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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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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주 만족도는 콘텐츠가 결정한다…청년주택이 스터디카페를 선택하는 이유

산업 일반

청년 주거정책이 ‘주거 안정’ 중심에서 벗어나 생활·학습·여가가 결합된 복합형 주거 모델로 전환되고 있다. 청년안심주택, 도시형생활주택, 코리빙하우스 등 청년 중심의 주거시설이 늘어나는 가운데, 스터디카페가 이들 건물의 주요 생활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는 점이 눈길을 끈다. 단순히 거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입주자가 실제로 체감하는 생활 편의성을 높이는 콘텐츠가 주거 만족도를 좌우한다는 흐름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작심스터디카페는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여러 청년주택 단지와 협업을 확대하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건대입구역점·노량진3호점은 청년안심주택 내에, 혜화점은 도시형생활주택 상가 리모델링 형태로, 신촌숲길점은 코리빙 하우스 내 생활 인프라로 입점해 운영 중이다. 이들 지점은 거주 공간과 학습 공간이 결합되었을 때 나타나는 생활-학습 시너지를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입주민들은 외부 이동 없이 건물 내에서 학습 공간을 이용할 수 있어 안전성과 접근성이 높고, 야간 학습이나 주말 자기계발 활동까지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점을 강점으로 꼽는다.청년주택에서 스터디카페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배경에는 청년층의 생활 패턴 변화가 있다. 취업 준비, 자격증 학습, 원격근무, 사이드 프로젝트 등 다양한 활동이 일상에 자리 잡으면서, ‘집과 가까운 전문 학습 공간’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 특히 원룸 중심의 청년 주거 구조에서는 주거 공간 내에서 집중 환경을 만들기 어려워, 건물 내 스터디카페가 실질적인 생활 기반시설로 기능하고 있다. 이는 도시계획 분야에서 강조하는 ‘생활밀착형 복합공간’ 확대 기조와도 일치한다.이러한 변화는 앞으로의 청년주택 모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내년 초 청년안심주택 건물 내 오픈 예정인 작심 양재사거리점(약 350평 규모)은 청년 생활 인프라가 단순 학습 공간을 넘어 다양한 기능을 포괄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다. 해당 지점은 자유석·1인실 등 학습 공간 외에도 수면실, 운동시설·샤워실, 무인 편의점, 만화카페, 콘솔·OTT존 등을 결합해 생활 전체를 지원하는 복합형 구조로 설계되고 있다. 또한 촬영 스튜디오를 도입해 인플루언서·창작자·프리랜서가 콘텐츠 작업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오픈 이후 청년층의 다양한 생활 패턴을 수용하는 새로운 주거형 학습 인프라 모델로 자리할 것으로 기대된다.전문가들은 청년주택이 단순한 임대주택 공급에서 벗어나 “입주자가 실제로 체감하는 생활 콘텐츠 품질이 주거 유지율을 결정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분석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스터디카페는 청년 주거 환경의 핵심 인프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으며, 앞으로도 공공·민간 청년주택 모두에서 생활 기반시설로서의 중요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5.12.11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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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기 속 ‘무인운영 창업’ 각광…  ‘작심스터디카페’ 주목

산업 일반

지속적인 장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무인운영 기반의 창업 모델이 더 각광받고 있다. 인건비와 운영비 부담을 줄일 수 있어서다.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인력 의존도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창업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작심스터디카페’는 검증된 운영 시스템과 수익 구조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무인운영 창업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창업 시장에서는 매출이 높더라도 인건비, 임차료, 재료비 등 변동비가 함께 증가해 실제 수익이 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면 작심스터디카페는 매출이 오르면 수익도 함께 상승하는 구조를 갖춘 브랜드로 평가받는다. 자체 개발한 무인 키오스크, 예약·결제 통합 시스템, 원격 관리 솔루션을 통해 인력 없이도 점포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운영 효율과 수익성이 동시에 확보되는 점이 특징이다.작심스터디카페 관계자는 “무인운영의 한계로 지적되는 고객 응대나 문제 대응 부분도 본사 중앙관제센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단순한 무인화가 아닌 수익성과 지속 가능성을 함께 고려한 시스템을 구축해왔다”고 말했다.최근 창업 시장에서는 인테리어 시공 중심으로 단기 오픈에만 집중하던 본사들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단기 매출 위주의 모델이 한계를 드러내면서 브랜드 관리와 운영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 경영’이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 잡는 추세다. 작심스터디카페는 초창기부터 인테리어와 시공, IT 시스템을 외주화하지 않고 내부 전문 조직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가맹점이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구조를 설계했다.또한 복잡한 유통 구조를 배제한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일부 프랜차이즈는 본사와 가맹점 간 유통 마진이 존재해 매출이 늘어도 실제 수익이 낮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지만 작심은 자체 공급 시스템을 통해 유통 단계를 최소화했다. 이는 경기 변동이 커지는 시기에도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핵심 요인으로 평가된다.주요 상권을 포함해 전국 곳곳 촘촘히 지점을 운영 중인 작심스터디카페는 지역이나 규모에 관계없이 일정한 매출 흐름을 유지하며 장기적인 안정성을 입증해왔다.이에 따라 건물주뿐만 아니라 퇴직 이후 안정적인 노후 수익원을 찾는 개인 투자자들의 문의도 꾸준히 쇄도하고 있다.작심스터디카페 강남구 대표는 “불황기일수록 단기 성과보다 구조적인 안정성이 검증된 브랜드가 주목받는다”며 “작심은 기술력, 운영 효율성, 수익 안정성을 균형 있게 유지하며 불확실한 시장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고 전했다.전문가들은 인테리어 중심 창업이 줄고 시스템 중심 본사가 시장을 주도하는 구조적 전환이 이미 시작됐다고 분석한다. 그 가운데 작심스터디카페는 오랜 기간 검증된 운영 노하우와 안정성을 기반으로 불경기 속에서도 더욱 각광받는 대표 무인운영 창업 브랜드로 꼽히고 있다.

2025.10.14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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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추지 않는 확장… 스터디카페 시장을 장악하는 ‘작심스터디카페’

산업 일반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업계 1위 작심스터디카페가 이미 공격적인 확장을 증명한 데 이어 더 과감한 진출 전략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직영과 가맹 양축을 동시에 가속화하며 브랜드 파워를 강력히 하는 모습이다.작심스터디카페는 신촌, 강남, 시청, 건대입구역, 역삼 1·2호점, 교대 1·2·3호점 등 핵심 상권에서 직영 확장을 이어가며 브랜드 영향력을 확실히 다져왔다. 이러한 직영 운영 경험은 단순 가맹 중심의 프랜차이즈와 차별화되는 경쟁력으로 본사가 직접 검증한 운영 노하우가 가맹점으로 고스란히 이전되는 구조를 만들어냈다.가맹 부문에서도 공격적 행보는 이어지고 있다. 화곡, 제주 외도, 일산 백석, 서울 망우, 양재역 등 주요 상권에서 신규 계약이 잇따르며 수도권과 지방 거점을 아우르는 전국 단위 가맹망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는 작심스터디카페가 이미 확장을 이뤄낸 브랜드이자 앞으로도 더 공격적인 확장을 예고한 브랜드임을 방증한다.특히 수익성 면에서 작심스터디카페는 업계 내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하며 안정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증명하고 있다. 무인 운영 시스템을 통한 효율성, 성인 고객 비중 확대에 따른 장기권 매출 구조, 전국적으로 축적된 성공 사례가 결합해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작심스터디카페 강남구 대표는 “이미 멈추지 않는 확장으로 시장의 흐름을 주도해왔으며 앞으로는 더 공격적이고 전략적인 확장으로 브랜드의 독보적 가치를 입증할 것”이라며 “가맹점과 본사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통해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시장을 장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10.0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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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썸플레이스 철거한 자리 ‘작심스터디카페’ 입점…여수시청 랜드마크 건물에서 안정 운영 시작

산업 일반

9월, 여수시청 인근에 스터디카페 업계 1위 ‘작심스터디카페’가 신규 오픈하며 지역 상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오픈의 의미는 단순한 지점 확대가 아니라 여수 중심가의 랜드마크 건물에서 업계 최상위 브랜드만을 선택해온 건물주의 전략적 결정이 반영됐다는 점이다.여수시청점은 다수의 건물을 보유한 건물주가 운영하는 상권 내에 위치한다. 해당 건물군은 이미 ‘투썸플레이스’와 ‘설빙’이 자리 잡고 있어 지역 내 대표적인 카페·디저트 중심지로 꼽힌다. 점주는 “업계별로 1등 브랜드만 입점시킨다”는 철학을 가지고 운영해왔으며, 이번에 스터디카페 업종으로는 작심을 선택해 입점시켰다. 특히 이번 오픈이 주목받는 이유는 공간 구조에 있다. 원래 해당 건물의 1층은 베이커리가 운영되었고, 2층과 옆 건물 2층까지는 ‘투썸플레이스’가 매장을 확장해 사용하던 총 120평 규모의 공간이었다. 이번 오픈을 통해 베이커리가 있던 1층 공간과 투썸플레이스가 사용하던 2층 확장 공간 모두가 ‘작심스터디카페’로 입점하며 건물 전체가 프리미엄 학습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현재 작심 여수시청점은 1층과 2층을 아우르는 대규모 공간을 확보해 차별화된 공간 경쟁력과 상징성을 동시에 강화했다.이번 입점은 단순히 새로운 매장이 추가된 수준을 넘어 여수 중심 랜드마크 건물에서 ‘투썸플레이스-설빙-작심스터디카페’로 이어지는 업계 최상위 브랜드 라인업을 완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영향력 있는 건물에 함께 입점한 작심은 프리미엄 학습 공간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작심스터디카페 관계자는 “여수시청점은 업종별 1위 브랜드만을 입점시켜온 건물주의 선택을 받았다는 점에서 특별한 상징성을 갖는다”며 “앞으로도 성인 고객층과 자기계발 인구를 중심으로 지역 상권을 더욱 활성화하는 거점 매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9.05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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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심스터디카페 강동천호점 가맹 진출…상가주 공실 해소와 교육 상권 결합

산업 일반

강동구 천호동 이스턴스퀘어에 작심스터디카페 강동천호점이 들어선다. 이번 입점은 장기간 공실로 고민하던 상가주가 안정성과 성장성을 모두 갖춘 업종을 선택한 사례다. 교육 수요가 풍부한 지역 특성과 맞물려 상가 가치 제고 효과가 기대된다.강동천호점은 총 90평, 3개 호실 규모로 조성된다. 인근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학원가가 밀집해 학습 공간 수요가 꾸준한 지역이다. 특히 작심스터디카페는 업계 전반의 학생 중심 수요와 달리 성인 고객 비율이 평균 70% 이상을 차지하며 차별화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천호 상권에서도 단순 학습 공간을 넘어 성인 고객이 주도하는 프리미엄 학습·업무 거점으로 안착할 것이라는 평가다.‘작심’은 무인 운영 솔루션 ‘픽코파트너스’와 차별화된 공간 설계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왔다. 개방형 열람석, 독립형 집중석, 프리미엄 휴식 공간까지 아우른다. 이는 단순한 공부방을 넘어 카공족·수험생은 물론 자기계발형 성인과 직장인까지 폭넓게 수용하는 복합 학습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변화는 스터디카페가 청소년 위주 공간에서 벗어나 성인 이용률 증가라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작심 관계자는 “천호는 서울 동부권에서도 학습 수요가 확실히 검증된 지역”이라며 “특히 최근에는 성인 고객층이 주도적으로 공간을 이용하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 때문에 이번 강동천호점 진출은 상가주와 브랜드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한편 업계 1위 스터디카페 ‘작심’은 서울 핵심 상권은 물론 지방 주요 도시까지 활발히 오픈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제주, 경북예천, 여수 등 비수도권 지역과 평창군 공공 협력 모델까지 진출하며 전국 단위 확산 전략을 공격적으로 본격화하고 있다.

2025.08.21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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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심스터디카페, 건대입구역점 오픈… '공간 자체가 브랜드'

산업 일반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작심’이 서울 건대입구역 인근에 신규 지점을 열고, 단순 학습 공간을 넘어 브랜드 정체성을 큐레이션하는 ‘브랜드 중심 공간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번 건대입구역점은 굿즈 디피존, 로고 철학과 성장 서사를 담은 브랜드 스토리월 등 다층적 브랜딩 요소를 더해 공간 그 자체가 브랜드를 체험하는 수단으로 기능하도록 설계됐다.작심스터디카페 건대입구역점은 2호선과 7호선이 교차하는 건대입구역 6번 출구 도보 2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유동인구와 청년층 거주 밀도가 높은 핵심 상권에 자리한 만큼 대학생, 취업 준비생, 프리랜서 등 다양한 수요층의 유입이 예상된다. 매장은 '더포디엄830 청년안심주택' 건물의 지하 1층에 입점했다. 눈에 띄는 간판과 명확한 동선 설계를 통해 접근성과 가시성을 모두 확보했다.건대입구역점은 작심의 브랜드 철학이 물리적 공간 속에 구현된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고객이 좌석을 선택하는 순간부터 공간 전체에 흐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자연스럽게 체험하도록 구성됐다. 총 7종의 프리미엄 좌석 공간(보들리안룸, 옥스퍼드룸, 에든버러룸, 케임브릿지룸, 브리티시룸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전 좌석은 시디즈 의자와 집중형 책상으로 구성됐다. 내부는 조도를 적절히 활용한 라운지형 배치로, 탁 트인 개방감과 심리적 안정감을 동시에 제공한다.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매장 내 벽면에 설치된 ‘브랜드 스토리월(Brand Storywall)’이다. 작심 로고의 의미, 브랜드의 탄생과 성장 배경, 리브랜딩 과정까지 압축적으로 담은 큐레이션 전시로, 방문객은 공간에 머무는 동안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철학과 방향성을 접할 수 있다. 단순한 텍스트 나열이 아닌 액자형 디자인과 고급 인쇄 콘텐츠를 통해 스토리를 시각화한 이 공간은, 브랜드의 문화적 정체성을 전달하는 핵심 장치로 기능한다. 작심 관계자는 “공간은 더 이상 비어 있는 캔버스가 아니라 브랜드 철학을 녹여내는 하나의 매체여야 한다”며 “스토리월은 작심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가장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시도”라고 설명했다.이외에도 브랜드 굿즈 전시존(DP존)도 눈에 띈다. 야구점퍼, 맨투맨, 모자, 바지 등 작심 굿즈가 DP존에 구성됐다. 이는 브랜드의 라이프스타일적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공간으로 작용한다. 작심스터디카페는 현재 여수, 창원, 수락산, 예천, 청주, 평택 등 전국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확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건대입구역점은 수도권 내 브랜드 존재감을 더욱 확고히 하는 전략적 거점이다. 브랜드는 직영 운영 방식을 통해 기획-운영-콘텐츠 관리까지 내부에서 직접 수행하며, 학습 공간의 패러다임을 무인+프리미엄 모델로 전환시키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이번 오픈을 통해 작심은 단순히 ‘좋은 공부 공간’을 넘어, 고객이 브랜드의 역사와 철학을 체험하고 내면화하는 몰입형 공간 전략을 실현하고 있다. 스터디카페의 경계를 허물고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나아가려는 이 시도는, 작심이 왜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지를 공간으로 입증하고 있는 셈이다.

2025.06.24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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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카페창업’ 판도를 바꾸다… 작심, 직영·해외진출로 글로벌 K스터디 선도

산업 일반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브랜드 ‘작심스터디카페’를 운영하는 ㈜아이엔지스토리가 최근 연이어 직영점을 오픈했다. 국내 학습 공간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강화하고 있는 것. 서울 강남, 교대, 신촌, 건대, 시청 등 주요 상권에 새롭게 선보인 직영점은 차별화된 무인 운영 시스템과 공간 설계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작심스터디카페는 단순한 스터디 공간을 넘어 브랜드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1위 브랜드다. 업계 유일의 직영 중심 운영 모델을 갖췄다. 전국 주요 교육 상권을 기반으로 빠르게 확산 중이다. 최근에는 몽골 울란바토르 진출을 기점으로 아시아 시장 확장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현재 대만, 말레이시아, 일본, 인도네시아, 중국, 베트남, 태국 등지에서 작심 브랜드에 대한 창업 및 사업 제휴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이는 작심스터디카페의 무인 운영 시스템과 공간 기획 역량, 브랜드 신뢰도가 국경을 넘어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방증이다.해외 언론의 반응도 주목할 만하다. 대만 대표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클리(Business Weekly)’는 최근 작심스터디카페를 집중 조명, 한국의 K-스터디 문화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소개했다. 해당 기사에서는 무인화 시스템, 공간 디자인, 운영 효율성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높이 평가하며 아시아 교육 시장에서의 확장 가능성을 짚었다.작심스터디카페의 가장 큰 경쟁력은 검증된 ‘픽코(Pickko)’ 앱 기반 무인운영 시스템과, 옥스퍼드 보들리안 도서관에서 영감을 받은 프리미엄 학습 공간 디자인, 몰입도를 높이는 조도·소음·좌석 구조의 정밀 설계에 있다.여기에 ‘작심오피스’, ‘작심라운지’, ‘작심애드’ 등 자체 브랜드와의 연계 운영을 통해 단순 공간 제공을 넘어선 확장형 브랜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아이엔지스토리 강남구 대표는 “작심스터디카페는 단순한 창업 아이템을 넘어 K-스터디카페와 K-독서실이라는 새로운 학습 문화 콘텐츠를 세계 시장에 전파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무인 기술, 공간 기획, 운영 시스템 고도화를 바탕으로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스터디카페창업을 고려 중인 예비 창업자들에게 있어 작심은 ▲직영 운영 기반의 검증된 수익 모델 ▲차별화된 무인 시스템과 공간 설계 ▲해외 시장에서의 브랜드 주목도라는 3박자를 갖춘 강력한 창업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2025.05.29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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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국종, 또 작심발언 "요즘 젊은 의사들, 군의관 안 한다"…왜?

의료

이국종 국군대전병원장이 군 의료체계 위기에 대해 꼬집었다.24일 군에 따르면 이국종 병원장은 지난 21일 한국국방연구원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한국처럼 전문의를 국민개병제 틀 안에서 군 의료 시스템으로 잡아 올 수 있는 나라는 없다"고 전했다.그는 최근 젊은 의사들이 군인 장교의 길을 가지 않고 이탈해서 일반병으로 오고 있다며, 이 때문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이 원장은 "병사들도 ‘의사 고유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해도 싫어한다"며 "빨리 복무 마치고 나갈 테니까 단순 업무나 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지금은 일반병의 휴식에 대한 보장 등이 오히려 장교들보다 좋기 때문에 군의관으로 오려는 사람들 자체가 적다는 지적이다.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비역 제도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그는 "미국 같은 경우 나를 가르치셨던 교수님은 4번이나 파병을 가셨다. (전역 하더라도) 국가의 부름이 있다면 콜업돼서 현장에 배치된다"라며 "이런 예비역 제도가 잘 마련되지 않으면 큰 위기가 닥칠 것"이라고 경고했다.이어 "일반인이나 군인을 치료하는 프로토콜이 차이가 나지 않는다"며 "민간 의료의 고도화된 부분을 군 의료와 공유하고, 점점 경계를 없애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아울러 이 원장은 한국과 미국을 비교하며 '의료헬기의 착륙지'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은 '랜딩 스팟'(착륙 지점)을 굉장히 많이 지정한다"면서도 "한국은 헬기 랜딩이 허용되는 곳이 없고 다른 곳에 헬기가 내려앉으려고 하면 제한된다고 하니깐 헬기 랜딩존이 몇 군데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앞서 이 병원장은 충북 괴산의 한 훈련소에서 군의관 후보생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한평생을 외상 외과에서 죽도록 일했는데 바뀌는 건 하나도 없더라"며 "조선에는 가망이 없으니 탈조선 해라" 등의 과격한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2025.04.24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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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국종 "내 인생 망했다…문과 놈들이 다 해 먹는 나라" 작심발언

의료

이국종 국군대전병원장이 군의관을 대상으로 열린 한 강연에서 국내 의료 체계에 대한 비판을 쏟아낸 것으로 알려졌다.15일 의료계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전날 이 병원장은 충북 괴산의 한 훈련소에서 의무사관 후보생을 대상으로 강연을 가졌다.이 자리에서 이 병원장은 "서울대병원, 세브란스 같은 대형병원의 고령 교수들과 공무원들에게 평생 괴롭힘당하며 살기 싫다면 바이탈과는 하지 마라"며 "절대 나처럼 살지 마라. 돌아오는 건 해고 통지서 뿐"이라고 토로했다.그는 "한평생 외상외과에서 열심히 일했지만 바뀐 건 하나도 없었다"며 "내 인생은 망했다"고 강조했다.전공의 수련 환경과 대학병원의 구조적 문제에 대해서도 비판했다.이 병원장은 "교수들은 중간 착취자가 맞다"며 "전공의를 짜내서 벽에 통유리를 바르고,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는 병원이 수가 인상을 요구하면 조선 아들딸들은 '개소리'라고 한다"고 말했다.또 "움집이나 텐트만 있어도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라면 진료받으러 온다"며 "대리석 같은 인테리어는 의미 없다"고 꼬집었다.그러면서 "조선반도는 입만 터는 문과 놈들이 해 먹는 나라다"라며 "수천 년 이어진 조선의 DNA는 바뀌지 않는다"고 비하했다.

2025.04.15 14:59

1분 소요
“안정적이라는 말, CEO가 딱 싫어하는 말이죠”...이유 있는 강남구 대표의 도전 [이코노 인터뷰]

산업 일반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무엇이 문제였냐고요? 이건 CEO만 알 수 있는 불안함이에요. 사업의 확장성이 없는 잔잔한 사업 모델은 결국 미래가 없는 걸 의미하지요. 저는 안정적인 상태보다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사업을 확장할 것을 선택했죠.”‘한 번도 안 된다고 생각해 본 적 없다’ 탁 트인 사무실에 굵직하게 적힌 한 문구가 눈길을 끈다. 이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 대신 취업을 선택하고, 티몬에서 최연소 팀장으로 이름을 올린 후, 지금은 사업체 ‘아이엔지스토리’를 꾸려 연 매출 200억원에 달하는 사업을 운영 중인 강남구 대표의 사무실 모습이다. 강 대표는 국내 스터디 카페 업계 1위 브랜드 ‘작심’에 이어 최근에는 사무 공간을 빌려주는 ‘작심 오피스’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1990년생, 30대의 젊은 강 대표는 업계에서 ‘도전 정신의 아이콘’으로 불린다. 최근 그는 SBS 예능프로그램 ‘동상이몽’에도 출연하며 과감하면서도 치밀하게 사업을 확장하는 행보를 보이며 대중의 시선을 끌었다. 는 강 대표를 만나 그가 꿈꾸는 혁신적 공간에 대해 들었다. 4년간 100억원 투자한 그의 선택 강 대표가 야심차게 첫 혁신을 꾀한 부분은 스터디 카페 브랜드 ‘작심’에서였다. 단순 공부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을 제공하는 스터디 카페에서, 소프트웨어적 기술이 더해진 공간 사업으로 확장했다. 공간에 앱 기술을 접목해 자리 예약 시스템, 온라인 교육 연계 시스템 등을 구현했다. “이 같은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 4년간 100억원을 투자했어요. 전국 700여개점이 넘는 오프라인 매장이 승승장구했지만, 미래 확장성이 보이지 않았죠. 미래 수익을 위해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도 시작했어요. 오프라인 매장 운영 및 IT 기술 접목 등 투트랙으로 사업을 진행시켰죠, 현재 앱으로 간편하게 자리를 예약하고, 작심 스터디카페에 가서 온라인 교육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는 것이 모두 이 투자를 통해서 가능하게 된 거죠.” 강 대표의 꿈은 작심의 확장도 있지만, 작심을 통해 개발한 IT 기술을 전국에 있는 스터디 카페에 적용하는 것이다. 강 대표는 “아직까지 아날로그 형식으로 운영되는 스터디 카페가 대부분”이라며 “작심이 개발한 기술을 다른 스터디 카페 브랜드에서도 적용해 스터디 카페 공간이 전체적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낡은 꼬마빌딩을 통으로 바꾸다 강 대표의 결단은 결과적으로 오프라인 공간 운영 기술과 소프트웨어적 기술까지 보유하게 만들었다. 이 두 기술은 이제 오피스 공간 영역 확장까지 이어졌다. 강 대표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상가와 건물을 통으로 빌려 다시 재임대하는 마스터리스 사업 서비스를 브랜드 ‘작심오피스’라는 이름으로 시작했다. 스터디 카페 운영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활용해 오피스 임대 사업을 펼치는 패스트파이브와 같은 브랜드를 런칭한 것이다. 특히 자체적으로 개발한 공간 관리 소프트웨어 기술인 사물인터넷(loT) 자동화, 무인화 운영시스템(OS)을 작심오피스에 적용했다. 이에 작심 오피스에 들어선 기업 구성원들이 앱 하나로 조명, 냉난방, 블라인드 등을 제어하고 QR 코드를 통한 출입, 미팅룸 예약, 방문자 초대 등의 기능도 이용할 수 있게 했다.“작심을 운영하며 건물주로부터 오피스 대여 사업은 하지않냐는 질문을 제일 많이 받았어요. 코로나 이후 공실이 생긴 건물주들의 고민이 컸기 때문이었죠. 이 같은 상황에 신중히 고민하다 이 사업까지 도전하게 됐어요. 특히 자회사로 인테리어사를 지니고 있었기에 어느 브랜드보다 공간을 잘 꾸밀 자신있었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의 도전 정신은 적중했다. 작심오피스 1호점으로 오픈한 작심오피스 역삼은 정식 오픈 후 한 달만에 5개 층이 모두 계약됐다. 낡은 꼬마빌딩을 세련되게 인테리어하고 소프트웨어적 편리함도 갖추자, 이를 중소기업들이 사무 공간으로 선택하게 된 것이다. 또 하나의 특징으로는 작심오피스의 위치다. 강 대표는 중심 상권에서 한 블록 떨어진 빌딩을 주력해 작심오피스를 꾸민다고 설명했다. “딱 한 블록만 떨어져도 임대 값이 크게 낮아지죠. 저는 그 부분이 중소기업에게는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어요. 꼬마 빌딩에다가 중심가에서 떨어졌기 때문에, 장기간 공실로 허덕이던 건물주에게도 작심오피스는 반가운 사업인거죠. 역삼1호점에 이어 2호점을 오픈하고, 3호점인 시청점도 공사 중이예요.” 그의 도전은 국내 시장에만 그치지 않는다. 아이엔지스토리는 스터디 카페 작심을 바탕으로 올해부터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그 첫 번째 도전지는 몽골이다. 비교적 적은 비용을 투자하고 업계 1위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 때문에 몽골을 선택했다. “몽골은 우리나라 못지않게 교육열이 뜨거운 나라예요. 저는 몽골에 작심을 세워 K-에듀 공간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그리고 꼭 성공할 겁니다. 몽골에서의 성공 경험은 아이엔지스토리의 첫 해외 성공 경험이 될 것이고 이 경험은 또 다른 해외 진출에 자양분이 될 거예요. 지켜봐주세요. 저기 글씨 보이죠? 전 한 번도 안 된다고 생각해 본 적 없습니다.(웃음)”

2025.03.25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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