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한 쿠팡이 정부 요구에 따라 기존 공지 내용을 ‘노출’에서 ‘유출’로 수정하고, 피싱·스미싱 등 2차 피해 방지 대책을 공식 안내했다.쿠팡은 7일 공지를 통해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며 “다만 새로운 추가 유출은 없으며, 지난 11월 29일부터 안내해온 기존 유출 사고와 관련해 사칭·피싱 등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고로 유출된 정보는 ▲고객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주소록에 입력된 성명, 전화번호, 주소, 공동현관 출입번호) ▲일부 주문정보 등이다. 쿠팡은 “카드·계좌번호 등 결제 정보, 로그인 비밀번호, 개인통관부호 등 민감 정보는 외부 유출 사실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쿠팡은 사고 인지 직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 등 관계 기관에 즉시 신고했으며, 현재 합동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현재까지 전수 조사 결과, 쿠팡에서 유출된 정보가 실제 2차 범죄에 활용된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앞서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지난 3일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노출’이라는 표현으로 축소 공지한 것은 부적절하다며, ‘유출’로 명확히 수정하고 유출 항목을 빠짐없이 반영해 고객에게 재통지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쿠팡은 홈페이지 공지와 함께 개인정보가 유출된 3370만 명 고객에게 문자로도 안내를 진행했다.쿠팡은 이번 사고 이후 비정상적인 접근 경로를 즉시 차단하고 내부 보안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용자들에게 “쿠팡은 전화나 문자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쿠팡을 사칭한 스미싱·피싱 문자에 포함된 출처 불명의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해 달라”고 당부했다.또 “의심스러운 전화나 문자메시지는 112 또는 금융감독원에 신고하고,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이용을 권장한다”며 “쿠팡 공식 고객센터가 발송한 메시지인지 반드시 확인해 달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