개 분야에서 9개 기업 및 기관이 수상했으며 스타벅스는 커피업계 최초로 상생협의회 운영 부문 시상에 이름을 올렸다. 스타벅스는 ▶지역사회 카페업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상생협약을 자율적으로 체결 ▶상생협의회 통한 상생 프로그램 운영 ▶수해 피해 카페 인테리어 복구 및 수해방지 설비, 집기류 지원 등 다양한 상생활동 공로를 인정받았다. 스타벅스의 새로운 상생모델인상생음료는 소상공인 카페의 실질적 매출 상승과 신규고객 유치를 견인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여름 스타벅스는 첫 번째 상생음료로 제주 한라봉과 문경 오미자를 넣어 만든 '한라문경스위티' 5만 잔을 전국 100곳의 소상공인 카페에 기부했다. 겨울에는 두 번째 상생음료로 공주 밤을 활용한 '리얼 공주 밤 라떼' 총 6만 잔을 전국 120곳 카페에 기부하기도 했다. 또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의 협의를 통해 수해 피해 카페 복구 지원은 물론, 노후화된 카페 리모델링 등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9월과 10월 동작구·금천구·관악구·경기 용인시에 위치한 소상공인 카페 인테리어 복구 작업을 완료했다. 이외에도 동반성장위원회와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에서 선정한 노후화되거나 지원이 필요한 소상공인 카페 총 10곳의 인테리어 복구를 지원한다. 올해 12월에는 동반성장위원회, 경동시장 등과 맺은 상생협약을 통해 1억 원의 지역 상생기금을 전달하면서 ‘경동1960점’을 이익공유형 매장인 커뮤니티 스토어 5호점으로 개점했으며, 판매 품목당 300원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상생 협력 기금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손정현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카페업 소상공인과의 상생 협력을 스타벅스가 함께 할 수 있게 돼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서 기자 yonso@edaily.co.kr

2022.12.23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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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경동시장, 제2의 ‘힙지로’ 될까…스타벅스 ‘경동1960점’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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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문을 연 경동시장 골목에 스타벅스가 들어섰다. 방치된 폐극장 공간을 그대로 활용해 개조한 레트로 콘셉트의 스타벅스 ‘경동1960점’이다. 어르신들로 북적이는 경동 시장 골목은 MZ세대의 놀이터로 변모할 수 있을까. 스타벅스 경동1960점에 직접 방문했다. ━ 극장처럼 연출된 매장...“영화관인지 카페인지” 카페 정문을 통해 매장으로 들어서면 영화관 입구 같은 통로가 보인다. 통로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앞쪽에는 스크린 대신 스타벅스 매장의 바(Bar)가, 매장 양쪽 및 뒤쪽엔 좌석들이 마련돼있다. 매장은 전체 1200㎡(약 363.5평) 규모에 200여 개 좌석으로 구성됐다. 방켓이라고 불리는 붙박이 소파들은 무대 측을 바라보게 배치돼있다. 마치 영화관 좌석을 연상케 한다. 스타벅스 측은 기존 극장의 계단 형태를 그대로 활용해 좌석을 배치하고 영화관 화면을 바라보는 구도를 연출했다고 설명했다. 매장 한쪽 벽면의 주문한 음료가 나왔음을 알려주는 화면이 눈에 띈다. 영사기가 벽면을 비추고 있는데 주문 번호들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데 마치 영화 크레딧 장면을 보는 듯했다. 바 쪽에는 스포트라이트 조명이 설치돼있어 극장에 온 것 같은 분위기를 자아냈다. 매장 가장 뒤쪽엔 과거 ‘경동극장’ 시절의 영사실 공간도 보인다. 현재는 파트너들의 휴게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스타벅스 측은 휴식 시간 동안 탁 트인 매장의 공간을 파트너들이 조망할 수 있게끔 이곳을 휴게 공간으로 조성했다고 전했다. ━ 재활용 소재 적극 활용...친환경 카페 앞장서는 경동1960점 매장 바 앞에 서서 좌석 쪽을 바라봤다. 나무로 된 천장이 눈에 들어왔다. 현대 건축물은 나무로 건축할 수 없어, 목조 천장을 찾아보기 어렵다. 1960년대에 지어진 경동극장은 과거 목조 건축물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었다. 스타벅스는 기존의 모습을 해치지 않고 그대로 보존해 재활용했다. 기존의 콘크리트를 재활용해 벽체나 바닥 등을 그대로 살려놓은 모습을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매장 바 테이블은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졌다. 스타벅스는 텀블러들을 파쇄해 ‘폐 플라스틱 상판’을 만들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업사이클을 매장에 실질적으로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거쳤다”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스타벅스 텀블러를 활용한 상판을 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경동시장·경동1960점, 제2의 '힙지로' 되나…"MZ세대 놀이터 될 것" 스타벅스는 이곳을 MZ세대의 놀이터로 변모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주 타깃인 MZ세대를 위한 재미 요소를 매장 내외부 곳곳에 배치했다. 매장 앞은 LG전자와의 협업 공간으로 꾸며졌다. 스타벅스와 LG는 ‘금성전파사새로고침센터’를 선보였다. ‘금성전파사새로고침센터’는 레트로 콘셉트의 이색경험공간으로 대형 LED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 매장 내 소파 사이에 있는 작은 테이블을 살펴보면 흑백 사진들이 눈에 띈다. 경동극장의 옛 모습이다. 자리마다 여러 사진들이 숨어있다. 곳곳에 숨은 경동극장의 과거를 찾아보며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아쉬운 점은 경동시장에서 경동1960점을 바로 찾아오기가 쉽지 않았다는 점이다. 시장 골목을 지나면 위쪽에 스타벅스 로고 간판이 하나 보인다. 매장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보면 스타벅스인지 시장 골목의 계단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계단을 올라 왼쪽으로 돌아 들어가면 그제야 입구가 보인다. 하지만 ‘사람들이 찾아오기 힘들 것 같다’는 기자의 말에 스타벅스 측은 이 또한 “MZ세대를 위한 의도적 연출”이라고 답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일부러 계단 인테리어를 하지 않았다”며 “시장 건물인 만큼 시장의 모습을 그대로 남기고 이를 훼손하지 말자는 것이 우리의 취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을지로에 갈 때 간판 없는 가게에 재미로 찾아가는 것처럼, MZ 세대 고객들은 찾아오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며 “곳곳에 스타벅스 간판이 있으면 MZ세대는 오히려 촌스럽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힙’한 감성 요소를 넣어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김연서 기자 yonso@edaily.co.kr

2022.12.16 17:15

3분 소요
“1960년대 폐극장에 스타벅스가?”…경동1960점, 16일 오픈

유통

현대적인 인테리어를 자랑하던 스타벅스가 1960년대 지어진 옛 극장에 이색 콘셉트 매장을 오픈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6일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경동극장을리모델링 한 매장인 스타벅스 ‘경동 1960’점을 개점한다고 밝혔다. 경동극장은 1960년대 경동시장 내에 지어진 건물로,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폐극장이었다. 스타벅스 코리아 측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원하는 방안으로 이번 리모델링 매장을 기획했다. 매장은 전체 363.5평 규모로, 경동시장 본관 3층과 4층에 약 200여석의 좌석으로 구성된다. 오래된 기존 극장 공간의 형태를 최대한 유지해 옛 극장의 멋을 나타낸다. 실제 공간은 기존 인테리어를 유지해, 극장 무대를 연상시키는 무대 상단에는 대형 아트웍이 설치된다. 또 극장처럼 볼거리도 제공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매장 내 공연 공간에서 지역 아티스트들의 문화예술 공연을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레트로 콘셉트로 꾸며진 공간도 있다. 스타벅스는 매장 내에 LG전자와 함께 꾸민 공간 ‘금성전파사새로고침센터’를 선보인다. 이 공간은 대형 LED 등으로 꾸며져 레트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한편 스타벅스는 ‘경동1960점’의 상생 가치를 더하기 위해 오는 15일 동반성장위원회, 경동시장상인회, 케이디마켓주식회사와 상생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을 통해 스타벅스는 ‘경동1960점’이익공유형 매장인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5호점’으로 운영하고,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을 적립해 경동시장 지역 상생 기금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손정현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오래된 공간을 특별한 트렌드를 가진 공간으로 변화시켜 우리의 전통시장이 활성화되길 희망한다”며 “경동1960점에서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함께 모든 세대가 가치 있게 즐길 수 있는 스타벅스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2022.12.12 11:00

2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