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IST

1,070

“매출 절반이 ‘새벽배송’인데…” [새벽배송 10년, 불붙은 금지논란]②

유통

"전체 매출에서 새벽배송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이상인데 새벽배송을 중단한다는 건 사실상 ‘사업을 접으라’는 말입니다."충남 논산에서 딸기·수박·멜론 등을 판매하는 농업회사법인 다올팜의 김상재 대표(35)는 “과일 같은 초신선제품의 경우 새벽배송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새벽배송이 금지되면 매출이 반토막 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새벽배송 중단 시 총 54조3000억 손실”김 대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새벽배송을 시작한 뒤 다올팜의 연간 매출은 작년 약 58억원에서 올해 150억원 정도로 92억원(160%)가량 성장했다. 창업 초기 1년간 일반배송(주간배송)으로만 딸기를 판매했을 때 연간 매출은 10억원 수준이었다.김 대표는 “새벽배송과 주간배송은 물류 환경 자체가 다르다”면서 “주간배송으로 하루 만에 상품을 받더라도 산지에서 수확하자마자 24시간 이내에 전달되는 새벽배송과는 품질에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그는 “새벽배송은 전국 농가에서 직매입한 제품을 물류센터를 통해 판매하는 형태로 이뤄지기 때문에 고객관리(CS) 등에 필요한 비용을 줄여 훨씬 저렴한 가격에 팔 수 있다”며 “새벽배송 제한은 판매자뿐 아니라 소비자 피해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한국로지스틱스학회에 따르면 새벽배송 시장은 지난 2015년 4000억원에서 지난해 11조8000억원으로 30배 가까이 커졌다. 올해 시장 규모는 15조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과일·식재료 등 신선식품처럼 신속한 배송이 필수인 품목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며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 기반을 넓히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시장 규모가 15조원에 달하는 새벽배송 서비스 중단 시 매출의 절반 이상이 새벽배송인 신선식품 취급 자영업자는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새벽배송 금지 논란에 쿠팡·컬리 등과 직거래하거나 새벽배송 서비스를 위탁하는 농가·소상공인 등의 우려가 커지는 이유다.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산하 전국택배노조는 지난 10월 22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출범한 ‘택배 사회적 대화 기구’ 회의에서 “0∼5시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간 노동으로 인한 택배 기사의 과로사를 방지한다는 취지다.한국로지스틱스학회는 지난 11월 7일 ‘새벽배송과 주 7일 배송의 파급효과 관련 연구’ 보고서를 통해 “새벽배송과 주 7일 배송이 중단돼 택배 주문량의 약 40%가 감소하면 소상공인 매출은 1년에 18조3000억원 줄어들 것”이라고 발표했다.전체 손실 규모는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 33조2000억원 ▲택배업계 2조8000억원 등을 합해 연간 54조3000억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무작정 ‘금지’ 능사 아냐" 업계는 새벽배송을 금지할 경우 소비자 불편을 초래하고 자영업자에게는 경제적 피해 등이 발생할 거라고 지적한다. 새벽배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은 물론 시간 활용에 제약이 큰 워킹맘·1인 가구 등의 소비자에게도 새벽배송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 잡은 상황이다.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1월 9일 논평을 통해 “민노총 등이 제기한 새벽배송 금지 주장은 정부의 민생 경제 회복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면서 “강력한 반대의 입장을 밝힌다”고 했다.연합회는 “새벽배송 제한 요구가 현실화하면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를 막아 돌이킬 수 없는 막대한 피해가 우려된다”며 “노조 측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수용해 새벽배송이 금지된다면 쿠팡 등 새벽배송 플랫폼 입점 소상공인의 피해를 모아 손실보상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경고했다.새벽배송의 혜택을 누리던 국민 편익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직접 활용하는 이용자 수를 최소 2000만명으로 추산한다. 1400만명이 넘는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과 마켓컬리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등을 반영한 수치다. 한국소비자단체연합은 조사기관 더브레인에 의뢰해 지난 9월 24일부터 10월 14일까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설문 결과 새벽배송 중단·축소 시 “불편함을 느낄 것”이라는 응답은 약 64.1%(▲매우 불편해질 것(19.9%) ▲다소 불편해질 것(44.2%))에 달했다. 지난 11월 13일 국회 국민동의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새벽배송 금지 및 제한 반대에 관한 청원’은 지난 12월 13일 6만7928명의 동의를 받고 마감됐다. 국민동의 청원은 게시 후 30일 이내 5만명의 동의를 얻으면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로 자동 회부된다. 심사 결과에 따라 본회의에 상정되거나 법안 제정, 제도 권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자신을 맞벌이 가정 주부라고 소개한 청원인은 “저녁 늦게 귀가하는 맞벌이 부모에게 새벽 배송은 단순한 편의가 아니라, 일상을 지탱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면서 “무작정 금지하는 것은 더 큰 불편과 사회적 갈등을 가져올 뿐”이라고 했다.윤동열 건국대 경영학과 교수는 “새벽배송 금지는 단순히 노동 시간을 제한하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면서 “새벽배송 중단이 사회 전반에 미칠 파급효과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윤 교수는 “새벽배송을 실질적으로 전면 금지한 사례는 전 세계 어디서도 찾기 어렵다”며 “노동자의 건강권 보호도 중요하지만 ▲소비자 권익 ▲소상공인 생존 ▲근로 시간의 자율성 보장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해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5.12.20 07:00

4분 소요
새벽배송 10년 만에 15조 시장으로 [새벽배송 10년, 불붙은 금지논란]①

유통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자리 잡은 새벽배송이 존폐 위기에 놓였다. 노동계가 근로자의 건강 악화 등을 이유로 새벽 시간 업무 중단을 요구하면서다. 여기에 새벽배송 선두 기업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맞물리면서 온라인 플랫폼 규제 강화 목소리도 거세다. 10년 만에 30배 이상 커진 새벽배송 시장의 성장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새벽배송은 전날 밤 주문 시 다음 날 새벽까지 제품을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 배달해 주는 서비스다.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컬리가 2015년 샛별배송(새벽배송 서비스명)을 선보이면서 세상에 나왔다. 이후 쿠팡과 SSG닷컴(신세계)·헬로네이처(BGF)·GS프레시몰(GS리테일)·롯데온(롯데쇼핑) 등이 잇따라 새벽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다.새벽배송 10년 이커머스 성장 기폭제새벽배송 시장은 복수 사업자가 뛰어들면서 본격적인 성장 가도에 올랐다. 한국로지스틱스학회에 따르면 새벽시장 규모는 2015년 4000억원에서 2024년 11조8000억원으로 약 30배 성장했다. 학회는 2025년 전체 새벽배송 시장 규모가 15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특히 새벽배송은 이커머스가 유통 산업의 중심축이 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산업통상부와 국가데이터처(옛 통계청)에 따르면 주요 유통 업종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16%에서 2024년 50.6%로 3배 이상 증가했다.이처럼 새벽배송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참여 기업 간 희비는 엇갈렸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는 쿠팡이다. 회사는 2010년 창사 이래 매년 적자를 기록했지만, 새벽배송 등 물류 경쟁력을 발판 삼아 2023년부터 연간 영업 흑자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새벽배송 시대의 문을 연 컬리는 2024년까지 영업 적자를 이어왔지만, 올해 창사 첫 연간 영업 흑자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헬로네이처·GS프레시몰·롯데온 등은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해 2022년을 기점으로 새벽배송 시장에서 철수했다.구체적인 통계는 별도로 집계되지 않지만, 현재 새벽배송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은 쿠팡이다. 쿠팡 외 기업들은 새벽배송 비중이 많지 않거나 매출 규모가 제한적이다. SSG닷컴은 새벽배송 비중이 높지 않다. CJ대한통운도 새벽에 오네(새벽배송 서비스명)를 서비스하고 있지만 전체 물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한 자릿수에 불과하다. 새벽배송이 전체 서비스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컬리의 지난해 매출은 2조원대 수준이다.물류 업계 관계자는 “쿠팡이 새벽배송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막대한 자본력을 앞세워 물류 인프라 확충에 나선 덕분”이라며 “만년 적자를 감수하면서 투자를 실현한 기업들은 생존 가능성을 높였고,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도태됐다”고 말했다. 성급한 규제…소비자 혜택 축소 우려급성장해 온 새벽배송 시장은 상용화 10년 만에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택배 노조가 택배 사회적 대화 기구에서 노동자의 건강권 보장 등을 이유로 새벽배송(오전 0~5시) 금지가 필요하다고 제안하면서다. 물론 업계에서는 민주노총의 제안에 다른 목적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노동자 처우 개선 등을 위한 압박용 카드가 새벽배송 금지 요구라는 해석이다.여기에 쿠팡 고객 계정 3370만개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라 는 악재가 겹쳤다. 회사의 소극적인 태도는 정치권이 온라인 플랫폼 규제에 대한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빌미를 제공했다. 현재 국회에서는 한미 관세 협상으로 보류했던 온라인 플랫폼 규제 논의가 재개된 상태다.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하던 시기를 지나 정체기에 도래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규제를 강화하고 기업에 비용 부담을 늘리면 투자 위축 등으로 이어져 결국 소비자 혜택 축소로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비용 증가와 투자 위축 요인은 관련 기업과 산업 전체의 성장세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플랫폼을 직접 규제하는 대신 오프라인 유통 산업의 규제를 풀어주는 방식으로 경쟁을 부추기는 게 장기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대표적인 예가 유통산업발전법으로 발이 묶인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대한 규제 완화다.소상공인 등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유통산업발전법은 당시 유통 산업의 중심이던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SSM)을 억제하기 위한 장치였다. 핵심 내용은 대형마트 등의 월 2회 의무 휴업과 심야 영업 제한이다. 해당 법은 지난 11월 일몰 예정이었지만, 개정안 국회 통과로 규제 기간이 2029년 말까지 연장됐다.정치권의 오프라인 유통채널 규제 연장은 학계의 의견과 상충한다. 산업연구원은 2024년 ‘유통 산업 디지털 전환 전략 연구’ 보고서에서 “유통 산업 발전의 제도적 기반이 되는 정책은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오히려 산업 효율성을 저하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을 검토해 시장과 법제도 간 괴리를 확인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를 근거로 전 정권에서는 대형마트의 새벽배송 서비스 도입을 지원하기 위한 규제 완화를 준비하기도 했다.이종우 아주대 경영학부 겸임교수는 “쿠팡 사태 때문에 성급하게 규제하면 결과적으로 소비자 혜택이 줄어들게 될 것”이라며 “규제 중심으로 나아가면 발전이 없다고 생각한다. 경쟁을 유발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올바른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면서 “시대의 흐름을 잘 반영했으면 좋겠다. 유통산업발전법은 이제 폐지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이 어려운 이유는 이커머스 때문이다. 대형마트도 쿠팡과 비슷하게 서비스해 경쟁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2025.12.20 06:00

4분 소요
“반값인데 왜 안 사”…中 ‘초저가 물량 공세’에 맥 못추는 K-커머스 [차이나 쇼크 2.0]②

유통

“중국산 제품을 선호하진 않지만, 가격이 워낙 저렴해서 안 살 수가 없어요. 한국 쇼핑몰에서 파는 상품도 어차피 중국에서 만든 건데 가격은 몇 배 차이가 나니 이왕이면 싸게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게 되죠.”직장인 이모 씨(29)는 요즘 온라인 쇼핑 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C-커머스)을 주로 이용한다. 이 씨는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보다 50% 이상 저렴한 데다 구매 후기를 잘 살펴보고 고르면 품질도 나쁘지 않다"며 "빨리 배송받아야 하는 물건이 아니라면 휴대폰 케이스·옷·신발·액세서리 등 대부분의 제품을 C-커머스에서 산다"고 말했다.일명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로 대표되는 C-커머스가 한국 시장에서 빠르게 존재감을 키우는 모습이다. C-커머스가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한국 소비자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면서 국내 토종 플랫폼은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다. 韓 중국 직구액 4년 새 4배 증가…비중은 40%p 늘어 국가데이터처(옛 통계청)는 지난 11월 3일 ‘2025년 9월 온라인쇼핑동향’을 통해 지난 3분기 중국의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직구) 금액이 1조4141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1년 전보다 19.9% 늘어난 수준으로, 전체 해외 직구액(2조1224억원)의 66%가량을 차지한다. 1조4660억원이었던 지난 2분기에 이어 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로 큰 규모다.같은 기간 한국의 중국행 온라인 직접판매(역직구)는 2503억원으로 약 11.6%(330억원) 줄었다.한국 소비자의 중국 상품 구매는 증가하는데 한국 제품의 대중(對中) 판매는 뒷걸음치는 추세다. 국가데이터처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소비자의 중국 직구 추정액은 4조7772억원으로 나타났다. 7조9583억원을 기록한 전체 직구액의 60% 수준이다. 23.9%에 그쳤던 지난 2020년보다 약 40%포인트(p) 높다. 지난 2020년 1조399억원이던 중국 직구액은 작년까지 4년 동안 4배가량 성장했다. 같은 기간 대중 직구 온라인 판매액은 5조2005억원에서 9777억원으로 5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중국발 직구액이 급증한 데는 ▲알리익스프레스(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이 국내에 진출하며 초저가 판매 전략을 펼친 영향이 컸다. 진출 초기만 해도 소비자 사이에서 저품질에 대한 우려가 강했지만,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한국 온라인 시장을 빠르게 파고들고 있다.애플리케이션(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분석업체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알리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992만명가량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늘었다. 한국 진출 초기인 지난 2020년 8월 139만명 수준이던 알리의 MAU는 약 5년 사이 7배 넘게 뛰며 국내 종합쇼핑몰 앱 1위인 쿠팡(3440만명)에 이어 2위에 올랐다. 테무와 쉬인의 성장 속도도 가파르다. 지난 11월 테무의 MAU는 793만명으로 작년 11월보다 8.3% 불었다. 같은 기간 쉬인은 379% 급증한 254만명을 기록했다. 알리·테무에 밀린 11번가·G마켓…쿠팡도 성장 정체C-커머스가 국내 시장에서 몸집을 불리는 사이 토종 이커머스 기업은 고전하는 모습이다. 지난 2023년 11월 기준 MAU 900만명을 기록하며 쿠팡(2866만명) 다음으로 사용자 수가 많던 11번가는 2년 새 MAU가 약 19만명(2%) 줄며 알리(992만명)에 2위 자리를 내줬다. G마켓의 MAU는 634만명에서 685만명으로 51만명(8.1%) 정도 늘었지만 4위인 테무(793만명)에 밀려 5위로 내려앉았다.압도적 1위를 유지 중인 쿠팡도 성장세가 정체됐다는 평가다. 쿠팡의 MAU는 지난 2023년 11월 2866만명에서 올해 11월 3439만명으로 증가했지만, 성장률은 약 20%에 그쳤다. ▲알리(40.7%) ▲테무(125%) ▲쉬인(338%) 등 C-커머스의 성장률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알테쉬의 결제 금액도 증가세다. 데이터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해 1~11월 알리의 결제 금액은 전년 동기(1조2384억원) 대비 4.6% 늘어난 약 1조2957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테무는 5061억원에서 6876억원으로 36%가량 뛰었다. 지난해 11월 110억원 정도였던 쉬인의 누적 결제액은 1년 사이 4배 가까이 증가한 427억원을 기록했다.최근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탈팡’(쿠팡 탈퇴)한 소비자가 알리와 테무 등으로 이동해 C-커머스의 점유율이 확대될 가능성도 거론된다.알리·테무 등 C-커머스 기업은 국내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담당 인력을 채용하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알리는 현재 인플루언서 마케팅 담당자를 채용 중이다. 알리는 지난 6월 K-패션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베타 버전의 신개념 커머스(상거래) 프로젝트 ‘셀럽숍’(Celeb Shop)을 론칭하고 참여할 국내 인플루언서를 모집했다.테무도 최근 국내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며 SNS 콘텐츠를 개발할 인플루언서 마케팅 매니저의 채용 공고를 냈다.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는 “최근 한국에서 C-커머스가 점점 영향력을 키우고 있지만 쿠팡과 네이버 등 국내 플랫폼을 뛰어넘긴 힘들다고 본다”면서 “쿠팡이 ‘로켓배송’(익일·새벽 배송)으로 국내 시장에서 업계 1위로 자리 잡은 만큼 C-커머스도 자체 물류센터를 확보해 배송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성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대표는 지난해 3년 내 한국에 초대형 물류센터를 건립하겠다며 올해 상반기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 알리의 물류센터 구축 방향은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다. 테무도 국내 물류센터 확보에 나섰으나 자체 물류 거점은 없는 상태다.

2025.12.14 08:00

4분 소요
예상보다 거센 후폭풍…탈팡족에 네이버 웃는다

유통

쿠팡이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휘청이고 있다. 시장의 예상과 달리 이용자 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당분간 쿠팡 사태 후폭풍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회사에서 공식 사과문 발표 후 별다른 움직임을 가져가지 않고 있어서다. 업계에서는 쿠팡이 주춤하는 동안 네이버 등 경쟁사가 수혜를 볼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신뢰 잃은 쿠팡 이용자 급감소비자들이 국내 대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쿠팡을 외면하고 있다. 데이터 테크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의 일간활성이용자 수(DAU)는 지난 12월 6일 기준 1594만746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최고 수준의 DAU를 기록한 지난 12월 1일(1798만8845명)과 비교해 204만8099명 줄어든 것이다.쿠팡이 주춤하는 사이 일부 플랫폼의 이용자 수가 급증했다. G마켓은 지난 3일 DAU가 170만7456명까지 치솟았다. 이는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밝힌 지난 11월 29일(136만6073명)과 비교해 34만1383명 늘어난 것이다. SSG닷컴의 경우는 11월 29일부터 12월 7일까지 일평균 신규 방문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20%, 일평균 방문자 수는 15% 증가했다.당초 시장의 예상과는 상반된 분위기다. 앞서 지난 2일 글로벌 투자은행(IB) JP모건은 보고서를 통해 “쿠팡의 한국 시장 지위는 다른 플랫폼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한국 소비자들은 데이터 유출 이슈에 대한 민감도가 낮다. 이로 인해 쿠팡의 고객 이탈은 적을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쿠팡의 이용자 수 감소는 개인정보 유출 사태의 영향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1월 29일 쿠팡은 고객계정 약 3370만개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쿠팡 측이 밝힌 개인정보 항목은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이름·전화번호·주소) ▲일부 주문 정보 등이다.문제는 쿠팡 이용자 수 감소세가 단기간에 해소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쿠팡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다. 온라인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는 쿠팡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쿠팡 회원 탈퇴 인증이다. 쿠팡 소비자로 추정되는 누리꾼들은 쿠팡 회원 탈퇴를 인증하는 게시물을 게재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쿠팡 불매운동, 집단소송 등 쿠팡 관련 부정적인 게시물이 대거 쏟아지고 있다. 기회는 지금…업계 2위 웃을까업계에서는 이번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플랫폼으로 네이버를 꼽는다. 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플랫폼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쿠팡의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는 것은 네이버가 맞다”고 말했다.네이버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사업자다. 시장조사업체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네이버의 지난해 거래액은 50조3000억원에 달한다. 같은 기간 쿠팡의 거래액은 55조861억원으로 집계됐다. 쿠팡과 네이버의 쇼핑몰 결제 점유율은 지난 3월 기준 각각 37.7%, 34%로 격차가 크지 않다.올해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커머스(쇼핑)를 결합한 쇼핑 경험 고도화를 동력으로 삼고 쇼핑 부문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회사는 지난 3월 AI 기반 독립형 쇼핑 애플리케이션(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했다. 지난 9월에는 새벽배송 전문 플랫폼 컬리와 협업해 컬리N마트를 론칭하기도 했다. 그동안 쿠팡과 비교해 부족했던 서비스 부문을 보완하기 위한 조치다.네이버의 경쟁력 강화 노력에 쇼핑 매출은 급증하고 있다. 회사의 지난 3분기 쇼핑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9% 늘어난 9855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주목할 점은 네이버 전체 매출에서 커머스 부문의 비중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 전체 매출에서 커머스 실적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3년 3분기 26.5% ▲2024년 3분기 26.7% ▲2025년 3분기 31.4%로 꾸준히 오름세를 유지 중이다.당분간 네이버의 커머스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독립형 쇼핑 앱의 다운로드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어서다. 글로벌 앱 마켓 분석업체 센서타워가 지난 12월 9일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시장에서 올해 1~10월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앱이 네이버스토어 플러스다. 해당 앱은 다운로드 순위, 다운로드 성장 순위 모두 1위를 차지했다.생활 쇼핑과 소비 중심의 여성층이 강한 매력도를 느끼고 있다는 게 네이버스토어 플러스에 대한 센서타워 측 분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네이버스토어 사용자의 58%는 여성이며, 35~44세 비중이 41%에 달한다.이종우 아주대 경영학부 교수는 “쿠팡 충성 고객은 이탈하지 않겠지만, 이용률이 적었던 소비자들은 이탈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인해 쿠팡을 추격하고 있던 네이버가 혜택을 볼 것”이라고 예상했다.

2025.12.13 08:00

3분 소요
“제2의 탕후루 될까”…명동·홍대 점령 나선 대륙의 ‘밀크티’ [AI 한입 리포트]

유통

※국내 유통업계에는 매일매일 새로운 제품이 쏟아집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이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제품의 존재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보려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AI가 요즘 가장 인기인 먹거리를 알려드립니다. AI에디터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인 먹거리로 ‘밀크티’를 추천했습니다. 쌉싸름한 차 향과 쫀득한 식감, ‘제로 슈거’라는 건강 트렌드를 입은 밀크티가 2030 세대의 새로운 기호식품으로 급부상하면서 ‘밀크티 춘추전국시대’가 됐다는 평가입니다.최근 명동·건대·홍대 등 서울 주요 핵심 상권에 ▲아운티제니(AUNTEA JENNY) ▲헤이티(HEYTEA) ▲미쉐(MIXUE) ▲차백도(茶白道) 등 중국 유명 차 브랜드가 잇달아 문을 열며 한국 소비자의 입맛 공략에 나섰습니다.업계에 따르면 이들 브랜드는 중국 현지에서 검증된 가격 경쟁력과 다양한 메뉴를 앞세워 포화 상태인 국내 커피 시장의 틈새를 파고들고 있습니다. ▲밀크티 ▲버블티 ▲프룻티 등 다채로운 음료 라인업이 특징입니다.지난달 21일 서울 건대입구에 1호점을 정식 오픈한 ‘아운티제니’는 상하이에서 시작해 중국 전역으로 확장한 브랜드입니다. 다양한 토핑과 당도 조절이 가능해 젊은 층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중국 내에서는 업계 4위 규모를 자랑합니다.‘미쉐’는 1000원대라는 파격적인 가격을 앞세운 저가 메뉴로 성장했습니다. 전 세계에 4만5000개 매장을 보유해 맥도날드와 스타벅스를 제치고 매장 수 기준 세계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재 대학가를 중심으로 14개 직영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차백도 역시 지난해 한국에 진출해 현재까지 18개 매장을 냈으며, 내년까지 50곳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글로벌 매장 수는 8300곳이 넘습니다.프리미엄 티 브랜드를 표방하는 ‘헤이티’는 ▲압구정 ▲홍대 ▲명동 등 주요 상권에서 6개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헤이티는 중국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위생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마감 청소 후 깨끗한 시설 상태를 SNS에 매일 공유하고, 맛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새 제품으로 교환해 주는 등 신뢰도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중국 밀크티 브랜드 최초로 나스닥에 상장한 ‘패왕차희’도 한국 법인 자본금을 확충하며 국내 진출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업계에서는 중국 브랜드가 한국에 몰리는 이유로 ‘중국 내수 시장의 포화’를 꼽습니다. 중국은 이미 차 브랜드 경쟁이 극심해 신규 확장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중국의 차 브랜드는 한국 시장을 글로벌 진출의 ‘테스트베드’로 삼고 있습니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반응이 빠른 한국 소비자의 특성이 초기 진출지로 매력적이라는 평가입니다.SNS에서는 “드디어 한국 와줬다” “메뉴 구성이 국내 브랜드보다 다양하다” “가격 경쟁력 대단하다” 등의 반응이 이어지는 반면 위생과 품질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의견도 일부 보입니다.업계 관계자는 “국내 브랜드가 해외 진출 시 한인 밀집 지역을 먼저 공략하는 것처럼 중국 차 브랜드도 중국인 관광객 유입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 시장을 시험하는 단계”라고 설명합니다. 아직 매장 수는 많지 않지만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C-커머스)처럼 성장 가능성이 보일 경우 자본력을 앞세워 C-프랜차이즈 확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2025.12.12 17:56

3분 소요
K-뷰티 '1등 고객' 중국은 옛말…'이 나라'에서 쓸어갔다

유통

한국 화장품(K-뷰티)의 온라인 판매액의 절반이 미국에서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K-뷰티의 큰손이었던 중국의 비중은 미국의 절반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10일 글로벌 데이터 분석 기업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K-뷰티 글로벌 온라인 판매액(한국을 제외한 15개 주요국의 전자상거래 판매액)은 23억7000만달러다. 이는 작년 한 해 판매액의 86%에 달하는 수치다.국가별로 보면 이 중에서 미국이 12억달러로 51%를 차지했다. 절반 이상이 미국에서 판매된 것이다. 미국 비중은 지난해 43%에서 상승했다.미국은 작년부터 중국을 제치고 K뷰티 최대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2023년에는 온라인 판매 중 중국이 52%로 미국(32%)보다 높았지만, 작년에는 미국이 43%로 중국(35%)을 앞질렀고 올해에는 더 격차가 벌어졌다.반면 올해 1∼3분기 중국 판매액 비중은 23%로 낮아졌다. 유로모니터는 중국에선 C뷰티(중국 뷰티 기업) 경쟁 심화와 소비자 선호 변화로 K뷰티 판매액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유럽에서도 판매가 늘어나는 상황이다.유럽 시장 판매액 비중은 11%로 2022년 3%의 세 배가 넘는다.영국과 독일이 유럽 내 성장을 주도한 핵심 국가로 꼽혔다. 영국 내 판매액은 1억4600만달러로 작년 판매액보다 20% 많다.일본 판매액은 작년의 86% 수준인 1억3000만달러, 호주는 작년의 94%에 달하는 4300만달러로 각각 집계됐다.유로모니터는 작년 온라인 판매액이 100만달러 이상을 기록한 K뷰티 브랜드는 87개에 이른다고 발표했다.라네즈와 더 후, 코스알엑스, 3CE, 조선미녀는 연간 판매액이 1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이번 조사를 담당한 후양 아시아태평양 헬스앤뷰티 인사이트 매니저는 "K-뷰티의 우수한 품질과 혁신적인 기술, 그리고 뛰어난 가성비가 다양한 뷰티 영역으로 확대된다면 앞으로도 성장과 성공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25.12.10 16:40

2분 소요
[속보] 3370만명 정보유출 쿠팡, 정부 지시로 재공지…“경찰 조사서 2차 피해 없어”

정책이슈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쿠팡이 정부 요구에 따라 기존 공지 내용을 ‘노출’에서 ‘유출’로 수정하고, 피싱·스미싱 등 2차 피해 방지 대책을 공식 안내했다.쿠팡은 7일 공지를 통해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며 “다만 새로운 추가 유출은 없으며, 지난 11월 29일부터 안내해온 기존 유출 사고와 관련해 사칭·피싱 등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고로 유출된 정보는 ▲고객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주소록에 입력된 성명, 전화번호, 주소, 공동현관 출입번호) ▲일부 주문정보 등이다. 쿠팡은 “카드·계좌번호 등 결제 정보, 로그인 비밀번호, 개인통관부호 등 민감 정보는 외부 유출 사실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쿠팡은 사고 인지 직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 등 관계 기관에 즉시 신고했으며, 현재 합동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현재까지 전수 조사 결과, 쿠팡에서 유출된 정보가 실제 2차 범죄에 활용된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앞서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지난 3일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노출’이라는 표현으로 축소 공지한 것은 부적절하다며, ‘유출’로 명확히 수정하고 유출 항목을 빠짐없이 반영해 고객에게 재통지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쿠팡은 홈페이지 공지와 함께 개인정보가 유출된 3370만 명 고객에게 문자로도 안내를 진행했다.쿠팡은 이번 사고 이후 비정상적인 접근 경로를 즉시 차단하고 내부 보안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용자들에게 “쿠팡은 전화나 문자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쿠팡을 사칭한 스미싱·피싱 문자에 포함된 출처 불명의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해 달라”고 당부했다.또 “의심스러운 전화나 문자메시지는 112 또는 금융감독원에 신고하고,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이용을 권장한다”며 “쿠팡 공식 고객센터가 발송한 메시지인지 반드시 확인해 달라”고 강조했다.

2025.12.07 12:19

2분 소요
“남 일 아니다”…쿠팡發 유출 사고에 이커머스 업계 ‘비상’ [쿠팡도 뚫렸다]②

유통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계 전반에 위기감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국내 1위 이커머스 업체인 쿠팡에서 3000만건이 넘는 대규모 개인정보가 유출되면서다. 쿠팡에 이어 G마켓에서도 무단 결제 사고가 발생하면서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보안 수준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반복되는 대규모 보안 사고를 근본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업뿐 아니라 정부와 개인 소비자 등 사회 전체의 보안 인식과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믿었던 ‘유통 공룡’의 배신쿠팡은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 가운데 사용자가 가장 많다. 애플리케이션(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분석업체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쿠팡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수는 약 3440만명으로 나타났다. 종합쇼핑몰 앱 중 1위로, 2위인 알리익스프레스(992만명)의 3.5배 수준이다. ▲11번가(881만명) ▲테무(793만명) ▲G마켓(685만명) 등이 뒤를 이었다.쿠팡은 지난 11월 29일 약 3370만개 계정의 개인정보가 무단으로 유출됐다고 밝혔다. 노출된 정보는 ▲이름 ▲전화번호 ▲배송지(주소) ▲이메일 주소 ▲일부 주문 정보 등이다. 지난 11월 18일 쿠팡이 발표한 피해 규모는 4500건이었으나, 9일 만에 7500배 불었다. 사실상 모든 쿠팡 이용자의 정보가 외부로 빠져나간 것으로 보인다.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규모는 올해 2324만명이 피해를 본 SK텔레콤의 유출 사고를 훌쩍 뛰어넘는다. 한국 성인 4명 중 3명의 개인정보가 노출된 셈이다.쿠팡 사태 이후 다른 국내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도 일제히 긴급 보안 점검에 나섰다. G마켓(지마켓)은 지난 주말 자체 긴급 보안 점검을 시행하고, 개인정보 보호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개인정보 노출 영역을, 무신사는 암호화된 회원 정보 보안 시스템을 재점검했다.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과 양강 구도를 형성한 네이버도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이상거래 탐지 시스템(FDS)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개선 중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커머스(쇼핑)의 경우 내부 전담 보안 인력을 두고 서비스 설계부터 운영 등의 과정에서 보안 취약점 등의 문제점을 검토 및 대응하고 있다”며 “개인정보 무단 열람 예방 조치와 함께 상시 모니터링을 수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쿠팡 사태, ‘타산지석’ 삼아야” 문제는 대형 보안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쿠팡이 대규모 정보 유출 사실을 알린 지난 11월 29일 지마켓 회원 60여명은 계정이 도용돼 무단 결제 피해를 봤다고 금융감독원에 신고했다. 금융당국은 긴급 현장점검에 착수했다.지마켓 관계자는 “긴급 보안 점검 결과 시스템 해킹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면서 “외부에서 유출된 고객 정보가 도용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쿠팡발(發) 보안 우려가 확산하는 가운데 이번 사고를 단일 기업 문제로만 치부하지 않고 사회 전반의 보안 시스템을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그동안 쿠팡은 자사 정보보안 체계에 자신감을 보여왔다. 앞서 회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사업보고서를 통해 ‘사이버 보안 위협이 앞으로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없다’라고 밝힌 바 있다.그러나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통해 쿠팡 내부 시스템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음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비정상 로그인 등읠 예방하기 위한 FD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이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에 따르면 쿠팡은 해킹 공격자가 5개월간(2025년 6월 24일~11월 8일) 비정상 접속으로 고객 계정 내 정보를 침탈했음에도 인지하지 못했다. 회사가 이런 사실을 인지한 것은 지난 11월 16일 개인정보 유출 관련 협박을 받은 고객이 민원을 접수한 덕분이다.쿠팡의 정보보호 부문 투자 규모를 고려하면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다. 쿠팡이 최근 3년(2023~2025년)간 정보보호 부문에 투자한 금액은 ▲2023년 639억원 ▲2024년 660억원 ▲2025년 890억원이다. 이는 국내 기업 중 삼성전자, KT 다음으로 많은 수준이다. 더욱이 쿠팡은 국가인증제도인 ‘ISMS-P’(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비롯해 ▲ISO/IEC 27001·27701·27017 ▲APEC·글로벌 CBPR ▲PCI DSS, ePrivacy 등 국내외 보안·프라이버시 인증 7종도 보유했다. 그럼에도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막지 못했다.권헌영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대한민국의 보안 시스템이 실질적으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형식적 조치에만 치중한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며 “이번 사태를 타산지석(他山之石) 삼아 사회 전반의 보안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진단했다.권 교수는 “플랫폼 업계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문제를 개인의 일탈로만 치부하지 말고 전체 보안 시스템과 내부 통제 체계 등을 철저하게 재정비해야 한다”면서 “정부도 실효성 있는 보안 인증 시스템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피해자 보상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5.12.07 07:00

4분 소요
쿠팡 직원, 고객정보 3370만건 빼돌려...“유효 인증키 방치 문제”

유통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 1위 기업 쿠팡에서 3000만건이 넘는 대규모 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정치권에서 허술한 시스템이 불러온 구조적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1일 국회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정무위원회는 각각 오는 2일, 3일에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앞서 지난달 29일 쿠팡은 고객계정 개인정보 약 3370만개가 유출됐다고 밝힌 바 있다. 유출된 개인정보는 ▲고객명 ▲전화번호 ▲주소 ▲최근 구매 이력 등이다.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처음 인지한 지난달 18일에는 약 4500개의 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혀졌지만, 후속 조사 과정에서 유출 사례가 급격히 늘었다.쿠팡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이 내부자의 소행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달 25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경찰은 쿠팡이 제출한 서버 로그 기록을 분석함과 동시에 피의자의 국적·출국 여부 등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정치권에서는 이번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의 원인이 구조적 문제에 있다고 지적한다. 인증 담당자에 발급되는 서명된 엑세스 토큰의 유효 인증키가 장기간 방치돼 이번 사태를 일으켰다는 것이다. 토큰은 ‘일회용 출입증’, 인증키는 ‘출입증 인증 도장’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최민희(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전날(30일) 쿠팡으로부터 ‘토큰 서명키 유효 인증 기간을 5~10년으로 설정하는 사례가 많다’는 답변을 받았다.최 위원장은 “서명키 갱신은 가장 기본적인 내부 보안 절차인데, 쿠팡은 이를 지키지 않은 것”이라며 “(이번 쿠팡 사태는) 단순 내부 직원의 일탈이 아닌 인증 체계의 구조적 문제가 낳은 결과”라고 지적했다.그러면서 “앞선 KT 사태에서도 장기 인증키 방지 문제가 드러난 바 있다. IT, 테크기업의 전반적인 보안 체계 긴급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쿠팡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경찰청 등 민관합동조사단과 긴밀히 협력해 추가적인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박대준 쿠팡 대표는 사과문을 통해 “모든 고객 정보를 보호하는 것은 쿠팡의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라며 “쿠팡은 이 의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종합적인 데이터 보호 및 보안 조치와 프로세스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이어 “향후 이런 사건으로부터 고객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현재 기존 데이터 보안 장치와 시스템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한편, 쿠팡은 정부가 인증한 정보보호 투자 우수기업이다. 회사는 지난해에만 정보보호 부문에 약 890억원을 투자했다. 이는 삼성전자, KT 다음으로 많은 규모다.

2025.12.01 18:00

2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