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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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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다잉 시대’ 상조업 두드리는 생보사…하지만 2년째 답보, 왜? [이코노Y]

보험

보험업계가 신사업으로 요양사업·헬스케어를 넘어 장례 지원 서비스인 상조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사망자 수가 매해 늘어나면서 상조업은 선수금이 8조원에 육박하는 등 크게 성장하는 시장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조업 영위를 위한 ‘금산분리’ 완화 방안이 2년째 연기되면서 본격적인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출생아 수는 23만명, 사망자 수는 35만2700명으로 사망자가 출생아보다 약 1.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보다 많아지면서 인구가 자연감소하는 현상을 ‘인구 데드크로스’라고 하는데, 한국은 지난 2020년부터 데드크로스가 시작됐다. 2020년 출생아 수는 27만6000명인 반면, 사망자 수는 30만8000명으로 처음 역전됐다.이른바 탄생보다 ‘죽음’이 많은 시대가 되면서 ‘웰다잉’(잘 죽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장례를 도와주는 전문 서비스업인 ‘상조’(喪助) 산업도 해가 갈수록 주목을 받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9월 말 기준 국내 상조 가입자 수는 757만명, 선수금 규모는 7조8974억원으로 집계됐다. 공식 집계를 처음 시작한 2015년 9월 말 가입자 수 420만명, 선수금 3조7370억원과 비교하면 상조업의 덩치가 갑절이 된 셈이다.하지만 그간 상조업체들은 잦은 폐업 등으로 인해 소비자 피해 사례가 만만찮게 발생해 왔다. 또 선수금이 깜깜이식으로 운영된다는 투명성 관련 지적과 크루즈 여행, 안마의자 등 과도한 마케팅으로 가격에 거품이 꼈다는 비판 등도 제기돼 왔다. 상조업체와 손잡고 부가서비스·보험 상품 출시최근 생보사들은 이 같은 상조업계의 문제점들을 비집고 새로운 먹거리로 상조 시장을 노리고 뛰어들려는 모양새다. 이미 보험업 운영으로써 생애 전반에 걸친 위험보장 노하우를 갖췄기 때문에 상조 서비스에서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논리에서다.생명보험협회는 지난해 기자간담회에서 ‘요양‧상조 등 시니어케어 진출 활성화’를 구체적으로 논의해 생보사가 전문화‧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 영세 사업자 중심의 시장을 질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정희수 당시 생보협회장은 “요양·상조와 사업 연관이 높은 생명보험사가 서비스를 결합해 토털 라이프 리스크를 보장하는 사회안전망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언급했다.미래에셋생명은 지난해 10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시니어 맞춤형 제휴 서비스’에 대한 승인을 마치고 상조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시니어 맞춤형 제휴 서비스는 미래에셋생명이 지난해 3월 제휴를 맺은 상조업체 대명스테이션의 장례·장지 서비스를 할인 판매하는 것이다. 해당 서비스는 미래에셋생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미래에셋생명은 상조회사로부터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걷으며 수익을 올린다.NH농협생명도 지난해 8월 장례지원 서비스 계열사인 농협파트너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농협생명은 보험계약자와 가족에게 농협파트너스의 장례지원 서비스 상품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또한 동양생명은 상조업체와 제휴를 맺어 피보험자 사망 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고, 제휴 상조업체의 VIP 상조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보험을 출시하기도 했다.정부 금산분리 완화 방침 ‘쏙’ 들어가…상조업계 반발도 여전하지만 지금까지 생보사들의 상조업 진출 현황을 보면 매우 제한적임을 알 수 있다. 상조 전문 자회사를 설립해 사업을 영위하는 게 아닌 기존 상조업체들과 협력해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에 머물고 있다. 큰 초기 투자 비용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규제에 발목이 잡혀 있어서다.보험사들이 본격적으로 상조업에 진출하기 위해선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이 앞서야 한다. 현행 시행령은 보험사의 업무 범위에 상조업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서다. 또 금융지주회사법‧은행법에 따르면 보험사 등 금융회사는 금융업을 영위하지 않는 다른 업종 회사의 지분을 15% 이상 보유할 수 없는 ‘금산분리’ 원칙 때문이다. 이에 생보업계는 지난 2022년 7월 금융위원회에 금융규제개혁 태스크포스(TF)에 생보사의 상조업 진출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제출했다. 금융위는 이에 따라 금산분리 규제 완화 등을 포함한 36개 세부 과제에 보험사의 ‘자회사 투자 제한 완화’를 포함했다.그러나 현실은 금산분리 완화 방안이 제시된 지 2년이 다 돼가지만 금융당국은 함구하고 있다. 이유는 산업(비금융)계가 반발이 거세기 때문이다.실제 상조업계도 자본력이 큰 보험업계가 상조업에 진출하면 시장이 무너질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한 상조업계 관계자는 “지금도 영세 상조업체의 경영 악화가 문제로 떠오르는데, 생보사가 진입해 독점하면 영세업체들의 폐업·도산 등으로 소비자 피해가 연이어 양산될 수 있다”고 토로했다.반면, 생보업계 관계자는 “생보사들 새로운 회사를 차리기 보다 영업환경이 어려운 영세업체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상조업계의 우려와 다르게 열악한 상조 소비자 보호를 제고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2024.04.24 08:00

3분 소요
보험사 ‘프리미엄 요양센터’ 나올까…생보업계 “규제 풀어줘야”

보험

생명보험업계가 올해 요양·상조 등 ‘시니어케어’ 시장을 정조준한다. 갈수록 인구가 줄고 보험 가입이 포화상태를 보이는 상황에서 생보업계가 선택한 ‘새 먹거리’인 셈이다. 다만 생보사들이 요양과 상조시장에 본격 진출하려면 규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 시장 안착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생보업권, '시니어케어' 노리는 이유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은 지난 13일 열린 간담회에서 초고령사회를 맞아 생보업계가 사적연금 활성화 및 헬스케어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고 발표했다.그는 특히 헬스케어 시장에서도 노년층의 노후와 사후를 모두 케어할 수 있는 요양·상조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보사가 사회안전망 역할 차원에서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늘어나는 시니어케어 수요를 흡수해줘야 한다는 얘기다.물론 생보업권은 단순 사회안전망 역할을 떠나 수익적인 측면에서 이 시장이 절실하다. 최근 출산율이 떨어지며 인구가 줄고 있고 몇년 전부터 손해보험이 다양한 상해, 질병 상품을 내놓으며 생보영역을 침범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전망도 어둡다. 보험연구원은 올해 생명보험 수입보험료가 전년 대비 0.3%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손해보험 수입보험료는 3.9%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어린이보험은 손해보험업계가 꽉 잡고 있고 30~50대가 가입하는 건강보험에서도 손보업계 영향력이 커진 상태”라며 “생보업계가 미래에 뭔가 이익을 낼만한 시장은 60대 이후 시니어케어 시장밖에 없다”고 밝혔다.시니어케어 시장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65세 이후 고령자가 꾸준히 늘고 있고 이들의 진료이용률도 높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21년 진료비 통계지표’에 따르면 2021년 65세 이상에 지급된 요양급여비용은 40조4347억원으로 전년 대비 10.2% 증가했다. 총 진료비 대비 65세 이상 진료비 비중은 2017년 39.1%에서 2021년 42.3%로 증가했다. 오는 2024년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1000만명, 2050년에는 19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 만큼 갈수록 시니어케어 시장이 확대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요양서비스 수요는 폭발적이다. 생·손보업계에서 유일한 요양회사인 KB골든라이프케어(KB손해보험 자회사)는 ‘프리미엄 요양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취지 아래 강동케어센터, 위례빌리지, 서초빌리지 등 총 3곳의 요양시설을 운영 중인데 시설 이용 대기자가 크게 늘고 있다. KB손보 측은 “위례빌리지는 개소 1년 만에 입소 대기자만 1300여명을 넘어섰고 서초빌리지는 정원 80명인 시설에 오픈 전 사전접수에만 신청자 300여명이 몰렸다”고 설명했다. 시골이 아닌 도심에서 ‘고급 요양서비스’를 받길 원하는 수요가 충분하다는 얘기다. 생보업계에서는 신한라이프가 요양사업 진출을 위해 서울과 수도권 인근 부지를 꾸준히 알아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법상 30인 이상 요양시설의 경우 사업자가 토지와 건물을 직접 소유하거나 공공부지 임차가 필요해서다. 다만 이 경우 부지 매입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어 보험사의 요양사업 진출이 활성화 되기 어렵다. 이에 보험업계는 민간 소유의 토지와 건물 임차도 가능하도록 노인요양시설 설립의 규제를 풀어달라고 정부에 요청한 상태다 상조업 역시 생보업계의 장기 먹거리다. 생보업계가 주장하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토탈 라이프케어를 완성하기 위한 마지막 조각이 사후 서비스인 상조업이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상조서비스 가입자는 지난해 3월 기준 약 700만명으로 시장 규모가 크다. 특히 상조서비스는 고령층 뿐만 아니라 구매력이 있는 3050세대에도 영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보험업계는 기존 보험상품과 연계한 상조서비스 등으로 이 시장에서 충준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보험업계가 상조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제도 개편이 필요하다. 상조상품은 선불식 할부거래법으로 금융당국이 아닌 공정거래위원회의 감독을 받는다. 이에 관리감독, 제도개편 등 교통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법 시행령에 보험사 자회사가 상조업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돼는 것이 우선”이라며 “또 상조업을 보험사 자회사가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금융당국의 유권해석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2023.02.15 06:09

3분 소요
생보협회

보험

생명보험협회가 도입이 지지부진한 온라인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서비스와 관련해 "올 상반기 내 방향성을 잡고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입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타 업권 이슈'를 거론했다. 현재 손해보험업계는 보험 비교·추천서비스에 자동차보험 포함 여부를 두고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플랫폼업계와 평행선을 달리는 중이다.생명보험협회는 13일 광화문 생명보험교육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도입이 예고된 온라인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서비스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8월, '금융회사의 플랫폼 업무 활성화 및 온라인 플랫폼 금융상품 중개업 시범운영'과 '금융규제 샌드박스 내실화 추진' 방안에 따라 핀테크사 등 온라인 플랫폼사가 비교·추천을 가능케 하는 중개업 시범서비스 운영을 허용했다. 이에 금융소비자들은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의 대형 플랫폼 안에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 및 추천을 받고 가입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 서비스는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에게 업무보고까지 진행됐다. 하지만 보험·플랫폼·대리점(GA)업계가 판매 상품과 수수료율 등에서 이견을 보이면서 여전히 시행일이 미정이다. 이와 관련 김인호 생보협회 시장혁신본부장은 간담회에서 보험 비교·추천서비스 도입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금융위원회가 주관하는 이 서비스는 생·손보, 플랫폼, 대리점업계가 어떤 판매채널로, 어떤 상품을 팔 것이며, 수수료를 어떻게 책정할 것인가에 대해 계속 논의 중"이라며 "생보업계의 입장은 보험 비교·추천을 도입하는 것은 소비자 편의성 때문이지만 이 서비스로 인한 비용이 소비자에게 전가돼선 안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현재 보험업계는 플랫폼사에 지급하는 수수료 비용 때문에 향후 보험료가 상승하는 등 소비자 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배달의민족 등 배달 플랫폼사가 등장해 배달비용, 음식값 등이 상승했듯 플랫폼 보험 비교로 보험서비스 비용이 상승해 소비자 부담도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그러면서 김 본부장은 보험 비교·추천서비스 도입 지지부진과 관련해 '생보업권 이슈'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비스 도입이 지지부진한 것은 저희 업권의 이슈는 아니다"라며 "타 업권의 이슈가 있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손보업계는 비교·추천서비스에 가입자만 2000만명에 달하는 자동차보험이 포함돼선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 플랫폼 내에서 비교·추천을 받고 건당 발생하는 수수료율에 대해서도 플랫폼업계와 손보업계가 합의를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금융위는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관련 플랫폼 업계와 2월 중 간담회를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아직 간담회 관련 구체적인 일정을 통보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2023.02.13 15:30

2분 소요
정희수 생보협회장

보험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이 올해 국민연금을 보완할 수 있는 사적연금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의료계가 반대하고 있는 공공의료데이터 활용과 관련해 보건당국의 협조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요람에서 무덤까지’ 토탈 라이프케어를 노리는 생보사들이 보다 전문적인 상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자회사 업무 범위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초고령사회 초읽기...“사적연금 활성화 필요”정 회장은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생보업권이 ▶초고령사회 사회 안전망 기능 강화를 위한 상품 제공 ▶지속가능 성장 기반 조성 ▶생보산업 소비자 신뢰 제고 등 3대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생보산업은 성장정체 및 수익악화,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로 성장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에 직면해있다. 특히 ‘재물’에 초점이 맞춰진 손해보험과 달리 ‘사람’에 초점이 맞춰진 생명보험은 인구 감소가 치명타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통계청에 따르면 가구당 출산율은 2019년 0.92명에서 2021년 0.81명으로 꾸준히 감소세다. 인구 자체가 줄어 생보업권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어려운 실정이다.이에 정 회장은 생보업계가 생애 전반을 보살피는 ‘토탈 라이프케어’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 회장이 ‘요람에서 무덤까지’란 표현을 반복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는 특히 초고령사회를 맞아 사적연금 시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국민연금의 재정악화 등 공적연금의 구조적 한계를 감안할 때 이를 보완하기 위한 사적연금 활성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미래에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생보사들이 개인, 퇴직연금 등 사적연금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는 얘기다. 그는 이에 맞는 정부의 규제 완화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통계청에 따르면 오는 2025년에 국내 65세이상 인구 비율은 20%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국내 노인빈곤율은 38.3%로 OECD(경제협력기구) 평균(13.5%)보다 약 3배 높은 상황이다.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도 35.4%로 주요 선진국인 미국(50.5%), 영국(58.1%), 일본(38.7%) 대비 낮다.이와 관련 개인연금 등 저축보험 상품 판매 확대시 생보사들은 재무건전성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 올해부터 부채를 원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하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이 실시되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몇년간 생보사들은 IFRS17 도입 전 저축보험 판매를 경쟁적으로 줄이고 재무에 부담을 덜 주는 보장성보험 판매를 늘려왔다.이와 관련 김인호 생보협회 시장혁신본부장은 “부채부담이 크니 무조건 연금보험을 축소하는 것보다는 생보사들이 보장성보험과 함께 균형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전략을 취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의료데이터 활용 필요...상조업 생보사가 잘할 것”정 회장은 생보업계의 위기타파를 위해 헬스케어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사망하기 전 10년간 쓴 의료비는 생애 의료비 전체의 3분의 2에 달한다”며 “건강수명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건강보험 재정에도 좋고 가계에도 보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헬스케어 서비스는 사실상 답보상태다. 2020년 1월 데이터 3법이 개정되며 보험사의 데이터 활용 법적근거가 마련됐지만 여전히 공공의료데이터 활용은 막혀 있어서다. 의료계와 시민단체는 보험사의 공공의료데이터 신청에 강력히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에 보험사들은 헬스케어 상품 개발 시 국내가 아닌 호주 등 해외자료를 참고하는 실정이다. 정 회장은 “당국이 의료계와 시민단체의 반대로 의료데이터 개방을 주저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증진 도모나 보험료 할인처럼 소비자들의 건강, 경제적 편익 제공을 위해 규제 완화가 꼭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또 공적인 의료데이터로 민간보험사가 수익을 내는 부분에 대해서 김홍중 생명보험협회 전략기획본부장은 “보험사가 가명 처리된 의료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보험료를 낮추거나 보장영역을 확대하기 위함"이라며 수익적 문제가 핵심은 아니라고 말했다. 생보업계가 토탈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후 서비스도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보험법 시행령에 보험사가 상조업을 할 수 있다는 근거가 없어 이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다. 생보협회는 요양·상조와 사업적 연관성이 높은 생보사가 보다 전문화되고 표준화된 상조서비스를 제공해 시장을 질적으로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상조서비스 가입자는 지난해 3월 729만명 수준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65세 고령인구는 2024년 1000만명, 2050에는 19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늘어나는 상조 수요를 생보사가 보완할 수 있다는 얘기다.이와 관련 김홍중 본부장은 “생보업계가 상조업에 진출한다해도 새로 상조회사를 차리기보다는 기존 업체를 인수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며 “엄청난 수익성보다는 토탈 케어 측면에서 접근한다고 봐야할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생보협회는 올해 IFRS17 연착륙 및 실손보험 정상화, 보험사기방지 강화, 보험민원 효율적 처리 등의 방안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023.02.13 15:00

4분 소요
조용병·손태승 “안 보이네”…신년회 불참 사유는 [범금융 신년인사회]

은행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과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내정자가 범금융 신년 인사회에 나란히 불참했다. 조 회장은 미국 CES 참석을 이유로, 진 회장 내정자는 3월 취임 전까지 공식행사 참석을 자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연임 이슈가 있는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도 다른 업무 때문에 범금융 신년 인사회에 불참했다. 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는 ‘2023년 범금융 신년 인사회’가 개최됐다. 코로나19로 지난 2020년 이후 3년 만에 열린 이번 행사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과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등 주요 금융기관 수장들이 모두 참석했다. 신년 인사회는 금융권 최대 행사 중 하나인 만큼 매년 주요 금융지주 회장들, 은행, 보험사, 카드사 수장들이 참석해왔다. 올해 역시 주요 금융사 수장들이 대거 참석하며 자리를 빛냈다. 하지만 이날 행사장에서 4대 금융지주 회장 중 절반만이 참석했다. 이날 신년 인사회에는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과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만이 참석했고 조용병 회장과 손태승 회장은 불참했다. 조 회장은 5일(현지시각)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2023 행사 참석 때문에 지난 3일 출국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1월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시나몬(Shinamon)’과 관련된 부스를 CES 2023에서 운영한다. 조 회장은 CES에서 기업설명회도 진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진 회장 내정자도 이번 신년 인사회에 불참했다. 신한금융 측은 진 회장 내정자가 3월 취임 전까지 공식적인 활동을 지양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조 회장이 3월까지는 회장직을 수행하게 되고 한용구 신한은행장도 공식 취임한 상태라 진 회장 내정자가 굳이 ‘신한금융의 얼굴’로 공식행사에 나서기가 다소 부담스러웠을 것이란 시각이다. 특히 이날 범금융 신년 인사회는 한 행장의 첫 공식 외부일정이기도 했다. 지난 2017년 1월 한동우 전 신한금융 회장은 범금융 신년 인사회에 참석했었다. 다만 이때는 조 회장이 회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차기 회장후보로 선출되기 전이었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도 업무상 다른 일정을 이유로 이날 신년 인사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연임 관련 이슈가 있는 손 회장은 지난해 11월 금융위로부터 라임펀드 사태 관련 중징계를 받은 바 있다. 업계에서는 중징계 이후 당국 수장들이 ‘손 회장에게 책임이 있다’는 식의 발언을 하면서 손 회장이 이번 행사에 참석하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라임펀드 사태 관련해 최고경영자(CEO)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게 정부의 뜻”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1월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히며 손 회장의 연임 도전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낸 바 있다. 다만 이 원장은 이날 손 회장의 불참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특별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손 회장은 12월 15일 대법원을 통해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관련 중징계 취소 소송에서 금융당국에 승소 판결을 받아낸 바 있다. 이에 향후 라임펀드와 관련해서도 중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및 행정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매년 열리는 신년 인사회는 사실상 금융권 주요 핵심 인물들이 모두 모이는 자리다보니 금융지주 회장들도 꼬박꼬박 참석해왔다”며 “올해는 회장 취임 시기나 연임 이슈 등으로 두 명이나 불참하게 됐는데 이것도 매우 드문 사례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2023.01.03 17:07

3분 소요
[신년사]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실손청구 간소화 나설 것”

보험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이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를 전산화해 가입자가 간편하게 보험금을 받게 하겠다고 밝혔다. 30일 정 회장은 신년사에서 “생명보험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회장은 “종이서류로 처리하고 있는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청구를 전산화해 4000만 실손보험 가입자가 쉽고 편리하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소셜미디어(SNS) 등 다양한 홍보 강화를 통해 더 많은 보험소비자가 내 보험 찾아주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 정 회장은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를 안정적으로 도입하고, 생보산업의 미래를 위한 혁신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보험사의 자회사 업무 범위 제한 규제를 개선하겠다는 포부다. 디지털화·신기술 도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경영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보험사의 업무위탁 범위 확대와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보험의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를 위해 보험시장 확대를 추진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고령화 시대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소비자들의 노후생활자금 준비 지원을 위해 연금보험의 기능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요양·상조서비스 진출을 통해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높은 수준의 요양 및 장례서비스를 제공해 생보사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정 회장은 “변화에 대응하고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자세로 생보산업의 혁신을 위해 지혜와 역량을 모으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2022.12.30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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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 최고 설계사’ 300명 모였다…골든펠로우 인증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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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협회는 7일 신라호텔에서 ‘믿음주는 골든펠로우, 신뢰받는 생명보험’ 제6회 골든펠로우(Golden Fellow) 인증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골든펠로우 300명과 인증자를 배출한 생명보험사 CEO 등이 참석했다. 또 국회 백혜련 정무위원장과 금융위원회 이세훈 사무처장도 참석해 인증자들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정희수 생보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건전한 영업질서와 소비자 보호를 실천해온 골든펠로우 분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생보사의 대표이사들에게 골든펠로우에 대한 아낌없는 격려와 지원을 요청하며 협회도 설계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국회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축사에서 "유례없는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앞으로 민영보험의 역할이 중요해 질 것이며, 특히 연금·건강보험 등 생명보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며 "직접 고객을 만나 생명보험의 가치를 일깨우는 보험설계사의 역할이 막중하며, 골든펠로우 분들이 생명보험업계 리더로서 선도해달라"고 당부했다. 생보협회는 우수인증설계사 도입 10주년을 기념해 2017년부터 최고의 우수인증설계사를 선발하는 골든펠로우 제도를 도입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지속, 경기침체 우려 등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불완전판매 제로 등 고객에 대한 신뢰를 지켜온 우수인증설계사의 사기진작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골든펠로우 선발인원을 1000명으로 확대했다. 회사별로 선발한 대표시상자 300명이 행사에 참석했으며,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설계사들은 실시간 유튜브 중계로 이를 지켜봤다. 골든펠로우는 생명보험 우수인증설계사 중 등록기간, 계약유지율, 회사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올해 우수인증설계사는 총 1만2469명으로 지난해 말 기준 생보설계사 9만1061명 중 13.7%의 비중을 차지한다. 생보협 관계자는 "올해 골든펠로우는 현소속 생보사에서 21년간 활동했으며, 연소득이 1억6976만원에 달하는 보험설계사 중 베스트 오브 베스트"라고 설명했다. 특히, 인증인원을 1000명으로 확대했음에도 보험계약 평균유지율은 13회차 98.8%(0.2%p↑), 25회차 95.5%(0.6%p↑)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협회는 앞으로도 보험설계사들이 우수인증설계사 및 골든펠로우 제도에 관심을 갖고 모집질서 준수, 완전판매 실천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2022.09.07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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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계, 정치권과 '실손 간소화·빅테크 규제'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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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계가 정치권(여당) 인사들을 만나 실손보험 간소화, 금산분리 완화, 빅테크 규제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법·제도적 지원을 요청한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의장 성일종)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관에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보험업계 현안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을 비롯해 생보사 6개사, 손보사 6개사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한다. 국회·금융당국이 한자리에 모여 보험업 관련 법령, 제도 개선사항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보험업계는 이날 ▶자회사 업종 확대 등 금산분리 완화 관련 정책적 지원 ▶보험산업 혁신·경쟁력 강화를 위한 1사 1라이선스 규제 개선 ▶선량한 보험가입자 보호를 위한 보험사기 근절대책 강화 ▶국민의료비 부담 경감을 위한 비급여 제도 개선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한 실손의료보험 청구 전산화 ▶요양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빅테크(대형기술기업)에 대한 합리적인 규제체계 마련 등을 건의할 계획이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금융산업은 경제 분야 중 규제 영향력이 가장 큰 산업"이라며 "국민 생활에 필요한 안정망 역할을 해온 보험산업이 최근 변화 흐름에 적극 동참에 미래 사회에도 국민 신뢰를 받는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금융규제 혁신에 당정이 하나로 뜻과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은 "저출산·고령화와 급격한 금리 상승 등으로 생명보험산업이 어려운 경영환경에 직면했다"며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적극적으로 정비하는 등 법·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도 "손해보험산업이 재도약하기 위해 업계가 직면한 현안 해결이 필요하다"며 "보험업법, 보험사기방지특별법 등 관련 법률 개정이 신속하게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2022.08.22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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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권에 ‘민생대책 협조’ 당부…“지원 실효성 필요”

은행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7일 금융권 협회장들과 만나 취약 차주를 위한 금융분야 민생대책 이행에 적극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금융당국의 금융규제 완화 움직임에 대해선 "금산분리를 근본적으로 흔들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진행한 금융업권 협회장 간담회에서 "고금리, 고물가와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로 다양한 위험상황이 점차 구체화하고 있다"며 "자영업자·소상공인 등 코로나 피해가 누적된 차주를 중심으로 잠재부실이 점차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새출발기금 등 125조원 규모의 금융민생대책이 마련된 만큼 금융권에서도 지원정책이 현장에서 실효성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집행단계까지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또 금융산업의 혁신을 위해 규제개선을 적극 추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금융권이 먼저 산업의 저변을 넓히고, 소비자 후생을 증가시킬 수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해준다면 정부는 금산분리, 전업주의 등 과거의 규제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하고 결단력있는 규제개선을 통해 아이디어가 현실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규제개혁의 성패는 현장에서 얼마나 금융산업의 미래를 위한 핵심적·전략적 과제를 발굴해 제시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언급하면서 적극적인 과제 발굴을 요청했다. 금융위는 지난 19일 출범한 '금융규제혁신회의'를 통해 업계의 규제개선 건의를 검토하고, 금융회사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김광수 은행연합회장과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등이 참여했다. 협회장들도 금융산업이 독자적 산업으로서 부가가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규제개혁을 통한 경쟁력 제고에 협조하겠다고 공감했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2022.07.27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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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묵은 예금보호 한도 5000만→1억원으로 상향되나

은행

현재 5000만원인 예금자보호 한도액 상향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예금보험제도의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예금자보호 한도는 주요국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고 위원장은 23일 예금보험공사 본사에서 열린 예금보험제도 개선 간담회에서 “금융산업과 환경의 변화에 맞춰 예금보험제도도 재점검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新금융서비스 등장…예금보호제도 개선 필요성↑ 그는 “경제규모와 금융자산 보유 확대 등으로 예금보호한도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예금자 보험제도는 금융회사가 영업정지나 파산으로 고객 예금을 줄 수 없게 되면 예금보험공사가 대신 지급해주는 제도다. 하지만 1인당 보호한도는 2001년부터 최고 5000만원으로 설정된 후 20년째 제자리다. 이에 업권 환경이 변한 만큼 예금보호한도도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발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1인당 국내총생산(GDP) 대비 예금자 보호한도는 1.34배로 주요 7개국(G7)의 1인당 GDP 대비 보호 한도 평균인 2.84배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있다. 달러화 기준 국내 보호한도는 4만2373달러(5000만원)로 미국(25만달러)·영국(10만8974달러)·일본(9만3650달러)·캐나다(7만4627달러)보다 크게 낮다. 특히 1인당 GDP가 비슷한 이탈리아(11만3636달러)에 비해서도 반토막이다. 고 위원장은 “금융소비자 보호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금융시장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에 있어 현행 예금보험제도에 미흡한 점은 없는지 관계 전문가들과 함께 면밀히 검토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고 위원장을 비롯해, 김태현 예금보험공사 사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 등 금융권 주요 단체장이 참석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2022.02.23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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